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고급 수학의 교학 효과는 항상 만족스럽지 못했고, 교수법과 수단을 개혁함으로써 고급 수학의 교실 수업 효과와 교학의 질을 높임으로써 줄곧 주목을 받고 있다. 멀티미디어 기술의 도입은 학생들에게 더 효과적이고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고급 수학 교수법과 수단을 탐구할 수 있는 새로운 계기를 제공한다. 이 글은 교학 실천과 결합해서 멀티미디어 교수를 고등 수학 교육에 응용하여 탐구하였다.
고급 수학 교육에서 멀티미디어 교육의 장점
1. 고급 수학에서 변수의 동적 상황을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고급 수학 교육에서 일부 내용은 비교적 추상적이며, 전통적인 교수법을 이용하여 보여주는데, 학생들은 이해하기가 매우 어렵다. 멀티미디어 기술을 이용한다면, 움직임과 움직임이 결합된 교육 환경을 만들 수 있다. 고급 수학에서 변수의 관계, 기하학 공간 관계 등을 시각화하여, 학생들이 단위 시간 내에 어려움을 더 잘 극복하고 요점을 파악함으로써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한다. 한계의 개념,' 변화 추세' 와 관련된 전통적인 교육은 교사의 언어로만 설명할 수 있고, 학생 자신은 상상을 통해 이해할 수 있으며, 개인의 차이로 인해 일부 학생들의 이해가 불충분하게 될 수 있다. 멀티미디어를 사용하면 변화 추세를 동적으로 표시할 수 있으며, 학생들에게 공간 상상력을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되며,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학생들이 문제 해결에 집중하고 집중하는 학습 방식을 배양할 수 있다
오랫동안 고급 수학은' 개념+정리+사례' 의 교학 모델로 학생 앞에 펼쳐져 있어 학생들의 실제 문제 분석 및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불리하다. 멀티미디어의 응용으로 수학 실험, 수학 모델링이 고급 수학에 들어가는 교학 고리를 더욱 쉽게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어, 교사가 생산 과학 연구 실습에서 생성되거나 미리 설계된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배운 고급 수학 지식을 이용하여 수학 모델을 만들고, 마지막으로 컴퓨터 및 관련 수학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실험하거나 수치 계산을 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생들은 문제 해결에서 수학 지식을 배우고 복습하고,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를 키우고,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단련했다.
3. 교육 정보의 양을 늘릴 수 있습니다
수업이 적고 교육 내용이 많은 것은 항상 고급 수학 교육에 존재하는 문제이며, 멀티미디어 교육은 직관적이고 생동감 있고 정보량이 많은 장점이 있으며, 달성하기 어렵고 상상하기 어려운 많은 문제들이 멀티미디어 교육에서 쉬워진다. 함수의 2 차원 곡선, 3 차원 표면 등을 그리는 것과 같이 칠판에 그리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정확하지 않지만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적용하면 쉽게 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 교육의 고급 수학 교육 문제
1. 학생들의 사고 대신 코스웨어를 사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사고능력 배양에 영향을 미침
고급 수학은 비교적 추상적인 학과로, 전통 교육에서 교사는 적절한 판서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뒷맛, 사고, 이해, 상상력의 여지를 남겨줌으로써 사고력 배양을 실현한다. 그러나 멀티미디어 지원 교육, 교사는 컴퓨터 운영자가 되고, 미리 설계된 코스웨어에 따라 교육 내용을 컴퓨터에 입력하고, 교학 과정을 순차 구조로 설계해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것을 모니터에 상영하고, 학생은 교사의 사고에 맞춰 수동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뿐, 충분한 사고 시간이 없어 학생 사고의 발전을 제한한다.
2. 코스웨어가 잘못 디자인되어 학생들의 주의력에 영향을 미침
멀티미디어 보조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교실 수업을 최적화하고 교육 목표를 더 잘 달성하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 교육에서 일부 교사들은 미관을 추구하기 위해 교재에 교육 내용과 무관한 애니메이션, 소리, 그림 등을 디자인해 학생들의 주의를 방해한다.
