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 분류 정보 발표 플랫폼 - 생활 서비스 정보 - 노자(Laozi)의 "도덕경(Tao Te Ching)"에서 "zhi"의 사용법을 알려주실 수 있는 전문가가 있습니까? 매우 감사합니다! ! !

노자(Laozi)의 "도덕경(Tao Te Ching)"에서 "zhi"의 사용법을 알려주실 수 있는 전문가가 있습니까? 매우 감사합니다! ! !

1장

1 도는 도일 수 있지만 그것은 바로 도이다. 2. 이름은 명명될 수 있지만 매우 명명된다.

2 천지의 시작이라고 불리는 것은 없습니다. 그렇습니다. 만물의 어머니라고 합니다.

3 그러므로 항상 존재하지 않으며 그 경이로움을 관찰하고 싶습니다. 종종 보고 싶어집니다.

4 둘은 유래는 같지만 이름이 다르며, 둘 다 선이라고 불린다.

5 신비롭고 신비로운, 모든 경이로움으로 향하는 문.

번역

1 도는 말할 수 있지만 흔히 말하는 도는 아니다. 이름을 붙일 수는 있지만 일반적인 이름은 아니다.

2 그는 천지가 창조되기 전부터 존재했기 때문에 아무것도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분은 만물의 어머니이시기 때문입니다.

3 그러므로 무(無)의 관점에서 그의 신비를 알아낼 수 있다. 실용적인 측면에서 보면 그의 흔적을 엿볼 수 있다.

4 현실과 무는 서로 다른 표현일 뿐입니다. 사실은 같은 근원에서 나온 것입니다. 이런 종류의 정체성을 미스터리라고 합니다.

5 신비롭고 신비롭다! 우주의 모든 신비의 근원.

2장

1 아름다움은 아름다움인 줄 세상 사람들 다 알지만 이것은 악이다. 좋은 것이 좋은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이것은 좋지 않습니다.

2 존재와 없음은 서로 보완하고, 어려움과 쉬움은 서로 보완하며, 길고 짧은 것은 서로 보완하고, 높고 낮음은 서로 기울어지고, 소리와 소리는 서로 조화되고, 앞과 아래가 서로 조화를 이룬다. 뒤쪽은 서로를 따릅니다.

3 성인은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가르치기 때문이다.

4 모든 것은 시작 없이 창조되고, 존재 없이 태어나고, 의지 없이 이루어지고, 살아 없이 성취됩니다.

5 남편이 없어서 안 가겠습니다.

번역

1 아름다움은 아름다움, 추함은 세상 사람들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선을 행하는 것이 선을 이루는 것이 악하다는 것을 우리는 모두 알고 있습니다.

2 있음과 없음은 서로 의지하고, 어려움과 쉬움은 서로 강화하며, 길고 짧음은 서로 비교되며, 높고 낮음은 방향이 있고, 소리와 메아리는 서로 울리고, 앞과 뒤는 서로 동행한다. .

3 그러므로 성인이 종사하는 직업은 모든 인간의 노력을 배제한 직업이며, 성인이 수행하는 가르침은 모든 말을 초월하는 가르침입니다.

4 그는 만물을 높이되 자기를 위대하다고 여기지 않고, 물건을 내되 자기 것으로 여기지 않고, 베풀고 자기 능력을 인정하지 아니하며, 자기 성공을 공로로 여기지 아니하는 사람이다.

5 그는 자신의 공로를 주장하지 않지만 그의 공은 영원합니다.

제3장

1 선한 사람을 공경하지 않으면 백성은 싸우지 않는다.

2 희귀하고 저렴한 상품은 사람들이 도둑질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3 국민의 마음이 혼란에 빠지지 않도록 원하는 것을 보지 마십시오.

4 성인의 법칙은 마음을 비우고 배를 튼튼하게 하며 뜻을 약하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니라.

5 그것은 종종 사람들을 무지하고 욕심 없게 만들고 현자들이 감히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만듭니다.

6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모든 것이 치유될 것이다.

번역

1 합당한 사람들을 옹호하지 않음으로써만이 세상은 싸움을 멈출 수 있습니다.

2 희귀한 보물을 소중히 여기지 않아야만 세상 사람들이 훔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악한 감정과 욕망을 불러일으키지 않아야만 세상은 평화롭고 안정될 수 있습니다.

4 그러므로 성인은 만민을 다스리며 마음을 겸손하게 하고 배를 채우며 피를 약하게 하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5 사람들은 지식을 구하지 않고 아무것도 원하지 않는 상태에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혜를 뽐내는 사람이 있어도 함부로 행동할 수는 없습니다.

6 무위(無爲)의 길을 따르면 불의가 일어날 이유가 없습니다.

4장

1 도는 돌진하여 쓰이지만 오랫동안 채워지지 않고 심연은 만물의 근원과도 같다.

2 그 날카로움을 물리치고 그 혼란을 해소하며 그 빛을 조화시키고 그 먼지와 같으니 순수해 보이고 존재하는 것 같다.

3 항제3세보다 먼저 태어난 사람이 누구 아들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번역

1 도는 공허하고 형체가 없으나 그 힘은 만물의 시조처럼 넓고 심오하다.

2 독선을 버리고 모든 미혹을 버리고 네 생명의 빛 가운데 있으라 먼지의 정체를 알라 그리하면 그의 뜻을 보게 되리라 그리고 어둠 속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3 나는 눈에 보이는 모든 황제보다 먼저 그를 낳은 사람을 알지 못합니다.

5장

1 하늘과 땅은 불친절하고 만물을 어리석은 개로 여긴다. 성자는 불친절하고 일반 사람들을 어리석은 개로 대합니다.

2 하늘과 땅 사이는 마치 마차 같나요? 비어 있지만 양보하지 않으면 움직일 때 좋아질 것입니다.

3 너무 많은 말을 하는 것보다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번역

1 하늘과 땅은 세상의 소위 인과 의를 무시합니다. 그 관점에서는 만물이 신에게 제물로 바쳐지는 짚개입니다. 성자는 소위 세상의 인(仁)과 의(仁)에 관심도 두지 않습니다.

2 하늘과 땅 사이는 제련 풀무 같지 않나요? 조용하지만 지치지 않고, 움직일수록 바람이 더 강해진다.

