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주원장(Zhu Yuanzhang)의 두 초상화의 차이가 정말 엄청나고 다른 하나는 매우 평범하기 때문에 역사상 주원장(Zhu Yuanzhang)이 어떻게 생겼는지에 대한 결론은 항상 나오지 않았습니다. '명나라'에서는 구둣 주걱 얼굴로 알려진 주원장의 모습이 뽑혔다. 주디의 기억 속엔 정말 무섭다. 주원장(Zhu Yuanzhang)은 역사상 어떤 모습이었고, 극중에서 왜 그렇게 무서운 모습으로 만들어졌나요?
명나라의 가장 유명한 황제 주원장의 모습이 이상하게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역사적으로 어땠나요?
최근 방영된 드라마 '명나라'는 주원장의 모습을 '복원'했지만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극중 명나라의 시조인 주제는 자신이 한 일에 대해 걱정하며 종종 악몽을 꾸었다. 어느 날 꿈에서 아버지 주원장을 다시 보게 되었는데, 천천히 몸을 돌렸다. 주변을 둘러보며 즉시 Zhu Di는 겁에 질린 얼굴로 겁을 먹었습니다.
하지만 충격을 받은 것은 극중 주디뿐만 아니라 화면 밖의 수많은 시청자들도 “주원장은 왜 이렇게 생겼나?!” 심리적 그림자가 있다!"
사진 속 이 주원장은 치켜올린 눈썹과 높은 코, 흉포한 표정, 명화를 복원한 듯한 '구둣주걱 얼굴'을 선보이고 있다. 하지만 역사상 그는 정말 이렇게 생겼을까?
먼저 사료에 기록된 내용을 살펴보자.
『명태조기』에는 주원장이 하오저우시에 입대하여 군대에 입대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도안은 주원장을 처음 봤을 때 "용의 모습과 봉황의 품격을 지닌 그는 참 인간적이다"라고 말했다.
명나라의 '소령성'. 공비'에는 '용의 수염이 길고 무성하지만 목의 기이한 뼈가 위로 가려져 있고 위엄이 마치 신과 같다'라는 설명이 있다.
긴 수염은 위엄이 넘치지만 그 뒤에 약간 이상한 문자가 있습니다. 목 뒤쪽에 뭔가 이상한 뼈가 뒤통수를 따라 머리 꼭대기까지 이어져 있습니다.
'명태조기'는 "꿈 속의 남자가 목에 옥을 걸고 있었는데, 목 살에 약간의 통증이 있었는데, 병이 났는데 아무런 검사도 없이 뼈가 심하게 부어올랐다. "일반적인 의미는 꿈에서 주원장의 목에 옥옥을 걸었다는 뜻이다. 목이 부어 오르고 약간의 통증이 있었지만 나중에는 약이 치료되지 않았고 튀어 나온 부분은 뼈가 부러졌습니다.
이러한 공식 사료로 판단하면 주원장의 얼굴이 어떻게 생겼는지 판단하기가 실제로 어렵습니다. 더욱이 명나라의 아름다움과 추함의 기준이 오늘날의 것과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았습니다. 우리가 확신할 수 있는 것은 주원장(Zhu Yuanzhang)의 얼굴이 보통 사람들과 다르다는 것입니다.
민간 사료에 나타난 주원장의 등장에 대한 서술은 공적인 사료에 비해 확실히 더 다양하다.
명나라 성화시대에 활동한 관료 노용(魯興)은 『서원잡기』에 이런 일화를 기록했다. 어떤 사람들은 주원장의 초상화를 매우 사실적으로 그렸다. 그림을 그릴 때 "외모에 무무의 모습도 추가됐다"고 했고, 주원장은 그 결과에 매우 만족했다.
