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고령자의 인물 이미지:
고령자는 발자크가 빚은 일련의 전형적 의미의 인물 이미지 중 하나로, 봉건종법 사상이 자산계급 금전지향의 도덕 원칙에 의해 이긴 역사적 비극의 축소판이다. 소설 주인공 가오 영감은 독자들에게 특별한 부성애를 보여 주었다. 그는 딸을 천사로 여겼고, 그들의 각종 사치를 만족시키기 위해 기꺼이 자신을 희생했다. 딸의 체면을 위해서, 그는 장사를 쉬고 홀로 복개 아파트로 이사했다. 딸을 위해 빚을 갚기 위해, 그는 금은그릇과 죽은 아내의 유물을 팔아 연금을 내주고 무일푼을 만들었다. 마지막으로, 여전히 딸에게 돈을 주기 위해, 그는 결국' 도둑질',' 강탈',' 다른 사람을 대신하여 군 복무',' 목숨을 팔다',' 살인방화' 를 하려고 했다.
발자크는 그러한 "인자한 아버지" 에 대해 "그는 기독교의 신성한 순교자와 다름없다" 고 감탄했다. 어떤 사람들은 그가 "인류의 숭고한 지성을 보여 주었다" 고 칭찬했습니다. 사실, 이것은 모두 고령자의 부성애를 신성화시킨 것이다. 사실, 고령자의 부성애는 단순하지 않고 계급의 복잡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의 부성애는 봉건종법 관념과 자산계급의 금전 법칙과 얽혀 있다. 봉건종법 윤리관에서 출발하여 그는 부녀의 사랑이 도리에 어긋난다고 생각했고,' 부도' 는 가정과 사회의 축이었다. 그러나 그는 또 위로 오르는 허영심을 품고 딸에 대한' 사랑' 을 귀위, 지위를 높이는 수단으로 삼았고, 그 결과 원래의 고상한 감정은 저속하고 더러워졌다.
고령자의 부성애의 비극은 개성발전의 필연적인 결과이자 시대의 필연적인 산물이다. 한편으로는 그의 심리적 편협한 광기에 가까운 부성애가 그를 부성애의 희생양이 되게 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반면에, 사회의 발전으로 인해 그는 사회 행동 규범과 단절되어 그로 하여금 사회의 희생양이 되게 했다. 도덕적으로, 고령자는 자산계급을 완전히 받아들이지 않고' 종법도덕의 꼬리' 를 끌고 있다. 내용부터 형식까지 고령자의 부성애는 모두 이런 종법도덕관념에 기초해 자본주의 금전관계의 무정한 충격을 받아 병적 기형을 띠고 있다. 그것은 두 사회 교체 시기의 산물이다. 그의 부성애는 봉건 종법 관념과 자산계급의 금전 법칙과 얽혀 있다. 그래서 자기 말살성을 가지고 있다. 고령자가 스스로 말했듯이, "모든 것은 내 잘못이다. 나는 그들이 나를 발밑에 밟는 것을 용인한다." "
작가는 고령자의 부성애를' 터무니없는 정도' 로 과장하고,' 그 어떤 것도 이런 감정을 파괴하기에 충분치 않다' 는 의식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위대한 부성애' 는 세상에 용납되지 않고 딸을 위해 버림받았다. 고령자의 부성애는 발자크의 이상적인 가족 형태이며, 또' 더럽고 좁고 얕은 사회' 를 비판하며, 고령자의 부성애는 위대하지 않지만, 객관적인 효과로 볼 때 그는 병적인' 부성애' 의 출현, 발전, 종말의 사회적 원인을 밝혀냈다는 점이 위대하다.
고영감의 딸에 대한 사랑은 이미 상식을 넘어섰고, 고영감의 부성애에 대한 열정은 무한히 팽창하여, 이치에 어긋나고 이해하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고령자의 비극은 물론 당시 사회가 조성한 것이다. 돈의 마력, 끝없는 향락의 욕망, 모든 인류의 감정을 파괴하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독살하고, 심지어 짐승도 못되게 만들었다. 레이더는 200,000 년 이자의 시집을 위해 사랑을 팔았고, 복탈냉은 자본을 낚아채기 위해 라스티네를 유혹하여 살인활동에 가담하게 했다. 고령자의 모든 재산과 감정은 딸에게 헌납했지만, 딸들은 돈이 부족할 때 아버지를 떠올렸다. 금은으로 수놓은 치마 셔츠를 위해, 아버지에게 마지막 식기를 팔도록 강요하다니, 아버지가 숨을 거두고 있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딸의 마음속으로는 파리의 명문 귀족의 무도회에 어떻게 갈 것인지 궁리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러나 노인은 자신의 비극을 위해 회피할 수 없는 책임에 대처했다. 외인은 내인에 의존해야 하고, 환경의 영향은 인물 자체의 내인을 통해 작용한다. 그는 자신의 내면의 감정에 노예가 되지 않고, 모든 감정을 딸에게 쏟지 않고, 아버지의 사랑을 극단으로 발전시키지 않으며, 딸들에 대한 그의 사랑도 기형이 되지 않는다.
둘째, "가오 노인" 소개:
고령자' 는 1834 년에 책으로 프랑스 작가 발자크 최고의 작품 중 하나이다. 이 작품은 사회생활의 폭과 깊이를 과시하는 방면에서 작가의 세계관을 반영하는 진보와 한계 방면에서' 인간희극' 의 예술적 성취와 부족한 점을 표현하는 데 모두 대표적 의의가 있다. 그 예술 스타일은 발자크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는 작품 중 하나이다.
셋째, 저자 발자크 소개:
발자크 (Honorede Balzac, 1799 ~ 1850) 19 세기 프랑스의 위대한 배치? 저자 발자크는 현실주의 작가를 선고하고, 유럽은 현실주의 문학의 창시자이자 걸출한 대표를 비판한다. 평생 96 부장, 중, 단편 소설, 수필을 창작했는데, 총' 인간 코미디' 라고 불린다. 그중 대표는' 오예니 그랑타이',' 고령자' 로 대표된다. 100 여 년 동안 그의 작품은 전 세계에 퍼져 세계 문학의 발전과 인류의 진보에 큰 영향을 미쳤다. 마르크스와 거스는 그를 "뛰어난 소설가", "현실주의의 대가" 라고 칭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