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두 가지 주요 문화 시스템은 각각 근원이 있고, 각각 특징이 있으며, 서로 많은 교류와 융합이 있다. 양대 문화의 교류와 융합은 하나의 문화의 * * * 성, 즉 한하 문화를 형성했다. 이 두 가지 주요 문화 시스템의 근원, 각자 형성된 로고 특징, 가치 취향 및 사상 대표 체계를 빗어 분석하면 전통 문화의 내포를 더욱 종합적이고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중국 문화의 중심 이동의 논리적 합리성과 역사 발전의 필연성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할 수 있다.
"물을 택하여 거주하다" 는 성과 "두 강 문화"
황하 문화: "용" 문화
황하 문화의 근원은 신석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1920 년대부터 고고학적 발견을 통해 황하 문화는 신석기 시대에 주로 양사오문화, 제가문화, 용산 문화, 대모르구 문화 등 네 가지 문화 시스템과 관련이 있다.
그 중 양사오 문화는 주로 황하 상 중류 지역에 분포하고, 제가 문화는 황하 중 상류 지역에 분포하고, 용산 문화는 주로 황하 중 하류 지역에 분포하며, 대모르구 문화는 황하 하류 지역에 분포한다.
청동기 문화는 신석기 문화의 지속과 발전이다. 양사오 등 4 대 문화에서 탈태한 상, 주청동기 문화는 황하 문화가 성숙해지는 것을 상징한다. 문화는 청동기 시대로 접어들었다. 기구 품질과 재료의 변화뿐만 아니라 청동기에 새겨진 대량의 문자였다. 상형문자뿐 아니라, 뜻있는 문자도 있었다. 황하문화 토템 로고인' 용' 은 청동기물의 주요 부품 또는 도안 형태로 청동기가 나날이 발전하면서 더욱 부각되어 마침내 왕의 이미지 대표가 되었다.
주역' 은 하늘을 숭배하는 것, 즉 용을 숭배하는 것이다. 황하 문화가 주대까지 발전하자 용은 토템 숭배물이 되었다. 이 전통은 청대까지 계속되었다.
양사오문화, 대모르구 문화, 제가문화, 용산 문화의 여파로 가득 찬 토양에서 하문화, 상문화, 주문화가 계승된 후, 길이 다가와 결국 황하 하류의 제루지까지 이르러 황하 문화의 축을 구축했다. "유교" 라는 지식집단이 이 축의 땅에서 생겨났다. 이 지식층의 리더인 공자와 맹자는 탁월하게 황하 문화의 대표가 되었다.
난세의 공자를 만나 평생 동안' 기복례',' 천하귀인' 을 극력 주장하며' 인의' 로' 예붕악악' 의 국면을 살리고' 친애의 사랑' 을 출발점으로 삼고, 사람들 사이에 상호 관심을 갖도록 요구하고 있다.
나중에 맹자는' 인심 본선' 이 당신의 마음이 얼마나 많은 먼지로 오염되었든, 자주 바르기만 하면 자연히 눈에 띄는 빛을 되찾고, 모든 사람이 성성성성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맹자의 성선론은 공자가 제창한' 인인' 학설에 인간성의 근거를 제공했다. 그러므로 그가 공묘에서' 아성' 의 위치에 열거한 것은 결코 허명을 얻은 것이 아니다.
공 () 맹 () * * * () 이 함께 건설한' 인 (), 의 (), 의식 (), 지혜 (), 신 ()' 을 핵심으로 하는 이론 체계는 황하 문화의 핵심 가치로서 한하 문화의 큰 상징이 되었다. 이 문화 시스템은 한나라에서 통치자의 인정을 받았으며, 이때부터 한샤인의 주류 이데올로기가 되어 중국 문화의 발전에 규범적이고 제약적인 역할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