3 말을 너무 많이 하고 의사를 표현하지 못하는 것은 실수입니다. 적당히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6장

1 곡식의 신은 불멸의 존재로 신비한 여성이라 불린다.

2 현니문은 천지의 뿌리이다.

3 지속되면 부지런히 사용되지 않을 것입니다.

번역

1 보이지 않는 신은 불멸이며 우주의 가장 심오한 모체이다.

2 이 매트릭스의 문은 천지의 근원이다.

3 어둠 속에서도 뭔가 잘못된 게 있지만 뭔가 잘못된 것, 끝이 없고 무궁무진하다.

7장

1 영원무궁토록. 하늘과 땅이 장수할 수 있는 이유는 스스로 생기지 아니하므로 영원히 살 수 있기 때문이다.

2 이는 성자가 몸 다음으로 오고, 몸이 몸 밖에 존재한다는 뜻이다.

3 사심이 없어서 그런 게 아닐까? 그러므로 비공개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번역

1 영원무궁토록. 하늘과 땅이 영원히 있을 수 있는 이유는 자기의 이익을 탐하지 아니하므로 영원히 살 수 있기 때문이다.

2 이와 같이 성도가 자기를 꼴찌로 하면 앞에 있고, 자기를 무시하면 영원히 존재하는 것입니다.

3 이것이 바로 그의 이기심을 실제로 충족시키는 그의 사심 때문이 아닐까?

8장

1 최고는 물과 같다. 물은 싸우지 않고도 만물에 이롭습니다.

2 누구에게나 미움을 받는 인물이라 도(道)에 가까운 인물이다.

3 좋은 곳에 살고, 좋은 마음을 갖고, 선하고 자비로우며, 좋은 말을 하고, 잘 다스리고, 좋은 일을 하고, 좋은 때에 행동하라.

4 남편은 싸우지 않으니 별 필요가 없습니다.

번역

1 최고의 선은 물과 같습니다. 물은 경쟁하지 않고 모든 것에 영양을 공급하는 데 능숙합니다.

2 모두가 싫어하는 곳에 있어서 타오와 많이 비슷하다.

3 몸으로는 겸손해야 하며, 마음은 평화롭고 깊어야 하며, 말은 진실하고 충실해야 합니다. 정부에서는 세상이 복종할 것이고, 일을 하는 데에는 힘이 있고 시대에 순응할 것입니다.

4 경쟁하지 않거나 경쟁하지 않음으로써만 우리는 잘못이나 실수가 없을 수 있습니다.

9장

1 이익을 얻기 위해 붙잡는 것은 이미 해왔던 것만큼 좋지 않습니다.

2 주워서 갈고 닦으면 항상 지킬 수는 없습니다.

3 그 집에는 금과 옥이 가득하지만 그것을 지킬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4 당신이 부를 자랑한다면 그 결과를 겪게 될 것입니다.

5 유명해지고 은퇴하는 것, 이것이 천국의 길이다.

번역

1 손에 잡았을 때 그냥 흘러가도록 두는 것이 안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아무리 강화해도 키울 수 없습니다.

3 집에 금과 옥이 가득하는데, 언제까지 지킬 수 있나요?

4 재물을 가지고 교만하면 재앙을 가져온다!

5 큰 일을 이루고 지위를 얻으면 자기는 사라지는 것이 천국의 도이다.

10장

1 한 사람을 포옹하는 자이잉포, 우리는 떼려야 뗄 수 없을까?

2 기(氣)에 집중하면 아기처럼 부드러워질 수 있을까?

3 미스터리를 모두 없애면 완벽해질 수 있을까?

4 나라를 사랑하고 백성을 다스리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까?

5 천국의 문이 열리고 닫히면 여자가 될 수 있을까?

6 시다를 이해한다면 어떻게 무지할 수 있겠는가?

7 태어난 것을 구하고, 태어나도 갖지 못하고, 행하되 의지하지 않고, 자라나 죽이지 않는 것을 현덕(玄德)이라 한다.

번역

1 영혼과 참도가 분리되지 않고 하나되게 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2 누가 살을 아기처럼 부드럽게 만들 수 있을까?

3 누가 마음속의 잡념을 씻어 거울처럼 맑게 만들 수 있겠습니까?

4 국민을 사랑하고 권력을 쥐고 있다면 누가 자신을 희생하여 아무것도 하지 않고 길을 따르고 통치할 수 있겠습니까?

5 여자가 남자를 따르듯이 마음을 사용하여 하나님의 뜻에 응답할 수 있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6 누가 인간의 지혜를 능가하고 지식을 폐할 수 있겠습니까?

7 세상을 창조하고 가꾸시는 분은 그것을 억지로 취하지 않으시고 모든 일을 자신의 능력에 의지하지 않으시고 마음대로 다스리시지 않으시는 분이셨습니다. 정말 헤아릴 수 없는 친절이군요!

11장

1 30개의 스포크와 1개의 허브는 자동차에 쓸모가 있을 뿐입니다.

2 叟埴은 도구로 간주되지만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취급되어야하며 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문을 잘라내어 방을 만들고, 없는 척하고 방으로 사용해보세요.

4 그러므로 있으면 유익하게 되고, 없으면 쓰게 된다.

번역

1 축이 통과하는 통나무에 30개의 살이 집중되어 있어야 통나무에 빈 공간이 있어야 자동차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걸을 수 있도록). .

2 점토를 반죽해 그릇을 만듭니다. 위에 빈 공간이 있어야만 그릇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집에 창문을 설치하세요. 창문이 비어 있을 때만 집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보이는 것은 보이지 않는 것의 기능으로 말미암아 사람에게 이롭다.

12장

1 오색은 눈 멀게 하고, 오음은 귀먹게 하고, 오미는 입을 상쾌하게 하고, 질주하고 사냥하면 마음을 미치게 하고, 희귀한 물건은 여행을 어렵게 만든다.

2 성인이 다스리는 방법은 눈이 아닌 배에 초점을 두고 이를 가지러 다른 사람에게 가는 것입니다.

번역

1 화려한 색깔은 눈을 어지럽게 하고, 변화무쌍한 소리는 귀를 멀게 하고, 풍부한 음식은 미각을 망치고, 질주와 사냥은 마음을 거칠게 하고, 희귀한 것들 보물은 사람들을 나쁜 행동으로 만듭니다.

