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Shi Jingbo: 현재 중국불교협회 전무이사, 흑룡강불교협회 회장, 하얼빈가락사 주지. 1963년에 태어나 1986년 하얼빈 길락사에서 출가했다. 1988년 9월 중국불교학원에 입학했다. 1992년 졸업 후 1995년 석사학위를 취득한 뒤 계속 머물렀다. 학교에서 가르치려고요.
어떤 사람들은 불교가 세상과 멀리 떨어져 있고 세상의 인간의 감정을 무시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물론 오해입니다. 원촨 지진 구호 활동 중 생명체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불교를 장려하는 불교 공동체의 실제 사례를 통해 모두가 불교가 항상 세계와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불교는 세상으로부터의 수동적인 도피가 아니라 적극적인 구원입니다. 그것은 공허한 단조로움이 아니라 참된 실천입니다.
2005년 6월 징파대사는 제1회 세계불교포럼대회에 참가해 '화합사회 건설에 대한 사상'을 발표하고 우수상을 수상했다. 그는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것은 불교도들의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해야 할 사명입니다. 왜냐하면 불교도가 되기 전에 먼저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부처는 여러분의 마음에 있고, 길은 여러분의 발 앞에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2008년 7월, 징보대사가 불교를 선전하기 위해 남쪽으로 갔을 때, 본지는 흑룡강성 출신의 저명한 스님을 인터뷰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불교는 여섯 가지 조화로운 공경을 이야기합니다. 즉 조화의 조건을 이야기한다는 뜻입니다.
봉황 생활 주간: 원촨 지진 이후, 길락사 승려들도 행동하라!
스징보 스승님: 재난 이후 길락사에서는 네 명의 제자들 모두에게 발의안을 내렸습니다. 우리는 짧은 기간에 50만 위안을 모금하고 자선단체에 기부했습니다. 많은 돈은 아니지만 핵심은 우리가 해냈고 책임을 다했다는 것입니다. 국민의 능력은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습니다. 나라가 위기에 처하면 모두가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중국인으로서 책임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마음이 놓입니다.
피닉스 라이프 위클리(Phoenix Life Weekly): 불교는 모든 생명체의 평등과 만물의 통합을 옹호하는데, 이는 ***이 주창하는 조화로운 사회 건설 개념과 대체로 일치합니다. 불교도들이 사회적 조화를 이루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스징보스님: 스님, "스님은 가장 고귀한 존재입니다." 불교에서는 여섯 가지 조화로운 공경을 이야기하는데, 이는 조화의 조건을 이야기한다는 뜻입니다. 조화에는 조건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이 충족되어야만 조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육화경은 승려가 여섯 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첫 번째 조건은 조화의 기본인 몸과 마음이 함께 사는 것입니다. 둘째, 다툼 없이 조화롭게 말하십시오. 세 번째 의미는 조화와 기쁨입니다. 네 번째 계율과 동수. 다섯 번째 견해와 동일한 해석. 여섯째는 이익과 평등이며,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생활의 도덕윤리는 조화의 바탕이므로 사회는 법을 지켜야 하며, 우리 승려는 법을 지키고 계율을 지켜야 한다. 이것이 조화의 기초입니다. 그러므로 불교의 '조화'는 조화로운 사회 건설을 옹호하는 것과 일치하며 더욱 완벽합니다. 우리가 유화에 대한 존경심을 이룰 수 있다면 사람 사이, 사람, 사회, 그리고 사람 사이에 조화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사람과 자연 사이의 조화. 그러므로 우리 스님들은 우리의 책임과 의무를 더욱 충실히 수행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이를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제가 자주 하는 말 중 하나는 "우리가 사랑스러우면 다른 사람들이 나를 사랑할 것입니다. 우리가 사랑스럽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도 나를 사랑하지 않을 것입니다."
"마음이 집착하지 않는 한 그것은 수련을 의미합니다." 마음!"
Phoenix Life Weekly: 스승님, 이 시끄러운 물질주의 사회에서 불교는 어떻게 마음을 닦습니까?
