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청동기 문화의 발전은 크게 형성기, 전성기, 변혁기의 세 단계로 나누어진다. 형성기는 4,500~4,000년 전인 용산시대(龍山期)를 말하며, 전성기는 중국 청동기시대를 말하며 하(夏), 상(商)시대, 서주(西周)시대, 초기 전국시대(春秋期代)를 포함하여 약 1,600년 동안 지속된다. 중국 전통문화시대의 시작, 전환기는 전국시대 말기를 의미하며,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는 청동기가 점차 철기로 대체되었습니다. 그러나 원래의 의례용 무기와 제사, 전쟁 활동 등 중요한 행사에 사용되던 무기에서 일상용품으로 변모해 왔으며 그에 따른 그릇의 종류, 구조적 특징, 장식예술도 변화를 겪었다.
1. 형성시기
용산시대는 4500~4000년 전으로 전설적인 요·순·우 시대에 해당한다. 고대 문서에는 당시 사람들이 청동기 제련을 시작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황하(黃河)와 장강(長江) 중하류의 용산시대(龍山朝) 유적지에 대한 고고학적 발굴을 통해 수십 곳의 청동 유물이 드러났다. 기존 자료로 볼 때, 형성기 청동기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1. 적동기와 청동기가 공존하며 황동이 등장한다. 간쑤성 둥샹(Dongxiang)의 린자(Linjia) 유적지에서는 주조 청동 칼이 출토되었으며, 허베이(Hebei)성 탕산(Tangshan)의 다청산(Dachengshan) 유적지에서는 구멍이 있는 붉은 구리 메달 2개가 발견되었습니다. 허난(河南)성 덩펑(鄧峰) 왕청강(汪chenggang)시, 산시(山西)성 샹펀(鄭求)의 도사(Taosi) 묘지에서 온전한 구리 종(紫鐵)이 출토되었으며, 산둥(山东) 자오현(趙縣) 산리허(Sanlihe) 유적지에서 황동 원뿔 2개가 출토되었습니다. 산둥성 치샤시 양자취안. 가장 많은 수의 구리 제품이 간쑤(Gansu), 칭하이(Qinghai) 및 닝샤(Ningxia)의 치자(Qijia) 문화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몇몇 묘지에서는 칼, 송곳, 드릴, 반지 및 구리 반지가 발굴되었으며, 그중 일부는 청동이었고 일부는 적동이었습니다. 생산기술은 단조품도 있고, 주형으로 주조하는 것도 비교적 앞선다.
2. 청동기의 종류는 많지 않으며 대부분 칼, 송곳, 드릴, 반지, 청동거울, 장식품 등 생활도구 및 생활용품에 속한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사람들이 용기를 만들 수 있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합니다. 또한 용산문화에서는 복부와 사타구니에 흐르는 입과 금속 리벳을 모방한 빨간색 또는 노란색 토기가 자주 발견되는데, 이 시기의 구리 그릇은 하의 청동 그릇과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간주됩니다. 그리고 상, 주, 가신, 그 당시 청동 그릇은 이미 의식 그릇으로 바뀌거나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3. 소규모 유적지에서도 청동제품이 출토되며, 일반 주민들도 청동제품을 소유하고 있다. 또한 이 시기의 청동제품은 대부분 단순하고 꾸밈이 없었으며, 장식된 청동거울조차도 별, 줄무늬, 삼각형 등의 기하학적 문양으로만 장식되어 있어 장식문의 신비로움이 확실히 결여되어 있었다. 3세대 청동.
