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나의 이해
21세기 초 영국방송공사가 전 세계 온라인 선집 '밀레니엄 사상가'를 개최했는데, 마르크스가 1위를 차지했다. 마르크스주의는 프롤레타리아트와 인류의 해방에 관한 과학이다. 그 출현은 인류에게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고 인류 사상사에 유례없는 불멸의 기념비를 세웠다.
맑스주의는 세계 프롤레타리아트와 전 인류의 완전한 해방에 관한 교리로, 마르크스주의 철학, 마르크스주의 정치경제학, 과학적 사회주의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롤레타리아 사상체계는 1840년대에 자연과학, 사상과학, 사회과학 분야에서 인류가 이룩한 뛰어난 업적을 계승하고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창건되었으며 실천적으로 지속적으로 풍부해지고 발전하며 개선되어 왔습니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유물론과 변증법의 통일, 유물론적 자연관과 역사관의 통일을 실현하는 과학적인 세계관이자 방법론이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혁명적 성격과 과학적 성격을 결합한 철학으로, 프롤레타리아트의 과학적 세계관이자 방법론이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건설을 위한 이론적 기초인 반면, 마르크스주의 경제학과 정치학은 사회주의적 생산관계와 그 발전법칙을 특정 생산성 조건에 따라 연구하는 과학이다. 그 논리의 핵심은 '다섯 가지 원칙'으로 표현될 수 있다. " "를 요약하면 기초, 관계, 중심, 모순 및 결론이 됩니다. 하나의 기초는 노동 가치 이론에 기초하고, 하나의 관계는 부르주아지와 프롤레타리아트의 관계를 나타내며, 하나의 중심은 잉여 가치 강조를 나타내며, 하나의 모순은 자본주의 체제가 멸망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과학적 공산주의라고도 알려진 사회과학주의는 사람들이 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구체적인 과학 이론으로,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변증법적 유물론의 논리적 사고 형식을 사용하여 과거 왕조의 유토피아적 사회주의를 비판했으며, 역사적 유물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관점은 인간 사회의 반전 법칙과 현대 자본주의 경제 운동의 법칙을 드러내고 발견합니다. 이것이 바로 잉여가치의 법칙이다. 이 두 법칙에 대한 마르크스의 발견은 사회주의를 유토피아에서 현실로 변화시켰습니다.
마르크스주의 역사유물론은 계급사회에서 역사를 발전시키는 것은 계급투쟁이라고 말한다. 마오 주석이 마르크스로부터 배운 가장 근본적인 것 중 하나는 계급투쟁이다. 그렇다면 계급사회에서 계급투쟁의 핵심문제는 무엇인가? 우리는 역사는 영웅이 아니라 노예가 창조한다고 말하며, 역사의 주인은 인민이라고 말하며, 계급사회와 계급투쟁도 역사발전의 진정한 원동력으로 인식합니다. 그러나 역사를 창조하는 노예, 역사의 주인이 되는 인민, 계급투쟁의 본질을 어떻게 이해하겠는가?
계급투쟁의 본질은 두 계급, 착취계급과 근로인민 사이의 투쟁이다. 둘 사이의 투쟁과 역사적 발전의 관계는 착취계급이 근로인민을 착취하고 억압함으로써 근로자들이 생산에 대한 열정을 완전히 잃지 않게 하여 특히 착취와 억압의 경우 생산력의 발전을 저해한다. 결국 노동자들이 반란을 일으키고 반란을 일으키고 전쟁에 돌입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의심할 바 없이 생산성에 큰 타격을 주고 나아가 생산성의 발전과 사회적 진보, 역사적 진보를 저해하게 될 것입니다.
근로인민의 투쟁, 반란, 봉기, 전쟁 등만이 착취계급이 근로인민에게 일정한 양보를 하도록 강요할 수 있고, 이전보다 더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으며, 생산에 대한 열의를 갖게 할 수 있으며, 생산성을 높이고, 발전, 사회 발전, 역사적 발전을 도모합니다.
