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로서 수업안 작성은 필수이겠죠? 좋은 수업안은 교육의 발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어떻게 좋은 수업안을 작성할 수 있을까요? 다음은 귀하의 참고용으로 제가 편집한 "고등학교 정보 기술 교육 계획 샘플(컬렉션)"입니다. 이 기사를 읽으셔도 좋습니다. 고등학교 정보 기술 수업 계획 샘플 (1)
1. 교육 목표
1. 지식 및 기술:
(1) 택시 요금 문제 설계를 위한 알고리즘 .
(2)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알고리즘 설계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2. 과정 및 방법:
(1) 택시 충전 프로그램 알고리즘을 설명하기 위해 자연어와 흐름도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2)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찾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알고리즘을 구현합니다.
3. 정서적 태도와 가치:
(1) 프로그래밍을 통해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합니다.
(2)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우고 삶에서 프로그래밍의 가치를 깨닫습니다.
2. 가르칠 때 중요하고 어려운 점:
1. 가르칠 때 중요하고 어려운 점:
택시 충전 문제에 대한 알고리즘을 설계합니다.
3. 수업 방법:
강의 방법, 시연 방법, 과제 중심 방법
4. 수업 전 준비
1. 교육 환경 하드웨어 환경: 네트워크 컴퓨터실 소프트웨어 환경: VB 프로그램
5. 교육 시간
수업 1시간
6. 교육 과정
< p> 단계 :교사 활동, 학생 활동, 디자인 의도, 상황 소개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택시를 탔거나 앞으로 택시를 탈 것입니다. 다음과 같이 시작 가격은 x 위안이며, x 킬로미터를 초과하는 경우 킬로미터 당 X 위안의 가격이 책정됩니다.
캠퍼스 생활에서 겪게 되는 실질적인 문제들을 통해 주제를 소개하여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합니다.
단계 교사 활동 학생 활동 설계 의도 새로운 과정 교육
과제 1: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개선 교사: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작성하려면 미리 설계된 알고리즘이 필요합니다.
1, 자연어로 설명됩니다.
2. 흐름도를 사용하여 설명하세요.
과제 2: 알고리즘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교사: 알고리즘은 문제 해결의 아이디어를 명확히 한 다음,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알고리즘을 구현합니다.
교사 시연:
1. 코드를 작성합니다.
2. 프로그램 디버깅.
작업 3: 기술 자료
1. 알고리즘 및 그 특성
2. 선택 구조
>p>
작업 4: 혁신 파크
판매 촉진을 위해 슈퍼마켓에서는 x 위안 이상 구매 시 12%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알고리즘을 설계해 보세요.
학생들은 안내에 따라 교재를 공부하고 독립적으로 활동하려고 노력합니다.
학생들은 시연을 지켜보며 책을 참고해 조작한다.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운영합니다. 우수한 학생들의 시연을 통해 학생들의 자율적 운영 능력을 훈련합니다.
지식을 넓히고 운영 능력을 연습하세요.
요약:
핵심 사항을 검토하세요.
이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복습하세요. 고등학교 정보 기술 수업 계획 샘플 (2)
교육 목표
1. 데이터베이스 및 데이터 테이블을 만드는 방법과 테이블 간의 연결을 설정하는 방법을 통합하고 숙달합니다.
2. 학생들에게 쿼리 생성 및 실행을 통해 데이터를 검색, 필터링 및 정렬하고, 데이터 검사의 기본 프로세스를 경험하고, 데이터 쿼리의 원리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킵니다.
교육 중점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작동 방법을 마스터합니다.
교육의 어려움
학생들이 핵심 포인트와 복습 방법을 파악하도록 지도하는 방법.
교육 전략
교사는 온라인 멀티미디어 교실을 사용하고 과제 중심 교육 방법을 채택하여 학생들이 과제의 목표와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분석하고 기능을 이해하도록 지도합니다. 시스템의 방법을 사용하여 요약합니다. 교사는 질문을 하고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까지 점진적으로 과제를 할당합니다. 학생들이 연습하는 동안 교사는 시기적절한 시연과 지도를 제공하고, 흔히 발생하는 실수를 수정하며, 학생들의 과제 완료에 대해 시기적절한 피드백과 평가를 제공합니다.
교육환경
수업은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컴퓨터 실습실에서 진행되며, 교사의 컴퓨터에는 방송 기능과 파일 전송 기능이 있습니다.