2 그러므로 성도들이 만민을 다스릴 때에는 외적인 즐거움이 아닌 내적인 풍요로움을 주는 것입니다. 그에 따라 선택하십시오.

제13장

1 총애를 받거나 굴욕을 당하는 것은 겁에 질린 것과 같고, 고귀하다는 것은 큰 어려움을 겪는 것과 같습니다.

2 우쭐해지거나 굴욕감을 느끼거나 겁을 먹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은혜를 받는다는 것은 겸손하다는 것이고, 얻으면 두려워한다는 것이고, 그것을 잃으면 두려워한다는 것은 은혜를 받거나 굴욕을 당하는 것을 두려워한다는 말입니다.

3 큰 어려움에 처해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나에게 심각한 환자가 있는 이유는 몸이 있는데 몸이 없기 때문이다.

4 그러므로 몸을 세상에 보낼 수 있으면 세상에 보낼 수 있다. 사랑이 세상을 지탱할 수 있다면 세상을 의미합니다.

번역

1 은혜를 받기도 하고 굴욕을 당하기도 하면 가장 큰 재앙은 육신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것입니다.

2 왜 사람들은 은혜를 받을 때나 굴욕을 당할 때 불안을 느끼는가? 은혜는 위로부터 오나니 얻으면 놀라고 잃으면 놀라느니라 그러므로 은혜를 받거나 능욕을 당하면 불안하게 되느니라.

3 왜 가장 큰 재앙은 육신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라고 하는가? 육신의 생명을 보존해야 하기 때문에 큰 재앙이 닥칠까 걱정됩니다. 그런데 육신의 생명을 제쳐놓고도 무슨 재앙을 걱정해야 합니까?

4 그러므로 세상을 위해 자기 목숨을 바치는 사람은 온 세상의 신뢰를 받을 자격이 있고, 세상을 사랑하기 위해 자기 목숨을 바치는 사람은 온 세상의 신뢰를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세계.

14장

1 보아도 보이지 않으면 이(伯)라고 하고, 들으면 알지 못한다. 파헤쳐보면 웨이(Wei)라고 해요.

2 이 세 가지는 반대 심문으로 이어질 수 없으므로 하나로 합쳐진다.

3 위에 무지도 없고 아래에도 무지가 없습니다.

4 밧줄은 이름도 없고 무(無)로 돌아간다.

5 형상 없는 형상, 형상 없는 형상, 황홀경이라 한다.

6 인사할 때 앞이 보이지 않고, 따라갈 때 뒤가 보이지 않는다.

7 고대의 방식을 고수하여 현재를 다스리는 것, 고대의 시작을 알 수 있는 것을 도교라고 합니다.

번역

1 보아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의'라고 하고, 들어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위'라고 하고, 더듬어도 얻지 못하는 것을 '위'라고 합니다.

2 세 명의 '이시웨이'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알아보기 어려워 하나로 뒤섞여 있다.

3 그 위에는 더 이상 빛이 없고 그 아래에는 더 이상 어둠이 없습니다.

4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무한의 확장은 무(無)로 돌아간다.

5 상태 없는 상태, 이미지 없는 이미지를 트랜스라고 합니다.

6 상대를 바라보면 리드가 보이지 않고, 추적해도 꼬리를 잡을 수 없습니다.

7 옛 도를 고수하면 오늘날의 모든 것을 알 수 있고, 그 근원과 끝을 알 수 있다. 이것이 대도(大道)의 본질이다.

15장

1 고대에 도교를 잘 수행한 사람들은 식별할 수 없을 만큼 미묘하고 심오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남편을 알아보지 못해서 억지로 얼굴을 이렇게 생겼습니다:

2 겨울에 강을 건너는 듯한 모습, 이웃을 두려워하는 모습, 마치 손님처럼 얼음이 없는 듯한 느낌, 차분하고 소박한 느낌, 계곡처럼 탁 트이고 진흙투성이다.

3 탁하고 조용한 서청을 누가 만들 수 있을까? Xu Sheng과 화해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4 이 경로를 유지하고 오버런을 원하지 않습니다. 남편은 충만하지 않기 때문에 깨어지고 새로워질 수 있습니다.

번역

1 고대에는 도교를 잘 수행하는 사람들은 참으로 이해할 수 없을 만큼 미묘하고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사람은 너무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나는 마지못해 그를 묘사할 수밖에 없습니다:

2 그는 겨울에 강을 건너는 것처럼 조심스럽고, 이웃을 두려워하는 것처럼 조심스럽고, 마치 이웃을 두려워하는 것처럼 공손하고 엄숙합니다. 얼음처럼 자유롭고, 깎이지 않은 것처럼 단순하고, 산과 공허한 계곡처럼 마음이 넓고, 혼돈처럼 정직했다.

3 혼탁한 것을 가라앉히고 점차 맑게 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누가 죽은 자를 활성화하고 서서히 되살릴 수 있습니까?

4 이 방식을 고수하는 사람들은 안주하지 않을 것입니다. 만족하지 않음으로써만 부패와 죽음 속에서도 새로운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16장

1 공허의 극한으로 가서 조용하라. 모든 것이 함께 작용하며 나는 그것이 회복되는 것을 지켜봅니다.

2 모든 것은 하나로 뭉치고, 각각은 그 뿌리로 돌아간다.

3 그 근본은 평온함이다.

4 징은 “삶으로 돌아가라”고 말했다.

5 환생을 장5라 하고,

6 지창을 명이라 한다.

7 무지, 무모한 행동, 그리고 악.

8 외모는 영원하고, 외모는 대중임을 알라.

9 대중은 전체이고, 전체는 천국이며, 천국은 길이다. /p>

10 길은 멀고 육신은 망하지 아니하리라.

번역

1 내 마음을 극도로 비우고 순수할 정도로 조용할 때, 나는 만물이 번성하는 데서 유래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모든 것은 다양한 형태로 뿌리로 돌아갑니다.

3 뿌리로 돌아가는 것을 평화와 안식이라고 합니다.

4 편히 쉬는 것이 참된 삶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5 진정한 삶으로의 복귀는 영원합니다.

6 영원을 아는 것은 빛이다.

7 영원을 모르면 제멋대로 행동하게 되고 위험한 결과를 낳게 된다. 아는 것을 흔히 명(ming)이라고 합니다.

