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몇 가지 생각
1. 시험 문제의 범위
'절강성의 새로운 교육 과정 과목 구현에 대한 지침 의견'에 명시된 10개의 필수 과정(아래 참조).
10과 자기 독해 텍스트: "덕으로 다스리는 것", "자제하고 예절을 회복하기", "무엇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실천하기", "인이 남을 사랑하는 것", "스타일 신사', '주부비'',
'지칠 줄 모르는 가르침', '높은 산이 멈춰야 한다', '이수강의 봄바람', '중용의 교리'
5과 자기 읽기 텍스트: 지아를 기다리고 팔고 도움을 요청합니다. 이미 말과 행동은 최대한 멀리하고, 도를 배우고, 귀신과 신을 존중하고 멀리합니다. .
2. 『논어』에 대한 세 가지 해석
'논어'는 고대 중국에서 기록된 중국 문화의 고전으로, 인용문 형식으로 제시되어 있다. 언어적으로는 고대 중국어이고, 내용적으로는 고대의 독특한 대화 스타일이며, 전통 문화의 원천입니다. 그러므로 『논어선집』은 평론 내용의 세 가지 차원, 즉 본문, 기사, 문화를 고려해야 한다. 다음 표에 표시된 대로:
수준
교육 내용
가치 목표
텍스트
이해 및 언어와 문자의 축적
기사 읽기 및 지식 축적
기사
작문 기법 분석 및 감상
작문 학습 및 능력 배양
문화
문화 전통의 평가 및 계승
문화 계승 및 사상 향상
언어 및 문화적 의미 검토 수준에 중점 .
2. 『논어선집』에 담긴 공자의 주요 사상 내용
'덕이 있는 통치': '덕이 있는 통치'라는 사상은 부자와 가난한 사람을 평등하게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
"자제와 예의 회복" ": 예와 인의 관계, 효와 형제애의 관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행하지 않는 것": 감각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실천하는 책임
"인을 사랑함": 자비
"신사의 스타일": 정의의 개념; 그리고 이익, 신사의 자기 수양의 주요 내용과 요구 사항
"The Zhou Bubi":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지치지 않고 가르치기": 원칙, 차별 없이 가르치고, 영감을 주고 유도하며, 학생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방법, 이념적 가치 및 실천적 지도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높은 산을 바라보다": 공자와 그의 제자들의 감동적인 교사-제자 관계
"이수강의 봄바람": 의식과 음악의 문화; (의례와 음악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
"중용의 교리": 중용 사상, 차이 없는 조화의 심오한 철학.
2. 시험 내용 및 문제 형식
1. 유명한 문장을 묵음으로 작성하세요(빈칸 채우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①너무 게으른 것, ②서투른 것, ③오타가 있는 것, ④논어의 유명한 문장을 과소평가하는 것
2. 텍스트 탐색(단답형)
동일한 문제가 존재합니다. 1. 질문 검토가 불분명하고 답변이 표준화되지 않았습니다. 2. 질문 줄기의 모든 정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없습니다. 3. 문제 해결 아이디어가 혼란스럽습니다. 4. 이해와 이해가 불완전하고 부정확합니다. 5. 분석 없이 텍스트를 해석합니다. 6. 단어의 일관성이 없습니다.
3. 고대 중국어 독해 객관식 문제와 결합(선택)
기능어를 결합한 객관식 문제가 메인이 되어야 『논어』에서 몇 가지 기능어를 뽑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人无无믿거나 말거나 얼마나 좋은지 모르겠습니다. 군자는 수천 대의 전차가 있는 나라에 사는 사람과 같습니다.
3. 전략 검토
1. 교사는 학생들이 10과의 내용을 암기하고, 암기해야 할 내용을 암기하고, 문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번역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2.
3에서는 한문 기능어 18개를 문장으로 통합, 정리, 훈련할 필요가 있다. 암송의 필기 답안 확인을 강화하고 오타를 제거합니다.
4. 학생들이 정치적 견해, 정의와 이익, 우정, 교육, 문화, 예의와 낙천주의, 인(仁), 중용 등 공자의 여러 주요 사상적 관점의 핵심을 정리하고 숙달하도록 돕고 지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각 기사는 수업 후 관련 지식과 연결된 짧은 기사에서 핵심 사항을 철저하게 이해하고 익숙해질 수 있도록 동그라미를 치거나 발췌해야 합니다.
주목할 만한 점: 공자의 이론에 나오는 인(仁), 의(禮), 예(禮), 음악(樂), 신(信)의 다섯 가지 핵심 단어와 실제 생활에서 각각의 위상과 역할 사이의 관계를 학생들이 설명할 수 있는가? 분명히 교과서 없이요?
5. 샘플지를 모방하고, 목표한 방식으로 좋은 질문을 선택, 생성 또는 통합하고, 일정량의 연습과 설명을 수행하고, 시험 응시 기술 훈련을 강화해야 합니다.