교육 시간
1시간의 수업
교육 과정
소개:
이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수업 운영 연습을 위해 학생들에게 컴퓨터 기반 시험에서 가장 일반적인 질문 유형을 요약하게 하였습니까?
학생들은 모른다고 대답할 수도 있고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싶다고 대답할 수도 있습니다.
네, 시뮬레이션 연습을 통해 컴퓨터 기반 시험의 첫 번째 문제는 대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관련 데이터 테이블을 구축하라는 질문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디자인 의도: 학생들이 데이터베이스 및 데이터 테이블 생성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합니다.
작업 실습:
작업 1: 드라이브 d 폴더 아래에 "초중등 학교 정보 기술 대회"라는 이름의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고 "데이터 테이블"이라는 이름의 새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합니다. "참가 선수" 및 "참가 학교"의 테이블 구조는 다음과 같이 설정됩니다.
참가자 테이블
필드 이름 및 필드 유형 기본 키 여부
참가자 번호 문자 예
이름 문자 아니오
학교 이름 문자 아니오
이메일 문자 아니오
참가 학교 목록
필드 이름 필드 유형이 기본 키입니까?
학교 이름 텍스트가
주소 텍스트가 no
이메일 주소 텍스트가 no
p>동급생을 초대하여 작전 시연을 해보세요.
학생들이 함께 작동 시연을 지켜보고 있다.
학생들이 작업에 실수를 하면 지적하고, 완전히 정확하면 칭찬해 주세요.
잠재적인 오류: 저장된 디렉터리가 올바른지 여부
데이터베이스 이름, 데이터 테이블 이름, 필드 이름이 올바른지 여부
기본 키 설정이 올바른지 여부 올바른: 기본 키 설정 방법은 몇 개입니까?
강의
액세스 데이터베이스는 여러 데이터 테이블의 모음입니다. 각 테이블의 데이터를 결합하고 여러 관련 테이블 간의 데이터 조인을 연관시키고 구현합니다.
작업 연습
작업 2: 참가자 테이블과 참가작 테이블 간의 연결을 설정합니다.
동급생을 초대하여 작업을 시연해 보세요.
학생들이 함께 작동 시연을 지켜보고 있다.
강의
학생들이 작업에 실수를 하면 지적하고, 완전히 정확하면 칭찬해 주세요.
액세스에서 "도구" 메뉴의 "관계" 메뉴 항목을 사용하여 테이블 간의 관계를 설정합니다. 연관시키는 데 사용되는 두 필드의 데이터 이름은 일반적으로 동일하며 참조 무결성은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설계 의도: 학생들이 작업을 시연하게 하고 다른 학생들이 이를 제대로 수행했는지 여부를 판단하게 합니다. 교사는 일반적인 실수에 대해 논평하고 지적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깊게 합니다. 질문.
강의
데이터베이스 작업에서 데이터 검색은 일상 작업의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단일 테이블의 경우 필터링 및 정렬을 통해 데이터 검색을 직접 수행할 수 있습니다.
데모: "필터" 기능을 사용하여 "항목 테이블"에서 "웹 디자인" 작품을 검색하세요.
과제 3: '입력 테이블'에서 '필터' 기능을 사용해 초등학교 그룹의 '웹 디자인' 작품을 찾아보세요.
과제 4: 초등학교 그룹의 '웹 디자인' 작품과 중학교 그룹의 '전자신문 및 정기간행물' 작품을 찾아보세요.
학생들의 실제 운영
교사는 적시에 시연하고 지도합니다.
강의.
'기준'에서 두 조건이 같은 줄에 있으면 그 사이의 관계는 and(그리고), 즉 두 조건이 동시에 충족되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서로 다른 라인에 있는 경우, 이들의 관계는 또는(또는)입니다. 즉, 이러한 조건 중 하나가 충족되는 한입니다. 예를 들어, 웹 디자인과 컴퓨터 애니메이션 작품을 찾고 싶다면 북신초등학교의 웹 디자인 작품을 찾고, 1등과 2등 작품을 찾고 싶습니다. 고등학교 정보 기술 수업 계획 샘플(3)
1. 교육 목표
지식 및 기술
학생들은 IP 주소의 개념을 완전히 반복할 수 있습니다. 계산을 통해 IP 주소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는 IP 주소 형식 및 분류 방법.
과정 및 방법
학생들은 생활 사례를 통해 IP 주소의 역할과 편리성을 직관적으로 느끼고, 그룹 토론을 통해 IP 주소의 분류 형식을 독립적으로 탐색하고 숙달하며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P 주소 유형을 식별합니다.
