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이 글은 한 장면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하는데, 이 장면의 예술적 발상은 웅장하고 웅장하다. 광대 한 Chutian 아래에서 끝없는 단풍, 장엄한 장강, 물과 하늘이 같은 색이라고 상상해보십시오. 이 광대한 영역을 바라보며 우리는 시인의 올곧은 마음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수용음: 건강심감정에 오르다"는 춘희 원년(1174년) 신치지가 건강 강동회화부 고문으로 재직하던 때 쓴 글입니다. 강북은 군대를 이끌고 남송으로 쳐들어갔지만, 황실에서는 한 번도 재이용된 적이 없습니다. 그는 깊은 우울함을 느꼈고 분노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신치지는 슬픔과 권태를 풀기 위해 심감정에 올라 큰 산과 강을 바라보며 한없는 감동에 젖어 이 감동적인 가사를 썼습니다. 이 시에는 강렬한 애국심이 표현되어 있으며, 장면 묘사, 암시 등 예술적 기법을 사용하여 감정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학생들의 애국심을 키우기 위해서든 학생들의 문학적 성취를 높이기 위해서든 걸작이다.
그러나 학생들이 배우기 어렵다고 느낄 정도로 대작이다. 학생들은 단어에 사용된 암시를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단어를 이해할 수 없다고 보고합니다. 이런 현실에 직면하면 나 역시 속수무책이다. 많은 생각 끝에 나는 일련의 강의를 통해 한 문장씩 안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것은 가장 한정된 자원과 가장 원시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시를 효과적으로 가르치려는 나의 시도이다. 우리 학교는 농촌의 열악한 학교로 여건이 낙후되고 학생 기반이 취약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위와 같은 교시설계를 진행하였다. 공평하게 말하면, 이 수업에서 제가 좋아했던 점이 몇 가지 있었습니다. "영웅의 눈물"을 이 수업의 시작점으로 삼아 전체 교육 과정에서 낭송을 사용하여 시간을 절약하고 효율성을 얻었으며 "사랑"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전체 수업에 침투하는 핵심을 파악했습니다. , 우리는 시인의 이미지를 통해 시인의 풍부한 감정을 탐구하고 서정적 방법을 명확하게 하며 Xin Qiji의 시 스타일을 인식했습니다. 연상적 상상 능력은 감상과 읽기 세션의 과정을 통해 더 잘 길러지고, 학생들의 연관 및 상상 능력은 더 잘 길러집니다. 이는 학생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텍스트의 어려운 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이해.
먼저 학생들에게 단어에서 선택한 이미지를 찾아보고 이러한 이미지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요청했습니다. "풍경말은 모두 사랑말이다"는 글쓴이의 기분은 어떤가요?
그런 다음, 작가가 전작에서 사용한 Look, Shoot, Meet, Board 등 여러 동사를 이해하도록 지도하여 작가가 영화에 대한 생각과 설렘이 가득하다는 것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이번에는. 그러나 작가는 그것을 언어로 직접 표현하지 않고, 조국에 봉사할 길이 없고 자신의 야망을 실현하지 못하는 슬픔과 분노를 생생하게 표현하기 위해 전형적인 행동을 선택한다.
또한, 다음 영화의 암시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작가가 어떤 역사적 인물과 사건에 대해 썼는지, 그리고 그가 이러한 역사적 인물을 쓴 목적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요청받습니다.
작가의 삶의 역사적 배경을 단계별로 안내하고 결합함으로써 학생들은 이 시를 이해할 수 있고 나의 교육 목표는 달성됩니다. Shuilongyin은 Jiankang의 마음을 만족시키는 정자에 올라갑니다.
고등 중국어를 매일 가르치면서 고대 시를 공부할 때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시의 아름다움을 사랑하고 감사하고 낭송하는 감정을 나타냅니다. 아주 많이. 고대 시를 감상하는 것은 고등학교 중국어 시험에서 항상 어려운 주제였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그것을 두려워하고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모릅니다. 동시에 11점은 시험에서의 중요성을 결정짓는데, 학생들은 감히 이를 가볍게 여기지 않으며 표절도 자주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에 대응하여 나는 고등학교 3학년 때 이 링크의 복습에 사용된 몇 가지 방법을 의식적으로 결합하여 학생들이 필수과목 1과목에서 고대 시 감상을 다룰 때 질문에 대답하고 대답을 표준화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다섯까지. 그러나 학생들의 전통적인 문학적 소양의 발전은 상대적으로 느리고 때로는 결과가 이상적이지 않습니다.
'수용음·등강상신각'이라는 문구를 예로 들면서, 수업시간에 감상하고 방과후 숙제를 하던 중 다음과 같은 질문이 떠올랐는데, 이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저는 항상 학생들에게 고대 시를 배우기 전에 암기하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렇게 하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매우 분명합니다. 시를 낭송하려면 먼저 "사람을 알고 세상에 대해 토론"해야 합니다. 이 점에서 아주 잘했어요. 수업시간이 많이 절약되거든요. 그러나 일단 단어에 들어가 핵심 이미지와 암시를 해석하면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연천과 먼 눈, 슬픔과 원한을 바치는 옥비녀와 달팽이빵"이라는 단어는 산에 대해 쓰여 있는데, 이는 매우 생생하고 감동적입니다. 학생들은 침묵하거나 소리내어 읽으면서 분석해야 합니다. 자료의 감상 프롬프트에 따른 표준 답변입니다. 또 다른 예로, “농어를 칭찬할 만하다고 말하지 말라, 서풍이 불면 독수리는 철의 끝으로 돌아간다”라는 비유에 담긴 심오한 감정을 분석할 때,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작가의 삶과 창작 배경을 바탕으로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갑자기 이해하기 위해서는 나의 설명과 참고 자료를 기다려야 했다.
또 다른 질문은 숙제 채점을 보면 표절이 매우 명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여러 학생이 똑같은 답을 내는 경우도 있고 일부 학생은 참고 답안을 표절하는 현상도 있을 것입니다. '라고 대답하는 학생들이 숙제를 할 때, 비슷해지기를 바랐을 뿐, 이해하고 싶지 않았고, 오타가 많았습니다.
셋째, 수업 전에 낭독을 확인할 때 한 목소리로 낭독했는데, 이름을 부르면 목소리가 커져서 엉엉 울었습니다. 수업시간에 받아쓰기를 확인할 때 일부 학생들의 오타가 더 많았습니다. 그 이유는 말씀에 대한 이해가 제자리에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난 2년 동안 대학 입시에서 유명한 문장 채우기 문제는 독해 받아쓰기를 테스트했는데, 이는 학생들에게 높은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부터 학생들은 두려움과 거부감을 없애고 고대시에 대한 독서와 감상에 빠져들 수 있도록 더 열심히 노력하고 고대시에 대한 연구를 강화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