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 분류 정보 발표 플랫폼 - 생활 서비스 정보 - 고등학교 수업에서의 작문 자료의 축적과 적용

고등학교 수업에서의 작문 자료의 축적과 적용

예성타오 씨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아름다운 원료가 있으면 아름다운 기물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허황된 기교는 보지 못했지만 좋은 기물을 만들어 내는 것을 본 적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고등학생으로서 글쓰기의' 아름다운 원료' 는 어디에서 왔으며, 대부분 배운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나온 것이다.

고등학교 국어학 교사로서 학생들이 고전 본문을 배우도록 지도할 때, 학생들이 축적하고 운용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축적의 관점에서 볼 때, 학생들이 본문의 고전 단편을 축적하고, 작가의 고전 작은 이야기를 축적하고, 본문의 문화를 축적하고, 고시의 명구를 축적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운용의 관점에서 볼 때, 학생들의 다각적 사고를 유도하고, 어떤 자료가 어떤 주제에 봉사할 수 있는지, 어떻게 화제에 봉사할 수 있는지, 교재를 학생의' 집필원' 으로 만들어야 한다.

다음은 고등학교 국어 제 2 권을 예로 들어 수업 내 작문 소재를 축적하고 운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고등학교명언)

첫 번째 단원 예

수업 내 소재 (a): 클래식한 인물

상림형수, 구 중국의 전형적인 농촌 노동 여성. 그녀는 근면하고 유능하며, 생존을 위해 거꾸로 복종하고, 봉건 제도의 피해를 입었고, 아무런 반항의식도 없이 결국 거지로 전락하여, 노진의' 평화' 의 축복 속에서 외롭게 죽었다.

트레이시는 어려서부터 부모님이 모두 돌아가셔서 마음이 더할 나위 없이 외로웠다. 외할아버지의 세심한 보살핌이 있었지만, 외할아버지는 그녀가 청춘 소녀로서의 심정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없었다. 그녀의 마음은 폐쇄적이고, 외부로부터 격리되고, 외롭고, 결국 고독 속에서 기다리고 있다.

수생형수는 근면, 용기, 소박한 자질과 일반 가정 여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녀는 자신의 가정을 지키며 행복한 생활을 동경하며 남편이 떠나지 않기를 바란다. 대적이 현재 국난이 눈앞에 닥쳤을 때, 남편에 대한 사랑과 조국에 대한 사랑을 통일하고, 남편의 입대를 적극 지지하며, 여성을 조직하여 항일투쟁에 참가할 수 있다.

글쓰기는 한 사람의 운명을 응용하는 데 여러 가지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그중에는 사회환경의 영향도 있고, 개인의 성격과 성품의 영향도 있다. 다음 소재는' 성격이 운명을 결정한다',' 태도가 인생을 결정한다',' 운명이 자신의 손에 달려 있다',' 정신 (마음) 족쇄',' 생명의 존엄성' 등의 명제, 주제 또는 재료 작문으로 사용될 수 있다. 적용할 때 사용하는 각도에 주의해야 합니다.

수업 내 소재 (2): 고전 이야기

"변성" 중나루터 펀트 노인은 그의 외손녀 트레이시와 함께 있다. 손바닥 부두단 총순순의 두 아들은 모두 청추이를 사랑하게 되었고, 하나의 대범하고, 밖으로 나가 모래톱을 뚫고 나가 사고로 죽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마음 하나에 부끄러움이 있어, 트레이시를 버리고 타향에서 나가다. 이야기는 조용하고 조화로운 변두리 생활과 사랑의 희비의 진선미를 보여준다.

