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인생
한유 (768-824), 단어 후퇴, 하양 (오늘 하남 맹현) 사람, 군망창리 (지금은 랴오닝). 그래서 그는 또 창리인이라고 자처하고, 세명은 한창리라고 부른다.
한유의 고조, 증조, 조, 아버지는 모두 조관이나 지방관으로 일하셨다. 그러나 그' 세 살, 고독' 은 형인 한회가 키운다. 한유는' 봉상상서책' 에서' 일곱 살 낳고 책을 읽고, 열세 살에 글을 읽을 수 있다' 는 자언에서 한회의 양육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아버지 세대가 글을 쓸 수 있는 사람은 한운경이고, 이백은 그를' 문장 게세' 라고 부른다. 한유는 "숙부가 대력세가 될수록 문사가 홀로 중조를 걷는다" 고 말했다. 이로부터 한유는 벼슬아치의 집에서 태어났고, 숙부와 형들은 모두 문장 명세로 태어났는데, 이런 문제는 그의 나중 경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한유 () 때 가도는 이미 중락했고, 한회 () 는 일찍 죽고, 한유 () 는 과부 () 와 함께 떠돌아다니며,' 제정 부인문 ()' 은 "강남 (), 영정 () 을 먹는다" 고 말했다. 한유 스무 살 때, 수도에 가서 벼슬을 구하고, 또' 가난해도 자존하지 않는다' 고 했다.
한유 는 장안 시험 진사 에 처음 도착, \ "최립의 책 대답 \" 에서 말했다: \ "종 시작 년 16 시, 알 수 없는 인사, 성인의 책을 읽고, 사람의 벼슬을 생각하는 사람은 모두 인간의 귀이고, 비 유리도 자신에게 유리하다. 그리고 20 년, 가난한 쓴 가족, 음식과 의류 부족, 프로 를 추구 한 다음, 공식 귀 뿐만 아니라 사람 을 알고있다. 자본 에 와서, jujin 학자, 더 비싼 사람들 을 참조하십시오. 하인이 성실하게 즐긴다면 그 수술을 구하라. (서양속담, 행복속담). " 그러나 그 후 진사를 들어 세 번이나 낙제하여, 마침내 남에게 음식을 보냈다.
정원까지 8 년 (792), 한유 25 세, 중진사. 이번 시험은 육주 시험, 양숙, 왕기초를 주조로 하여 득인이라고 불린다. "급제하는 자는 모두 갑자기 소리가 난다." 한유 외에도 이관, 이장, 최군, 구양잔, 왕경, 풍숙등 "모두 천하의 선택" 이 있다. 한유 이후 또 인사부 박학홍사과 시험에 응해야 했지만 전후 3 년 만에 낙선했다. 그 후, 한 유 는 원 총리 다 를 위해, 책을 도살 할 것이다. 정원 11 년 (795) 3 월 안에 세 번 책을 썼는데 소식이 없다. 그래서 자본 을 떠나, 주오 리, 주오 bianzhou, 주오 쉬 저우 에 대한 지역 에 갔다. 정원 18 년 (802) 까지 한유는 국자감 4 문 박사를 얻었다. 정원 19 (803) 년 10 월, 또 유종원, 유우석과 같은 검열 감찰에 해당한다.
한유는 선비로서 관직을 얻었고, 즉시 편지를 써서 일을 말하였으나, 뜻밖에도' 어사대' 에 천가뭄인 기아 () 를 논하며, 즉' 독재자' 를 불쾌하게 하여 연주 양산령으로 폄하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10 년 동안 벼슬을 도모하면, 두 달 사이에 바로 폄하된다. 영정혁신' 기간 동안 한유는 비하되고 있다. 영정원년 (805) 8 월, 헌종이 즉위, 한유의 사면, 관강릉 이동, 법조군 입대. 원과 원년 (806 년), 장안으로 돌아가 국자 박사를 충원하다. 비방과 파괴를 피하기 때문에, 분사 동도를 구하여 관인 낙양을 옮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비방, 비방, 비방, 비방, 비방, 비방) 또' 일과 환인이 적이다' 는 이유로 하남 현령을 강직시켰다.
