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인민교육출판사 2학기 중국어 기말고사지
제1권 독해문제(51점)
1. 담론문 읽기(* ** 9점)
아래 텍스트를 읽고 질문 1~3을 완성하세요. (9점, 각 문항당 3점)
비극과 삶의 거리
비극 속에 삶이 있지만, 삶에 비극이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 세상에는 위험한 재난이 많이 있지만, 그러한 재난을 비극이라고 말하는 것은 수사학적 비교에 불과합니다. 비극은 재난과 악만을 기술하지만, 비극의 재난과 악은 예술적 보일러 속에서 증류된다.
모든 예술이 그러하듯 드라마도 어느 정도는 합리적이고, 어느 정도는 비합리적이어야 한다. 다소 불합리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삶과 전혀 관련이 없고 흥미도 둔해질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무대를 세계로 여기게 될 것이며, "오델로"를 볼 때 당신은 자신의 생각을하게 될 것입니다. 아니면 제갈량이 공허한 도시 전략을 펼치고 있다고 솔직하게 메시지를 보내세요!
비극과 삶 사이에는 극복할 수 없는 거리가 있습니다. 뒤에 있는 세상.
비극은 다소 고풍스럽습니다. 전 세계에 유포된 수십 편의 그리스 비극 가운데 단 한 편의 『페르시아인』만이 당시의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고 있고, 나머지는 사람과 신이 분리되기 전의 옛 이야기와 전설이다. 셰익스피어는 고전에 집착하지 않았지만 이 점에 있어서는 거의 보수적이었고 그의 비극적 행위의 대부분은 고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7세기 프랑스 비극도 마찬가지다. 라신은 『바야제』의 서문에서 “솔직히 말해서 줄거리가 어느 나라에서 일어난다면 대본은 그 나라에서 공연될 것이다. 나는 작가들에게 그런 현대적 행위를 비극으로 사용하라고 조언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 자신은 "Bayazi"의 최근 이야기를 Türkiye에서 일어났기 때문에 사용했습니다. "국가의 광대함은 시간의 근접성을 약간 보상할 수 있습니다." 즉, 공간의 거리가 시간의 거리를 절약한다는 뜻이다. 셰익스피어는 이것을 아주 잘 이해했습니다. 그가 정보를 찾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왔을 때 그가 동경한 것은 리어왕이나 맥베스 같은 전설적인 인물들이었습니다. 시간의 거리가 공간의 거리를 구했기 때문입니다.
비극과 평범함은 양립할 수 없으며, 사실 비범함은 삶의 진정한 모습을 상실하게 만든다. 이른바 '주인공'도 다소 '영웅적'이다. 프로메테우스, 햄릿, 심지어 모든 악을 행한 이집트의 여왕 클레오파트라도 우리 인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습니다. 많은 비극적 상황들이 우리 일상으로 옮겨져 화해 없이 평범한 결말로 이어질 것이다. 만약 당신과 내가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한다는 예언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우리는 단순히 살인을 하지 않을 것이다. 누구든지 노년까지 독신으로 지내면 해를 끼치 지 않을 것입니다. 비극은 비범한 사람들이 눈을 크게 뜨고 우리 보통 사람들이 쉽게 피할 수 있는 재난에 돌진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비극의 세계는 우리와 한 층 떨어져 있다.
다른 세계에 대한 이 느낌은 종종 더욱 신비로워집니다. 비극은 단순히 풀 수 없는 수수께끼일 뿐입니다. 이성을 이용해 그 원인과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면 그것은 비극이 아닐 것입니다. 선한 일은 선한 일로 갚고, 악한 일은 악한 일로 갚는다는 것이 인류의 보편적 소망이지만, 현실은 사람의 기대만큼 좋지 않아 용서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게 운명이라는 걸. 비극은 어둠 속에 말썽꾼이 있다는 것을 막연하게 나타내지만, 그 말썽꾼의 얼굴을 우리에게 알려주지도 않고, 애초에 알려줄 수도 없습니다. 인간관계의 물리학에 미스터리의 층을 던지는 것도 드라마의 습관이다. 붉은 저택의 꿈은 전적으로 아들과 딸의 사랑에 관한 것이지만, 작가는 그것을 『금우원』의 신비한 윤곽에 담고자 한다. 자연주의나 리얼리즘은 말할 것도 없고, 입센이 쓴 집에 들오리를 키운 노인은 우리 세계의 인물인가?
