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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비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을 옳고 다른 사람은 그르다고 생각합니다. 왜?

한비자는 “모든 사람은 자신을 옳고 다른 사람은 그르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왜? "사람은 다 자기를 위하고 남을 위하지 않는다"의 다음 문장은 "싸우는 사람은 독선이고 남을 위하지 않는다. 성실한 것은 맞지만 정직한 것은 사실이 아니다. 나는 신사이지만 다른 사람들은 경멸스럽습니다." 이 문장은 한비자(Han Feizi)에서 나온 것인데, 사람은 유익한 것을 추구하고 불리한 것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는 뜻입니다. 그들은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할 것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선택이 자신에게 합리적이고 최적이며, 다른 사람은 틀렸다고 믿습니다. 남의 것이 옳다고 생각하면 자신의 장점을 추구하고 단점을 피하는 성격 때문에 자신이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일은 하지 않을 것입니다.

선진시대는 고대 중국의 인간 본성에 대한 사상이 형성되는 단계였다. 수백 개의 사상 학파가 각자의 관점에서 인간 본성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주장하고 제시했습니다. 순자는 악성이론의 대표적인 대표자이지만 한비자와 순자의 관계로 인해 학계에서는 일반적으로 한비자가 순자 인성론의 계승자이며 순자 악성이론보다 훨씬 더 극단적이라고 믿고 있다.

사실 이건 오해에요. 한비자는 순자와 마찬가지로 유교를 공부했지만 새로운 길을 찾아 법가가 되었다. 인간 본성에 대한 그의 사상의 기본 입장과 정신에 있어서 한비자는 선악론의 분석 틀에서 뛰어올랐다. 그가 설명하는 것은 일종의 자연주의적 인간 이기주의이다.

쉰한준은 인간의 본성은 '선익'이라는 자연적 속성을 주장하지만, 인간 본성의 '선익'에 대한 평가는 둘이 다르다. 순자는 '선익'에 대해 '악'을 가치판단한 반면, 한비자는 가치평가를 하지 않고 '선익'의 사실만을 기술했다. 사람들의 친절함 때문입니다. 사람에게는 기쁨과 노여움, 슬픔과 즐거움이 있으므로 상벌이 분명하고, 상벌이 분명하므로 금지와 통치를 세울 수 있습니다. 남편은 상황을 조정하기 위해 손잡이를 잡았으므로 제지 명령을 받았습니다. 손잡이는 살인을 통제하는 것이고, 권력은 군중의 핵심이다. 폐지는 권력을 침해하지 않으며, 상벌은 전적인 권한으로 주어진다. 현명한 스승은 듣기는 하되 사랑하지 말고 아무 말도 하지 말라. 그러므로 너희가 말하는 것을 듣고 듣지 아니하면 너희는 배신자가 되고, 너희가 지혜롭지 못하면 너희는 가난하게 될 것이다. 시스템의 주인도 천국이고, 그가 선택하고 고용하는 사람들도 유령임을 알 수 있다. 하늘은 아무 잘못도 하지 않고, 귀신도 잘못을 저지르지 않습니다. 유행을 따르고 엄격하게 가르치며, 틀에 어긋나되 거역하지 말고, 당신이 하는 일에 대해 논평하지 마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