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TRP 버전 영어 고등학교 교과서 선택의 네 번째 단원 번역
Liu Fang과의 독점 인터뷰
1부
Liu Fang은 국제적으로 유명한 음악가이며 중국 전통 악기 연주에 능숙합니다.
1974년생으로 6살 때부터 비파를 연주해 왔다. 그녀는 11살 때부터 중국 방문 중 영국 여왕을 위한 공연을 포함해 콘서트를 열어왔습니다. 그녀는 상하이 음악원을 졸업하고 1993년에 고쟁 연주도 배웠습니다.
음악에 대한 훈련과 경력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어요?
저희 어머니는 운남성 오페라 배우이세요. 윈난 오페라는 성악, 무용, 공연이 포함된 중국 희곡의 일종입니다. 제가 어렸을 때 어머니는 저를 데리고 공연을 보러 가셨습니다. 말을 하기 전에 음악을 들었어요! 내가 5살이었을 때, 어머니는 나에게 피아노 연주법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1990년, 15세 때 상하이 음악원에 다녔다. 거기서 나는 비파와 고쟁을 배웠습니다. 졸업 후 고향인 쿤밍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Kunming Audition Company의 비파 솔리스트였습니다. 1995년에 남편과 나는 캐나다로 이주했습니다. 지금까지.
비파와 고쟁을 연주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실력이 부족하면 중국 고전 비파를 잘 연주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비파로 연주되는 레퍼토리도 다양합니다. 일부 작품은 당나라 시대에 작곡되기도 했습니다.
비파 악파는 많고, 각 악파마다 고전 작품을 해석하는 독특한 방식이 있습니다. 가장 큰 도전은 전통을 존중하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접목시키는 것입니다. 나의 두 번째 악기인 고쟁(guzheng)도 마찬가지다.
파트 2
음악적으로 당신에게 영향을 준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해 주시겠어요?
주로 영향을 받은 것은 전통창이다. 저는 전통 노래와 민요를 들으며 자랐습니다. 이제는 곡을 연주할 때마다 마음속으로 노래합니다. 슬픈 음악을 틀면 속으로 울어요. 청취자들은 종종 내 음악에서 노래가 들린다고 말합니다.
공연에서 중국 고전음악의 어떤 특징을 보여주고 싶나요?
우선 중국음악은 중국어와 많이 비슷해요. 발음은 같지만 음색이 다르면 음악도 마찬가지예요. 둘째, 중국 고전음악은 중국 시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많은 고전음악 작품이 매우 시적인 제목을 가지고 있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다시 한번 중국 고전음악과 중국화는 쌍둥이 자매 같다. 중국 미술에는 약간의 공백이 남아 있는데, 이러한 공백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전체 그림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보는 사람이 그림과 대화하는 것처럼 그림에 몰입할 수 있게 해줍니다.
중국 고전음악도 마찬가지다. 음악에는 멈춤이 있는데, 이는 침묵 속에서 음악으로 가득 차 있다고 여겨집니다. 비파의 소리와 음악의 정지가 결합되어 소리에 시적인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마치 아름다운 시나 아름다운 그림을 감상하듯이 청취자들은 음악 그 자체의 힘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3부
공연 생활을 하면서 가장 즐거운 점은 무엇인가요?
피아노 연주와 공개 연주를 좋아합니다. 나는 콘서트홀의 분위기를 좋아한다. 콘서트를 할 때마다 늘 기분이 좋아요. 오랫동안 콘서트를 하지 않으면 조금 우울하기도 하고 외롭기도 해요. 또한 콘서트가 끝난 후 즉시 친구, 음악 애호가들과 내 감정과 의견을 공유하고, 그들이 내 음악에 대한 감상과 이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듣는 것을 좋아합니다. 나는 내 직업을 사랑하고 여행을 좋아합니다. 비행기에 앉아 꿈을 꾸는 것도, 호텔에 머무르는 것도 좋아합니다.