그러므로 소위 계급투쟁은 력사의 전진을 위한 참된 원동력이며 그 본질은 착취계급이 생산력의 발전을 근본적으로 방해하고 파괴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소위 계급투쟁이야말로 역사발전의 진정한 원동력이며, 가장 본질적이고 핵심적인 내용은 근로하는 인민이 역사발전의 진정한 원동력이라는 것입니다! 근로인민은 역사를 전진시키기 위해 무엇에 의거하는가? 그것은 저항, 투쟁, 반란, 봉기, 전쟁을 의미합니다! 한 문장으로 마오 주석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마르크스주의에는 무수한 진실이 있지만 결국 그것은 한 문장일 뿐입니다. 반란은 정당화됩니다!" 역사의 주인이고, 프롤레타리아트는 결국 모든 인류를 해방시킬 수 있을 뿐이다. 가장 좋은 해석이나 주석은 프롤레타리아트 자체를 해방시킨 적이 없으며, “구세주도 없었고, 선녀에게 의지하지도 않았다. 인간세계를 창조하는 것”이다. , 그것은 모두 우리 자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얻는 자가 천하를 얻고, 사람의 마음을 얻는 자가 천하를 얻는다'라고 인정한다면, '물은 배를 옮길 수도 있지만 뒤집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 "나라의 근본은 국민이다"라고 인정하고, "국민이 가장 중요하다"고 인정하고, "나라는 둘째, 왕은 가장 덜 중요하다"고 인정한다. "국민의 마음을 얻으려면" , 배를 나르고, 사람을 먼저 생각하고,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근본적인 방법은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것입니다. 국민을 오래오래 영원히 섬기려면 국민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 기본이고, 국민이 권력을 잡아야 합니다. 인민이 진정으로 권력을 잡아야 다른 사람들이 오랫동안 인민을 위해 봉사할 수 있고, 언제나 “국민의 마음과 생각을 얻고, 인민을 지지하고, 인민을 지향하고, 인민을 최우선으로” 할 수 있으며, 그들은 언제나 세계를 이기고 국민을 지지하며 국가의 안정을 이룩합니다. 국민이 무슨 힘을 갖고 있나요? 반항하는 게 딱 맞다! 인민의 반란에서는 인민을 섬기지 않는 사람은 모두 도태될 것이며, 진정으로 인민을 섬기는 사람은 각급 지도자 자리를 맡게 될 것입니다.
계급투쟁은 처음부터 첨예하고 복잡하며 사활을 건 투쟁이 아니라, 출현, 발전, 날카로움, 최종적으로는 사활을 건 투쟁의 과정을 갖고 있다. 초기 - 중기 - 후기. 계급투쟁의 시기가 다르면 근로인민의 투쟁방식도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후기에 노동자들이 봉기와 전쟁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면, 중기에는 파업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초기에는 언제든지 해임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파업이 중기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후기에는 봉기나 전쟁이 없을 것이고, 파업이 초기에 언제든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파업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근로인민이 인민에게 봉사하지 않는 자들을 초기에 언제든지 모두 제거할 수 있다면 계급투쟁은 후기는 물론이고 중기까지 발전하지도 않을 것이다.
계급투쟁 초기에 문제를 해결하려면 먼저 권력을 장악해야 한다. 마르크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모든 계급투쟁은 정치적 권력을 장악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혁명적 계급과 반혁명적 계급에게도 해당됩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정치적 권력이 있으면 모든 것을 갖게 될 것이고, 정치적 권력이 없으면 모든 것을 잃게 될 것이고, 국민의 정치적 권력이 없으면 우리는 모든 것을 잃게 될 것입니다. 힘이 없으면 우리는 모든 것을 잃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노동자들이 권력을 장악해야 한다. 노동대중(주로 노동자와 농민인 인민)은 어떻게 정치권력을 장악하고 강화하는가? 마오 주석은 “인민군이 있으면 인민을 위해 모든 것이 있지만 인민군이 없으면 모든 것이 사라진다”고 말했다. 국민이 진정으로 군대를 장악하는 한 가장 강력한 권력을 갖게 될 것입니다. 국민에게 봉사하지 않는 사람은 국민으로부터 버림받을 것이며 점점 더 국민을 위해 봉사해야합니다.