6. 연구 문제 해결 형식에 대한 표준화된 지침을 강화하고 구성에 주의를 기울이고 핵심 단어를 강조하며 간결하고 간결하며 요점이 명확해야 합니다.
o 탐구 질문은 확장 가능하지만, 질문의 확장은 텍스트를 기반으로 해야 하며 자발적이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학생들에게 경고해야 합니다.
o문의 질문에 대한 답변은 먼저 자신의 의견을 진술한 후 그 이유를 설명해야 합니다.
7. 각 텍스트 뒤에 나오는 문의 질문을 무시하지 마십시오.
8. 귀하의 연구를 바탕으로 10과의 핵심과 어려운 구절을 선택적으로 공부하여 학생들이 공자의 사상적 하늘에 맞는 단어와 문장의 의미를 따라가도록 유도하여 먼저 이해하고 두 번째로 설명하고 세 번째로 논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친절한 보너스: 절강성 유명 대학 입시 모의고사 '논어'에 대한 연구 문제 모음
1. "절강성 고성 시험 요령" 샘플
"논어"의 한 구절을 읽고 질문에 답하십시오. (4점)
(지둔)은 "말 잘하는 사람은 천하에 다 있는데 누가 바꿀 수 있겠는가? 그리고 남을 개척한 선비를 따르지 않고 어떻게 선비를 따를 수 있겠는가? 세상을 개척한 사람은 누구인가?”…
스승님은 안타까운 마음으로 “새와 짐승이 같은 무리에 속할 수 없는데 내가 이 백성의 제자가 아니면 누가 그럴 수 있겠는가? p>24. Jie Zhong과 공자의 발언은 현실에 대한 전혀 다른 견해와 태도를 표현했습니다. (1) Chu Kuangjieyu가 누구의 견해에 동의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Yan Hui는 누구의 견해에 동의할까요? (1점) (2) 귀하는 누구의 견해에 동의하십니까? 왜? (3점)
참고 답변('시험 지침' 참조)
2. Hangzhou Yimojuan
"논어"의 한 구절을 읽고 질문에 답하세요.
/p>
… 완고한 사람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24. 공자는 스승과 상인을 어떻게 평가했는가? 공자의 평가에 동의하십니까? 왜? (4점)
참고 답변: 너무 많은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공자의 평가에 동의하는 이유는 사람의 기질, 품격, 미덕이 어느 한 면에서 편향되지 않기 때문이다. 서로 견제하고 보완해야 한다는 것이다. 공자의 평가에 따르면 합리적이면 괜찮습니다. (4점, 첫 번째 질문 1점, 두 번째, 세 번째 질문 3점)
3. 절강성 진리취 제12학교 고교생 제2차 합동 입시
<논어>의 한 구절을 읽고 문제에 답하세요(5점)
공자는 “관중의 도구가 작으니 관중견은 왜 있느냐”고 말했다. “관종집에는 집이 셋 있는데 공무에 관심이 없다면 어찌 검소할 수 있겠는가?” “그러나 관종은 검소할 수 있겠는가? 종은 예의를 아는가?" 정액. 국왕은 두 왕의 편을 들었고 관씨도 반역을 일으켰다. 관씨는 예의를 알지만 예의를 모르는 사람이 누구이겠는가?" : 환공이 구조(九趙)를 죽였으나 관종(管忠)은 인의를 베풀지 못하였다고 말하되, 환공과 아홉 왕자는 그 군대와 병거의 힘을 쓰지 아니하였느니라. 인(仁)만큼이나 인자했다(14.16)
자공은 “관중은 인(仁)한 사람이 아니냐?”고 하여 죽지 못하고 그를 보살펴주었다”고 말했다. 환아, 그는 왕자들을 다스렸고 백성들은 이제 그의 축복을 받고 있었습니다. 내가 어떻게 남편과 아내처럼 대접받을 수 있습니까? 용서하십시오. 나는 그것을 모르고 도랑을 통과했습니다.”(14.17)
22. 슬래시(/)를 사용하여 텍스트에서 밑줄 친 문장을 분리합니다. (2점)
환공이 아들을 죽이고 소환을 정정하자 관종이 갑자기 죽으나 아직 살아있어 인의가 없다고 한다. 제자들은 환공과 아홉 왕자를 말한다. 함께 군대와 전차의 힘을 사용하지 않지만 Guan Zhong은 그의 자비만큼 자비 롭습니다
23. 공자는 한편으로는 관종이 '예의를 안다'는 사실을 부인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관종이 천하통일을 유지하는 데 기여한 바를 인정하고 그를 '인(仁)의 견해'라고 단언했다. 우리는 이것으로부터 얻는가? (3점)
참고 답변: 22. 자록이 말했다/공환이 구왕을 죽였다/호를 갑자기 죽였다/관중은 죽지 않았다/말했다/인의가 없다/자록이 말했다/공환 그리고 구왕은/병거를 쓰지 않는다/관중의 힘도 자비만큼 자비롭다(2점, 2실수 1점, 3실실 2점 감점)
23. 공자는 관종이 '예의를 안다'고 부인한다. 이는 관종이 신하를 능가한다는 뜻이다. '삼복', '반희', '사이먼'(왕이 향유하는 건물)을 짓는 것이 왕의 의무이다. ) 공자(孔子)의 견해로는 '의례'의 위계질서에 위배되는 것과 같다. 그러나 공자는 관종이 '인자'임을 부인하지 않았다. 관종이 제나라 환공을 도우며 9제자를 통일하고 천하를 바로잡고 중화민족이 쇠퇴하는 것을 구했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공자의 '인(仁)'은 국가의 안정과 국민의 안녕을 보장하는 대원칙에 기초하고 있으며, 이 원칙은 침해될 수 없다. 구체적으로 작은 것부터 시작해서 모든 개인의 행동으로 구현되어야 한다. (3점)
4. 2월 금화1중학교 3학년 중국어 시험 문제
논어의 두 구절을 읽고 답해 보세요. (4점)
①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음식을 아끼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그 위에 머리를 얹으면 향락을 누리리라. 불의로 부귀하게 되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으니라." ."