8 영원을 알면 모든 것을 참을 수 있다. 모든 것을 관용하면 정의와 관대함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9 정의롭고 관대한 사람이 완벽한 사람이다. 완전한 사람은 천국과 같습니다. 만일 당신이 천국과 같다면 당신도 도에 포함될 것이다.

10 도에 가입하면 육체가 사라져도 영원히 안전할 것입니다.

17장

1 너무 높아서 뭔지 모르겠어요. 둘째, 직접 칭찬해 주십시오. 둘째, 두려워하라. 둘째, 모욕하십시오.

2 믿음이 부족하면 믿음도 생기지 않습니다.

3 유시님의 고상한 말이 일을 이루게 되고, 사람들은 나를 자연산이라 부르게 될 것입니다.

번역

1 사람들은 최고이고 선한 통치자의 존재를 모르는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 좋은 것이 사람들의 칭찬을 받습니다. 다시 한번 사람들을 두렵게 만듭니다. 더욱이 그는 사람들로부터 모욕과 멸시를 받았습니다.

2 불충분한 신실함은 불신을 낳습니다.

3 길고 여유로운 여행 동안에는 명령을 내릴 필요가 없습니다. 작업이 완료된 후 사람들은 그것을 자연스러운 것으로 간주하고 말합니다.

제18장

1 대도(大道)는 망했지만 인(仁)과 정의가 있다.

2 지혜가 나오면 위선이 크다.

3 여섯 명의 친척이 다투면 효도와 친절이 있습니다. 나라는 혼란에 빠졌지만 충성스러운 장관들이 있습니다.

번역

1 큰 길을 버리면 인과 의가 나타난다.

2 지혜가 나와야 큰 위선이 있을 수 있다.

3 여섯 친척이 다투었을 때만 효도와 친절을 이야기합니다. 나라가 어지러울 때 충성스러운 장관이 필요합니다.

제19장

1성인을 버리고 지혜를 버리면 백성이 백 배의 이익을 얻느니라. 절대적인 인과 의는 버리고 백성은 효와 친절로 돌아갑니다. 최고의 스킬이 버려지고 도둑이 없습니다.

2 글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세 사람은 그들만의 주문이 있다. 단순함을 보고 단순함을 포용하라.

3. 이기심이 적고 욕심이 적어 배움에 대한 걱정이 없습니다.

번역

1 성공과 지혜를 버리는 것은 국민에게 백 배의 이익이 될 것입니다. 인(仁)과 의(善)의 가르침을 버리면 백성은 효(孝)와 인자(善)로 돌아오게 될 것입니다. 기술과 유용성을 버리면 도둑의 위험이 없습니다.

2 그러나 이 세 가지를 계명으로 삼는 것만으로는 사람의 마음에 속할 것이 있어야 합니다. 즉 생명의 근원을 알고 존재의 근원을 붙잡는 것입니다.

3 자신을 점점 더 약하게 만들고 욕망도 점점 약해집니다. 인간의 지식을 거부하고 평온한 마음을 유지하십시오.

제20장

1 웨이즈와 아는 얼마나 다른가? 아름다움과 악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것을 우리도 두려워해서는 안 됩니다.

2 정말 황무지네요! 마치 감옥에 있는 것처럼, 혹은 봄의 무대에 서는 것처럼 모두가 분주했다.

3 나는 아무런 흔적도 없는 듯 혼자이고, 갈 곳도 없는 듯 태아처럼 혼란스럽다.

4 모두가 넉넉하지만 나는 혼자다.

나는 바보입니다!

5 서민들은 밝고 맑은데 나는 외롭고 아련하다. 일반인들은 나를 보지만 나는 혼자다.

6 물은 바다처럼 탁하고 끝이 없는 것 같다. 다들 갖고 계시겠지만 저는 고집이 세고 못된 편이에요.

7 나는 남들과 다르지만 음식엄마를 소중하게 생각한다.

번역

1 칭찬과 꾸지람의 차이는 얼마나 되나요? 칭찬과 혐오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것을 우리도 두려워해야 합니다.

2 황야, 광활함! 모두가 성대한 연회를 즐기는 듯, 즐거운 무대에 선 듯 분주했다.

3 나는 전혀 문명화되지 않은 것처럼 혼란스럽고 웃을 줄 모르는 갓난아기처럼 방황하는 노숙자처럼 아무것도 모르는 유일한 사람입니다. 약.

4 다들 만족감이 넘쳐흘렀는데, 나는 뭔가를 잃은 것 같았다. 나는 얼마나 바보인가!

5 세상 사람들은 다 분명히 이해하는데 나만 헷갈린다. 세상 사람들은 모든 일에 관심을 갖고 있는데 나는 무심하고 부주의하다.

6 물은 바다처럼 졸졸졸 흐르고, 강풍은 흔적도 없이 분다. 사람마다 비법이 있는데 나는 쓸모없고 고집이 세다.

7 나는 무엇보다 엄마가 먹고 마시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다르다!

제21장

1 공자의 출현만이 도를 따르는 유일한 길이다.

2 타오는 사물이지만 무아지경이다. 트랜스처럼 그 안에 이미지가 있습니다. 무아지경 속에 뭔가가 있습니다.

3 우아하고 어둡지만 그 속에 본질이 담겨 있다. 그 본질은 매우 진실하며 그것에 대한 믿음이 있습니다.

4 이제부터 영원까지 그의 이름은 남에게 읽히도록 영원히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5 그 모든 위인들의 지위를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이것으로.

번역

1 최고의 도덕적 형태는 도에 대한 완전한 순종입니다.

2 타오는 존재로서 완전 무아지경이다. 트랜스에는 이미지가 있고 트랜스에는 현실이 있습니다.

3 그의 깊은 어둠 속에는 영혼이 있다. 이 영은 참되고 신실함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4 예로부터 지금까지 그 이름이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만물의 아버지를 사람으로 볼 수 있게 하려 하심이니라.

5 만물의 아버지를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그에게서 나온 것입니다.

제22장

1 구부러지면 온전해지고, 틀리면 곧게 되고, 속이 비면 가득 차게 된다. 비어 있으면 새로워지고, 작으면 얻게 되고, 너무 많으면 혼란스러워진다.

2 하나를 품에 안고 있는 현자는 우주의 형상이다6.