국민이 어떻게 초기에 국민에게 봉사하지 않는 사람들을 모두 제거하고 진정으로 국민에게 봉사하는 사람들이 지도자 자리를 맡을 수 있습니까?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원칙하에 모든 지도자가 지켜야 할 규율과 제도를 민주적으로 제정하고 끊임없이 개선하며 수준을 끊임없이 향상시키며 모든 사람이 이를 감독하게 해야 합니다. 누가 규율과 제도를 어기더라도 군중 속에서 그런 짓을 하면 반드시 발각될 것입니다. 다음 단계는 국민이 문제를 진지하게 감독할 수 있는지, 감독에 대한 국민의 열의를 어떻게 극대화할 수 있는지, 감독으로 인해 제기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등입니다. 저는 우리가 국민에 의지하는 한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것을 해결하고 점점 더 나아지기 위해. 또한, 군이 진정으로 국민의 손에 들어갈 수 있는 문제, 즉 군이 국민의 명령에 복종하고 확고히 국민의 이익 편에 서야 하는 문제는 반드시 해결 방법이 있어야 한다고 굳게 믿습니다.
계급투쟁의 핵심 쟁점은 무엇인가? 이것이 계급투쟁의 핵심 쟁점인데, 이 핵심 쟁점이 없는 계급투쟁에 대한 논의는 본질, 핵심을 파악하는 데 실패한다! 그러므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당연히 불가능하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적 문제도 있습니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기본 요점은 객관적인 것이 주관적인 것을 결정하며 모든 진정한 마르크스주의자는 이에 대해 반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주관성은 객관적인 것들이 인간의 두뇌에 반영되어 인간의 두뇌의 사고를 통해 형성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형성되는 인간의 본성입니다. 사람은 사물이고, 사물은 내적 원인을 갖고 있다. 주관성은 사람의 내적 원인이다. 주관이 내적 원인이므로 주관 이외의 모든 객관적 존재는 인간의 외적 원인이다. 이런 식으로 객관적인 것이 주관적인 것을 결정합니다. 즉, 외부 요인이 내부 요인을 결정합니다.
그러나 외부 요인이 내부 요인을 결정한다고 말하는 것은 마르크스주의의 “유물론 변증법은 외부 요인이 변화의 조건이고, 내부 요인이 변화의 기초이며, 외부 요인이 내부 요인을 통해 작용한다고 믿는다”와 일치하며, “사물 안의 이 모순이 사물 발전의 근본 원인이고, 사물과 사물의 상호 연결과 상호 영향이 사물 발전의 이차적 원인이다.” 모순된 것 같습니다.
사실 모순은 없습니다. 마오 주석은 자신의 기사 "모순에 대하여"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레닌은 '원래 의미에서 변증법은 대상 자체의 본성에 있는 모순을 연구하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문장에서 '연구'는 사람이 행하는 행위를 말하고, '대상'은 연구자 외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유물론적 변증법은 객관적인 사물의 본성에 있는 모순을 연구하는 것이다. 마오쩌둥 주석도 그 기사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변증법적 우주론은 주로 사람들에게 다양한 사물의 모순된 움직임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데 능숙하도록 가르치고, 이 분석을 바탕으로 모순을 해결하는 방법을 지적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물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법 모순의 문제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마르크스주의 철학과 내적 원인과 외적 원인의 관계에 대한 마오 주석의 견해는 객관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인간의 주관적인 관점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인간이 객관적인 문제를 해결하려면 객관적인 사물의 본질, 즉 모순된 움직임의 형태와 특성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어야만 문제 해결을 위한 올바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다르게 말하면, 사물 자체의 발전과 변화라는 관점에서 볼 때, 객관적인 것이 주관적인 것을 결정하고, 외부적인 요인이 내부적인 요인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계란에 닭이 되는 성질이 있다면, 그것이 닭으로 변할 수 있는지 여부는 누가 결정합니까? 