비극은 삶의 고통과 죽음의 고통을 결합한 것을 통해 드러난다. 특정 거리에 있는 돋보기. 우울의 외침은 엄숙하고 찬란한 이미지로 변해 사람들을 순간적으로 현실의 압박에서 벗어나 환상의 세계로 방황하게 만든다. 이것이 바로 니체가 말하는 '형식으로부터의 해방'이다.
(주광첸의 『나와 문학과 타인』에서 발췌, 일부 수정)
1. "비극과 삶 사이에는 넘을 수 없는 거리가 있다"에 대한 다음 표현은, 틀린 것은
A입니다. 비극은 삶을 반영할 수 있지만 우리 세계의 위험과 위험을 표현하기 위해 수사적 은유만을 사용할 뿐입니다.
B 비극은 위험한 재난에 지나지 않는다. 예술적 가공으로 인해 비극의 내용은 대부분 시간적, 공간적 측면에서 관객의 삶과 동떨어져 있다.
C 비극의 주인공은 보통 사람들에게 부족한 영웅적 정신을 갖고 있다. 사실, 비범하다는 것은 삶의 진정한 모습을 잃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극적인 세계는 우리와 한 겹으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D 비극은 미스터리로 가득 차 있는 경우가 많고, 인간관계는 물리적으로 신비한 장벽으로 둘러싸여 있어 관객은 극중 세계가 또 다른 세계인 것처럼 느끼게 된다.
2. 다음 기사 내용에 대한 이해와 분석에서 잘못된 것 중 하나는
A. <오델로>를 보면 자신의 아내가 떠오르는가? ? 사실이 아니다. 드라마를 현실과 동일시하는 드라마의 불합리한 특성을 이해하라.
B 셰익스피어의 비극적 이야기는 모두 아주 오래전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 이는 비극의 '고대적' 특성을 반영하는 경우가 많다.
C 프로메테우스, 햄릿, 심지어 악행을 저지르는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 여왕까지, 이 주인공들은 인간과는 비교할 수 없는 대단한 용기와 어리석음을 갖고 있습니다.
D Cao Xueqin은 "A Dream of Red Mansions"의 "Jin Yu Yuan"의 신비한 윤곽을 디자인하여 다른 세계의 느낌을 더욱 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3. 원문에 따르면 다음의 이해와 분석 중 하나가 잘못됐다.
A 드라마든 다른 문학이든 어느 정도 정의감이 필요하다. 삶을 추구하려면 무대 세계와 현실 세계를 구별하기 위해 접점도 다소 불합리해야 한다.
B 비극은 어리석은 보통 사람들이 눈을 크게 뜨고 쉽게 피할 수 있는 재난에 돌진할 때 발생한다. 오이디푸스가 사람을 죽이지 않고 아내를 취하지 않았다면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하는 비극을 피할 수 있었다.
C ?비극은 돋보기를 이용해 삶의 고통과 죽음의 환멸을 일정 거리까지 투영한다. 이 문장에서 '돋보기'는 어느 정도 예술적 정제와 가공을 뜻한다.
D 비극이 우울의 외침을 엄숙하고 찬란한 이미지로 변화시키는 것처럼, 비극은 사람들을 '형식에서 해방'시켜 현실의 압박에서 벗어나게 해준다.
2. 고대시 읽기(***26점)
(1) 다음 한문을 읽고 4~7번 문제를 완성하세요. (13점)
우, 예명 자칭. 젊은이들은 아버지로 여겨지고, 형제들은 남편으로 여겨집니다. 나중에 그는 Zhizhong 마구간 감옥으로 이사했습니다. 당시 한나라는 계속해서 호나라를 공격했고, 서통 사신들은 이를 살펴보았다. 흉노는 10대 이상 한나라 사신을 남겼다. 한나라 원년, 무제는 한나라에 머물던 흉노 사신들에게 지계를 보내기 위해 오의중랑을 보냈습니다. 우(吳) 부장, 장성(張興) 부장, 가짜 관료 창휘(張惠) 등 신병 모집원과 스카우트들이 한자리에 모여 100명이 넘는 인원을 모집했다.