명나라 가경, 만리 시대의 관료 장한(張汉)은 『송창몽』에서 무영궁에서 주원장의 초상화를 직접 보았다고 적었다. 그의 묘사는 "아름다운 눈썹과 큰 눈, 곧은 코와 긴 입술, 보름달 같은 얼굴, 자 정도의 수염을 가진 타이즈의 모습"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또 다른 문장이 있다. 이는 사람들 사이에 퍼진 이미지와는 매우 다르다는 것이다.
이는 명중후기 주원장의 등장이 이미 관료와 민간 사이에 모순을 이루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밖에도 사람들 사이에는 수많은 루머가 돌고 있다. Zhang Han은 당시 Zhu Yuanzhang의 초상화를 그리는 동안 많은 화가가 사망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Zhu Yuanzhang의 공식 초상화가 그의 실제 묘사가 아닐 수도 있다는 의미이지만 Zhang Han은 이러한 소문이 사실인지 여부는 "알 수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들 관리들은 주원장 시대에 살지 않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Lu Rong이 태어났을 때 Zhu Yuanzhang는 거의 40년 동안 사망했으며 Zhang Han은 명나라 중후기의 직속 관리였습니다.
이들 명나라 관료들의 기사에서도 주원장의 생전 초상화가 있었다는 소식이 드러났으나, 그가 죽은 후 인민들 사이에 유통된 주원장의 초상화는 공식 초상화와는 매우 달랐다 .
오늘날의 관점에서 볼 때 현존하는 주원장 초상화의 '그림 스타일'도 매우 다릅니다. 하나는 곰보가 있는 얼굴과 맹렬한 표정을 가지고 있고, 다른 하나는 이목구비가 곧고 친절하고 평화롭습니다.
청나라 호경(胡景)이 쓴 『남순궁(南興宇)화상연구』에 따르면 자금성 남순궁에는 명나라 황제와 황후의 형상이 총 63개 있다. 당시 베이징 시의 세로 스크롤 28장을 포함해 총 35페이지다. 초상화가 가장 많은 사람은 13개의 초상화를 보유한 주원장(Zhu Yuanzhang)입니다.
오늘날의 미적 기준에 따르면, 이 13개의 초상화 중 잘생긴 것은 2개뿐이고, 못생긴 것도 11개에 이른다. 게다가 추악한 불상들의 생김새는 기본적으로 똑같다. 이마, 턱, 볼이 모두 도드라져 있고, 눈썹이 치켜올라져 있고 눈이 깊으며, 턱수염이 굵고, 코가 마늘 같고, 입은 아치형이다. 돼지처럼 소위 '하늘을 향한 5개의 산' 모양이고, 얼굴은 곰보로 덮여 있습니다.
이러한 추악한 이미지는 TV 시리즈 '명나라' 속 주원장의 이미지와 유사하다.
역사상 같은 사람이 이렇게 다른 두 가지 외모를 갖고 있는 경우는 드물다. 그러나 실제 인물과 초상화의 이러한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는 당시에는 사진과 같은 기술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황제의 '왕의 얼굴'을 그린 화가들이 다음과 같은 기준을 따랐기 때문입니다. 황제 자신을 닮았을 뿐만 아니라, 황제의 '진용황제' 매력을 반영합니다.
한때 인터넷에 떠도는 농담이 있었다. 교과서에 나오는 진시황, 제갈량, 당현종, 안진경을 유심히 관찰하면 참외 얼굴, 부은 눈꺼풀이라는 마법의 발견을 발견할 수 있다. , 긴 수염, 머리를 제외하고는 무엇을 입고 있는지, 무엇을 입고 있는지는 모두 똑같은 것처럼 보였습니다.
명나라 주원장과 주제의 공식 초상화도 마치 같은 틀에서 조각한 것처럼 크게 다르지 않다.
명나라 초기 화가 왕푸(王富)는 홍무(洪吳)와 영락(永樂)년에 궁정에서 복무했다. 그는 『서화전』에서 “초상화는 어렵지만 초상화는 특히 어렵다”고 말했다.
고대 황제의 화가로서 이 어려움은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일종의 "왜곡"을 만들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