계란 자체가 결정할 수 있습니까? 할 수 없습니다. 그것을 결정하는 것은 온도이다. 상황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따라 특정 외부 요인이 결정될 뿐만 아니라, 그 생산도 특정 외부 요인이나 조건의 산물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마오쩌둥 주석도 기사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많은 유럽 국가의 사회 경제적 조건이 고도로 발전된 자본주의 단계에 진입함에 따라 생산성, 계급투쟁, 과학이 모두 역사상 유례없는 수준으로 발전했으며 산업 프롤레타리아트는 그것은 역사적 발전의 가장 큰 원동력이 되어 마르크스주의 유물론적 변증법 우주론을 탄생시켰다." “유럽의 많은 나라들의 사회경제적 조건이 자본주의가 고도로 발달한 단계에 진입했다는 조건 없이, 생산성, 계급투쟁, 과학은 모두 역사상 유례없는 수준으로 발전했으며 산업프롤레타리아트는 역사발전의 가장 큰 원동력이 되었다. 발전', '마르크스주의 유물론 변증법 우주론'은 등장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마르크스주의 철학과 “외부 요인은 변화의 조건이고, 내부 요인은 변화의 기초”라는 마오쩌둥의 관점을 “외부 요인이 변화의 조건”에 적용해 왔다. 변화를 위한 것이며, 내부 요인은 변화의 기초이다." "사물 내부의 모순은 사물 발전의 근본적인 이유이며, 다른 사물의 상호 연결과 상호 영향은 사물 발전의 두 번째 이유입니다." 만약 우리가 그것을 "사물 자체의 발전과 변화의 관점에서" 이해한다면, 이 견해는 정확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마르크스주의 철학과 마오 주석이 인식한 "객관이 주관성을 결정한다"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왜냐하면 사상, 도덕적 성품, 의식, 정신 등 인간의 주관성은 모두 인간의 내적 원인이고, 그러한 내적 원인은 특정한 객관적 환경이나 외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외부요인은 변화의 조건이고, 내부요인은 변화의 기초이다.” “사물 내부의 모순은 사물 발전의 근본 원인이며, 사물과 사물 사이의 상호 연결과 상호 영향은 부차적이다. '원인'은 객관적 문제에 대한 인간의 주관적 해결의 관점에서 보아야 하고, 주관의 객관적 결정이나 외부요인에 의한 내부요인의 결정은 발달과 발전의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 사물 자체의 변화만이 이 두 가지 관점을 구별하고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외적 요인은 변화의 조건이고, 내부 요인은 변화의 기반'이라는 관점을 '사물 자체의 발전과 변화의 관점에서' 잘못 이해하고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다. 사물의 발전과 변화의 근본 원인은 외부의 원인이나 조건이 아니라 사물 자체에 의해 결정됩니다. 우리는 모든 것이 항상 움직이고 있으며, 생성에서 소멸로 이동하고 있으며, 이는 외부 원인이나 조건에 의해 중지되거나 변경될 수 없음을 인정합니다. 하지만 이 속성을 기반으로 이 프로세스가 어떻게 완료되는지 결정할 수 있습니까? 예를 들어, 봄에 사과가 나무에 사과를 맺을 때부터 가을에 사과가 익을 때까지 건강한 힘은 최고조에 이릅니다. 그때부터 건강한 힘은 점차 감소하고, 부정적인 힘은 점차 커지며, 마침내 건강한 힘을 완전히 물리치게 되는데, 즉 사과는 마침내 완전히 썩게 된다. 일반적인 추세는 변경할 수 없지만 특정 조건에서는 붕괴 속도가 변경되어야 합니다. 특정 조건으로 인해 빠르게 또는 천천히 부패할 수 있습니다. 온도가 높고 모기나 파리가 있는 곳에 두면 빨리 썩고, 혐기성, 영하의 환경에 놓으면 장기간 보관됩니다. 사과가 태어나서 성숙해지기까지의 과정도 객관적이고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물과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으면 사과는 자라지도, 자라지도 않습니다. 일부 사과는 다양한 재해(객관적, 외부적 요인)로 인해 어려서 죽기도 합니다. Apple 자체가 이러한 일련의 프로세스를 결정할 수 있습니까? 객관적인 요인이나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닌가?