회방왕, 창수우창 등이 흉노에 대항하여 음모를 꾸몄다. Yu Chang이 한나라에 있을 때, 그와 그의 대리인 Zhang Sheng은 서로를 알고 있었고 그들은 Sheng을 개인적으로 기다렸고 Zhang Sheng은 그에게 약속했습니다. Shan Yu는 화가 나서 한 사신을 죽이려고 모든 귀족을 불러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찬우는 웨이루를 보내 우를 불러 그의 사임을 수락했다. 우(吳)는 회(惠) 등에게 말했다. "당신은 당신의 성실함을 모욕하고 당신의 생명을 모욕했습니다. 당신은 아직 살아 있지만 어떻게 한나라로 돌아갈 수 있습니까?" 그는 사브르로 자신을 찔렀습니다. 웨이루는 충격을 받아 무기를 잡았습니다. 그는 의사를 불러 땅에 능선을 파고 불을 지피고 무기로 덮은 뒤 등을 대고 걸어 피를 흘리게 했다. 무술력이 소진되어 회복하는데 반나절이 걸린다. 후이와 다른 사람들은 울었고, 유는 캠프로 돌아갔다. Shanyu는 축제를 강화하고 밤낮으로 사람들을 보내 Wu를 기다리게 한 다음 Zhang Sheng을 받아들였습니다.
우이위. Chanyu 특사 Xiaowu는 이때 Wu를 항복하기를 희망하면서 Yu Chang을 만났습니다. Yu Chang이 칼로 참수 된 후 법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한 왕조의 사신 장승은 Shan Yu의 측근을 살해하여 죽어야 마땅합니다. 항복하는 사람은 용서받을 것입니다. ? 검을 들어 그를 때리세요. 이기면 항복하세요. 루는 우에게 "대리인은 유죄이므로 그 옆에 앉아야 한다"고 말했다. ?우가 말했다: ?아무 계획도 없고 친척도 아닌데 나란히 앉는다는 게 무슨 뜻입니까? 그는 그것을 흉내내기 위해 다시 검을 들었지만 우는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여는 말했다: 소 선생은 여 이전에 한족을 배반하고 혼족에게 돌아갔으나 큰 은혜를 받아 왕의 칭호를 얻었습니다. 수만 명의 사람이 있고, 말과 가축이 산 전체에 있습니다. 너무 부유하고 고귀한 수준이 오늘 항복했고 내일 돌아올 것입니다. 풀밭에 기름을 바르기 위해 몸을 사용한다면 누가 그것을 다시 알 수 있겠습니까? 루는 "내가 항복했기 때문에 나는 형제가 되었다. 지금 내 계획을 듣지 않으면 나중에 나를 다시 만나고 싶어도 우가 루를 꾸짖을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말했다: "여자는 남자의 신민이고 그녀는 친절과 정의에 관심이 없습니다. 주인이 그녀를 배반했습니다. , 포로를 야만인에게 데려 오려고, 게다가 Shanyu는 당신을 믿습니까?" 확신이 없으면 성실을 유지하고 대신 두 주인과 싸우려다가 재앙과 패배를 당하게 됩니다. 내가 경고를 보내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두 나라가 서로 공격하게 하려는 것이라면 흉노의 재앙은 나에게서 시작될 것이다.
?
(반구의 『한서소오전』, 요약)
4. 다음 중 추가된 단어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문장은 무엇입니까(3점)
A. 자신을 찌르기 위해 세이버를 뽑습니다. 뽑아냅니다.
B. 후이와 다른 사람들이 울고 모두가 캠프로 돌아갑니다. 유: 들고, 들고
C. . 토론을 위한 회의 유창륜: 토론
D. 몸을 사용하여 풀과 야생 향유를 바르다: 기름지게 하다, 통통하게 하다
5. 다음 문장들은 모두 보여줍니다 소우의 확고부동한 애국심(3점)
① 목숨을 걸고 굴욕을 주었는데 어떻게 한나라로 돌아갈 수 있겠는가? ② 무술은 사라지고 반년이 지나면 회복될 것인가?
③ 계획도 없고 친척도 아닌데 같이 앉는다는 게 무슨 뜻인가? ④ 회춘 검이 흉내를 내는데 힘이 움직이지 않는다
⑤ Su 씨는 오늘 항복했고 내일 돌아올 예정입니다. ?우잉은 지금은 내 계획을 듣지 말아야 하지만, 나중에 나를 다시 만나고 싶다면 그래도 얻을 수 있다
A. ① ② ③ B. ② ③ ④ C. ④⑤ ⑥ D. ① ④ 5
6. 다음 원문 분석 및 요약에서 틀린 부분은 (3점)
A. 수우가 공직에 순조롭게 들어가 공직을 높게 평가받았다. 천한 원년에 장수로 중랑(忠蘭)으로 임명되어 혼족에 사신으로 파견되었으나, 부사 장승(張起)이 유장의 난에 연루되었다.
B. 소우이(Su Wuyi)는 굴욕을 거부하고 나라에 봉사하기 위해 죽었습니다. 그는 사신으로 구금되어 재판을 받는 것은 진실성을 상실한 것이며 황실의 임무를 실패한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p>
그래서 그는 자살했다. 나중에 적시에 구출되었기 때문에 위험에서 벗어났다.
