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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진·남북조 문학이 문학사에서 갖는 의의

이것은 우리 선생님의 교과서입니다:

1장: 위, 진, 남조 및 북조의 문학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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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진 남북조는 분열, 끊임없는 전쟁, 잦은 왕조 교체 등 사회적 혼란과 혼란의 시대였습니다. 그의 정치적 통치의 두드러진 표현은 유력한 귀족들이 정치권력을 독점하고, 가난한 사람들과 서민들은 억압을 받고 있다는 점이다. 1. 사상문화 분야에서의 성과는 다음과 같다. 전통 유교의 정통적 위상이 흔들리기 시작했고 전례 없는 충격을 받기 시작했다. 유교 고전은 더 이상 문인의 사상과 학문의 유일한 추구가 아니지만 그 영향력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2. 『노자』, 『장자』, 『역서』를 주체로 하는 형이상학은 널리 보급되어 문인들의 학문적 사고와 인품 행동, 가치관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다. Qian Mu가 "중국학 입문"에서 말했듯이, "위(魏), 금(金), 남조(南朝)의 300년 학문 사상은 한 단어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즉 개인의 자각은 인간의 의식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 3. 불교도 널리 퍼져 점차 유교, 도교와 교류, 통합되어 점차 현지화되었다. 유교, 불교, 도교는 모두 이 시대의 문학적 개념과 문학적 형식에 작거나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2. 문헌 개요

1. 위·금·남·북조는 중국문학사에서 문학의식의 시대였다. 문학의식의 두드러진 징후는 다음과 같다.

(1) 학문적 사고의 다양화와 노장을 주체로 하는 형이상학의 대중화는 문인의 이념적 개념과 개인의식의 해방을 가져왔다. 인품과 정신, 문학을 만든다. 유교의 가신적 지위에서 벗어나 광활한 세계를 향해 나아간다. 도교철학의 본연의 목적과 인격의 자유로운 정신은 문학적 자의식의 가장 기본적인 이념적 원천이다.

(2) 문학 창작의 문학적 성격. 문학창작 사고방식에서는 문학의 정치적 성향과 사회의 공리적 목적이 경시되고, 문학의 존재론과 문학의 미적 경향이 강화된다. 문학 창작은 개성과 스타일의 다양화를 지향하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 문학은 소재, 내용, 문체, 형식 면에서 다양한 특징을 보였다.

(3) 문학의식의 가장 뚜렷한 징후는 문학이론의식이다. 이론의식은 인간의식과 창조적 번영을 바탕으로 생산됩니다. 이 시기에는 이러한 이론의식의 산물인 수많은 문학이론과 문학비평의 작품들이 등장하였다. 그는 문학 존재론, 창작론, 장르론, 문체론 등 다방면에서 뛰어난 업적을 이루었으며, 문학창작의 의식과 번영을 도모해 왔다.

2. 위진남북조의 문학은 시, 산문, 시, 소설, 문학이론 등 다방면에서 높은 성취를 이루었습니다. 계승과 변화, 혁신이 문학계를 활력과 생명력으로 가득 차게 했습니다.

(1) 이 시기에는 시가 가장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는데, 이는 중국 시가 역사상 최초의 문학 창작의 대 수확이었습니다. 오자시 창작이 정점에 달했고, 네자시도 변화를 이루었으며, 고대 문체인 악보에서 제나라 양의 새로운 문체에 이르기까지 많은 문인이 다채롭게 창작 발전했습니다. 학교, 다양한 스타일이 시 예술의 다채로운 세계를 형성했습니다.

'삼조', '칠손'으로 대표되는 건안시계 작가 집단이 관대하고 슬픈 주제로 시대의 흐름을 담아냈다. 조조는 고대 월복 비문을 사용하여 현안에 대해 썼는데, 그의 4자 시는 독특하고 관대하며 슬프고 장엄한 매력이 있습니다. 조비는 '문학 정신'을 갖고 '우아하고 우아'(심더첸의 '원시')했으며, 자신의 야망을 표현하기 위해 처음으로 7자 시를 썼습니다. 조지(曹治)는 오자시 창작에 전념한 최초의 시인이자 건안시단에서 가장 뛰어난 시인이었다. 그는 "뛰어난 품격과 빛나는 말, 우아함과 원한을 겸비한" 시인이었다. ). 일곱 아들은 시의 세계로 질주했고, 그들의 재능은 오자 작품을 정점에 이르게 했다.

정시(鄭師)는 죽림칠성(竹木七聖) 중 완기(蓮絲)와 기강(吉康)으로 대표된다. 정시시는 민생을 걱정하고 정치적 이상을 표현한 건안시에서 개인의 우울과 분노를 표출하는 시로 바뀌었고, 건안의 관대하고 슬프고 신선하고 활기찬 문체를 어렴풋하고 구불구불하며 원대한 문체로 변화시켰다. . 완기의 『회시』와 기강의 『분노의 시』는 이 시기 시의 특징을 구현하고 있다.