3 자신을 보지 않으면 현명해지고, 자신이 무엇인지 모르면 깨달음을 얻을 것이며, 자기 자신을 자르지 않으면 성공할 것입니다. 자신이 자랑스럽지 않으면 성장할 것입니다.

4 남편은 싸우지 않으니 세상에 그 누구도 그와 싸울 수 없다.

5 노래가 완성됐다는 옛말이 거짓이라는 게 사실인가요? 진심으로 돌아오세요.

번역

1 모욕을 받은 사람은 온전해지고, 억울한 사람은 바르게 되고, 앉은뱅이는 새 생명을 얻으리라. , 궁핍한 사람들은 얻을 것이고 그들은 부유해질 것입니다.

2 그러므로 성인과 도가 하나되어 세상 사람들이 하나님을 이해할 수 있는 도구가 된다.

3 볼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고 명확하게 본다. 독선적이지 마십시오. 그러면 옳고 그름이 분명합니다. 자신의 영광을 구하지 마십시오. 그러면 끝입니다. 그는 자신이 위대하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세상의 왕입니다.

4 경쟁하지 않는다고 해서 그와 경쟁할 수 있는 사람은 세상에 없다.

5 고대인들이 "수난을 겪으면 성취된다"고 말한 것은 허구입니까? 진실로 성취된 자에게는 세상이 그의 것이 될 것입니다.

23장

1 시옌, 당연히.

2 그러므로 바람이 영원히 머물지 않고, 소나기가 하루종일 지속되는 것입니다. 이 사람은 누구입니까? 세계. 하늘과 땅도 영원할 수 없는데 하물며 인간에게는 얼마나 더 심하겠는가?

3 그러므로 도를 행하는 사람은 도와 같고, 덕이 있는 사람은 덕과 같고, 패하는 사람은 실패와 같다.

4 타오와 같은 이들, 타오도 기뻐한다. 덕과 같은 사람은 덕이 있으면 행복하다. 잃은 사람처럼 얻는 것에도 기쁨이 있다.

5 믿음이 부족하면 믿음도 생기지 않습니다.

번역

1 본성에 맞게 말을 적게 하세요.

2 아침 내내 강한 바람이 불 수도 없고, 폭우가 하루 종일 지속될 수도 없습니다. 누가 폭풍을 일으키나요? 그것은 하늘과 땅이다. 하늘도 땅도 영원할 수 없고 인간은 말할 것도 없느니라.

3 그러므로 도에 종사하는 사람은 도와 동일시되고, 덕이 있는 사람은 덕과 동일시되며, 잃어버린 사람은 상실과 동일시됩니다.

4 당신이 도와 하나가 되면 도는 당신을 받아들일 것이고, 당신이 덕과 하나가 되면 덕은 당신을 환영할 것이고, 당신이 잃어버린 사람과 하나가 되면 잃어버린 사람은 그를 받아들일 것입니다.

5 자신감이 부족하면 불신이 생깁니다.

제24장

1 세워진 것은 세워질 수 없고 넘어진 것은 이루지 못한다.

2 자기 자신을 보는 사람은 분명하지 않고, 자신이 무엇인지 분명하지 않습니다.

3 자기 자신을 자르는 사람은 성공할 수 없고, 자기를 자랑하는 사람은 성장하지 못한다.

4 도(道)에 있어서 음식물이 과잉된 형태라고 합니다. 상황이 사악할 수 있으므로 도를 가진 사람은 그곳에 살지 않을 것입니다.

번역

1 다리를 꼬면 설 수 없고, 높이 뛰면 걸을 수 없습니다.

2 본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소경이고, 지혜롭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3스스로 자랑하는 사람은 헛되고, 교만한 사람은 이끌 수 없습니다.

4 타오의 입장에서 보면 이런 것들은 마치 밥이 남고 번거로운 것과 같아서 사람들을 혐오하게 만들 뿐이다. 괜찮은 사람이라면 이런 일을 하지 않을 것이다.

제25장

1 하늘과 땅에 태어난 것들이 서로 섞여 있습니다.

2 고요하고 외롭고, 독립적이고 변하지 않고, 위험 없이 여행하며,

3 하늘과 땅의 어머니가 되실 수 있습니다.

4 이름은 모르겠어요. 강하다는 말은 도라고 하고, 강하다는 말은 다라고 해요.

5 큰 날을 지나간다고 하고, 지나가는 날을 멀다고 하고, 먼 날을 역전이라 한다.

6 그러므로 도가 크고, 하늘이 크고, 땅이 크고, 사람도 크다. 영역에는 크게 4개의 영역이 있는데, 그 중 하나에 인간이 살고 있다.

7 사람은 땅을 따르고, 땅은 하늘을 따르고, 하늘은 도를 따르고, 도는 자연을 따른다.

번역

1 천지가 창조되기 전에는 통일된 존재가 있었다.

2 침묵, 공허함! 독립적이고 절대 변하지 마십시오. 그것은 하늘을 가로질러 움직이며 결코 지치지 않습니다.

3 세상 만물의 어머니라 할 수 있다.

4 이름을 몰라서 '타오'라고 쓰고 어쩔 수 없이 '다'라고 부르겠습니다.

5 크면 무한히 날아가서 먼 곳까지 날아갔다가 다시 먼 곳으로 돌아옵니다.

6 그러므로 도가 위대하고, 하늘이 위대하고, 땅이 위대하고, 사람도 위대하다. 우주에는 네 명의 위대한 존재가 있는데, 인간은 그 중 하나입니다.

7 그러나 사람은 땅을 그의 법으로 여기고, 땅이 하늘을 그의 법으로 여기고, 하늘이 도를 그의 법으로 여기고, 도가 자기의 법을 삼아야 한다.

제26장

1 무거움은 가벼움의 근원이고, 평온함은 조급함의 왕이다.

2 그러므로 신사는 짐 없이 여행하지 않습니다. 영광의 견해가 있지만 Yan은 냉담합니다.

3 그러나 만차의 주인은 자기 몸으로 세상을 경멸하시느니라.

4 온화하면 뿌리를 잃고, 조급하면 권위를 잃게 된다.

번역

1 무거움은 가벼움의 근본이고, 평온함은 조급함의 주인입니다.