2. 전성기:
전성기는 하(夏), 상(商)시대, 서주(西周)시대, 춘추시대, 초기 전국시대(春秋代)를 포함하여 약 1,600년간 지속된 중국 청동기시대이다. . 이 시기의 청동기는 크게 의례용구, 무기, 잡화로 구분된다. 악기는 사찰 제사 활동에도 주로 사용된다. 의례용 도구는 관료주의를 통해 고대 의례에서 사용되었으며, 사원에 전시되거나 연회 또는 세탁에 사용되었으며 일부는 매장용으로 특별히 사용되었습니다. 청동 의례용 그릇은 어느 정도 신성함을 지니고 있어 일상생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모든 청동기 중에서 제사용 그릇이 가장 많고 그 제작도 가장 정교하다. 의식용 악기는 중국 청동 생산 기술의 최고 수준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의례용 기구의 종류에는 조리기구, 음식용품, 술용품, 물용품, 신상 등이 있다. 이 시기의 청동은 가장 정교하게 장식되었으며, 다양한 종류의 장식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동기에 가장 흔히 나타나는 문양 중 하나는 동물 얼굴 문양이라고도 불리는 타오티 문양이다. 이런 장식은 5000년 전 장강 하류의 양주문화(梁柱文獄) 옥에서 처음으로 나타났으며, 산동성 용산문화(龍山文群)가 이러한 장식을 계승하였다. 타오티 패턴 자체가 신비로운 색감이 강해요. 『노의 춘추편지』에는 “주정의 도철 문양은 머리는 있으나 몸은 없다. 사람을 삼키지 않고 먹으면 몸에 해를 끼친다”고 적혀 있다. 타오티 패턴. Taotie 패턴은 이미 Erlitou Xia 문화의 청동 그릇에 존재했습니다.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에는 많은 종류의 도철 문양이 있었는데, 일부는 용, 호랑이, 소, 양, 사슴과 같았고, 다른 일부는 새, 봉황, 사람과 같았습니다. 서주 시대에 청동 장식의 신비는 점차 사라졌습니다. 용과 봉황은 아직도 많은 청동문양의 모티브이다. 실제로 많은 패턴 패턴은 두 가지 주요 장식 유형인 용, 뱀, 봉황에서 파생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매미 문양은 상나라와 서주 시대에 흔히 볼 수 있었던 문양으로 춘추시대에는 변형된 매미 문양도 있었다. 춘추시대에는 칠롱 문양이 인기를 끌면서 점차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여 다른 문양을 거의 압도했습니다.
고대 중국 청동기의 또 다른 뛰어난 특징은 절묘한 장인 정신으로 고대 장인의 독창적인 창의적 재능을 보여줍니다. 세라믹 복합 주형을 사용하여 청동을 주조하는 허판(Hefan) 방법은 고대 중국에서 완전히 개발되었습니다. 도자기 모델의 재료 선택, 성형 및 조각은 매우 정교하며 솔리드 주조, 분할 주조, 주조 조인트 및 스택 주조 기술은 매우 성숙합니다. 이후 별도의 주조가 필요 없는 로스트왁스 공정기술의 개발은 청동주조기술의 일대 발전이라 할 수 있다.
동기에 아름다움을 더하기 위한 상감은 아주 일찍부터 등장했습니다. 최초의 인레이 재료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보석에 사용되는 녹색 보석인 청록색이었습니다. 두 번째 유형은 옥으로 만든 창, 옥잎 창, 옥날 도끼 등을 포함합니다. 철로 된 구리 축과 철로 된 구리 블레이드와 같은 세 번째 유형의 운석은 견고한 철로 만들어진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네 번째 유형은 적동을 상감하여 적동을 사용하여 동물 모양의 문양을 형성합니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는 청동기에도 금은을 상감하고 장식하였다.
동주시대에는 제련 기술이 높은 수준으로 발전했고, 청동 제조 기술을 요약한 『고공기』가 등장했다. 이 책에는 종, 삼각대, 도끼, 미늘창 및 기타 도구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청동의 구리와 주석의 비율이 자세히 규정되어 있습니다. 잦은 전쟁으로 인해 무기 주조가 급속히 발전했습니다. 특히 오(吳)와 월(趙)의 검은 매우 예리하여 세계적으로 유명하였다. 일부 검은 2,000년 넘게 지하에 묻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종이 뭉치를 잘라낼 수 있습니다. Goujian 왕의 Yue 검과 같은 일부 검은 표면에 특정 화학 처리를 거쳐 녹슬지 않는 다이아몬드 모양, 비늘 모양 또는 불꽃 모양의 패턴을 형성하여 매우 아름답습니다.