서진시에서는 태강을 중심으로 시가 번성했다. 『삼장 이노(六張老) 이반일좌』는 이 시대의 뛰어난 시인이다. 육계와 반월의 시는 형식을 중시하고 평행성과 균등성을 추구하며 섬세하고 풍부한 묘사와 화려한 수사법을 지닌 서금시 주류 시풍을 대표한다. 좌사는 가난한 선비의 억울함과 억울함을 냉소적인 목소리로 노래하며 독특한 '좌사풍'을 형성했다. 서진말과 동진초에는 영웅의 종말을 노래한 유곤의 비극적 노래와 신선을 노래한 곽포의 시 역시 나름대로 독특하다.

동진시 세계에서는 형이상학적 시가 번성했다. 서순(徐興)과 손추(孫趙)는 형이상학적 시의 대표자로, 그들의 시는 모두 도덕론만큼이나 고전적이었다(시빈). Xie Hun과 Yin Zhongwen은 처음으로 산과 강에 참여했으며 그들의 말이 약간 바뀌었습니다. 오직 위대한 시인 도연명만이 담백하고 자연스러운 시문으로 신비로운 문체를 씻어내고 목가시를 개척하며 오자 창작물을 독특하게 만들었다.

남북조 시단에서는 “장씨가 물러나고 산천이 흥성하였다”(“문신초용?명시”), 원과 가의 시단은 다음과 같았다. "Yan Xie"로 유명합니다. 비단과 자수로 포장되어 있으며 눈에는 조각이 가득합니다. Xie Lingyun은 산수시 학교를 설립했고 Yan Yanzhi는 문인의 조각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Bao Zhao의시는 한 왕조와 위 왕조의 스타일을 계승했습니다. 그는 특히 Yuefu시를 잘 만들고 7 자 노래의 창작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렸습니다. 안(燕), 사(話), 포(寶)는 '원가삼대대사'로 알려져 있는데, 제양대(齊梁代)에 이르러 시문체가 점차 바뀌어 용명문체가 형성되었다. Zhou Yong은 4성을 발견했고 Shen Yue는 "4음8병" 이론을 만들었으며 Yongming 시인들은 운율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용명시가의 대표적인 작가는 '징링팔우'이며, 그 중 심월(Shen Yue)과 사조(Xie Tiao)가 가장 높은 성취를 이룬다. Xie Tiao는 또한 산과 강의 맑고 깨끗한 소리를 사용하여 군중을 초월하여 부드럽고 자연스럽고 신선하며 유창하게 글을 썼습니다. 용명체는 당나라 운시 번영의 초석을 마련했다. Liang Chen의 궁전 스타일시는 Yongming의 새로운 스타일을 사용하여 내실과 에로틱 한 사랑에 대해 썼습니다. 양(梁)원제(文皇) 소강(孝康)의 주도하에 유신(宇興)과 그의 아들, 서릉(徐靈)과 그의 아들, 유효추오(劉孝綱) 등 수많은 궁중시인들이 진황후(陳皇后), 진수보(陳室寶), 강종(江宗) 등을 호명하였다. . 그러나 그들이 강조하는 어법, 리듬, 상반된 글쓰기 방식, 참신하고 독특한 낭만적인 사상 역시 시사에서 어떤 의미를 지닌다. 북조 시단에는 문자성(文子聖), 형소(興少), 위수(魏周)라는 '북삼재인'이 있었는데, 이들 역시 한동안 유명세를 떨쳤던 인물이다. Yu Xin과 Wang Baoren이 북쪽으로 갔을 때 궁전 구조가 바뀌었고 구름과 붓터치가 활기차고 황량했습니다.

남조와 북조의 민요 스타일은 매우 다릅니다. 남쪽 노래는 부드럽고 선율이 좋은 반면, 북쪽 노래는 단순하고 강렬합니다. 남쪽에는 "서주 노래"가 있고 북쪽에는 "뮬란시"가 있으며 두 곡이 함께 빛나며 남북 민요의 가장 높은 성취를 나타냅니다. 'Chele Song'이라는 노래도 시대를 넘어 전해지는 명곡이 되었습니다.

2. 위(魏)·금(魏)·남북(南北)시대의 시 창작은 한(毛)의 부(富)의 위엄과 위세를 갖추지는 못했지만 여전히 서사시, 노래시, 서정시에서 독특한 취향을 갖고 있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명시가 독창적으로 창작되었다. . 위진(魏晉) 시대에는 왕찬의 <탑송가>, 조지의 <나여신가>, 항수의 <과거사상송>, 반월의 <여가송가>, 도연명의 <시>가 있다. 돌아와요 돌아와요'는 모두 대대로 전해지는 명작이다. 이때 한 왕조 푸 모방의 여파는 여전히 존재했으며 Zuo Si, Pan Yue, Xie Lingyun 등은 모두 챕터를 가졌습니다. 그리고 Zuo Si의 "Sandu Fu"는 "Luoyang Zhigui"의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남조와 북조 시대에는 Bao Zhao의 "Wucheng Fu", Xie Huilian의 "Snow Fu", Yu Xin의 "Ai Jiangnan Fu", Jiang Yan의 "Farewell Fu"등도 훌륭한 작품입니다.