2 그래서 신사는 매일 여행할 때 짐을 들고 다닌다. 그의 화려 함과 화려 함에도 불구하고 그는 평화롭게 분리되어있었습니다.

3 그러나 일부 대국의 군주들은 자신만 생각하고 세상을 경멸하여 멸망에 이르게 합니다.

4 경솔하면 뿌리를 잃고, 오만하면 자제력을 잃게 된다.

제27장

1 선행은 흔적이 없고, 좋은 말은 흠이 없고, 선행은 계획이 없다.

2 좋은 매듭은 묶이지 않아도 풀 수 없고, 좋은 매듭은 묶이지 않아도 풀 수 없습니다.

3성자는 늘 남을 살리는 일을 잘하기 때문에 결코 남을 버리지 않는다. 그는 항상 물건을 저장하는 데 능숙하므로 아무것도 버리지 않습니다.

4는 시밍이라고 합니다.

5 그러므로 선한 사람은 불친절한 사람의 스승이다. 남에게 선하지 않은 사람도 선한 사람의 자산이다.

6 스승을 소중히 여기지 않고 재능을 사랑하지 않으면 지혜가 아무리 뛰어나도 훌륭하다고 합니다.

번역

1 잘 걷는 사람은 흔적을 남기지 않고, 잘 말하는 사람은 흔적을 남기지 않으며, 계산하는 사람은 도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2 문을 잘 닫는 사람은 걸쇠를 사용하지 않지만 열 사람은 없고, 묶는 사람은 밧줄을 사용하지 않지만 풀 사람이 없다.

3 성인은 항상 세상을 잘 구하고, 뒤처지는 사람이 없으며, 항상 모든 것을 잘 구하고, 아무것도 남기지 않습니다.

4 이것을 빛의 계승과 전달이라고 합니다.

5 그러므로 좋은 사람은 나쁜 사람의 스승이고, 나쁜 사람은 좋은 사람의 자산이기도 하다.

6 스승을 공경하지 않고 재산을 잘 관리하지 않으면 아무리 지혜로워도 큰 손해를 보게 됩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미스터리입니다!

제28장

1 남자를 알고 여자를 지키는 것이 세상의 흐름이다.

2 세상의 흐름이고 항상 덕이 있어 아기에게로 돌아간다.

3 흰 것을 알고 검은 것을 지키는 것이 세상의 이치이다.

4는 항상 고결하지만 너무 초라하지 않고 무한으로 돌아가는 세상의 패턴입니다.

5 그 영광을 알고 그 치욕을 지키는 것이 세상의 골짜기가 되리라.

6은 끊임없는 미덕으로 충분하고 단순함으로 돌아가는 세상의 계곡입니다.

7 단순 가루는 무기로 사용되며, 성자가 사용하면 관료가 된다.

8 그러므로 큰 지혜는 그것을 자르지 않습니다.

번역

1 위엄 있고 강인함을 알면서도 여성의 사랑을 지키고 복종하려는 의지는 세상의 흐름이 됩니다.

2 세상의 흐름처럼 영원한 은혜가 그와 함께 있느니라(사람을 순결한 아기로 돌려보내시느니라).

3 그는 빛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지만 기꺼이 어둠 속에 머물며 세상이 하나님을 이해할 수 있는 도구가 되고자 합니다.

4 세상이 하나님을 이해하는 도구로서 영원하신 인자하심은 흔들리지 않고 사람을 무한한 세계로 데려가신다.

5 그는 자신의 영광을 알면서도 부끄러운 삶을 살기를 좋아하며 세상에서 거짓 계곡이 되고 있습니다.

6 세상의 공허한 계곡으로서 영원한 자비가 충분하고 충만하여 존재본연으로 돌아갈 수 있게 한다.

7 이 근원은 다양한 사람들에게 분산되어 다양한 유물이 된다. 성도들은 그것을 이용하여 강력한 자가 됩니다.

8 이처럼 최고의 지혜는 통합되고 분할될 수 없습니다.

제29장

1 장군은 천하를 장악하고 싶어 하고 그렇게 하는데 그렇게 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

2 세계의 신성한 무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행하는 자는 실패하고, 고집하는 자는 패하게 된다.

3 오래된 것들은 여행할 수도 있고 따라갈 수도 있고, 쉭쉭거리거나 날아갈 수도 있고, 강할 수도 약할 수도 있고, 가지고 다니거나 잃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4 그러므로 성인은 극단, 사치, 태를 제거합니다.

번역

1 인간의 노력으로 세상을 이기려고 하면 목표를 이룰 수 없을 것 같아요.

2 세상은 하나님의 도구이며 인간의 노력으로 얻을 수 없습니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은 필연적으로 실패하고, 고집하는 사람은 필연적으로 패배할 것입니다.

3 세상은 이렇다. 앞장서는 사람이 있고, 뒤쫓는 사람이 있고, 따뜻함을 주는 사람이 있고, 찬 바람을 불어넣는 사람이 있다. 그들을 강하게 만드는 사람들도 있고, 그들을 약하게 만드는 사람들도 있다.

4 그러므로 성인은 억지로 하는 것, 사치하는 것, 교만한 것을 모두 버리느니라.

제30장

1 도를 주인으로 삼는 사람은 무력을 사용하여 천하를 정복하지 않을 것이다. 좋은 일이다.

2 선생님이 있는 곳에는 가시가 있다. 군대 후에는 나쁜 해가 있을 것입니다.

3 선행은 결과만 있을 뿐입니다. 힘을 얻기 위해 그것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4 열매가 열리거든 시기하지 말고, 열매가 열리거든 자르지 말고, 열매가 열리거든 교만하지 말라. 최후의 수단으로 하되 강제 없이 하십시오.

5 사물이 강해질수록 늙어가는 것을 부도덕이라고 하는데 이미 부도덕해졌습니다.

번역

1 도를 이용해 주권을 행사하는 자는 무력에 의지하지 않고 세상을 정복한다. 힘에는 항상 보복이 따른다.

2 군대가 주둔하는 곳마다 전투가 끝나면 가시덤불이 자라납니다.

3 좋은 일은 저절로 이뤄지는 것이지 억지로 가져갈 필요는 없다.

4 과시하지 않고 성공하고, 자만하지 않고 성공하고, 선택의 여지가 없는 것처럼 성공하고, 과시하지 않고 성공하라.