감정적 태도와 가치관
학생들은 계산을 통해 IP 주소 유형을 식별하는 학습 즐거움을 경험하고, 자율 학습 과정에서 어려움을 극복하는 용기를 가지며 동시에 성장합니다. 네트워크 기술 응용 학습에 대한 관심.
2. 교육 시 중요하고 어려운 점
요점
IP 주소의 개념을 이해하고 IP의 형식 구성 및 분류 방법을 암기할 수 있습니다. 구애.
어려움
IP 주소 유형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3. 교육 과정
1 단계. 새로운 수업 소개
1. 교사는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여 인터넷 사용의 첫 번째 사례에 대한 비디오를 재생합니다. 우리나라의 군중 도박 단속 사례
(1) 학생들이 영상을 시청한다
(2) 학생들이 영상의 주요 내용을 요약한다
2 질문 설정: 공안 기관은 사건 해결을 위해 어떤 단서를 사용했나요? 학생들의 답변을 바탕으로 IP 주소의 개념을 소개하세요.
p> (2) 학생들은 "IP 주소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대답하고 교사는 보충 요약을 작성합니다.
과제집 2. 확인
1. 로컬 머신의 IP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에 따라 학생들은 자신의 IP 주소를 확인합니다. 컴퓨터.
2. 빨리 마친 학생에게 자신의 IP 주소를 말하게 하면 교사가 칠판에 기록합니다.
작업 3. 이야기하기
1. 학생들은 2분 동안 자율 학습서의 내용을 사용하여 IP 주소의 구성 특성에 대해 토론합니다.
2. 교사는 점으로 구분된 십진수 표현, 네트워크 식별, 호스트 식별 등을 포함하여 칠판에 기록된 IP 주소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번호에 대한 토론을 통해 학생들이 IP 주소의 특성을 요약하도록 지도합니다. 및 호스트 번호, IP 주소 분류 개념을 소개합니다. 고등학교 정보 기술 교육 계획 샘플(4)
교재 분석
교육 내용
교육 초점: 웹 페이지 텍스트 처리, 그림 삽입, 애니메이션, 가로 선 및 배경 설정 방법.
교육의 어려움: 웹사이트를 통한 독립적인 학습으로 학생들이 자신만의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학생 분석
이 강좌는 고등학생 1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WORD 및 INTERNET에 대한 사전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웹 콘텐츠 디자인에 대한 일정한 지각적 이해를 갖게 됩니다. 구조와 효과.
교육 목표
웹 페이지의 다양한 요소와 제작 방법을 숙지하고, 웹 페이지 제작 과정에 대한 사전 이해를 갖추고, 학생들의 자기 학습 능력과 혁신성을 함양합니다. 탐험 정신.
교육 환경
"웹페이지 제작" 웹사이트를 설계하면 학생들은 교사의 지도하에 웹사이트를 통해 독립적인 학습을 달성하고 웹사이트의 각 지식 포인트에 대한 학습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투영을 사용합니다. 학생들이 목표를 달성할 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적시에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교수법
웹사이트를 통해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학습하고 교사가 제기하는 실제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도합니다.
교육 과정
(소개) 교육 중 시연
간단한 웹 페이지 표시
지금 인터넷을 서핑 중입니다. go 꽤 많은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 사이트의 페이지는 매우 아름답게 디자인되어 있어 정보를 검색하는 동안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매력적인 페이지를 어떻게 만드나요? 멋진 개인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FrontPage 사용법을 함께 알아볼까요? FrontPage는 뛰어난 전문 웹 디자인 소프트웨어 중 하나입니다. FrontPage를 사용하면 단 몇 분 만에 자신만의 웹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새 과정) 교사 지도 학생들이 자율 학습합니다.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교사가 정한 특정 운영 요구 사항을 완료합니다.
모듈 1. 교사는 학생들에게 "웹 페이지 제작을 위한 지식 준비"를 자율 학습하도록 안내하고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합니다.
< p>1. FRONTPAGE를 시작하시겠습니까?2. FRONTPAGE의 세 가지 표시 모드는 무엇입니까?
3. e: 아래에 새 빈 사이트를 만들고 이름을 abc 사이트 폴더로 지정합니다.
모듈 2: 교사는 학생들에게 '새 웹페이지 만들기' 자율 학습을 안내하고 요구 사항을 제시합니다.
1. 새로운 일반 웹페이지를 만듭니다.
4. e: 웹사이트 제작 자료 귀여운 고향 Gaoyou.htm 웹페이지를 엽니다.