부적절한 교육 조직은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에 영향을 미칩니다
전통 교육에서 교사는 생동감 있고 형상적인 언어에 표정, 손짓 등 몸짓을 더해 학생들에게 교육 정보를 전달한다. 동시에, 학생의 얼굴 표정은 제때에 교사에게 교실 지식의 숙달을 피드백할 수 있고, 교사는 학생의 교실 반영에 따라 교학 진도와 교학 내용을 제때에 조정하고, 교사와 학생이 토론하며, * * * 함께 한 수업의 수업을 완성할 수 있다. 하지만 컴퓨터 보조 교육 과정에서 많은 교사들은 고개를 숙여 학생들의 반응에 신경을 쓸 겨를이 없었고, 학생들과의 상호 작용은 말할 것도 없었고, 그로 인해 교육 효과는 크게 떨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컴퓨터명언)
4. 강의실 정보량이 너무 많아 학생 노트
에 영향을 미칩니다고급 수학이 멀티미디어 교육 방식을 채택한 후, 교육용 코스웨어의 정보량이 증가함에 따라 고급 수학 교육의 진도가 이전보다 현저히 빨라지고, 교사가 예제와 시범 연습을 해석할 때, 학생에게 예약한 사고시간도 이전보다 짧아지고, 학생의 필기속도는 코스웨어의 리듬을 따라가지 못하고, 따라서 학생 필기에 영향을 미치고, 방과후 복습에 어려움을 가져올 수 있다.
멀티미디어 교육이 고급 수학 교육에 포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
1. 멀티미디어 교육과 전통적인 교수법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한다
수학 내용의 학습 특성으로 인해 수학은 상당히 많은 계산 과정을 가지고 있으며, 계산의 사고와 단계의 유도에 있어서 전통적인 교수법은 지울 수 없는 교실 수업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이용한 수학 교육은 교사의 주도적 지위를 완전히 대체할 수 없다. 전통적인 교수법과 유기적으로 결합해야 하며, 교육 내용의 실제 요구에 따라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교육과 전통적인 교수법을 길어야 한다.
2. 교사는 학생과의 감정 교류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컴퓨터는 사람을 대신하여 복잡한 일을 할 수 있고, 합리적으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보조 교육을 할 수 있으며, 교수법을 개선하고, 좋은 교수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컴퓨터는 사제 간의 감정 전달과 교류를 대신할 수 없고, 면교수를 학습자가 책을 단독으로 대면하는 것보다 더 좋은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교사와 학생의 감정 교류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기술을 이용하여 가르치는 과정에서 교사는 자신의 도덕, 품질, 인격의 표현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학생과의 거리를 최소화해야 한다.
3. 코스웨어 용량과 교육 내용, 난이도의 조화에 주의하십시오
멀티미디어의 장점 중 하나는 수업을 절약하고, 교육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교실 용량을 늘릴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부 교사들은 맹목적으로 더 많은 것을 추구하고 완벽을 추구하며, 심지어 일부 지식은 학생의 인지능력과 수용능력을 훨씬 뛰어넘어 학생들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교육법칙을 위반한다. 교육에서 우리는 학생들의 기존 지식 경험, 인지 구조, 실제 수준 등에 따라 옷을 재단하여 코스웨어 용량과 난이도를 파악해야 하며, 절약된 시간을 학생에게 사고, 토론, 연구에 맡기고, 교사에게 개별 학생에 대한 목표 상담 문제를 맡기고, 교실 수업 효과를 더 잘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주제 선정
고급 수학의 교육 내용이 모든 섹션이 멀티미디어 강의에 적합한 것은 아니므로 멀티미디어 강의를 선택할 내용을 결정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곡선 사다리꼴 면적 찾기" 라는 교육 내용의 어려움은 구간의 무한한 구분이라는 추상적인 극한 사상을 구체화하는 방법이다. 이 문제는 칠판에서는 시연할 수 없지만, 마이크로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간의 구분 수를 두 배로 늘릴 수 있다. 작은 사각형의 면적이 작은 곡선 사다리꼴 면적의 한계 과정에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마지막으로 자막으로 곡선 사다리꼴의 면적을 칠 수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동적 데모를 통해 추상적인 내용을 사실적이고 시각적으로 시뮬레이션하여 일반 교육의 부족을 보완한다. 따라서, 주제를 적절히 선정하고, 멀티미디어 교육을 적절히 운용하면 단일 교실 수업 방식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되고, 학생들의 지식욕구를 자극하고, 추상적인 수학 교육 과정을 생동감 있고 활발하게 만들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5. 학생들의 인지 발전과 사고 과정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교사는 고급 수학 교재를 제작하고 사용할 때 반드시 학생들에게 사고할 시간을 주의해야 하며, 먼저 전편을 틀어서 영화에 대해 설명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학생들이 이미 결론을 보았기 때문에 주의력을 집중하지 않고 주동적으로 생각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따라서 멀티미디어 교육을 사용할 때 교사는 코스웨어를 설명하고 재생하는 속도를 학생의 사고와 동기화해야 하며, 언제든지 학생의 교육에 대한 정보 피드백에 따라 교육 진도를 적절히 조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