5 무엇이든 강함을 보이려 하면 늙고 쇠퇴하게 되느니라. 이것은 도에서 나온 것이 아니니라. 도를 따르지 않는 사람은 이미 죽을 운명에 처해 있습니다.

제31장

1 군인은 불길한 무기이지 신사의 무기가 아닙니다.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하십시오. 평온함이 가장 좋습니다. 더 좋지만 아름답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아름다운 사람들은 기꺼이 사람을 죽입니다. 풀레에서 사람을 죽이는 사람은 세상에서 성공할 수 없습니다.

2 군인은 불길한 무기, 악할 수도 있는 것이므로 권리를 가진 자는 머물지 않을 것이다. 군자는 살 때 왼쪽을 귀히 여기고, 군대를 쓸 때에는 오른쪽을 귀하게 여긴다. 좋은 일은 왼쪽에서 일어나고, 나쁜 일은 오른쪽에서 일어납니다. 왼쪽에 있는 장군이 왼쪽에, 오른쪽에 있는 장군이 오른쪽에 장례를 치르게 된다고 합니다. 사람을 죽인 사람은 슬퍼하고 울어야 하며, 승리한 사람은 장례를 치러야 합니다.

번역

1 군인은 불운한 존재이고 신사에게 이용당하지 않습니다. 최후의 수단으로, 차분한 마음으로 충분할 때만 사용하고, 이기면 좋은 것으로 여기지 마십시오. 전쟁에서 승리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은 사람을 죽이는 것을 좋아합니다. 사람을 죽이는 일을 즐기는 사람은 결코 세상에서 성공할 수 없습니다.

2 소위 군인은 만물이 미워하는 불운한 존재이다. 깨달은 사람은 그것을 사용하지 않는다. 군자는 평시에는 왼쪽을, 전시에는 오른쪽을 귀중히 여깁니다. 왼쪽은 행운을, 오른쪽은 불행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왼쪽에 있는 장군이 왼쪽에 있고, 오른쪽에 있는 장군이 오른쪽에 있다. 이는 전쟁을 애도와 애도의 관점에서 본다는 뜻이다. 많은 사람이 죽으면 눈물을 흘리고, 전쟁에서 승리하면 장례식을 치르는 것과 같습니다.

제32장

1 도(道)는 이름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2 푸는 비록 작지만 그를 잘 섬길 수 있는 사람은 세상에 없다.

3 하늘과 땅이 하나되어 감로를 내리게 하고, 백성은 명령을 따르지 않고 화합하여 행한다.

4 제도의 시작에는 이름이 있고, 이미 이름이 있기 때문에 남편도 끝을 알 것이다.

멈추는 방법을 안다면 위험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5 예를 들어, 강과 계곡이 강과 바다에 있는 것처럼 세상에 도가 있습니다.

번역

1 도는 대개 정체를 밝히지 않습니다.

2 존재의 근원은 도의 존재론이다. 비록 미묘하고 보잘것없지만 세상의 어떤 것도 그것을 지배할 수는 없다. 만약 군주들이 그를 지지할 수 있다면 만물은 자동적으로 그에게 복종할 것입니다.

3 하늘과 땅이 조화를 이루고, 꿀은 나누어 주는 사람이 없이 비처럼 내리니 자연히 고르게 된다.

4 우주가 질서를 갖추자마자 이름이 생겼습니다. 이제 지위가 생겼으니 자신의 한계를 알아야 하고 그것을 넘어서서는 안 된다. 자신의 한계를 알고 제때에 멈추면 안전할 것입니다.

5 강물이 물을 바다로 흐르게 하도록 도는 세상의 모든 사람을 자기 자신에게로 돌아가도록 인도한다.

제33장

1 남을 아는 사람은 지혜롭고 자기를 아는 사람은 지혜롭다.

2 남을 이기는 사람은 강한 사람이고, 자신을 이기는 사람은 강한 사람이다.

3 만족하는 사람은 부자가 될 것입니다.

4 강한 자는 결단력이 있다.

5 자리를 잃지 않는 사람은 영원히 남는다.

6 죽어도 죽지 않는 사람은 오래 산다.

번역

1 남을 이해해야 지혜가 있고, 자신을 이해해야 빛이 있습니다.

2 남을 이길 수 있다면 당신은 강력한 것이고, 자신을 이길 수 있다면 당신은 정말로 강한 것입니다.

3 만족하는 사람이 부자이다.

4 자신의 몸을 이기고 길을 걷는 사람은 야망이 있는 사람이다.

5 본성을 고수하고 결코 잃거나 떠나지 않는 사람이 오래 갈 수 있다.

6 몸은 죽었지만 생명은 살아 있는 사람만을 불멸자라 부른다.

34장

1 길은 넓고 통제할 수 있다.

2 모든 것은 그것에 달려 있어 거침없이 살아남고, 성공은 인정받지 못한다.

3 주인이 되지 않고 모든 것을 사랑하고 키우는 것은 작은 일이라고 할 수 있고, 주인이 되지 않고 모든 것을 사랑하고 키우는 것은 큰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결국 자신이 위대하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위대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번역

1 큰 길은 어디에나 널리 퍼져 있습니다.

2 모든 것이 그분으로 말미암아 생겨났으니 그분은 자랑하지도 자랑하지도 않으십니다. 모든 위대한 업적은 그에게서 나오며, 그는 그것을 드러내지 않습니다.

3 만물을 어루만지고 기르지만, 자신을 주인으로 여기지 않고 하찮아 보인다. 만물이 그에게 달려 있는데도 그는 여전히 자신을 주인으로 여기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그의 명성은 큽니다.

4 처음부터 끝까지 자신이 크다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것이 그를 위대하게 만들었다.

35장

1 코끼리를 안으면 세상이 간다. 해로움, 평화, 평화, 평온함 없이 가십시오.

2 즐거움도 미끼도 지나가지 않는다.

3 도의 출구는 무미건조하고 맛이 없어 보아도 보이지 않고 들어도 들리지 않으며 써먹을 수 없다.

번역

1 대도(大道)의 표징을 지키는 사람은 온 세상이 그에게로 돌아오게 될 것입니다. 온 세상이 그분께로 향할 것이며, 그들은 서로 방해하지 않고 안식과 평화와 평화를 누리게 될 것입니다.

2 인간들의 아름다운 잔치는 지나가는 사람들을 빠져들게 만든다.

