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유니2'에는 한국 아티스트 멘토 리사가 등장해 시청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프로듀스캠프4'도 올해부터 외국인 튜터 소개에 나섰다. 최근 '트론4' 한국인 멘토는 '펑션' 정수정이 유력하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최근 한중 관계 완화로 인해 국내 핫검색어에는 한국 아티스트에 대한 소식이 자주 등장하고 있다. '청춘유니'는 리사 출연으로 전작 '창작캠프'를 뛰어넘는 시청률을 기록하며 중국 내 한류 시장이 여전히 존재함을 입증했다.
그래서 중국에서 한류가 다시 불붙을지 여부가 논의할 만한 주제가 됐다.
최초의 한류는 어떻게 대중화됐나?
1990년대 후반 대한민국의 변화무쌍한 여왕 이정현이 최초로 한류를 알렸다. 중국에.
이정현은 1980년생이다. 1996년 16세의 나이에 영화 '꽃잎'으로 국내 주요 신인상을 석권하며 연예계 진출을 공식 알렸다.
이정현은 데뷔 3년 만에 솔로 앨범을 발표하며 영화와 방송, 노래를 넘나드는 스타로 변신했다.
이후 그의 빛나는 활약은 계속됐다. 그가 주연을 맡은 영화는 수많은 상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그의 솔로 앨범 역시 아시아 문화계에서 큰 호평을 받았다. 우리나라도 처음으로 한국 예술가들에게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이정현은 2001년 '한중가요제'에 참가해 당시 한국 연예계에 처음으로 중국 연예계 상황을 일깨워줬다.
2007년, 한국의 SM은 과감한 시도를 했고 마침내 한류의 중국 시장 진출의 문을 공식적으로 열었다.
SM은 2007년 국내 여론의 엄청난 압력에도 불구하고 중국 연습생 한경을 아이돌 그룹 '슈퍼주니어'의 멤버로 영입하고 최초로 이를 탄생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중국인 멤버가 있는 그룹.
한경 역시 회사의 기대에 부응했다. 그의 팀은 출범하자마자 중국 내 수많은 소년소녀들의 사랑을 받았다.
그룹이 처음 프로모션을 위해 중국에 왔을 때, 공항에 엄청난 인파가 모이는 장면은 수많은 한국 연예계를 놀라게 했다. 이로써 한국 연예계는 중국 시장의 위력을 실감하게 됐다. 이후 한국 아이돌 그룹에 중국인 멤버를 영입하는 일이 흔해졌다.
2000년대 초반 국내 연예계는 침체기를 맞았다. 당시 홍콩과 대만의 영화계는 쇠퇴하고 있었고 본토의 영화와 TV 산업 시스템은 아직 완벽하지 않았습니다.
경제가 발전하면서 우리 국민의 생활수준은 크게 향상되었고, 영적 오락에 대한 수요도 나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공급 부족으로 인해 증가하는 시장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이때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등장은 시장의 수요를 막 채웠을 뿐이다. 국내에 한류 열풍이 불면서 걷잡을 수 없게 됐다.
중국에서 한류는 어떻게 가라앉았는가?
한류의 쇠퇴를 논하는 것은 한중관계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일이다. 중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이미 그 구체적인 상황을 알고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게다가 대한민국 최고 지도자들의 의사결정이 한류의 쇠퇴를 가져왔다. 한국 연예계 전체의 쇠퇴도 주요 원인 중 하나다.
한국 TV와 영화를 자주 시청하는 관객들은 한국 TV 드라마가 젊은 남녀의 사랑 이야기를 선호한다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있으며, 한국 TV 드라마의 대본은 촬영 과정에서 온라인 시청자의 의견을 바탕으로 완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젊은 남성과 여성에 대한 제한으로 인해 성숙한 한국 배우들의 연기력이 진지하게 받아 들여지지 않았습니다. 대본이 대중을 따르기 때문에 한국 드라마 대본은 논리를 어기기 쉽다. 최근 몇 년간 한국 TV 드라마의 평판이 하락하고 주목을 덜 받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한국영화는 저비용 제작비로 과거 중국 홍콩을 흉내내고, 때로 사람을 빛나게 하는 신 수준의 대본이 나오기도 한다. 그러나 거대 자본의 헐리우드 블록버스터와 중국의 대작 제작의 압박으로 인해 성공을 거두기는 어렵다.
