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한과
『선양』 제3권 11쪽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8. 나한과. 무감각, 무감각에 대한 모든 걱정을 영구적으로 없애줌으로써 성취된다고 합니다.
두 번째 설명은 사사마나과에 명시된 바와 같다.
세 가지 설명: 쿠샨타나(Kushāṇṭhāna) 제24권 11페이지에 다음과 같이 나와 있습니다. 지혜의 끝에 도달할 때쯤이면 배우지 않고도 아라한의 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배움과 결실의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다른 결과를 얻기 위해 연습해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학명은 없습니다. 즉, 이것은 단지 그의 사고일 뿐이라는 것이다. 간음에 연루된 모든 사람은 이를 대비해야 합니다. 이러한 의미에 따라 아라한(Arahant)이라는 이름이 확립된다.
네 가지 설명: 일곱 권 다섯 페이지의 범주 경전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아라한의 열매는 무엇입니까? 이것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 행동, 둘, 무활동. 나한이 되면 어떤 과보가 있습니까? 아라한과를 얻기 위한 모든 배우지 못한 법을 제대로 얻었다고 합니다. 아라한의 무활동의 결과는 무엇입니까? 아라한과를 성취한 모든 과보를 제대로 얻었다고 합니다. 아라한과라고 합니다.
다섯 가지 해석: 법집경 제2권 14쪽에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아라한과: 현법에서 탐욕, 성냄, 무지 등의 모든 괴로움이 영원히 소멸되었음을 뜻합니다. ; 그것은 아라한과라고 불린다. 그는 또한 말했다: 왜 아라한과가 됩니까? 아라한열매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행동이고, 다른 하나는 무활동이다. 아라한과를 얻었다고 하는 사람은 그 사람도 그 열매를 얻었고, 베드로도 그것을 얻었다고 합니다. 배우지 못한 근력, 배우지 못한 시라, 배우지 못한 덕근, 배우지 못한 십법, 온갖 배우지 못한 법, 이것을 자격을 갖춘 아라한의 열매라 일컫는다. 무위 아라한과라 함은 탐욕, 성냄, 미혹 등의 모든 번뇌가 영원히 소멸되고 일체의 이익을 초월하여 일체의 길을 끊는 것을 뜻합니다. 영원히 사라지고 갈증이 영원히 해소됩니다. 동굴집은 영원히 부서지고, 최고의 궁극, 최고의 침묵, 최고의 사랑, 열반의 소멸을 조건 없는 아라한과라고 합니다.
수능 재생: 2005 수능 수석담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