한유의 요 몇 년간의 비하관 생활은 사상 문장 모두에게 유익하다. 불행하게도, 경멸 장교 곧, 장안 으로 돌아왔다. 위안 과 6 년 (811), 샹 팡 yuanwai 로 이동, 리우 지안 에 앉아, 국자 박사로 전근했다. 위안 과 8 년, 교육부 의사, 사관 수필 이전. 위안 과 12 년, peidu 군대 화이시, 행진 시마 로 임명 되었기 때문에, 성공 후, 형부 시랑을 옮겼다. 원과 14 년 (819 년), 헌종이 복전을 꾀하고 불골을 맞이할 때, 그는 또 책을 직접 간언했다. 불골표' 가 소홀하여 헌종의 진노를 불러일으켰다. 조주 한 통이 조양을 하하고 있다. 강등소에 도착하자마자, 그는 즉시 상표 사죄했고, 장경 원년 (821) 은 장안으로 돌아와 벼슬을 했다. 병부 시랑에서 인사부 시랑으로, 경조윤으로 바꾸다.
한유 () 는 20 년 동안 두 번이나 벼슬을 내리는데, 모두 극간으로, 그 사람이 확실히 정직한 품질을 가지고 있음을 설명한다. 그러나 하관이 오래지 않아 또 승진한 것은 그의 불행이다. 장기적으로 강등되면 성과가 더 높을 수 있다. 연세에 장안에 정착하여 더 좋은 문장 () 를 쓰지 못했다.
한유는 장경 4 년 (824) 으로 일년 내내 57 세를 보냈다. 한유의 생애사적은' 구당서' 권 160,' 신당서' 권 176 과 황보황보황이 쓴' 신도비', 이보가 쓴' 행상' 을 참조하십시오. 저작에는' 창리 선생집' 이 있다.
둘째, 창작
한유의 산문과 시가 창작은 자신의 이론을 실현했다.
그 푸, 시, 론, 말, 전기, 기억, 송송, 짱, 책, 순서, 애사, 제문, 비지, 모양, 표, 잡문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은 모두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다.
논설문은 한글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존유 반불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중장편은' 원도',' 불골표',' 원성',' 사설' 등이 있는데, 이들 대부분은 구조가 엄격하고 계층이 뚜렷하다. 사회 현황을 조롱하는 잡문, 단편은' 잡설',' 린해해' 와 같이 교묘하게 비유하고, 아낌없이 멀리 보내준다. 장편은' 가난문 보내기',' 학해' 와 같이 문답 형식, 필치 유머, 구상이 특이하고 예리하다. 문학사상과 글쓰기 경험을 논술하는 것은 장르가 다양하고, 문필이 변화무쌍하며, 이미지가 기이하고, 이론이 정교하다. 서사문은 한글에서 비중이 크다. "평회서비" 와 같은 유교 경전을 배우는 것은, "상서" 와 "야", "송" 장르로 편폭이 웅장하고, 문장이 기이하고, 통쾌하다. \ "그림기 \" 는 많은 인물을 직접 서술하여, \ "상서 \" 에서 탈화했다? 구 생활 \ ",\" 저우 리? 고시기? 자인직 ". "사기" 역사 산문 전통을 계승한 것은 명편 "장중승전 후서" 와 같이 서사와 의론, 서정이 일로에 어우러져 있다. "사기", "한서" 를 배우고, "대리평론사 왕군 묘지명", "청하 장군 묘지명" 등과 같이 인물의 생동적이고 기묘함을 묘사한다. 문학절친한 친구는' 류자후묘지명',' 남양소술 묘지명',' 정요씨 묘지명' 등 다양한 작가의 특색을 부각시킬 수 있다. 하지만 많은 묘비와 묘지명 중에서도 한유는' 아첨하는 무덤' 이라는 작품도 있었는데, 당시에는 이미 조롱을 받았다.