스징보 대사: 마음이 집착하지 않는 한 마음을 닦는다는 뜻입니다! 모든 법은 이타적이고 모든 행위는 무상합니다. 우리는 모두 이 세상을 지나가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집착하지 않도록 자신을 훈련해야 합니다. 이 무집착은 무엇입니까? 포기하지 않는 것은 포기하지 않는 과정에서 집착하지 않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오직 놓아버리는 것에만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이것이 마음을 닦는 것입니다. 우리는 무언가에 집착하지 않을 때만 해방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무언가에 대한 우리의 집착은 환상입니다. 우리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깨어나야 합니다. 이는 현재부터 시작하여 인생의 모든 일을 진지하게 하고, 잘할 때 머뭇거리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불교는 마음에 부처를, 발 앞에 길을 두고 현재 순간에 사는 것을 옹호합니다. 미래에 사는 것은 망상으로 이어질 뿐이고, 과거에 사는 것은 고통으로 이어질 뿐이며, 현재에 사는 것은 현실에 대한 책임으로 이어질 뿐입니다.
마음을 수양하는 데에는 네 가지 포인트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놓을 수 없으면 포기하세요. 우리는 실생활, 가족의 책임, 사회적 책임에 직면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놓아주는 것이 완전한 무책임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요점은 우리가 아무 생각 없이 일에 대해 걱정해서는 안 되지만, 그래도 책임을 지고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포인트는 캐주얼하지 않다는 점이다. 즉, 우리가 입국할 때 로마인들이 하는 것처럼 해야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법과 도덕, 윤리를 준수하는 기본 원칙을 포기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예를 들어, 저는 스님이고 오늘 친구들과 저녁을 먹고 싶습니다. 저는 채식을 할 수 있고 여러분은 고기를 먹을 수 있지만 여러분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지만 부담 없이는 할 수 없습니다. 세 번째는 부드럽지만 부드럽지 않다는 것입니다. 조화란 무엇인가? 관용과 관대함을 의미하며,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하지만 그렇다고 가족 구성원에게 원칙이 없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불교의 계율은 무엇입니까? 계율은 우리에게 두 발입니다. 이 두 발이 없으면 우리는 걸을 수 없습니다. 넷째, 책임은 부담이 아니다. 가족과 사회, 신앙에 대한 책임을 부담으로 여기지 마십시오. 진정으로 믿는 사람은 책임을 지는 과정에서 행복을 찾습니다. 우리 각자는 이 세상에서 주인이 아니라 지나가는 사람입니다. 사회와 사람들에게 유익한 일을 더 많이 하는 한, 우리는 행복할 수 있는 자본과 이유를 갖게 될 것입니다.
"심플한 것이 편안하다."
피닉스 라이프 위클리: 집 노예, 자동차 노예, 카드 노예 등 현대인의 생존 비용은 매우 높다. 사람들은...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느낍니다. 스승께서는 위기로 가득 찬 이 사람들을 어떻게 깨우치십니까?
스징보 사부: 자신의 능력 내에서 행동하고 자신에게 위치를 부여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여전히 '단순함이 당신을 편안하게 만든다'고 말합니다. 사람은 욕망이 적을수록 행복을 누리게 됩니다. 왜 노예가 됩니까? 모두가 주인이 되기를 바랍니다. 많은 사람들이 불행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남들이 자기보다 낫고 부유하기 때문에 패배를 인정하지 않고 경쟁하고 경쟁해서 노예가 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묻습니다. 불교는 사람들의 진보에 반대합니까? 내 대답은: 아니오! 불교에서는 열심히 일하면 열심히 일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노력의 결과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더라도 상관없습니다. 왜냐하면 나는 최선을 다했고 깨끗한 양심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 목표를 달성했다면 그저 지나가는 사람일 뿐이니 너무 기뻐하지 마세요. 한 선사가 말했다: "풍경이 아름다운 푸른 산이 있습니다. 선인들이 땅을 경작하고 후대가 그것을 수확했습니다. 후대가 수확을 하고 나서도 기뻐하지 않으며, 우리는 모두 행인들입니다." , 지나가는 사람이 되고, 단순하고 편안하게 지내십시오. 자신에게 더 많은 것을 주고 더 원하면 더 많은 것을 잃게 될 것입니다. 흐름에 따라 최대한 많은 것을 얻으면 행복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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