쓰기 애플리케이션

이 자료는' 조화',' 본연의 애정',' 사랑' 등의 명제, 주제 또는 재료 작문에 적용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조화' 사회의 건설과 발전에 힘쓰고 있다. 조화로운 사회가 필요로 하는 것은 바로 인간성의 진선미이고,' 변성' 에 반영된 이런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는 바로 우리

가 아니다

사회에 필요한 건가요? 이 자료를 사용하면 서로 다른 표현 방식을 채택하여 서로 다른 화제 각도나 명제 의도에서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두 번째 단위 예

수업 내 소재 (a): 고전 담론

노신 선생은 민족 문화유산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뇌수를 운용하고, 안목을 풀어서 스스로 가져가야 한다!" "요컨대, 우리는 그것을 가져와야 한다. 우리는 사용하거나, 보관하거나, 파괴하기를 원합니다. 클릭합니다

쓰기 애플리케이션

이 소재는' 민족문화유산 취급',' 노신의 위대한 공헌',' 선택' 등 관련 단어 명제, 주제 또는 자료 작문에 사용될 수 있다.

노신 선생의' 가져오기주의' 는 심오한 철리를 담고 있으며, 우리가 문화유산과 외래사물을 대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할 준칙이다. 이 자료를 사용하려면 작문요구를 꼭 조여 합리적으로 인용하고 적절하게 분석해야 한다. 적용할 때 변환 각도를 확인합니다.

수업 내 소재 (2): 고전적인 사례

제남시의 한 이발소의 이발공은 촌놈 한 명에게 머리를 깎는 것을 거절하고, 촌놈이 까까까머리만 깎는다고 생각했다. 촌놈' 이 벽에 부딪쳐 도망친 후, 한 쌍의 남녀 이발사가 또 말했다. "촌놈이 아직도 머리를 평평하게 하고 싶어, 문이 없어!" " "자기 모습도 보지 마!" -응?

쓰기 애플리케이션

이 소재는' 권력과 책임',' 차별',' 동등한 대우' 등과 관련된 명제, 주제 또는 자료 작문에 사용될 수 있다. 권력은 사회가 부여한 것이다. 권력과 책임, 의무는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이 소재는 이 법칙에 위배되는 반면의 전형이다. 일은 작지만 굴절된 문제는 어느 정도 보편성을 띠고 있다. 사용 시 소중이 크고 논술이 과격해서는 안 된다.

세 번째 단원 예

수업 내 소재 (a): 박물학자의 작은 이야기

1828 년 어느 날 런던 교외의 한 숲에서 한 대학생이 늙은 나무 한 그루를 빙빙 돌았다. 갑자기 그는 곧 떨어질 나무껍질 밑에서 벌레가 안에서 꿈틀거리는 것을 발견하고는 급히 나무껍질을 벗기고, 기이한 딱정벌레 두 마리가 빠르게 앞으로 기어가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이 대학생은 곧 좌우로 활을 열고 손에 쥐고 흥분해서 보기 시작했다. 이때 나무껍질에 딱정벌레 한 마리가 튀어나오자 대학생들은 어찌할 바를 몰라 손에 든 딱정벌레를 입에 숨기고 손을 뻗어 세 번째 딱정벌레를 잡았다. 이 이상한 딱정벌레들을 보면 대학생들은 정말 손을 놓을 수 없을 정도로 득의양양하게 손에 쥐고 있는 딱정벌레를 감상하며, 일찍이 입 속의 어느 것을 잊어버렸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입 속의 그 딱정벌레는 참을 수가 없어 매운 독즙을 풀어서 이 대학생의 혀를 마비시키고 아프게 했다. 그는 이제야 입 속의 딱정벌레를 떠올려 입을 벌리고 그것을 손에 뱉었다. 그런 다음 입의 통증에도 불구하고 의기양양하게 시내의 캠브리지 대학으로 걸어갔다. 이 대학생이 찰리야? 다윈. 나중에 사람들은 그가 처음 발견한 이 딱정벌레를 기념하기 위해 그것을 다윈이라고 불렀다.

다윈은 1831 년에 케임브리지 대학을 졸업했지만, 대우가 두터운 목사님의 직업을 포기하고 여전히 자신의 자연과학 연구에 열중하고 있다.

