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진 남북조의 역사는 진한질서가 와해된 산물이다. 그것의 출발점은 서기 184 년 한말의 황건대봉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번 봉기는 동한 말년 난국의 시작이자 오랫동안 누적된 사회 갈등의 총폭발이다.
한편, 동한 말년 황권 부진과 환관 외척 등' 기생세력' 의 야만적인 성장은 국가 통치 중추의 부패로 이어졌다. 한편, 사족 호문은 지속적으로 확장되면서, 대대로 공경과 대대로 경학의 권세 독점을 형성하였다. 특히 동한 호족들이 밭을 많이 차지하고 호적을 감추면서 심각한 빈부분화와 사회적 불공정을 초래하고 있으며, 국가가 직접 통제하는' 집민' 이 끊임없이 빠져나가고 있다. 게다가 지방통치가 실효되고 잦은 수한재해까지 더해져 대규모 유민 문제가 형성되었다.
이 문제의 부단한 누적은 국가지배구조의 불균형과 시스템 장애를 초래하여 결국 민변을 불러일으켰다. 이로 인해 장기간의 군벌 혼전과 지방 할거가 촉발되고, 경제가 쇠퇴하고, 인구가 급감하고, 백성들이 유랑하며, 사회 전체가 심각한 무질서한 상태에 빠졌다. 위진 남북조 역사 변국의 첫 번째' 도니노 골패' 가 이렇게 쓰러졌다.
서진의 건립은 사마씨와 그 친부가 딸린 세가대족이 서로 의지하고 서로 이용하는 결과이다. 이번 짧은 통일은 동한' 반광반환' 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동한 말기 국가통치의 깊은 구조적 갈등은 하나도 줄어들지 않고 심화되는 추세다.
한편 세족 대성과 친부세력에 보답하기 위해 서진왕조는 조위 이래 시행된' 구품 정제' 를 개조하고 선거제도를 독점하며 관직품 등급을 세족 문작의 높낮이와 연결시켰다. 동시에 세습의 5 등작제를 회복하고 점령제 등 제도 안배를 통해 세족의 대성이 토지와 노비 점유에 대한 경제적 특권과 기득권을 인정한다.
이에 따라 황족과 명문족의 권력 독점을 더욱 강화하고, 세족 정치를 더욱 고언시키고, 탐욕폭압과 사치 풍조를 크게 조장하며, 문벌 정치의 악성 진화를 위한 편리한 문을 열었다.
한편, 조위 실권의 교훈을 흡수하고, 주군 해병 조치를 실시하고, 군국군을 폐지하고, 같은 성자제를 왕으로 삼고, 왕군을 공위하여 황족을 공위하는 것을 장려하고, 군국수비가 약하고, 지방통제력이 떨어지도록 독려했다. 제후정왕은 영병권을 가지고 있으며, 보이지 않는 가운데 내쟁을 위해 복선을 묻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서진 통치자의 정치적 근시안은 왕조 중추 권력 배치 방면에도 나타난다. 진무제 사마염이 지정한 후계자 진혜제는 천성적으로 무던하고 무던하여 국정을 다스릴 힘이 없었고, 진혜제의 황후 자남풍은 건정의 야망을 가졌고, 결국 왕결탁하여 권력을 빼앗고 종실과 외척 사이의 내투를 일으켜' 팔왕의 난' 을 빚었다.
"팔왕의 혼란" 은 16 년 동안 계속되었고, 종실 제왕은 서로 살벌하고, 인민은 유랑하고, 경제사회는 심각하게 파괴되었다. 결국 제왕은 연이어 패했고, 서진 국력도 심각하게 대월되어 와해 위기에 처해 있다.
서진이 멸망한 후 황하 중하류의 북방 지역은 여러 후한 할거정권에 의해 통제되었다. 남부 지역, 영가의 난란 이후 랑야 왕 사마루이는 남천의 중원 세가대족의 지원을 받아 반드시 건강을 건설하여 동진원제를 위한 것이다.
동진 시대에는 세족 정치의' 번영기' 였다. 세족 문벌은 지위가 우수하여 정치와 경제 모두에서 큰 특권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진실의 이름을 빌려 산을 봉쇄하고, 그로 인해 재물이 거대하고, 원택이 넓고, 노예가 수천 명이나 된다. 동시에, 독점 선거는 "현이 출세하지 않고 용법이 권세보다 못하다" 는 국면을 형성하였다.
문위의 우월성을 유지하기 위해 세족 고문은 종종 서로 결혼하며 한문 자제와 통혼하지 않아 계층이 폐쇄되고 경화된다.
동진 말년이 되자 한문에서 시작된 선비들의 자제는 점차 군대와 실무부에서 실권을 장악하고 있다. 결국 병권을 쥐고 있는 유유는 황제위, 국호 송, 동진이 멸망하여 남조 정국을 열었다.
북방에 관해서는 서진이 해체된 후, 북방 황하 유역은 장기간의 루프 안할거국면에 빠져 내지의 흉노, 선비,,,,,, 오호 16 국이 끝나고 북위 통일 이후 또 한화로 인해 내부로부터 와해되고 있다.
요컨대 위진 남북조의 혼란은 제도상의 부족, 사회구조적인 붕괴, 그리고 야만인들이 허황된 틈을 타서 더욱 복잡한 사회문화 문제를 형성하게 되었으며, 여러 가지 문제가 많고 난잡하여 시종 해결할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