현재 위치 - 중국 분류 정보 발표 플랫폼 - 생활 서비스 정보 - 청화백자의 종류와 특징

청화백자의 종류와 특징

청화백자의 종류

당청화백자

당청화백자는 거칠고 느슨한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색상은 베이지색이며, 소결 정도가 좋지 않습니다. 바탕 유약은 노란색을 띤 흰색이고 법랑은 두껍습니다. 글레이즈 사이에 메이크업 흙을 바르세요. 기구의 종류는 주로 그릇, 항아리, 뚜껑 등 작은 조각입니다. 덴마크 코펜하겐 박물관에서 수집한 물고기와 해조류 패턴 항아리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모두 꽃과 식물 패턴입니다. 그 중 꽃과 풀 문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전형적인 중국 전통 꽃과 식물이고, 다른 하나는 잎이 흩날리는 전형적인 아랍 문양이다. 마름모꼴 장식과 같은 기하학적 도형 사이에 끼워져 있습니다.

송청화

창업 이후 당청화는 급속히 발전하지 못하고 쇠퇴했다. 송 파란색과 흰색, 일부는 더 두껍고 일부는 더 얇습니다. 패턴에는 국화무늬, 원형무늬, 끈무늬, 선무늬 등이 있습니다. 파란색과 흰색의 머리 색깔은 앞부분이 더 굵고 어두우며, 뒷부분이 더 밝습니다. 머리 색깔이 더 어두우면 외부 투명 글레이즈가 너무 얇기 때문일 것입니다. 저장성 자체에는 코발트 광물이 풍부하며, 이 청화백자는 현지 코발트 재료를 사용했어야 합니다. 그들은 Tang Qinghua와 직접적인 지속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원 청화백자

원나라 경덕진에는 성숙한 청화백자가 등장했습니다. 원 청화백자 본체는 "도자기석 + 카올린"이라는 이원 공식을 채택하여 본체의 Al2O3 함량을 높이고 소성 온도를 높이며 소성 과정에서 변형률을 줄입니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기구의 도체는 두껍고 모양도 두껍고 꽉 차 있다. 태아의 색깔은 약간 회색 또는 노란색을 띠고 태아의 질은 느슨합니다. 바닥 유약은 녹색 흰색과 달걀 흰자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며 우유 같은 느낌이 강합니다. 원청화의 장식은 구성이 풍부하고 층이 많아 혼란스럽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붓놀림은 대부분 일획이며 점선으로 되어 있어 부드럽고 강력하며 윤곽선과 렌더링이 두껍고 차분합니다. 테마 장식의 주제에는 캐릭터, 동물, 식물, 시 등이 포함됩니다. 캐릭터에는 고시투(4개의 사랑 그림), 역사적 인물 등이 포함됩니다. 동물에는 용과 봉황, 유니콘, 원앙, 수영하는 물고기 등이 포함됩니다. 일반적인 식물에는 모란, 연꽃, 난초, 소나무, 대나무, 자두가 포함됩니다. , 꽃과 잎, 멜론과 과일 등은 극히 드뭅니다. 그려진 모란의 꽃잎은 가장자리가 흰색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용문은 머리가 작고 목이 가늘며 몸통이 길며 발톱이 3~4개 있고 등에는 능선이 있으며 대부분 격자 모양의 비늘이 있어 강렬하고 맹렬하다. . 보조 장식은 주로 곱슬 풀, 연꽃 꽃잎, 고대 동전, 바닷물, 술자리, 구름, 바나나 잎 등입니다. 연꽃 무늬의 모양은 "괄호"와 같으며 연꽃 꽃잎에는 도교 잡화로 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의 구름 무늬에는 종종 8 개의 바다 괴물이나 부러진 연꽃, 얽힌 꽃, 3 차 구름이 그려져 있습니다. ; 바나나 잎의 중간 줄기는 단단합니다 (녹색 물질로 채워져 있습니다). ) 바닷물 패턴은 굵은 선과 가는 선의 조합입니다.

명청시대 청화백자

명청시대는 청화백자가 전성기였다가 쇠퇴하던 시기이다. 명나라 영락(永樂)시대와 현덕(玄德)시대는 청화백자 발전의 정점이었으며, 청화백자의 발전은 "오색 청화"로 정점에 이르렀다. 청나라 강희(康熙)시대, 청나라 건륭(乾隆)시대 이후 파스텔 자기의 발달로 점차 쇠퇴하였으나, 청나라 말(광서제) 때 잠시 부활하였다. 그러나 결국 강희왕조의 번영을 이어갈 수는 없었다. 일반적으로 이 시기 관용 가마는 제작이 엄격하고 정교한 반면, 민요는 캐주얼하고 자유롭고 간편하며 표현력이 뛰어난 이미지를 갖고 있다. 명나라 말기부터 청백화는 점차 중국 회화 기법의 일부 요소를 흡수했습니다.

청화백자의 특징

1. 홀의 가구는 더 비싸고, 그 다음은 학습 도구, 그 다음은 생필품이며, 이상하고 특이한 모양의 도구도 높은 가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박화병, 사각화병, 육각화병 등 만들기가 어렵고 성공률이 낮은 청화백자는 색상적인 면에서 소장가치가 훨씬 높다.

3. 파란색과 흰색은 색상보다 비싸고, 파란색과 흰색은 핑크색, 파란색과 흰색은 색상이 더 많습니다.

4. 장식의 관점에서. 인물화는 특히 가격이 비싸고, 하녀화, 동물화, 꽃새화 등이 그 뒤를 잇는다. 그러나 유명 명인이 만든 청명 자기와 공식 가마 도자기의 시장 가격은 매우 높습니다. 또한 청나라 강희시대 일부 민가의 청화백자의 생산기술과 예술수준은 관요의 청화백자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감상할 수 있는 공간도 넓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