② 예공이 공자에게 자로에 대해 물었지만 자로는 틀렸다. 공자는 "여자는 사람이라고 하는 게 아니다. 화가 나서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뻐서 걱정도 잊어버린다. 늙음이 다가오는 것을 모른다"고 말했다.
24. (1) 공자는 자신의 '쓰라린 낙관주의'를 어떻게 생생하게 표현했는가? (2점)
(2) 이러한 '쓰라린 낙관주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점)
참고답 : (1) "음식을 절제하여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굽혀 머리에 얹고 그 안에서 행복합니다. 부당한 부와 명예는 마치 떠다니는 구름을 나에게." 사용. 가난하게 살며 도를 누리는 생각을 생생한 비유로 표현하고 있다. "화가 나서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뻐서 걱정도 잊어버리고 몇 살이 되었는지 모르겠다. 그렇죠." 걱정을 잊고 기뻐하는 나의 마음 상태를 과장된 기법으로 써 보세요. (2) 그냥 이해하세요.
5. 절강 6개 학교 합동 입학 시험 중국어 시험지
"논어"의 한 구절을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십시오. (4점)
자로는 도착 후 장인어른을 만나 손에 지팡이를 잡았다. 자로가 묻기를, “사부님을 만나셨습니까?” 장인이 “네 몸이 부지런하지 않고 오곡이 나누어지지 않는다면, 스승이 누구이겠는가?”라고 묻자, 그는 지팡이를 꽂고 서 있었습니다.
지하도로가 아치형으로 서있습니다.
지지로 가는 길에 닭을 죽여 기장으로 먹었다. 둘째 아들을 보세요.
내일은 여러분께 말씀드리러 가보겠습니다. 공자는 "그는 숨은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그것이 오면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자로가 말했다: "관료가 아니면 의로움이 없습니다.
장로와 청년의 인연은 폐할 수 없고, 왕과 신하의 의는 이 같으니 어찌 폐하리이까? 몸을 깨끗이 하고 싶으면 가족을 망치게 됩니다. 군자의 공직은 의롭게 행하는 것입니다. 도가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은 이미 알려져 있습니다.
24. 본문에서 '장로와 소년의 절기'란 무엇을 말하는가? '군주와 신하들의 의'는 무엇을 말하는가? (2점)
25. 자로가 언급한 '도'는 무엇을 뜻하는가? 자로는 왜 '도가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가? (2점)
참고 답변: 24. "축제" 장로와 어린아이의 의'는 노인이 두 아들에게 자로를 보러 나오라고 하는 것을 말하고, '왕과 신하의 의'는 재능 있는 사람이 왕을 도와야 한다는 뜻이다.
25. " 도(道)는 인의(仁信)를 실천하고 주례(周禮)를 회복하는 등 유교적 정치사상을 가리킨다. 인재는 관직을 맡아 자신의 도덕성을 도모해야 한다. 요즘 인재는 고귀함만 유지하고 싶어 할 뿐 의욕이 없다.