C. 소우(Su Wu)는 웨이루(Wei Lu)의 위협과 유인, 박해에도 불구하고 확고한 입장을 견지하며 애국심을 잃지 않고 고상한 민족적 성실성을 보여주었습니다.
D. 소우는 자신에 대한 산우의 신뢰를 이용하여 한나라와 헝가리의 군주들을 물리친다며 자신의 신변에 상관없이 웨이루를 저주하며 반역자들을 비난했다.< /p>
, 옆에서 재난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7. 본문의 밑줄 친 문장을 현대 중국어로 번역하세요. (4점)
⑴찬우가 신의를 다지고 밤낮으로 사람을 보내 오를 기다리게 한 뒤 장성을 받아들였다.
⑵ 은행 영주는 오랑캐들에게 항복하기 위해 친척들을 배신했는데, 왜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2) 다음 시를 읽고 8~9번 문제를 완성해 보세요. . (7점)
폭풍을 진정시키려면? 홍메이 ①
스시
밤에 잠을 자고 일어나도 늦지 않습니다. 자신을 불쌍히 여기십시오. 때로는 작은 붉은 복숭아와 살구색으로 만들어져 여유롭고 우아하지만 나머지는 고독하고 얇은 설상 자세입니다.
상황을 마음대로 따르지 마세요. 무슨 일인가요? 와인 때문에 약간 현기증이 나고 Qin Yao 근육이 어지러워지나요? , 노래를 부르며 푸른 잎과 푸른 가지를 바라 봅니다.
참고 사항 ① 이 단어는 소식이 황저우로 강등되었을 때 쓴 것입니다. ② 시인 시만경은 송나라 초기의 시인 시만경이다. 그의 시 『홍매』에는 “푸른 잎이 없는 복숭아를 알아볼 수 있고, 푸른 가지가 있는 살구를 알아볼 수 있다”라는 문장이 있다.
8. 작가는 홍자두를 표현하기 위해 주로 어떤 수사적 기법을 사용하나요? (4점)
9. 작가가 시에서 '시라오'를 언급한 목적은 무엇인가? (3점)
(3) 유명한 구절 묵상하기 (6점)
10. 다음 유명한 구절의 빈칸을 채워보세요. (6 점)
⑴땅에 노란 꽃이 가득, ,? (리칭자오의 '느린 목소리')
⑵원지아가 서둘러, . (Xin Qiji의 "Yong Yu Le")
⑶ 그 해와 비슷하고 방식도 비슷합니다. (한유의 『대인』)
3. 문학 텍스트 읽기(***16점)
다음 텍스트를 읽고 11~14번 문제를 완성하세요. (16점)
맑은 국수
류칭방
샹수위는 석탄 하역장에서 맥석을 따는 여성 노동자이다. 그녀의 눈은 날카로우며 맥석을 전혀 용납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맥석을 잘 흉내내더라도 누구도 그녀의 시선을 피할 수 없습니다. 맥석 줍는 것에는 관심이 있지만 먹는 것에는 별로 관심이 없고, 시간이 있으면 한 입 먹고, 시간이 없으면 먹지 않는다. 목이 마르자 그녀는 생수병을 집어 들고 병 입구에서 물을 한 모금 마셨다. 생수 한 병 가격이 2위안인데 그녀는 그 돈을 쓰기가 꺼려졌습니다. 그녀는 끓인 물을 끓여서 식힌 생수병을 집어 들었다.
어느 날, 항수위는 출근을 서두르다 초등학교 3학년인 딸 서련에게 식사를 맡기는 것을 잊어버렸다. 그녀는 너무 죄책감을 느꼈고 너무 슬펐습니다.
다음 날 Xiang Xiuyu는 정오에 딸에게 음식을 남겨 두는 대신 하루에 3 위안을주고 Mining Street의 작은 식당에서 음식을 사도록하기로 결정했습니다. Xiang Xiuyu는 딸의 주머니에 3위안을 넣은 후 그 돈은 특별한 용도로만 사용되며 점심을 거르거나 그 돈으로 다른 물건을 살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딸에게 물었습니다. 기억하시나요? 그녀의 딸이 고개를 끄덕이며 기억한다고 말했습니다. Xiang Xiuyu는 딸에게 양치 이모의 작은 식당에 가서 맑은 국수 한 그릇을 사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양 이모가 만든 국수는 맛있고 뜨겁다고 들었습니다. 맑은 국수는 정확히 3 위안입니다.