중국 청동기의 또 다른 특징은 지금까지 초상화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인면삼각대, 인면유에 등 많은 청동기들이 인면을 장식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 인면은 특정인의 얼굴이 아니다. 더 많은 도구는 사람 모양의 등불이나 도구 받침대와 같이 사람의 전체적인 이미지이거나 칼을 들고 손을 들고있는 사람의 모습이있는 종 프레임과 같이 사람 전체가 도구의 일부로 사용됩니다. 들보를 지탱하기 위한 것이며, 동판 아래에는 여러 개의 사람 모양의 기구 발이 있습니다. 이 인물상은 대부분 노예로 일하는 남녀의 복장을 하고 있으며 특정 노예의 초상화는 아닙니다. 쓰촨성 광한(廣han) 싼싱두이(sanxingdui)에서 출토된 입체 인물과 인간의 머리는 모두 보통 인간보다 크고, 긴 귀와 튀어나온 눈, 높은 코와 넓은 입을 가지고 있어 신비로움이 가득한 신화적 인물임에 틀림없다.
수만 개의 Shang 및 Zhou 청동에 비문이 있습니다. 이러한 비문은 이제 일반적으로 청동 비문이라고 불립니다. 역사가들에게는 역사를 증명하고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중국 청동기의 비문은 대부분 주조된 것이다. 오목한 문자를 음문자라고 하고, 솟아오른 소수의 문자를 양문자라고 합니다. 상나라와 서주시대에는 비문이 모두 주조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날카로운 도구를 사용한 비문의 예는 소수에 불과하다.
서주(周周) 말기에는 완전히 조각된 비문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전국시대 중기에는 대부분의 비문이 이미 새겨져 있으며, 하북성 핑산(平山) 중산왕릉(汉山王墟)의 극히 중요한 의례용 그릇 3개도 모두 새겨져 있는데, 그 기술은 매우 정교하고 예술성이 뛰어났다. 값.
고대인들은 청동기의 힘이 매우 강하고 명문이 불멸로 계승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오랫동안 전승될 물건은 청동기물에 주조해야 한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비문은 오늘날 고대사를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3. 전환기
전환기는 일반적으로 전국시대 말부터 진한시대 말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수백 년간의 합병전쟁과 부강과 군대강화를 목표로 한 정치, 경제, 문화개혁 끝에 봉건제도가 군제도로 바뀌고 마침내 중앙집권적인 봉건사회가 확립되었다. 완전히 분해되고 철 시스템이 완전히 파괴되었습니다. 사회 곳곳에서 지각변동이 일어났습니다.
사회생활에서 청동기의 위상은 점차 쇠퇴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식기는 일상용으로 사용되지만 일부 청동기의 경우 여전히 정교한 작품이 많이 남아 있다. 예를 들어, 산시성 린퉁(陝西)성 진시황릉(秦始皇境)에서 출토된 두 대의 청동 마차와 말. 첫 번째는 마차에 헛간이 있고 마부가 앉은 자세로 네 마리의 말을 타는 것입니다. 두 대의 마차와 말은 모두 청동 주물로 만들어졌으며 그 크기는 실제와 비례하며 매우 섬세합니다. 마차와 말에는 금은 장식이 많이 있고 몸 전체가 칠해져 있습니다. 두 번째 타고 있는 말은 길이 3.17m, 높이 1.06m로 지금까지 발굴된 청동기 중 가장 크고 복잡하다고 할 수 있다.
동한 말기에는 도자기가 크게 발전하여 사회 생활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이로 인해 일상 생활에서 청동 그릇이 더욱 밀려났습니다. 무기, 도구 등은 이미 이 시기에는 철제 도구가 압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수당시대의 청동기는 주로 다양한 종류의 정교한 청동거울로, 대개 다양한 문양이 새겨져 있다. 이후 청동거울을 제외하고는 청동기의 발전이 없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