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 1 물리학 필수 2 지식점 요약
과체중 및 무중력
1. 지지물에 대한 물체의 압력 (또는 매달림물에 대한 당기기) 이 물체가 받는 중력보다 큰 경우를 과체중 현상 (시중량 GT) 이라고 합니다. 물체 무게), 지지물에 대한 물체의 압력 (또는 매달림물에 대한 당기기) 이 물체에 의해 받는 중력보다 작은 경우를 무중력 현상 (물체 중량
2. 수직방향의 a≠0 만 있으면 물체는 반드시 과체중이거나 무중력 상태에 있어야 한다.
3. 시중: 지지물에 대한 물체의 압력이나 매달림물에 대한 당기기 (기기 명칭).
4. 실중량: 실제 중력 (만유인력에서 유래).
5.N=G+ma (수직 위쪽을 양의 방향으로 설정, v 와 무관)
6. 완전 무중력: 한 물체가 지지물에 대한 압력 (또는 매달림물에 대한 당기기) 이 0 으로 무중력 현상의 한계에 도달하는 현상. 이때 a=g=9.8m/s2.
7. 자연에서 낙하 가속도는 G 보다 크지 않고, 인공가속은 낙하 가속도를 G 보다 크게 하면, 낙하가 위쪽 물체 (있는 경우) 에 압력을 가하거나, 아래쪽 견인줄에 당기기를 일으킨다.
2. 고 1 물리학 필수 2 지식점 요약
1. 일의 두 가지 요소: 힘과 물체가 힘의 방향으로 변위 발생
2. 작업: 작업은 스칼라입니다. 크기만 있고 방향은 없지만, 정공과 마이너스의 구분이 있습니다. 단위는 줄 (J)
3. 물체는 정공 마이너스 문제를 한다. (을 F 와 V 의 각도로 이해하는 것이 더 간단하다.)
(1) α=90 도인 경우 W=0. 즉 힘 f 의 방향이 변위 방향에 수직일 때 힘 f 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공이 수평 테이블 위에서 굴러가는 것처럼, 테이블 위의 공에 대한 지지력은 작동하지 않는다.
(2) α
사람이 힘껏 카트를 밀고 전진할 때, 사람의 추력 F 는 차에 정공을 한다.
(3) α가 90 도보다 크고 180 도보다 작거나 같을 때 cosαlt;; 0, Wlt;; 이것은 힘 f 가 물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이 힘껏 차의 전진을 방해할 때, 사람의 추력 F 는 차에 대해 부정적인 일을 한다.
한 힘이 물체에 대해 부정적인 일을 하는데, 흔히 물체가 이 힘을 극복하고 일을 한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수직으로 위쪽으로 던져진 공은 위로 움직이는 동안 중력이 공에 -6J 의 작업을 하여 공이 중력을 극복하고 6J 의 작업을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극복" 이라고 하면 더 이상 부정적인 일을 할 수 없다
4. 운동 에너지는 스칼라로 크기만 있고 방향은 없습니다. 표현식
중력 포텐셜 에너지는 스칼라, 표현식
(1) 중력 에너지는 상대적이며 선택한 참조 면을 기준으로 합니다. 따라서 중력 에너지를 계산할 때 0 면을 명시적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2) 중력 에너지는 양수일 수 있고, 0 세 면 위의 중력 에너지는 양수이고, 0 세 면 아래의 중력 에너지는 음수입니다.
운동 에너지 정리:
W 는 외력이 물체에 하는 총 작업이고, M 은 물체의 질량이고, V 는 끝 속도이며, 초속도
3. 고 1 물리학 필수 2 지식점 요약
역학 (동작 및 힘)
1. 뉴턴 제 1 운동법칙 (관성법칙): 물체는 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항상 일정한 속도의 직선 운동 상태나 정지 상태를 유지하며, 외부 힘이 이 상태를 바꾸도록 강요할 때까지
2. 뉴턴의 두 번째 운동 법칙: f 합 =ma 또는 a=F 합 /ma{ 외부 힘에 의해 결정되며 외부 힘의 방향과 일치}
3. 뉴턴의 제 3 운동법칙: F=-F'{ 빼기 기호는 반대 방향을 나타내고, f, F' 는 각각 서로 작용하며, 균형력과 작용력 반작용력의 차이는 실제 적용: 반동운동}
4.*** 점력의 균형 f 합 =0, {직교 분해법, 삼력교환원리}
과체중: FNgt;; G, 무중력: FN
6. 뉴턴 운동 법칙의 적용 조건: 저속 운동 문제 해결에 적용, 거시적 물체에 적용, 고속 문제 처리에는 적용 안 됨, 미시 입자에는 적용 안 됨
주: 균형 상태는 물체가 정지 또는 균일 직선 상태에 있거나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4. 고 1 물리학 필수 2 지식점 요약
플랫 던지기 운동 (곡선 운동 예외)
1. 정의: 일정한 속도로 물체를 던집니다. 만약 물체가 중력으로만 작용한다면, 이 때의 운동을 포체 운동이라고 하고, 포체 운동이 시작될 때의 속도를 초속도라고 합니다.
초기 속도가 수평인 경우 이 동작을 플랫 던지기 동작
이라고 합니다2. 플랫 던지기 동작 속도:
① 수평 방향으로 일정한 속도의 직선 운동 초속 V0 은 Vx 가 변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된다는 것
② 수직 낙하 운동 Vy=gt
③ 결합 속도: V2=Vx2+Vy2=V02+(gt)2 방향: x 축으로부터의 각도는 θtanθ=Vy/V0=gt/V0
3. 플랫 던지기 동작의 변위:
① 수평 방향 X=V0t
② 수직 방향 y=1/2gt2
③ 합변위 S2=x2+y2=(V0t)2+(1/2gt2)2 방향: x 축으로부터의 각도는 αtanα=y/x=V0t/? Gt2=2V0/gt
5. 고 1 물리학 필수 2 지식점 요약
1. 만유인력의 법칙: 중력상수 G=6.67×N? M2/kg2
2. 적용 조건: 질점으로 사용할 수 있는 두 물체 간의 상호 작용 두 개의 균일한 구의 경우 R 은 두 구의 중심 간격이어야 한다. (물체의 크기가 두 물체의 거리 R 보다 훨씬 작으면 질점으로 볼 수 있다.)
3. 만유인력법칙의 적용: (중심 천체질량 m, 천체반경 r, 천체표면중력가속도 g)
(1) 만유인력 = 구심력 (한 천체가 다른 천체를 중심으로 원주 운동을 할 때)
(2) 중력 = 만유인력
지면 물체의 중력 가속도: mg=Gg=G≈9.8m/s2
고공 물체의 중력 가속도: mg = gg = glt; 9.8m/s2
4. 제 1 우주속도-지구 표면 부근 (궤도 반지름은 지구 반지름으로 볼 수 있음) 지구를 중심으로 원주운동을 하는 위성의 선속도, 모든 원주운동의 위성 중앙선 속도다.
Mg=mv2/R 또는 ==7.9km/s
에서케플러의 세 가지 법칙
6. 만유인력의 법칙을 이용하여 천체질량 계산
7. 만유인력의 법칙과 구심력 공식을 통해 궤도 속도 계산
8. 궤도 속도보다 큰 두 가지 특수 발사 속도: 제 2 우주 속도, 제 3 우주 속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