모듈 3: 교사는 학생들에게 "Word I"을 자율 학습하도록 안내하고 요구 사항을 제시합니다.
1 Gaoyou.htm 웹페이지 제목을 "No. 5", 녹색 및 "굵게 추가" 글꼴, "가운데" 정렬.
2. Gaoyou.htm 웹페이지의 텍스트 글꼴을 "No. 3", 녹색으로 설정합니다.
모듈 4. 교사는 학생들에게 "그림 애니메이션" 자율 학습을 안내하고 요구 사항을 제시합니다.
1. 웹 페이지에 e 삽입: 웹사이트 제작 자료 Gaoyou Landscape Gaoyou Lake .jpg
2. 웹 페이지에 e 삽입: 웹사이트 제작 자료 Gaoyou 풍경 Welcome.gif
모듈 5. 교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수평선"을 학습하도록 지도하고 앞으로 요구 사항:
1. 웹 페이지의 제목과 본문 사이에 수평선을 삽입합니다.
2. 가로선 너비를 100, 높이를 3픽셀로 설정하고 가로 중앙에 배치한 후 색상을 녹색으로 변경합니다.
모듈 6. 교사는 학생들에게 "배경 설정" 자율 학습을 안내하고 요구 사항을 제시합니다.
웹 페이지 배경을 e로 설정: 웹 페이지 제작 웹사이트 제작 재료 Gaoyou 풍경\배경 2 파일
모듈 7. 교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저장"을 배우도록 안내하고 요구 사항을 제시합니다.
현재 웹페이지를 e:abcgaoyou에 저장합니다. .htm을 선택하고 사진을 이미지 폴더에 저장합니다.
모듈 7: 교사는 학생들에게 '요약' 자율 학습을 지도하고 학생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개인 웹페이지 만들기를 연습하고 다른 그룹은 수업 만들기를 연습하도록 요구합니다. 웹 페이지. 제작 자료는 e:웹사이트 제작 자료 실습 자료에 있습니다. 학생 작품에 대한 의견 및 요약입니다.
고등학교 정보 기술 수업 계획 샘플(5)
프로젝트
멀티미디어 인사말 카드 만들기
수업 시간
수업 1시간 < /p>
수업 방법
과제 중심, 그룹 협력
교육 환경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교실
교재 분석
이 강의에서는 멀티미디어 축하 카드를 만드는 전체 과정을 작업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이 수업에서는 단원 3과 4의 내용을 결합하여 텍스트, 사운드, 그림 및 기타 미디어를 word20xx 파일로 통합합니다. 이는 학습한 지식을 요약하고 적용한 것입니다.
교육 아이디어
교사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인사말 카드를 보여줍니다(실제로 종이로 만든 인사말 카드 - 인터넷에서 플래시로 만든 인사말 카드 - 인터넷에서 단어로 만든 인사말 카드) 인터넷),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자극하고 이번 수업에 대한 학습 목표와 질문을 제안합니다. 학생들은 수업 전 교실에서 준비한 '멀티미디어 축하카드 제작' 학습 사이트'를 공부하기 위해 질문을 가지고 왔고, 최종적으로 멀티미디어 축하카드를 만들었습니다.
디자인 교육
1. 교육 목표
1. 인지 목표
(1) word20xx에 소리를 삽입하는 방법을 익히십시오.
(2) 예술적 단어의 다른 수정 방법을 익히십시오.
(3) word20xx에 페이지 테두리를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2. 능력 목표
(1) 학생들의 종합적 응용 능력과 그룹 협력 학습 능력을 배양합니다.
(2) 학생들의 특정 미적 능력을 배양합니다.
3. 정서적 목표
(1) 학생들이 배운 지식을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한다는 사실을 알면서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자극합니다.
(2) 서로 돕고 협력하는 탐구의 학생들의 팀 정신을 기릅니다.
2. 교육 시 중요하고 어려운 점
멀티미디어 축하 카드에 소리를 삽입하고 예술적인 단어의 색상과 모양을 제작합니다.
3. 교육 과정
새 수업 소개: (x분)
교사는 "이번 주말이 어버이날인데 학생들이 준비 중입니다. 어떤 선물을 준비하고 있나요?”
학생이 꽃, 책… , 하지만 배운 지식을 활용해 직접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그런 선물이 더 의미있을 것 같아요.”
