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교육은 한 국가, 한 민족, 사회 음악 소양과 수양에 대한 구현이다. 다음은 내가 여러분을 위해 정성껏 추천한 음악 교육학 논문이다. 도움이 되길 바란다. 음악교육학 논문 기사 1 편
중학교 음악 교육에서의 국가 음악 교육
요약:
민족음악이란 각 민족의 생산노동과 사회생활에 뿌리를 둔 오랜 역사 발전을 거쳐 형성된 그 민족의 음악적 형태 특징을 지닌 전통음악을 말한다. 민족 음악 문화는 두 가지 주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 * 동성과 연속성성.
첫째, 초등 및 중등 학교의 국가 음악 교육의 중요성
전통 문화 예술로서 민족 음악은 사회 각계의 중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음악의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은 또한 분명히 지적했다: 중국 국가 음악을 배우고, 학생들이 조국의 음악 문화를 이해하고 사랑하며, 국가 의식과 애국심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세계의 다른 나라와 민족의 음악문화를 배우면 학생들의 심미적 시야를 넓히고, 세계 각 민족의 음악문화의 풍부함과 다양성을 인식하고, 평등한 다문화적 가치관을 확립하며, 세계의 평화와 발전은 서로 다른 민족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에 달려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악 교육자 코다이 (Coday) 는 학교 음악 교육이 우선 민간 음악에 확고하게 세워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우리는 최고의 음악으로 학생들을 교육해야 한다. 최고의 음악은 천추백련을 거친 민간 음악, 아름다운 환상과 아동식 낭만주의로 가득 찬 민간 음악, 인간의 진실감이 가장 풍부한 민간 음악, 그리고 사람의 생리적, 심리를 안녕하고 즐겁고 적극적이며 건강한 상태로 만들 수 있는 민간 음악이다.
둘째, 초등 및 중등 학교의 국가 음악 교육 현황 분석
서호 () 와 장웨이 () 두 선생님의 초중고 민족 음악 교육 현황에 대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초중고생들은 일반적으로 음악 예술을 좋아하지만 음악 수업은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중고등학교 중 가장 많이 접한 음악 형식은 현대 대중음악의 83.3, 서구 고전음악의 경우 10.3, 중국 민족 민간 음악의 경우 6.3 이었다. 학생들이 민족 민간 음악을 이해할 수 있는 채널과 기회는 매우 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민족 음악 문화를 발양하는 것은 학교 교육의 책임일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가 회피할 수 없는 책임이다. 민족 민간 음악을 가장 많이 접한 학생 중 초등학생은 85, 중학생은 15, 고등학생은 0! 이는 학생들이 민족 민간 음악에 대한 흥미가 높지 않고, 학교가 민족 음악 교육에 대한 중시 여부는 민족 민간 음악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두 선생님은 초중고생들의 민족 음악에 대한 관심이 이렇게 무관심하고, 관심이 이렇게 부족하고, 감정이 이렇게 침체되어 정말 충격적이라고 한탄했다.
셋째, 초등 및 중등 학교에서 국가 음악 교육을 수행하는 효과적인 방법
(a) 경청을 통해 민족음악을 느끼다
음악 교육에서, 청각예술의 인식 법칙을 따르고, 음악학과의 특징을 두드러지게 해야 한다, 윌? 음악을 들어요? 전체 음악 교육 과정을 관통하다. 과학기술이 발달하면서 현대화된 멀티미디어 시청각 수단이 초중고등학교의 음악 수업에 들어서면서 교사들은 영화상영, 시각적 이미지, 사진사진, 아이콘투영 등을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이 직관적이고 이미지의 음악적 이미지를 느낄 수 있게 할 수 있다는 것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하지만 저자는 이것이 음악에 위배된다고 생각합니다. 소리의 예술, 청각의 예술? 이 기본 관점. 세계의 모든 유명한 음악 교육 방법 중 어느 것도 시각으로 청각을 유도하는 것은 없다. 왜냐하면 시각은 청각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음악명언)
민족 민속 음악 교육 과정에서 학생들이 민족 음악을 들을 수 있도록 해야 민족 음악이 학생들의 마음속에 남아 있을 수 있고, 민족 문화 소양이 학생에게 질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필자는 큰 소리로 외치고 싶다. 시각적인 영상으로 학생들이 음악을 듣고 음악을 체험하는 데 영향을 주지 마라.