쓰기 애플리케이션

이 소재는' 집착',' 직업선택',' 사채' 등과 관련된 명제, 주제, 재료작문에 사용할 수 있으며, 적용 시 변화각에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수업 내 소재 (2): 본문 고전 단편

나는 박물학자의 자격으로 베그호 순함의 전 세계에 참가한 적이 있는데, 남미에서 본 생물의 지리적 분포와 현재 생물과 고생물학의 지질상의 관계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귀국 후, 1837 년에 나는 이 문제와 관련된 각종 자료를 참을성 있게 수집하여 연구를 정리하면 몇 가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런 식으로, 5 년 동안, 나는 이 문제에 전념했고, 약간의 자찰을 했다. 1844 년에 또 이 자서를 충실하게 하여 당시 내가 옳다고 생각했던 결론의 개요로 썼다.

쓰기 애플리케이션

이 소재는 (1) 축적 (2) 개척 (3) 인식법 (4) 추구 (5) 성공의 비결과 관련된 명제, 주제 또는 재료 작문에 적용된다. (6) 끈기는 승리의 보증이다. \ "아니 플롯 단계, 아니 천 마일;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해가 될 수 없다. " 다윈은 풍성한 축적으로 놀라운 발견을 했다. 이 재료는 내포가 풍부하고 널리 쓰인다. 사용할 때는 각도 전환에 주의하고 표현에 주의하여 성취감을 피한다.

네 번째 단원 예

수업 내 자료 (a): 고전적인 논거

문씹기' 는' 곽말약개대사',' 왕약허가' 이광사호',' 자도' 퇴고' 이야기',' 혜산요리 용단' 의 시구' 를 예로 들었다.

쓰기 애플리케이션

이 소재는' 겸허한 학습',' 엄밀한 치학',' 자신을 믿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는 것',' 겸손하게 진보시키는 것' 과 관련된 명제, 주제 또는 재료 작문에서 구체적으로 운용할 때 각도와 언어의 표현에 주의해야 한다.

수업 내 자료 (2): 고전 연설

비너스는 팔의 결핍으로 인해' 상실' 의 미감을 가졌고, 매혹적인 기질을 가졌고, 비너스의 결함을 메워 회복하는 것은 오히려 사람들의 상상의 공간을 제한하고 추상적 의미에서 더할 나위 없이 묘한 전체적인 아름다움을 잃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아름다움명언)

쓰기 애플리케이션

이 소재는' 직시결함',' 부족한 아름다움 만들기',' 우세와 열세',' 마음가짐' 등과 관련된 명제, 화제, 재료 작문에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시 중심의 폭과 깊이에 주의를 기울이고 현실을 결합해 타깃과 교육성을 추구해야 한다. 이치에 맞는 변증법을 하려면, 변증적으로 결함을 바라보아야 한다. 어떤 완벽한 것에도 결함이 있다. 어떤 결함도 완벽을 나타낼 수 있다. 관건은 사람의 상상력을 불러일으키고 다방면의 암시를 줄 수 있느냐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둘째, 모든 결함을 채우는 것이 완벽한지 아닌지를 고려한다. 셋째, 신체의 결함 고려

결코 무섭지 않다. 무서운 것은 우리의 마음에 결함이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강한 정신력으로 선천적인 결함을 보완해야 한다.

