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종을 훈계하는 10가지 생각'은 강한 논리와 설득력을 지닌 위정의 기념비의 유명한 작품이다.
나무가 자라기를 바라는 사람은 뿌리를 튼튼히 해야 하고, 멀리 나가고 싶은 사람은 샘을 뽑아야 하고, 나라의 안녕을 바라는 사람은 덕과 의를 쌓아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 근원이 깊지 않다면 어찌 시냇물이 멀리 있겠는가? 뿌리가 튼튼하지 않다면 어찌 나무가 길겠는가? 별로 덕이 없는 사람이 나라를 다스릴 생각만 한다면 비록 어리석고 자기가 할 수 없다는 것을 알더라도 하물며 현명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얼마나 더 나쁜 사람이겠습니까?
인류의 왕은 신의 무기만큼이나 중요한 존재이며, 넓은 영토에 거주하며 하늘의 높이를 존중하고 영원히 국경 없는 평화를 유지할 것이다. 평안하게 살 생각을 하지 않고 위험에 대비하고, 사치를 삼가고 검소하며, 지나치게 덕이 되지 않고, 욕망을 이기지 못하고, 나무를 크게 하기 위해 뿌리를 자르는 것도 이와 같다. , 장수를 위해 소스를 차단합니다.
천국의 운명을 물려받은 모든 국가 원수들은 항상 걱정과 걱정을 가지고 이야기합니다. 그의 업적이 성공하면 그의 덕이 쇠퇴합니다. 시작이 좋은 사람은 많아지고, 끝을 극복하는 사람은 소수를 압도한다. 얻기는 쉽지만 유지하기는 어렵다. 과거에는 넉넉했지만 지금은 부족합니다. 왜일까요?
남편은 음(陰)을 걱정할 때, 부하들을 진심으로 대하고, 일단 자신의 뜻을 이루고 나면, 모든 것에 만족하고 자랑스러워할 것입니다. 성실하면 오월과 하나가 되고, 오만하면 살과 피가 여행을 하게 한다. 동지는 그를 가혹하게 처벌하고 힘과 분노를 사용했지만 여전히 자비 없이는 살려주기를 거부했으며 존경하는 표정을 지었지만 확신하지 못했습니다. 원한은 크지 않지만 배를 들고 전복하는 것은 두려워할 수 있으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리는 자동차에 밧줄이 썩었다면 어떻게 부주의할 수 있겠습니까?
'태종십사훈계' 번역:
나무가 자라려면 뿌리를 안정시켜야 샘이 멀리 흐르게 된다고 들었습니다. 나라가 안정되려면 도덕과 인(仁)과 의(仁)를 쌓아야 한다. 샘의 근원은 깊지 않으나 물은 멀리 흐르고, 뿌리는 튼튼하지 못하나 나무는 자라기를 원한다.
나는 깊은 도덕심은 없지만 나라가 안정되기를 바랍니다. 비록 지위가 낮고 지식도 부족하지만 당신처럼 똑똑하고 현명한 사람은 말할 것도 없고 이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군주는 황제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존경을 받고 있으며, 황제의 권력의 위엄을 존중하고 항상 정권의 평화와 아름다움을 유지해야 합니다.
편안한 환경에서 위험을 생각하지 않고, 사치를 삼가고, 검소함을 실천한다면 도덕이 관대할 수 없고, 기질이 욕망을 이기지 못한다면, 그것도 뿌리를 파헤치는 것과 같다. 나무를 꽃피우고, 그 근원을 막고 있는 샘물이 멀리 흘러가기를 원합니다.
(고대) 모든 황제들은 신이 내린 중요한 임무를 맡았는데, 그들 중 누구도 나라를 깊이 걱정하지 않고 통치에 있어서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군주의 도덕적 성격이 쇠퇴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잘한 군주가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끝까지 버틸 수 있었던 군주는 많지 않았을 것이다. 과거에 우리가 세계를 정복할 때에는 힘이 넘쳤는데, 지금은 세계를 지킬 힘이 부족합니다. 왜 그럴까요? 보통 사람이 근심이 많을 때에는 자신의 대상을 진심으로 대할 수 있어야 하며, 일단 성공하면 기질을 방종하고 남을 업신여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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