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에(Maki-e)는 일본의 칠기 공예 기술 중 하나로, 옻칠의 점도를 이용하여 원하는 무늬에 따라 칠기에 고정합니다. 건조하면 광택이 나며 금색과 은색을 띠며 매우 고급스럽고 꽃, 새, 풀, 곤충 또는 상서로운 문양을 진주와 은선으로 상감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키에(Makie)는 우아하고 아름다운 형태의 표현을 사용하며, 자연적인 장면의 묘사에 국한되지 않고 비교적 자유로운 형태로 회화효과를 표현합니다.
'야쓰하시 마키에 나전 벼룻집', '가타와키 마키에 나전 손함' 등 일본의 국보 중 다수가 마키에 작품입니다.
"야츠하시 마키에가 들어간 마키에 벼루 상자"
"마키에 나전 손아귀 상자"
01 마키에 기술
마키에 기술은 시대에 따라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도입되어 현재는 "색가루 마키에", "먹는 가루 마키에"의 4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평고쿠 마키에" 및 "혼마키에". 그 중 '혼마키에'는 재료와 공정 면에서 전체 마키에 시스템 중 가장 복잡한 부분입니다. 주로 마키에, 플랫 마키에, 고급 마키에 세 가지 유형의 개발이 포함됩니다. 그 후, 고기와 마키에, 우드치에 등의 파생 기술이 등장했으며, 그 밖에도 흰색 효과가 있는 달걀 껍질 마키에와 현대에 등장한 실크 스크린 마키에도 있습니다.
마키에 단면도
히라마키에
히라마키에는 물감 위에 금속가루를 적당량 뿌리는 것입니다 아직 젖은 상태에서 건조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마스크를 바르면 표면이 약간 올라오는 효과가 나타나 윤곽이 더 선명해지고 전체적으로 매끄럽고 선명해집니다.
다카마키에(Takamaki-e)
다카마키에(Takamaki-e)는 채색된 옻칠 문양 위에 옻액을 쌓아 올리거나, 숯가루를 섞어 옻액을 사용하는 가마쿠라 시대 조각의 일종입니다. 그리고 재를 이용하여 부조풍의 문양을 만든 후 금가루나 래커를 발라 입체감을 더해줍니다. 튀어나온 부분에 칠하고 가루를 뿌린 후 광택을 내세요. 이는 마키에의 2차원 창작에서 3차원 창작으로의 전환에 있어 획기적인 것으로, 요철의 느낌을 억제되지 않고 더욱 강렬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해줍니다.
마키에 개발
마키에 개발은 나라 시대에 발명되어 사용된 마키에의 가장 초기 기술입니다. 문양이 그려진 물체의 표면에 금, 은 등의 금속가루나 색가루를 뿌리고 건조될 때까지 기다린 후, 완전히 건조된 후 표면에 전체를 칠하고 목탄으로 광을 낸다.
02 주얼리 디자인에 활용되는 마키에
마키에는 목제 칠기뿐만 아니라 금속, 도자기에도 응용이 가능합니다. , 옥, 진주, 호박, 대모갑, 진주모, 상아와 같은 유기 보석의 표면. 흔히 볼 수 있는 전통적인 마키에 칠기 형태 외에도 현대 디자이너들 역시 마키에 장인정신을 주얼리에 응용하여 주얼리 디자인에 금과 은을 활용하려는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Miki Asai
주얼리 디자이너 Miki Asai의 주얼리는 무형의, 일시적이고 예측할 수 없는 현상과 세상 모든 것의 본질을 묘사하는 방법에서 영감을 받습니다. 그녀는 독특하고 강력한 일본 미학과 개념을 사용하여 찰나의 불완전하고 아름다운 순간을 포착하고 세상, 삶, 모든 것의 덧없는 단편을 기록합니다. 그녀는 주로 달걀 껍질 마키에와 자개 마키에를 작품에 사용합니다.
《아침이슬》
《꼬투리》
《반사》
《바람의 색》
사야 야마기시
아케노텟포, 이나마쿠라, 하타 코아리, 홋카이도, 멍키 초 시온... 이 이름들은 일본 예술가 야마기시 사야가 발명한 가상의 식물 이름입니다. 나무를 깎아 꽃, 과일, 씨앗 등의 작은 오브제를 깎은 후 옻칠을 하고 금, 은으로 장식하거나 자개와 달걀 껍질을 상감하여 일본 전통 공예 옻칠로 구현한 환상의 식물이 탄생합니다.
전통 기술인 마키에(Maki-e)는 혁신뿐만 아니라 보존도 필요합니다. 혁신을 통해서만 상속이 종이 이야기로 축소될 수 있습니다. 고대에 마키에를 대량으로 사용했던 전통 칠기는 현대 사회에서는 더 이상 생활 필수품이 아니지만, 칠기의 뛰어난 장인정신이 보석에 활용될 수 있다면 이는 새로운 시도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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