다섯 번째 단원 예

수업 내 소재 (a): 클래식 역사 렌즈

홍문연' 은 우리에게 개성이 뚜렷한 인물들, 즉 우유부단하고 자만심이 강한 항우를 많이 알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고용, 교활한 다단 리우 갱 에 좋다; 다모 좋은 휴식, 장 리앙 의 임시 변화 는 놀라지 않는다; 노모심산 범증; 지용 쌍전의 각자의 운명도 후세 사람들이 너무 많은 감탄과 사고를 남겼다. 역사가 항우를 만들었지만 시세는 유방을 이루었다. 시앙 유 의 경우, 사람들은 단지 감사 하고 모방하고 싶지 않다; 유방, 이런 시정무뢰한은 제왕의 사업을 이루었다. 도대체 누가 영웅인지, 이것은 어려운 문제이며, 마침 우리의 글쓰기에 발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웅명언)

쓰기 애플리케이션

이 소재는' 개성',' 영웅',' 다른 사람의 의견 듣기',' 자아 인식',' 강약함',' 상대를 이기고 자신을 향상시키는 것',' 역사와 거울' 등 관련 주제에 대한 글쓰기에 사용될 수 있다. 역사는 보고, 요구 사항에 따라, 교묘하게 관점을 인용하고 바꾸고, 합리적으로 문장 구조를 배열하고, 자신의 관점을 심도 있게 천명해야 한다.

수업 내 소재 (2): 문학가의 기절

동진 시인 도연명이 택에서 현령을 할 때, 한 번, 군내의 총독이 펑택에 부쳐 공무를 점검했다. 군은 도연명에게 편지를 보내 선물을 준비하고, 맛있는 음식을 준비하고, 옷을 단정하게 차려입고, 공손하게 배달을 맞이할 준비를 해 달라고 요청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도연명은 화가 나서 편지를 갈기갈기 찢었다. 그는 큰 소리로 말했다. "나는 결코 작은 현령의 쌀 봉급 다섯 말을 위해 낮은 소리로 그 남자에게 정성을 바치지 않겠는가?" 말을 끝내고 관복을 벗고 관모를 벗고 관인을 넘겨주고 앉아서 사직서를 쓰고 사직하여 집으로 돌아갔다.

고상한 인품과 기절이 없으면' 쌀 다섯 마리를 위해 허리를 굽히지 않는다' 는 행동을 할 수 없다. 도연명의 이야기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데, 이것이 바로 사람들이 고상한 품성과 기절에 대한 추구와 동경이다.

쓰기 애플리케이션

기절은 일종의 인생 준칙, 일종의 도덕적 수양이다.

축제를 지키는 자는 성실하고 속이지 않는다. 이로부터 알 수 있듯이, 절개를 생명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며, 돈과 허명은 말할 것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소재는' 품성과 기절',' 기개',' 물질과 정신',' 인생의 추구',' 사람 배우기' 등 관련 명제, 주제 또는 재료 작문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할 때 각도의 전환과 재료의 상략에 주의해야 한다.

여섯 번째 단원 예

수업 내 자료 (a): 고전 연설

스승님, 그래서 전도수업으로 의혹을 풀다.

비싸지도 싸지도 않고, 길지도 않고, 길지도 않고, 스승의 존재도 있다.

제자는 스승만큼 좋지 않아도 되고, 스승은 제자에 현할 필요가 없다

쓰기 애플리케이션

이 소재는' 사도',' 스승',' 감히 스승',' 교학상',' 협력' 등 관련 주제, 만약' 교학상 길이' 를 쓴다면, 의논문으로 쓸 수 있고, 많은 자료를 인용하여 사제 관계를 둘러싸고 자신의 관점을 천명할 수 있다. 서술문으로 쓸 수도 있고, 실생활의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이 사고하고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할 수도 있다.

수업 내 소재 (2): 역사인물

위정은 이당 왕조의 장구안에서 출발하여 "안사위위, 사치를 아껴 검소하게 하라" 는 도리를 논술하고, 당태종적덕의를 훈계하고, 민심을 살피고, 겸허하게 받아들이며, 선시종일관 천하를 다스릴 수 있다.