아티스트로서 목표는 무엇인가요?
특별한 목표는 없어요. 하지만 많은 작곡가들과 작업할 수 있었으면 좋겠고, 나만의 음악을 만들어보고 싶기도 해요. 나의 음악적 배경은 중국 전통 음악입니다. 캐나다로 이주한 이후로 저는 다른 음악 전통을 접하고 훌륭한 음악 거장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계속해서 다른 전통의 음악 거장들과 협력하고 다른 문화의 요소를 흡수하여 나만의 음악을 만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한 중국의 전통 악기인 비파와 고젱을 세계 곳곳에 전파하고 싶습니다.
거리 음악
바르셀로나의 오래된 동네의 번화가 옆의 따뜻한 토요일 오후였습니다. 보행자들은 대성당 앞에 반원형을 이루며 누군가, 무언가를 지켜보고 있었다. 나는 군중 속으로 비집고 들어가 클래식 바이올린 모음곡을 연주하는 4인조 밴드를 발견했습니다. 공연은 10분간 진행됐다.
그러자 선수 중 한 명이 바닥에서 접시를 집어 들고 돈을 요구했습니다. 모든 기부는 자발적이었고 누구도 돈을 지불할 필요가 없었으나 일부 사람들이 조용히 떠나자 군중이 갑자기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기꺼이 동전을 던졌습니다. 그들은 쇼핑하는 동안 잠시 멈추게 만드는 음악에 감사합니다.
파리에 있는 내 아파트 창문 아래, 이전에 다른 뮤지션이 비웠던 공간을 한 뮤지션이 차지하고 있다. 그는 허디거디의 뚜껑을 열고 손잡이를 흔들었다. 그런 다음 그는 고대 파리의 노래, 사람들과 그들의 사랑 이야기에 관한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노래 가사를 일부러 기억하려고 노력한 적은 없지만 아직도 기억나는 게 있어요. 나는 발을 두드리며 그와 함께 노래를 불렀습니다. 보도를 따라 지나가는 행인은 거의 없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미소를 지었고, 어떤 사람들은 고개를 숙인 채 지나갔습니다. 자동차가 지나갈 때마다 한 무리의 소년들이 모여서 흩어졌고, 일부는 오르간에 달린 컵에 동전을 던지기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음악가는 그 모든 것을 무시합니다. 그는 햇볕에 너무 더워서 더러운 손수건으로 머리를 닦았습니다. 그는 계속해서 노래를 부르며 손잡이를 흔들었습니다.
뉴욕 할렘에서는 많은 현지인들이 열린 창문 옆에 음향 장비를 배치합니다. 그들은 스테레오 장비를 전기 콘센트에 연결했고 갑자기 사람들이 거리에서 춤을 추었습니다. 도쿄 시내에서는 젊은 커플들이 팝콘을 먹으며 컨트리 록 밴드가 연주하는 1950년대 미국 음악에 맞춰 춤을 춥니다. 런던 지하철에서 한 학생이 클래식 기타 음악을 연주했는데 그 음악이 터널을 통해 울려 퍼졌습니다. 출근을 서두르는 행인들의 기운을 북돋아줍니다. 비엔나, 프라하, 밀라노의 거리에는 안데스 산맥만큼 먼 곳에서 온 관악기 연주자들의 연주가 남미의 음악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거리 음악가들은 바쁘고 체계적이며 변하지 않는 우리의 삶 속에서 거의 사라져 버린 문화, 즉 전혀 예상치 못한 소리를 듣게 될 때 듣는 음악을 살아있게 합니다. 스튜디오에서 마이크를 사용하더라도 음악의 생동감이 다소 떨어집니다. 하지만 거리음악은 청취자 모두에게 활력을 주고 삶의 고민을 덜어줍니다. 그것은 현재에만 존재하며 맥락 속에서만 의미를 갖습니다. 공간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