선생님이 직접 만든 축하 카드를 학생들에게 보여 주셨습니다. 워드에서. 동시에 학생들에게 학습 과제가 할당됩니다. 교사는 이미 Word에 인사말 카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지식 포인트를 나열했습니다. x분 후에 각 그룹은 답변을 보낼 것입니다. 교사의 질문. 다른 그룹의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새 수업 지도: (x분)
1. 학생들은 수업 전에 교사가 만든 '멀티미디어 인사말 카드 제작' 학습 사이트를 열어 해당 지식 포인트를 학습합니다. . 이 곳에서는 그룹 구성원들이 서로 토론할 수 있고, 학생들이 볼 수 있도록 교사가 교실을 순찰하며 학생들이 제기한 질문에 답변할 수 있습니다.
(5분)
웹사이트 학습을 위한 지식 포인트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1) 인사말 카드 배경 제작
2) 인사말의 그래픽 및 사진 개인화 카드
3) 텍스트의 동적 효과
4) 인사말 카드에 사운드 추가
5) 인사말 카드 테두리 만들기
6) 예술적 단어의 색깔과 모양 등 제작
2. 학생들이 공부를 마친 후 교사는 학생들에게 질문을 보여주고, 각 그룹은 6개의 그룹이 끝난 후 한 명의 학생을 보내 질문에 답하게 합니다. 완료되면 Word로 만든 멀티미디어 축하 카드가 학생들 앞에 나타납니다. 이런 방식으로 학생들은 다른 지식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축하 카드 제작 과정도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5분).
선생님께서는 제가 지금 학생들에게 답하라고 한 질문의 과정이 멀티미디어 축하 카드 제작 과정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제 학생들은 방금 배운 지식 포인트를 활용하여 단계를 참고하게 될 것입니다. 어버이날을 주요 내용으로 하여 축하카드를 만드는 것입니다. 학생들에게 필요한 자료는 교사 자료 폴더에 있습니다.
3. 학생들은 그룹으로 축하 카드를 만듭니다. 교사는 교실을 순찰하며 학생들의 질문에 답합니다. (20분)
학생 작업 표시: (x분)
각 그룹은 교사의 컴퓨터에 자신의 작업을 전체 학급에 표시하며, 수업 시간에 일정량의 설명이 필요합니다. 동시에, 아래 학생들이 질문이 있으면 이 그룹의 학생들이 대답해야 합니다.
교육 평가: (x분)
학생들은 이 그룹을 제외한 다른 5개 그룹을 평가한 다음 이를 요약하여 이번 수업의 승리 그룹을 결정합니다.
교사 요약: (x분)
이 멀티미디어 인사말 카드의 디자인과 제작을 통해 한편으로는 word20xx에 대한 지식을 강화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학생들의 책의 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과 동시에 학생들의 상호 도움과 협력적 탐구라는 팀 정신을 강화합니다. 고등학교 정보 기술 수업 계획 샘플(6)
단원 개요
이 장에서는 학생들이 실제 사례를 나열하여 정보와 그 특성을 이해하고 정보의 중요한 위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정보사회에서의 정보기술을 학생들에게 초기에 정보문화를 체험하게 하고 정보활용능력을 함양하게 한다.
교육과정 표준
정보의 기본 특성을 설명하고 정보 기술의 응용 사례를 나열하며 정보 기술의 역사와 발전 추세를 이해합니다.
학습 목표
지식 목표
정보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정보와 정보 매체를 구별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정보 기술과 그 주요 내용을 이해하고, 정보 기술이 경험한 5가지 혁명을 이해하고, 각 단계의 중요한 징후를 나열합니다.
기술 목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학생을 위해 도서관이나 학부모로부터 정보를 신속하게 얻을 수 있도록 온라인 문의 속도를 높여야 합니다.
감정적 목표
정보사회에서 정보의 중요성에 대해 소통하고 토론하며, 정보문화를 체감하고, 그룹활동을 통해 적극적으로 정보를 얻고자 하는 학생들의 의지를 함양한다.
교육 과정
1. 정보의 개념
교사: 학생 여러분, 오늘은 우리 고등학교 정보 기술 과목의 첫 수업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정보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한두 가지 예를 들어보세요.
학생 : (예)
교사 : (정보매체와 정보매체를 구별할 목적으로 학생들이 예를 들 때 교사는 칠판에 사례를 기록할 수 있다)
사부: 지금 다들 인생의 예를 많이 들었습니다. 이제 유명한 학자들이 정보의 개념을 어떻게 정의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PPT 프레젠테이션을 활용하세요)
교사: 정보는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개념이고, 그 정의는 분야마다 다릅니다.