서정문의 제문, 일종의 골육애정, 산문 형식으로 네 마디 운율 관례를 돌파하다. 예를 들면' 제십이랑문' 이다. 일종의 친구 친교와 환난 생활을 쓰고, 네 마디 운율 (예:' 제하남 장원 외국어',' 제류자후문') 을 쓴다. 또한' 맹동야서' 와 같은 편지,' 양소윤서 보내기' 와 같은 증여서도 어느 정도 감화력이 있는 가작이다. 한유는 또 다른 산문을 가지고 있는데, 예를 들면' 모영전',' 석정연구 시서' 등 완전히 허구에서 벗어나 전설의 소설에 가깝다. 한유 산문은 기세가 왕성하고, 종횡무진하며, 패리티가 엇갈리고, 교묘한 비유가 좋다. 또는 궤변이나 엄정, 예술적 특색의 다양화, 육조 이래 부드럽고 사치스러운 문풍을 소탕했다.
그는 선인의 언어를 버리고 당시의 구어를 정련하는 데 능하다. 예를 들면' 파리 진영 개 군웅',' 동공이곡',' 모두 거두고 저축하다' ('학해') 등의 참신한 단어들이 한국어에 더 많다. 그는' 문종자순' 을 주장하며 구어를 기초로 정제된 서면 산문 언어를 만들어 문어문체의 표현 기능을 확대했다. 그러나 그도 귀에 거슬리는 문구가 있다. 자칭' 할 수 없을 때, 자기희로만' ('가난문 보내기') 는 후세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한유는 시가의 명가이기도 하고, 예술적 특색은 기이하고 웅장하며, 괴상한 육리 위주이다. 예를 들어, "육혼산불과 황보가 그 운율을 사용한다", "월식시 효옥천자작" 등 괴상한 기괴, 내용이 깊다. 남산시',' 악양루 별동직사',' 맹동야 실자' 등 경지가 웅장하다. 그러나 한시는 구기 속에서 종종 생자 외진 말을 메우고 험한 운율을 걸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한월도 소박하고 무식하고 본색이 자연스러운 시가 있다. 한시 고체공은 근체가 적지만 율시 절구에도 좋은 편이 있다. 예를 들어 칠율' 좌측에서 남관시 조카 손향',' 답장 11 공조',' 문제역 리앙',' 차통관 먼저 장 12 각 노로',' 제목 초소왕묘' 등이 있다.
후세 사람들은 한유에 대한 평가가 상당히 높아서 당송 8 인의 우두머리로 그를 존경한다. 두목은 한글을 두시와 병행하여' 두시한필' 이라고 부른다. 스시는 그를 "문기 8 대의 쇠퇴" 라고 불렀다. 한유가 주창한 고문 운동은 당 이래 고문의 발전 길을 열었다. 한시는 신기하고, 기세를 중시하며, 독창적인 공을 가지고 있다. 한유는 글을 시로 삼아 새로운 고문어, 장법, 기교를 시단에 도입하여 시의 표현 기능을 강화하고 시의 영역을 넓히며 대력 (766 ~ 780) 이후의 평범한 시풍을 바로잡았다. 그러나 재학, 의론, 험괴 추구 등 나쁜 풍조도 가져왔다. 특히 의론을 시로, 심지어 통편의론까지, 시를 압운으로 쓰는 이론은 송대 이후의 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한집 고서본은 남송 위회충 () 에서' 오백가음분별창리 선생문집',' 외집' 을 가장 선하다. 리아 잉 (Liao Ying) 의 세계 당본 "창리 (Changli) 씨 집", "외부 집", "유문" (명나라 쑤 동아당) 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청대 구 시립 (gu sili) 과 팡 시구 (Fang shiju) 는 각각 시집 단행본을 가지고 있다. 금중련' 한창리시계 연집석' 은 별계의 집주본이다. 또한, 한 세트를 교정하거나 보충하기 위해 본문을 나열하지 않고, 송방경, 주희, 청진경운, 왕원계, 심진한, 방성, 현대인 서진이 있다. 연보가 송홍흥조' 한자 연보' 로 가장 상세하다. 조익' 북시화', 방동수' 소매자언', 임슈' 한류문연구법' 중 관련 부분은 시문을 논평하는 대표저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