방과 후 정오가 되자 서련은 어머니의 권유에 따라 맑은 국물 국수를 사기 위해 양이모의 맑은 국물 국수 가게에 갔다. 양이모는 시롄을 보고 조금 기뻐하며 말했다. "이거 시롄 아니냐? 내 딸아! 네 엄마는 왜 이렇게 개자식에게 음식 사라고 돈을 주려고 하는 거야? 시롄은 아직 말을 안 했어. , 양 이모는 자리를 가리키며 Xilian에게 앉으라고 요청하고 즉시 먹을 것을 주겠다고 말했습니다.
Xilian은 3 위안을 꺼내 이모에게 건네며 "양 이모님, 여기 돈이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양 이모는 돈을 받지 않고 "먼저 돈을 가져가고 국수 먹고 나서 돈을 주세요"라고 말했다. 양 아줌마는 준비된 국수 한 그릇을 Xi Lian 앞의 작은 테이블로 가져와 Xi Lian에게 말했습니다. 국물이 뜨겁습니다. 천천히 먹고 태우지 마십시오. Xi Lian은 먼저 약간의 수프를 맛보았습니다. 국물이 맑은 국물인데도 맛이 아주 맛있습니다. 맑은 국수 한 그릇을 먹은 시리안은 땀을 흘리며 얼굴이 붉어졌습니다.
국수를 먹은 후 Xi Lian이 양 이모에게 돈을 지불하자 갑자기 양 이모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모는 비용을 청구하지 않을 것이며 돈은 스스로 보관하고 책이나 펜을 사면됩니다. Xilian이 말했습니다: 그건 안 돼요. 어머니가 알면 큰 소리를 낼 거예요.
양 이모가 말했다: 꼬마야, 집에 갈 때 엄마한테 말하지 마. 좋아, 배가 부르면 집에 가세요. 학교를 미루지 마세요.
서련은 어머니를 보자마자 양이모가 식사비를 청구하지 않겠다고 어머니에게 말하고 3위안을 꺼냈다. Xiang Xiuyu는 딸과 다투지 않았고 그녀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즉시 이해했습니다. 아이의 아버지가 지하에서 가스폭발 사고로 사망한 이후 주변 사람들은 아이와 아이를 다르게 대했다. 누구나 항상 가족에게 물건을 보내는 다양한 이유와 방법을 찾습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서련이 국수를 먹으러 양기의 국수 가게에 갔을 때 양기는 아이를 불쌍히 여기고 돌봐주었기 때문에 서련의 돈을 받지 않았다. 하지만 비는 물을 돌려주고 파종하면 모종을 돌려줄 이유가 없어 돈을 쓰지 않고 먹을 이유가 없습니다! 항수유는 지난번에 준 돈과 합쳐서 3위안을 더 꺼내서 딸에게 진지하게 말했습니다. ton. : 내일 정오에 식사하러 갈 때 6위안을 양이모에게 주어야 합니다. 누구나 식사를 해야 하지만, 공짜는 아닙니다. 자신의 돈을 써서 음식을 사면 음식이 맛있을 것입니다. 밥값도 못하는데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요?
다음 날 오후, Xiang Xiuyu가 퇴근하고 집에 왔을 때 Xilian은 그녀를 보자마자 매우 슬프게 울면서 말했습니다. 엄마, 엄마, 나 안 갈 거예요. 내일 밖에서 음식을 사서 정오에 먹을 필요가 없었어요.
Xiang Xiuyu는 Xilian이 돈을 넘겨주지 않았다는 소식을 듣자마자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전적으로 이것을 위해서입니다. 눈물 닦고 숙제나 하러 양이모 찾으러 갈게.
양기의 국수 가게에 도착한 항수위는 양기가 혼자 일하느라 바쁜 것을 보고 식탁 위에 놓인 밥그릇을 치우지도 않았다. 그는 먼저 양기를 도와 접시를 치우고 식탁을 닦았습니다.
큰 대야에 접시와 젓가락을 담은 뒤 물로 씻어냈다. 그녀는 접시와 젓가락을 씻은 후 6위안을 꺼내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양 자매님, 이틀 동안 여기서 밥을 먹으며 내 딸이 지불한 돈입니다.
양기는 시우위가 돈을 지불하는 것을 보고 불안해졌고, 그녀는 "슈위 언니, 이렇게 헤어지면 안 돼요."라고 말했다. 이 Qing 자매는 당신을 무시할 것입니다.
Xiang Xiuyu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양 자매님, 제 아이가 나쁜 습관에 익숙해지도록 놔둘 수는 없어요.