6. 절강성 원저우 1학기 10. 학교 단지에서 고등학교 3학년 합동 중국어 시험
< p>'논어'의 한 구절을 읽고 질문에 답하세요(4점).Zilu가 물었습니다. "당신은 무엇을 듣고 행합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내 아버지와 형이 여기에 계시는데 내가 어떻게 이 말을 듣고 행할 수 있겠습니까?” 란유는 "이거 듣고 해본 적 있어?"라고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이것을 듣고 행하라.” Gong Xihua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Yuye가 그에게 무엇을 했는지 물었고, 스승님은 '나의 아버지와 형제가 여기 있습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Chi Ye는 혼란스러워서 감히 묻습니다. 공자께서는 “구하면 물러나니 나아가고, 구하면 물러나니 물러가느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22. 같은 질문에 공자는 서로 다른 대답을 했다. 이것이 어떤 교육 방식이라고 생각하는가? 현실에 입각해 자신의 견해를 이야기해 보라.
참고 답변 : 학생의 적성에 맞춰 가르치는 교육방법입니다.
7. 닝보시 고등학생 1학기 기말고사
논어를 낭독하세요. (4점)
자로가 온 뒤 장인을 만나 “스승님을 만나 보셨나요?”라고 물었다. 시아버지께서 말씀하시기를, “네 몸이 부지런하지 않고 오곡이 나누어지지 않으면 누가 스승이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지팡이를 꽂고 구름을 돌리는구나.(18,7)...
아들이 경비병에게 차임을 쳤다. 어떤 사람이 연꽃을 들고 공자 집 문앞을 지나가며 말했다. 심각해, 차임벨을 울려라! 그런 다음 그는 "정말 부끄러운 일입니다! 정말 부끄러운 일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자기 자신은 모르고, 자기 자신만을 위한 것입니다. 깊은 것은 심하고, 얕은 것은 드러낸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정말이다!" 끝은 어렵다. ” (14, 39)
24. 시아버지와 가보의 말은 공자에 대한 그들의 견해를 표현합니다.
(1) 시아버지도 아닙니다. 삶에 대한 태도(1점)
(2) 시아버지와 시아버지의 태도와 관점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공자를 비난하는가?(3점)
참고답: 24. (1)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하라(1점) (2) 시아버지는 공자가 비실용적이라고 비난했다. 시아버지는 공자에게 융통성을 배우라고 조언했다. (3점)
8. 절강성 소흥시 고등학생을 위한 첫 모의고사
읽기 논어의 한 구절을 읽고 질문에 답하세요(4점)
Zilu가 물었습니다: "이것을 듣고 실행하시겠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내 아버지와 형이 여기에 계시는데 내가 어떻게 이 말을 듣고 행할 수 있겠습니까?” 란유는 "이거 듣고 해본 적 있어?"라고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이것을 듣고 행하라.” 공희화는 "우예가 그에게 무슨 일을 했는지 물었고, 공자께서 "내 아버지와 형이 여기 계시다"고 말했다. ’ 치예는 혼란스러워 감히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구하는 것은 물러남이므로 우리는 나아가고, 당신도 남을 받아들이므로 우리는 물러난다.” ”
24. 위 글에는 공자의 어떤 교육사상이 반영되어 있나요? 이에 대한 귀하의 평가는 무엇입니까? (50자)
참고답변 : 학생의 적성에 맞춰 지도합니다. (1점) 평가 : 개요 1점, 설명 2점, 말이 된다
9. 진화십학교 - 1학기 기말고사
읽기 '논어'의 한 구절을 읽고 질문에 답하세요. (5점)
천강은 유보유에게 "뭔가 이상한 소리를 들었나요?"라고 물었다. "
그는 "웨이예. 독립성을 맛보고 잉어가 코트를 건너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는 "시"를 공부하고 싶나요? ’ 그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웨이예. ’ ‘시를 공부하지 않으면 말문이 막힐 것이다! ’ 리는 물러나 시를 공부했다. 앞으로 그는 다시 독립할 것이고, 잉어들이 궁정으로 몰려들 것이다. 그는 '에티켓을 배우고 싶나요? ’ 그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웨이예. ’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일어서지 못한다! ’ 잉어는 물러나 예절을 배웠어요. 둘 다 웬시.
Chen Kang은 은퇴하고 행복하게 말했다. "하나를 물어 셋을 얻으십시오. '시'도 들었고 예절도 들었고 신사는 아들과 멀리 떨어져 있다고 들었습니다. ”
23. 이 구절은 교사로서, 아버지로서 공자의 교육적 특성을 생생하게 반영하고 있다.
(1) 이 자료로 판단하면, 교사로서 공자의 교육적 특성은 무엇인가? 그리고 철학을 가르치는가?(2점)
(2) 공자는 아버지로서 아들을 교육하는데 있어서 온정이 부족한가?(3점)
예2: 공자는 어떤 의미에서 그는 아들을 금처럼 대하고 아마도 직장에서 너무 바빠서 아들의 공부에 관심을 두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학습 능력과 수준이 제한되어 있고 그에 대한 기대도 높지 않습니다. 최종 결과에서 Kong Li는 약간 낙담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공자가 아들을 교육하는 데 성공하지 못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명확하고 합리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