오늘 선생님은 정보학의 창시자인 섀넌(Shannon)과 사이버네틱스의 창시자인 위너(Wiener)의 정보의 정의를 소개합니다.
선생님: 정보는 매체를 통해 표현되고 전파되어야 합니다. 정보를 표현하는 매체를 정보 표현 매체, 줄여서 매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책에 기록된 내용은 정보에 속하고 책은 정보의 매체입니다. 학생들이 예를 너무 많이 제시했으니 이제 어떤 것이 정보이고 어떤 것이 정보매체인지 살펴볼까요?
학생: (칠판에 적힌 예가 정보매체인지 구별하세요)
p >
교사: (정보와 매체에 따라 예문을 규칙적으로 배열한다)
예: 정보 매체
책에 기록된 내용
날씨 예보 방송
교사: 정보 매체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유형은 텍스트, 데이터, 사운드, 이미지 등 네 가지입니다. 칠판에 적힌 유형을 보세요.
학생: (미디어 사례를 유형에 따라 분류하세요.)
2. 정보의 주요 특징
사부: 방금 우리는 많은 정보를 열거했는데 무엇이 정보이고 무엇이 정보매체인지를 설명하였다. 이제 정보의 주요 특징을 요약해 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한두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교사와 학생: 정보의 주요 특징은 개발 및 저장이 가능하고, 전송 및 공유가 가능하며, 활용 및 부가가치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3. 정보기술의 개념과 내용
교사: 지금까지 정보의 첫 번째 부분과 정보의 주요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으로 정보기술의 두 번째 부분과 그 발전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PPT 프레젠테이션 사용)
교사: 정보 기술은 정보의 획득, 구성, 처리, 저장, 전송 및 활용에 사용되는 기술과 방법을 말합니다. 마이크로전자 공학 기술은 현대 정보 기술의 기초입니다. 정보기술의 내용에는 정보획득기술, 정보처리기술, 정보전송기술, 정보제어기술, 정보저장기술 등이 포함된다.
4. 정보 기술의 발전
교사: 정보 기술은 발전 과정에서 다섯 가지 혁명을 겪었습니다. 교과서를 확인하고 이 장의 학습을 통해 각 정보 기술 혁명을 이해하십시오.
생산의 중요한 징후는 무엇입니까? 문자의 2차 발명, 종이와 인쇄의 4차 발명, 그리고 텔레비전의 발명입니다. 응용의 대중화, 전자컴퓨터의 다섯 번째 대중화와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결합.
교사: 정보 기술이 경험한 5가지 혁명 중 각 역사적 단계에서 정보 수집 기술, 정보 보급 기술 및 정보 저장 기술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이제 우리는 그룹으로 이 활동을 완료합니다.
참고: 분석 테이블에 따라 활동을 완료하려면 x명이 같은 테이블에 그룹으로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수 수업 시간
수업 2시간
수업 전 준비
장비: 학교는 일반적으로 전용선, 광대역, 전화선 및 기타 연결 방법 인터넷에 접속하려면 일반적으로 컴퓨터의 브라우저에서 Internet Explorer(IE)를 선택합니다.
학생: 기본적인 인터넷 검색 기술을 배웁니다.
교원 : 집단질문지, 주변 도서관 추천서, 관련 홈페이지 링크서식, 분석서식, 작품인용기록부 등 각종 교학기록서식 및 평가서식
활동 배열
l 활동 주제: 다양한 역사적 단계의 정보 수집 기술, 정보 보급 기술 및 정보 저장 기술의 특성을 분석합니다.
l 활동 요구 사항: 팀은 팀 단위로 도서관을 통해 분석 양식을 작성하고, 학부모와 상담하거나 온라인에서 관련 정보를 검색했습니다.
l 활동 단계:
(1) 교실에서 그룹화를 완료하고 그룹 리더와 그룹 구성원 간의 업무 분담을 확립합니다.
(2) 각 그룹은 관련 정보를 찾기 위해 하나 이상의 쿼리 방법(도서관, 학부모 상담 또는 온라인 검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정리 및 의사소통
출발점이 다른 학생들의 경우
1. 도움이 필요한 학생:
학생들과 함께 정보를 검색하거나 학생들에게 해당 보조 자료를 미리 제공하여 학생들이 이 장의 지식 요점을 이해하고 숙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발전할 수 있는 학생:
정보를 다양한 형태로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통해 정보가 오늘날 사회 발전에 미치는 막대한 영향을 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