양치는 “우리 둘 사이에서 당신은 누구고 나는 누구인가? 우리 아이는 여기서 국수 한 그릇 먹고, 우리 아이에게 돈 쓰게 놔두는데, 그래도 별 말 안 해도 우리 자매는 왜 똑같은 운명일까요? 식당에 너무 많은 사람들이 있는 앞에서 Xiang Xiuyu는 Yang 자매가 계속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양 자매의 남편과 샹슈위의 남편도 같은 사고로 사망했습니다. 이 사고로 80명 이상이 사망했습니다.
갑작스러운 사고를 언급하며 항수위는 감정을 주체할 수 없어 걱정했다. Xiang Xiuyu는 마음을 굳게 먹고 양 자매 앞에 돈을 난로에 올려 놓고 말했습니다. 양 자매님, 아이는 아직 갈 길이 멀고 영원히 그녀와 함께있을 수 없습니다. 어릴 때부터 자신을 강화하고 다른 아이들처럼 평범한 삶을 살 수 있게 해주고, 예외나 불쌍한 아이가 되지 않게 해주고 싶어요. 이 6위안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당신이 받아들이시면, 내일 내 아이들이 당신 집에 저녁 식사를 하러 오게 할 것입니다.
양기는 어쩔 수 없이 타협하며 예, 예, 돈을 받겠습니다. 내일 꼭 아이들을 저녁 식사에 초대하겠습니다. 나 같은 여자는 정말 고집이 세다!
저녁에 어머니를 보았을 때 Xilian은 그녀에게 말했습니다. 양 아주머니가 나를 위해 수란을 국수 그릇에 넣었는데 나는 그것을 먹지 않았습니다. 나는 내일 점심 먹으러 양이모네 국수 가게에 가지 않을 것이다. ('인민일보'에서 발췌, 삭제)
11. 다음의 소설 관련 내용을 분석하고 요약하자면, 가장 적절한 2가지는 (3점)
A이다 . 소설 언어는 가볍고 단순하지만 깊고 우아한 느낌을 전달하며, 풍경에 대한 묘사와 심리적인 설명이 어우러져 독자를 충격에 빠지게 합니다.
B. 남편이 세상을 떠난 후 모두들 가족에게 물건을 보내 도움을 줄 방법을 모색했지만, 샹슈위는 늘 정중하게 거절했다.
이는 Xiang Xiuyuming이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치고 싶지 않은 현명한 사람임을 보여줍니다.
C. 양기는 국수를 먹으러 국수집에 오는 시련을 보고 매우 기뻤지만 그녀의 돈을 가져가지 않았다. 이는 그녀가 Xi Lian을 좋아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남편과 Xi Lian의 아버지도 같은 사고로 사망했기 때문입니다.
D. 샹슈위는 딸에게 점심값을 사주면서 그 돈을 자기 용도로 써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주로 그녀의 가족이 가난하기 때문이다.
동시에 그녀는 딸이 나쁜 습관을 키우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E. 작가는 평범한 삶의 밝은 점을 포착해 평범함을 비범함으로 바꾸는 데 능숙하며, 탄광 참사 생존자들에 대한 공감과 배려를 표현한다.
이 작품은 또한 상호 도움, 우정, 긍정의 정신을 구현합니다.
12. 글 중간과 마지막에 가스사고를 언급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4점)
13. 샹슈위의 이미지 특징을 간단히 분석해 주세요. (4점)
14. 소설의 제목은 '맑은 국수'로, 주제와 캐릭터 창작, 구조 등 여러 측면을 담고 있다. 측면을 선택하고 전문을 바탕으로 의견을 공유해주세요. (5점)
제2권 표현 질문 (49점)
4. 언어 사용 (***9점)
15. 각 다음 문장에서 점선 표현의 적절한 활용은 (3점)입니다
가. 올해 노동절 연휴 기간 동안 산시성 중북부 일부 지역에 갑자기 눈이 내리고 최저기온이 영하 2도에 가까워지고 초여름이 다가오고 있지만, 너무 춥긴 하지만 사람들의 여행 의욕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B. 친절을 베풀고 예의를 보답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입니다. 일본은 댜오위다오 문제에 대해 우리 나라에 대해 그렇게 나쁜 태도를 가지고 있는데 우리가 그들에게 우호적이기를 기대합니다.
C. 우리가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하는 많은 학습 자료에는 오류가 있습니다. . 문제 유형이 오래되었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없습니다. 이런 종류의 스크랩을 사용하면 학습의 질을 보장하기 어렵습니다.