이러한 내부요인은 특정 객관적인 상황이나 외부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러므로 “외부요인은 변화의 조건이고, 내부요인은 변화의 기초이다.” “사물 내부의 모순은 사물 발전의 근본 원인이며, 사물과 사물 사이의 상호 연결과 상호 영향은 부차적이다. '원인'은 객관적 문제에 대한 인간의 주관적 해결의 관점에서 보아야 하고, 주관의 객관적 결정이나 외부요인에 의한 내부요인의 결정은 발전과 발전의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 사물 자체의 변화만이 이 두 가지 관점을 구별하고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외적 요인은 변화의 조건이고, 내부 요인은 변화의 기반'이라는 관점을 '사물 자체의 발전과 변화의 관점에서' 잘못 이해하고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다. 사물의 발전과 변화의 근본 원인은 외부의 원인이나 조건이 아니라 사물 자체에 의해 결정됩니다. 우리는 모든 것이 항상 운동의 본질을 갖고 있으며, 생성에서 소멸로 이동하고 있으며, 이는 어떤 외부 원인이나 조건에 의해서도 중지되거나 변경될 수 없음을 인정합니다. 하지만 이 속성을 기반으로 이 프로세스가 어떻게 완료되는지 자체적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까? 예를 들어, 봄에 사과가 나무에 사과를 맺을 때부터 가을에 사과가 익을 때까지 건강한 힘은 최고조에 이릅니다. 그때부터 건강한 힘은 점차 감소하고, 부정적인 힘은 점차 커지며, 마침내 건강한 힘을 완전히 물리치게 되는데, 즉 사과는 마침내 완전히 썩게 된다. 일반적인 추세는 변경할 수 없지만 특정 조건에서는 붕괴 속도가 변경되어야 합니다. 특정 조건으로 인해 빠르게 또는 천천히 부패할 수 있습니다. 온도가 높고 모기나 파리가 있는 곳에 두면 빨리 썩고, 혐기성, 영하의 환경에 놓으면 장기간 보관됩니다. 사과가 태어나서 성숙해질 때까지의 과정도 객관적이고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물과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으면 사과는 자라지도, 자라지도 않습니다. 일부 사과는 다양한 재해(객관적, 외부적 요인)로 인해 어려서 죽기도 합니다. Apple 자체가 이러한 일련의 프로세스를 결정할 수 있습니까? 객관적인 요인이나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닌가?
마지막으로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는 마르크스주의의 기본원칙과 중국 혁명과 건설의 실제상황을 결합시켜 중국의 국정에 적합한 사회주의 혁명건설의 길을 제시하는 것이다. 마오쩌둥 동지는 우리 당에서 마르크스주의를 중국화하려는 사상을 처음으로 내놓은 사람이다.
1938년 10월, 마오쩌둥은 중국공산당 제6기 중앙위원회 6차 전체회의에 전달된 정치보고서 '새로운 무대에서'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그러므로 마르크스주의 중국은 모든 표현에 중국적 특성을 갖도록 변형하는 것, 즉 중국적 특성에 맞게 적용하는 것은 당 전체가 시급히 이해하고 해결해야 할 문제로 되었다.” 중국공산당의 혁신 - - 마오쩌둥 사상, 등소평 이론, '3개 대표' 중요사상, 과학적 발전관 등 주요 전략사상은 모두 덩샤오핑 이론의 중국화 결과이다. , "3개 대표"의 중요한 사상과 과학적 발전관 및 기타 중요한 전략적 사고는 마르크스주의 중국화의 최신 성과입니다. 그러므로 마르크스주의 중국화의 최신 성과로서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이론체계는 “정신해방, 사실로부터 구의”라는 사상노선을 관철할 뿐만 아니라 “생산성을 해방”하는 사상노선을 관철한다. 힘, 생산력 발전, 착취 제거, 양극화 제거, 궁극적으로 * 사회주의 본질 "단결과 번영"의 목표를 달성합니다. 그리고 '중국을 부흥시키고 시대를 따라잡는다'는 내용으로 애국주의를 관통하고 있다. 즉, 애국주의는 '중국을 부흥시키고 시대를 따라잡는'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가치추구이자 기본원칙이다. 그러한 애국심이 사회주의를 책임진다.
21세기 대학생으로서 우리는 국가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을 떠맡아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열심히 공부하여 올바른 이론지식으로 무장하고 마르크스주의의 길을 견지하며 중국공산당의 령도를 견지하고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현대화의 길을 견지하며 덩샤오핑 이론의 위대한 기치를 높이 들고 "3개 대표" "중요한 사상"을 견지합니다. 왜냐하면 이론이 실천과 결합되어야 활력이 생기고, 마르크스주의의 보편적 원칙이 중국의 구체적인 국가적 조건과 실천과 결합되어 지도적 역할을 발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실용적인 태도로 과학적 혁신 개념을 적극적으로 개발해야 합니다. 즉, 특히 지금은 현재에 기초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미래 발전을 계획해야 합니다. 발전된 관점에서 인생 경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