쓰기 애플리케이션

이 소재는' 간언과 항의거부',' 거안사위','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현명과 졸용',' 자신의 의견을 믿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는다' 등 관련 주제, 자료 또는 명제 작문에서 사용할 수 있다. 운용할 때 각도의' 전환' 에 주의해야 한다. 글쓰기는 생각이 명확하고, 자료가 설득력이 있으며, 다른 방면에서 선택하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수업 내 소재는 수능 만점 작문에서 활용 사례:

국어, 마음속의 맑은 샘

강서 수험생

국어, 중국어에 감추어져 있는 문화. 매듭 메모에서 문자의 출현에 이르기까지, 이미지가 감추어져 있다. 시사의 청려한 탈속부터 산문의 부드러움에 이르기까지, 영동성을 간직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기세가 웅장한 논문에서 고전적인 소설에 이르기까지 영혼이 매장되어 있다. 국어를 음미하는 것은 마치 세품 한 잔의 향과 같고, 따스한 기운이 사람의 마음을 후련하게 하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국어를 음미하는 것은 연잎에 막 나온 이슬 한 방울처럼 생명의 숨결이 온몸에 퍼지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국어를 음미하는 것은 산계 사이에 흐르는 맑은 샘처럼 순수하고 소박하다.

국어, 마음속의 한 줄기 맑은 샘이 내 영혼을 데리고 수변, 그윽한 달빛 아래, 외로운 노인, 느릿한 뒷모습. 단 한 마디만 들었다. "차라리 꼬리를 잡아당기고 바르는 게 낫다." 청명한 사자에게 대답하러 오다. 그의 아무 것도 기다리지 않는 소요유유, 그의 붕붕 같은 야망이 나의 마음을 감동시켰다. 부귀영화 부귀도 포기할 수 있고, 권세 명리는 특히 버릴 수 있다. 이것이 장자,' 나비꿈' 을 하는 장자다. 깨어난 후,' 나' 가 나비로 변했는지, 나비가' 나' 로 변했는지 모르겠다. 달을 외롭게 지켜주는 이 나무는 영원히 내 마음 속에 세워져 있다.

국어, 마음속의 맑은 샘이 내 영혼을 데리고 그 잃어버린 대관원에 왔다. 바오 차이 (Bao Chai) 의 호감이 가고, 연습은 매혹적이며, 다이유 (Daiyu) 의 물같은 기질은 애석하고, 봉언니의 억척스러움은 감탄을 자아내고, 보옥의 치정은 사람들의 마음을 존경하게 한다. 모든 것이 아름다운 천사로 변해 내 머리 속에 새겨져 있고, 대관원의 성쇠도 보고 안타까움을 느끼게 한다. 보다의 반봉건 용기는 칭찬할 만하다. 그 애절한 사랑은 사람을 슬프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국어, 마음속의 맑은 샘이 내 영혼을 데리고 그 변성의 투명한 경지로 들어갔다.

냄새, 국경 도시 사람들의 소박한 감정; 듣고, 국경 도시의 장로, 두 늙은 정 맥의 사랑 실크; 보고, 트레이시 등은 해안에 앉아 눈을 바라보며 입고 싶은, 영동한 두 눈을 바라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 처량하고 애절한 변성의 뜻은 맑은 샘으로 변해 내 몸을 두루 흐르며 내 신경을 움직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인간성의 투명성은 이보다 더 이상 없다. 결말은 슬프지만, 누가 트레이시가 행복하다는 것을 부인할 수 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끝없는 기다림은 이미 정감 있는 그리움의 눈물로 변해 변성의 구석에 뿌려져 모든 독자의 마음 사이로 흩날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국어, 마음속의 한 줄기 맑은 샘이 인간성의 영혼을 정화하고, 가장 높은 정신공간으로 들어가, 인간성의 지순함을 음미하고, 인간성의 고결함을 느끼고, 인간성의 아름다움과 순진함을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국어, 넓고 심오하며, 세상의 모든 것을 포용하고, 하이나백천, 그 영혼은 문학의 빛을 비추고, 정신의 자양분을 얻고, 정신의 윤세탁을 받고, 사람의 본성을 드러내고, 만약 맑은 샘이 내 마음 속에 졸졸 흐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