D. 셰익스피어의 명작 '햄릿'을 각색한 영화 '왕자의 복수'가 우리 지역에서 개봉했을 때 수만 명의 주민들이 이 작품을 영화관에서 관람했다.
16. 다음 문장 중 문법 오류가 없는 문장은 (3점)입니다.
첸 단칭은 현재 본토 영화 제작자들은 자기 절제력과 성찰 정신, 모험심이 부족하다고 말했습니다. 내용 때문에 본토 영화는 국제상을 거의 수상하지 못합니다.
B 수련이 손대지 않고도 움직일 수 있는 이유는 보이지 않는 신비한 힘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C 백거이 고거기념관 내 당문화유원지는 당나라 풍습에 따라 폴로장, 승마장 등을 마련해 사람들이 당나라 풍습과 정취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매력.
D 타이위안은 국가 '스마트 시티' 기술과 표준의 시범 도시가 됐다. 앞으로 활용될 '스마트 버스' 프로젝트는 사람들의 삶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 것이다.
17. 아래 초청장 내용 중 부적절한 내용 3가지를 지적하여 정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3포인트)
XXX님께:
안녕하세요!
5월 1일부터 5일까지 열리는 제115회 중국 수출 상품 행사에 귀하와 귀하의 회사 대표자를 초대합니다. 9월 5일 광저우컨벤션전시센터 파저우전시장에서 박람회(캔톤페어)가 열렸습니다. 올해 우리 회사는 새로운 스타일의 남성 신발을 많이 개발했습니다.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우리는 이 기회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및 협력 문제를 계속 협상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럼 꼭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Shang Qi 축하합니다!
XXX Company
X월 X일
5. 작문(40점)
18. 다음 자료를 읽고 700자 이내로 기사를 작성하세요. (40점)
글쓰기가 고민된다면 억지로 몇 편의 글을 쓰도록 해보세요. ?Zeng Guofan은 한때 그의 두 아들에게 이렇게 가르쳤고, 그들에게 스스로를 밀어붙이도록 요청했습니다. 그는 세상에 아무것도 하지 않고 성공하는 사람은 거의 없고, 자극과 강요를 받아 성공하는 사람은 절반에 불과하다고 믿는다. ?
요구 사항: 좋은 각도를 선택하고, 개념을 결정하고, 문체를 명확히 하고(시 제외), 제목을 직접 준비하십시오. 복사하거나 표절하지 마십시오. 참고 답변
1. 해설서 읽기(9점)
1. (3점) 가(? 세상을 버릴 필요는 없지? 그래야지? 일시적으로 버려야 함) 세계?)
2. (3점)B (다 아주 옛날 자료라서 절반 정도는 되어야 할 것 같아요.)
3. ( 3점) B('보통인'이 아닌 '비범한 사람')
2. 고시 읽기(26점)
(1)(13점)
4(3점) C(켜짐: 유죄 판결, 판단).
5. (3점) D (②는 소우의 회복에 대한 설명, ③은 소우의 결백에 대한 변호, ⑥은 웨이루가 소우를 강요할 때 한 말)
6. (3점) D (두 군주를 물리치기 위해서가 아니라, 두 군주가 서로 싸우게 하기 위해서).
7. (4점)
⑴찬우가 소오의 성실함을 존경하여 아침 저녁으로 사람을 보내어 장승을 체포하여 투옥시켰다. (2점 : 연줄 1점, 부주의 1점)
⑵ 주를 배반하고, 부모를 버리고, 이방민족에게 항복하고 노예가 된 것은 무엇 때문인가? 2점 : 1점)점, 부주의 1점)
(2) (7점)
8. (4점)
의인화. (1점) 작가는 홍메이를 어린 소녀에 비유한다. 그녀는 술 때문에 약간 어지러워지고, 얼굴은 복숭아꽃 같고, 눈과 서리 같은 외모가 유행에 뒤떨어지지 않는다. (2점) 작가는 아름다운 외모와 영혼을 지닌 우아한 소녀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홍매화의 기품과 매력을 표현하고 있다. (1점)
9. (3점)
수시는 시인이 "푸른 잎이 없는 복숭아를 인식하지만, 푸른 가지가 있는 살구를 인식한다"고 믿었다. 붉은 매화의 모양이지만 붉은 매화 신은 없습니다. (1점) Su Shi는 "Shi Lao"를 부정함으로써 매화의 아름다움은 "meg"에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즉, 복숭아와 살구처럼 아름다운 모양을 가져야 할 뿐만 아니라 "Gu"의 고귀하고 세련된 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쉬솽". (1점) 매화는 품격을 말하며, 홍매 특유의 '로맨틱 스타일'은 시인의 자의(자신의 야망을 사물을 통해 표현하려는) 모습을 생생하게 표현한 것이다. (1점)
(3) (6점)
10 (6점)
⑴ 초췌하고 손상됐는데 이제 누가 감당할 수 있겠어요
⑵풍랑죽이 성급한 북방을 이겼다
⑶열등한 지위는 부끄러움을 가져오고 관직은 아첨을 낳게 된다
(빈칸 하나당 1점을 주게 되며, 오타가 많거나 단어가 적으면 점수가 부여되지 않습니다.)