대한민국이 자랑스러워하는 한국 아이돌의 경우 상대적으로 폐쇄적인 연습실에서 자랐기 때문일 수도 있다. 그는 세상적인 감정이 상대적으로 단순하고 동시에 주변 환경에 큰 영향을 받고 도덕적 실수를 저지르기 쉽습니다.
중국인들이 어려서부터 받아온 교육은 예술을 먼저 배우고 도덕을 배우는 것입니다. 재능은 있지만 도덕성이 없는 예술가는 중국 관객들에게 사랑받지 못할 것입니다.
특히 국수주의가 강한 국내 아이돌들은 언론 앞에서 말도 안 되는 발언을 해 중국 팬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경우가 많다. 시간이 지나면서 일반적으로 한국 아이돌은 국내에서 점점 인기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국내의 한류 거부로 국내 연예계 체제는 기본적으로 형성됐다.
한류가 중국 시장에서 철수할 수밖에 없게 되자 국내 영화·방송사들도 뛰어오르며 시장 공백을 빠르게 메웠다.
한쪽이 가면 한쪽이 올라가는데, 한류는 중국 시장에서 완전히 철수했다.
공수는 다른 위치, 상황은 다르다
한류가 쇠퇴한 지 불과 몇 년 만에 국내 영화·TV 산업은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국내 영화·TV 산업의 급속한 발전이 한국 영화·TV 산업의 영향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실임은 부인할 수 없다.
이전에는 한국 영화, 방송사의 운영 모델을 배우고 모방하는 국내 영화, 방송사가 많았습니다. 다수의 국내 예능 프로그램과 예능 프로그램도 대한민국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하지만 외국인에게 배우고 외국인을 이길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이제는 다양한 국내 예능의 질이 한국 예능과 경쟁할 수 있게 되었고 일부 프로그램은 한국 예능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이제 국내 영화 및 TV 회사는 고유한 운영 이해를 갖고 점차 자체 모델을 개발해 왔습니다.
국내 영화 및 TV 산업 체인도 완전히 발전했으며 매년 국제 시장에서 인정받는 새롭고 수준 높은 아이돌이 나올 것입니다. 한국 아이돌 시장을 되돌아보면, 최근 국제적으로 영향력 있는 아이돌들은 여전히 친숙한 아티스트인 반면, 새로 데뷔한 아이돌들의 국제적 영향력은 쇠퇴하기 시작했다.
한류의 영향력이 점점 약해지면서 중국 문화가 세계에 미치는 영향력도 점점 커지고 있다. 이제는 국내 영화·TV 산업이 글로벌로 진출할 때다.
한류의 국제적 영향력이 감소하는 점을 활용하여 국제 시장을 장악하고 한류를 대체하며 화리우를 부활시켜야 합니다.
한류는 계속되기 어렵지만 중국의 물결이 도래했다
오늘날 국내 영화, TV 산업이 호황을 누리면서 중국 영화, 드라마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아시아 문화계의 규모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인기를 끌었던 국내 영화와 TV 드라마는 모두 아시아 문화계에서 인기를 끌 수밖에 없습니다. 영화와 TV 드라마의 주인공은 해외에서 높은 인기를 끌 수밖에 없습니다.
동남아 국가의 동영상 사이트에서는 중국 TV 드라마의 클릭률이 점차 한국 드라마를 앞지르고 있다. TV 시리즈뿐 아니라 중국 예능 프로그램도 동남아 국가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 아티스트들은 동남아시아 국가에서도 수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다.
아시아 문화계에서 한류의 영역은 점차 화리우가 점유해가고 있다.
결국 한국 문화는 중국 문화를 계승한 것이라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두 작품은 공통점이 많아 중국 관객들이 처음에는 한국 문화를 쉽게 받아들인다.
하지만 5000년을 이어온 중국 문화는 그 후계자들보다 더 흥미진진하다.
둘 다 아시아 문화계에 속하며 유교 문화에 속한다. 화류는 발상지로서 한류에 패할 수 없다. 화류의 성장으로 한류가 예전의 영광을 되찾기는 어려울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국제 시장을 장악하기 위한 수단을 요약하자면, 한국이 수행해 온 국가 간 결합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합니다.
앞서 '창작캠프'가 선발한 걸그룹은 로켓걸스101과 하드캔디걸스303이었다. 두 팀 모두 태국인 멤버들이 있는 만큼 두 걸그룹 모두 태국에서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번 프로그램 녹화에 외국인 멤버를 소개하는 것은 프로그램이 국내에서 더 높은 시청률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가 국제적으로 더욱 발전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