(b) 율동을 통해 민족 음악 체험
율동은 음악을 듣는 동시에 학생들이 신체운동으로 음악에 참여하고 음악을 체험할 수 있게 하는 일종의 음악 활동이다. 초중고 민족 음악 교육에서 율동은 학생들의 흥미를 키우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교사는 생산 활동 장면에서 고전적인 동작을 수집하는 것과 같은 민족 음악 교육의 율동 소재로 다른 지역, 다른 민족의 대표적 동작을 끊임없이 수집해야 한다. 예를 들어 조선족, 몽골족 등 소수민족 민간 무용에는 각자의 율동 특징이 있거나 거칠고 호방하거나 유장하고 완곡하다. 교수에서 이러한 소재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민족 음악의 아름다움을 이해하도록 유도할 수 있어 민족 음악에 대한 이해와 사랑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율동은 동작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몸짓이나 겉모습을 중시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율동의 중점은 참여, 체험, 느낌, 창조에 있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은 자신의 몸과 음악이 * * * 울릴 때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
(c) 리듬으로 민족 음악 체험
리듬은 음악에서 음을 반영하는 장단 관계와 강약 관계의 총칭이다. 리듬은 멜로디에서 벗어나 단독으로 존재할 수 있고, 인간의 사상 감정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리듬은 하나의 예술 형식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음악이라고 할 수 있는가? 첫 번째 요소? 。 음악예술에서 리듬은 음악의 표현과 발전을 촉진하는 원동력이다.
리듬감의 배양과 훈련은 음악감의 중요한 부분이며 음악 훈련의 기초이다. 리듬감은 주로 학생들의 감정과 체험에서 점차 형성되기 때문에 민족 민간 음악 교육에서는 리듬부터 시작하여 언어 율동 타악 등 다양한 수법을 결합해 신체의 각 방면의 기능을 동원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전방위? 리듬을 감지하고, 리듬을 통해 음악을 소개하고 인식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더 깊고 포괄적인 경험과 이해를 얻을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포, 음악명언) 이런 리듬은 민족 음악의 정수이자 민족 음악을 배우고 익히는 데 꼭 필요한 길이다.
(d) 즉흥 창작을 통해 민족 음악 체험
올프는 음악 활동이 인류의 가장 자연스럽고 원시적인 행동이며 즉흥연주는 가장 오래되고 자연스러운 음악 실천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음악 교육 자체는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을 창조하는 과정이며, 좋은 음악 교육은 반드시 창조로 가득 차 있어야 하며, 학생들의 창조적 열정을 자극할 수 있다. 교사가 학생들이 스스로 음악을 찾아 창조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에서 학생들의 창의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음악 실천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듣기, 율동, 리듬 등은 모두 유익한 창조적 음악 활동이다. 이들 활동은 학생들의 표현 욕망과 창조적 충동을 활성화시키고, 적극적인 참여에서 그들의 개성과 창조적 재능을 보여주며 상상력과 창조적 사고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이러한 수단들은 모두 학생들의 음악 공부에 대한 흥미를 키우기 위한 것이다. 취미는 음악 학습의 기본 동력이며, 학생이 음악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음악을 즐기고, 음악으로 인생을 미화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다. 모든 사람의 음악적 재능은 타고난 것이지만, 음악을 배우는 능력, 성취할 수 있는지 여부는 후천적인 학습, 교육, 환경, 그리고 음악에 노출되는 정도에 달려 있다.
민족 음악을 발양하는 것은 음악 교육자의 역사적 책임이지만, 이는 학생들이 음악에 관심이 많은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민족 음악을 발양하는 것은 단지 공문일 뿐이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민족 음악을 이해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의 민족 문화 소양을 향상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세계 음악의 보고에서 그것의 중요한 지위를 인식하고 민족적 자부심을 키워야 한다.
참고 문헌:
[1] 왕요화. 세기 민족음악개론 [M]. 상하이: 상하이 음악출판사, 2003(02)
[2] 양립메이. 코다이 음악교육 사상과 실천 [M]. 베이징: 중국 인민대학 출판사, 1994(10)
[3] 서호, 장웨이. 초중고등학교 민족음악교육 현황 조사 및 분석 [J]. 기초교육연구 2008(01)
[4] 이다나, 수해림 올프 음악 교육 사상과 실천 [M]. 상하이: 상하이 교육출판사,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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