3. 문학적 텍스트 읽기(16점)
11. (3점) 정답 2점 E C는 2점. 1점, 다른 항목은 0점.
(A. 소설에는 풍경에 대한 묘사가 없다. B. 항수옥은 항상 정중하게 거절한다?, 기사에는 증거가 없다. D. 자금의 특별한 사용을 강조하는 주된 이유는 아이들이
12. (4점)
⑴ 줄거리 : 항수위가 돈을 주겠다고 고집하고 양기가 안 주는 이유.
⑵ 이미지 : 인물 간의 관계를 드러내고 인물의 말과 행동을 더욱 합리적으로 만들고 Xiang Xiuyu와 이미지를 부각시킵니다. 양치.
⑶ 효과 및 목적: 독자에게 감동을 주고,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감정을 깊게 하여 주인공의 아름다운 성격을 이해함으로써 소설의 주요 주제를 부각시킨다.
< p> (의미가 맞으면 1점에 2점, 2점에 4점)13 , (4점)
⑴ 진지하게 일하세요. 그리고 사업에 능숙하라: 아무리 변장을 잘해도 그녀의 눈을 피할 수 없고, 일하다 보면 밥 먹을 시간조차 없을 때도 있다.
⑵ 부지런하고 검소하며 강인하고. 자립: Yang Qi가 설거지를 의식적으로 돕고, 물과 음식을 사기 위해 돈을 쓰는 것을 꺼리고, 삶의 짐을 용감하게 짊어집니다.
⑶ 현명하고 자존심이 강하며 딸을 잘 가르칩니다: 딸을 교육하십시오 ? 헛되지 않게. 어려서부터 힘을 내고, 좋은 습관을 들이고, 다른 아이들처럼 평범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1점 맞히면 2점, 4점) 2점에 대한 답변입니다.)
p>
14. (5점)
관점 1: 주제를 집중적이고 심오하게 표현하세요. 소설은 매우 평범한 삶에 관한 것입니다. 살해된 광부 두 가족과 소녀의 이야기. 맑은 국물 국수는 평범한 사람들의 친절함, 낙천주의, 고귀한 성격을 보여주는 그들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관점 2: 맑은 국물 국수는 죽은 광부 두 가족을 이어주는 캐릭터, 국수를 먹고 돈을 갚는 등 일련의 줄거리를 통해 고통 속에서도 삶은 여전히 강인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관점 3: 줄거리 구조를 간결하게 하라. 『맑은 국수』를 중심으로 서사 구조를 배치하고, 윤곽을 그려 인물들을 모아 소설 속 두 가족의 세 인물이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전환될 수 있도록 하라. 자유롭게 놀라운 효과를 얻습니다.
( 의견 2점, 토론 3점. 탐색할 측면을 하나만 선택하세요.)
4. 언어 사용(9점)
p>
15. (3점) B (상호주의, 예의. 관계에는 상호주의가 있어야 하며, 상대방에게도 상응하는 방식으로 보답한다는 뜻이다. A. 이한은 너무 가난해서 가난을 표현한다. C. 남은 음식, 남은 음식은 구호품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D. 거리에는 텅 비어 있고, 축하 행사, 환영 행사 등에 참여하는 군중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p>
16. (3점) D (A? 모험 내용? 으로 변경? "모험정신", 부적절한 조합; B. ""?"의 이유는 "," 문장 구조가 섞여 있기 때문이다; 다 .미완성인 '승차장 등' 뒤에 '오락시설'이 추가됩니다. )
17. (3점) (1) “귀하와 귀사의 대표자를 초대하게 되어 영광입니다”에서 “귀하와 귀사의 대표자를 초대하게 되어 영광입니다”로 변경; (2) "귀하 측"을 "귀하와 귀사 대표를 초대하게 되어 영광입니다"로 변경하십시오. (3) 귀사에 대해 "협상" 또는 "협상"으로 변경하십시오(각 1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