3. 위·진·남·북조의 산문은 형식과 주제 면에서 더 넓은 영역으로 나아갔다. 신비주의 이론을 이야기하거나, 사람들의 이야기를 서술하거나, 산과 강을 묘사하거나, 야망을 묘사하는 등 삶의 다양한 주제를 광범위하게 설명하는 다양한 형태의 정치 문제, 역사 전기, 여행 기록, 편지, 장 및 비문이 있습니다. 감정을 표현합니다. 그러나 전체적인 경향은 산문이 병행산문으로 변모하는 것이었고, 마침내 시대를 대표하는 병행산문 양식이 도입되었다.

삼국시대 산문은 자유로운 형식이 특징이다. 조조의 편지 언어는 간결하고 명확하다. 조비와 조지의 서예 산문은 유창하고 다채로우며 의미가 깊습니다. '칠손' 중 공롱은 체격이 뛰어나고, 비서인 유안은 우아하며, 천임장은 강인한 외모를 갖고 있으며 각자 자신만의 스타일을 갖고 있다. Zhuge Liang의 "Chu Shi Biao"는 단순하고 심오하며 감동적입니다. Ruan Ji의 "성인씨 전기"는 매콤하고 유머러스하며 독특합니다. Ji Kang의 "Shan Juyuan과의 외교 단절서"는 풍자적이고 냉소적이며 최선을 다해 일을 성취하려고 노력합니다.

두 진나라에서는 평행하면서도 느슨했다. Li Mi의 "Chen Qing Biao"는 심오하고 심오하며 Chen Shou의 "Three Kingdoms"는 간결하고 정확합니다. Lu Ji와 Pan Yuewen은 모두 우아하고 우아하며 화려한 딕셔너리를 선보였습니다. Ge Hong의 "Baopuzi"에는 큰 논쟁이 있습니다. 왕희지의 '난각 컬렉션 서문'은 조용하고 신비한 생각을 어린아이 같은 관심과 매혹적인 감정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Tao Yuanming의 "Peach Blossom Spring"은 밝은 붓놀림과 밝은 잉크를 사용하여 현실과 환상 모두에서 "약속의 땅"을 묘사합니다.

남조와 북조 산문의 특징은 남조에서 널리 유행했으며 평행 대행, 어법, 운율 등 형식미를 추구하는 다양한 문체로 발산되었다. 산문예술을 순수예술의 전당으로 승격시켰고, 많은 유쾌한 걸작을 남겼다. 예를 들어, Bao Zhao의 "Deng Da Lei'an과 여동생에게 보내는 편지", Qiu Chi의 "Chen Bo와 함께한 책", Wu Jun의 "Zhu Yuansi와 함께한 책", Kong Zhigui의 "Beishan Yiwen", Tao Hongjing의 "감사의 책" 등은 모두 인기 있는 장입니다.

북조의 산문도 병행산문의 영향을 받았으나 이도원의 『수경주』, 양현지의 『낙양가란기』 등 유명한 산문작품도 있었다. 그리고 감정을 표현하는 병행 산문의 언어와 동시에 글은 매끄럽고 문체는 신선하고 아름답습니다.

4. 위(魏)·진(魏)·남북조(南朝代)는 중국 고대소설의 형성과 발전기이다. 복잡한 내용의 작품이 많은데, 크게 사람과 사람이라는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람을 소재로 한 소설은 송대 유이칭(劉伯淸)의 『석수신우』로 대표되고, 귀신을 소재로 한 소설은 동진대 전보(九寶)가 쓴 『수신기』로 대표된다. 본질이든 찌꺼기든 모두 공식적인 역사가 줄 수 없는 심오한 문화적 의미를 사람들에게 보여줍니다.

5. 위(魏)·진(魏)·남북조(南朝代)는 문학적 자의식의 시대로 알려져 있으며, 그 중요한 상징은 문학이론과 비평의 번영이다. 한말 이후의 인물비평과 문학창작의 번영을 바탕으로 시문비평의 경향이 형성되어 뛰어난 문학이론 단행본이 많이 등장하였다. 조비의 '고전'이 비평의 흐름을 개척했고, 육계의 '문복'이 바짝 뒤따랐으며, 종롱의 '시빈'과 유시에의 '문신초용'이 정점을 이루며 평론사상의 두 봉우리가 됐다. 또한 Zhi Yu의 "Wen Liu Bie Lun", Xiao Tong의 "선선 작품 서문", Yan Zhitui의 "Yan Family Instructions? Wen Wen Pian"에도 자체 논의가있어 의심 할 여지없이 문학의 의식과 진보를 촉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