3 거리의 출구는 담론이 되어 밋밋하고 맛이 없고, 눈에 띄지 않고, 귀에 듣기 좋지 않은 소리지만, 활용하면 큰 유익이 된다.

36장

1 피하고 싶다면 열어야 한다. 욕망을 약하게 만들었다면 강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폐지하고 싶다면 부활시켜야 한다. 가져가고 싶으면 주어야 합니다. 황혼이라고 합니다.

2 강함보다 약함이 낫다.

3 물고기는 심연에서 빠져나올 수 없고, 나라의 날카로운 무기는 남에게 보여줄 수 없다.

번역

1 수렴하려면 먼저 긴장을 풀어야 합니다. 약화될 것이 먼저 강화되어야 한다. 버릴 것은 먼저 잠시 동안 일으켜 세워야 합니다. 무엇인가를 빼앗으려면 먼저 무엇인가를 주어야 합니다. 이것은 미묘한 빛입니다.

2 강한 것보다 약한 것이 낫다.

3 물고기는 물을 떠날 수 없고(물가로 올 수도 없고), 나라의 주권과 잠재력을 국민들에게 명확하게 보여줄 수도 없다(도를 떠난다).

제37장 1 도는 항상 아무것도 하지 않고 모든 것을 한다. 2 방백들과 왕들이 이를 지키면 만물이 변하리라 3. 무언가로 바꾸고 싶다면 이름없는 단순함으로 억제하겠습니다. 이름없는 단순함, 남편도 욕망이 없을 것입니다. 4가만히 있지 않으면 세상은 저절로 정해진다. 번역

1 평소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타오는 사실 이루지 못한 것이 하나도 없다.

2 왕자가 그를 붙잡을 수 있다면 모든 것이 스스로 바뀌도록 허용할 것입니다.

3 변화 과정에서 이기적인 욕구가 생길 때, 형용할 수 없는 원작을 활용해 진정시키겠다.

이 설명할 수 없는 원리 속에서 욕망은 사라질 것이다.

4 욕망이 없어지고 사람의 마음이 평화로워지면 세상은 자연스럽게 안정됩니다.

제38장

1 덕이 되는 것은 덕이 아니라 덕이요, 덕이 되는 것은 덕이 아니므로 덕이 아닙니다.

2 상덕은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생각만 있고, 하덕은 생각만 하고 있다.

3 더 높은 인(仁)은 생각 없이 행하고, 더 높은 의는 생각으로 행한다.

4 선물에 응답하지 않으면 폐기됩니다.

5 그러므로 덕을 잃으면 덕이 되고, 덕을 잃으면 인이 되고, 인을 잃으면 의가 되고, 의를 잃으면 예가 된다. 남편의 예의는 충성심이 약하고 혼란을 초래합니다.

6 미리 아는 사람은 도의 광채와 어리석음의 시작이다. 그러므로 참된 사람은 선한 것에 관심을 갖고 약한 것에 관심을 두지 말아야 하며, 진리에 관심을 갖고 사치에 관심을 두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니 거기 가서 이것을 얻으세요.

번역

1 높은 도덕 기준을 가진 사람은 도덕적 계명으로 자신을 징계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 사람의 마음속에는 자신의 도덕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도덕성이 낮은 사람은 마음속에 도덕성이 없기 때문에 도덕적 계명을 지켜야 합니다.

2 높은 도덕적 기준을 가진 사람들은 활동적이지 않으며, 그들의 도덕성은 의도적으로 무언가를 성취하려는 의도가 없습니다. 도덕성이 낮은 사람들은 도덕성을 추구하고 있으며 그들의 도덕성은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3 인(仁)이 큰 사람은 인(仁)을 추구하지만 의도적으로 어떤 목적을 달성하지는 않는다. 큰 정의를 가진 사람들은 정의를 추구하며, 그들의 정의는 어떤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4 에티켓이 뛰어난 사람들은 예의범절을 추구하지만 아무도 호응하지 않아 팔을 휘두르며 강요한다.

5 그러므로 큰 길을 잃으면 도덕이 강조되고, 도덕이 잃으면 인이 강조되고, 인이 잃으면 정의가 강조되고, 예절이 강조됩니다. 이른바 에티켓은 천박함과 충성심 부족을 보여줄 뿐이지만, 사실은 재앙의 시작이다.

6 이른바 사람의 선견지명은 큰 길에서 나온 약간의 허영일 뿐이며, 무지의 시작이다. 그러므로 참된 사람은 천박한 예절 위에 서지 말고 큰 길 위에 서야 하며, 지혜의 허영심 위에 서지 말고 큰 길 위에 서야 합니다. 그에 따라 선택하십시오.

39장

1 과거로부터 얻은 이득은 하나다.

2 하늘은 맑고, 땅은 평화로우며, 신들은 신령하고, 곡식은 가득 차고, 만물은 살아나고, 왕자들은 세상을 깨끗하게 할 것이다.

3 그 이유는 하늘이 맑지 않으면 망하고, 땅이 평온하지 않으면 망하고, 신이 맑지 않으면 쉬기 때문이다. ; 곡식이 가득하지 않으면 고갈될 것이며, 만물이 살아남지 못하면 멸망할 것이고, 왕과 방백들이 의롭지 못하면 멸망할 것이다. 4 그러므로 고귀함은 겸손에 기초하고 높고 낮음이 기초입니다. 그러므로 방백들은 외롭고 과부가 되고 가난하다고 주장합니다. 이것은 기본에 기초한 것이 아닌가? 정말? 그러므로 평판이 없습니다.

5 그러므로 욕망은 옥과 같고 나락은 돌과 같다.

번역

1 고대인들이 얻은 것은 하나(유일한 것, 본래의 것, 하나가 된 것, 즉 도)이다.

2 하늘은 맑고 공허하며, 땅은 안정되고, 신들이 나타나고, 강이 흐르고, 만물이 자라고, 왕자들이 의로울 것이다.

3 즉, 하늘이 비어 있지 않으면 터질 수 있고, 땅이 안정되지 않으면 무너질 수 있고, 신이 나타나지 않으면 강이 사라지고, 흐름, 모든 것이 자라지 않으면 말라버릴까 두렵고, 왕자들이 세상을 바로잡지 못하면 멸종될까 두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