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이 되면 운명을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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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위정'에서 인용한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열다섯 살이 되면 배우기로 결심하고, 예순이 되면 귀가 열린다. ; 일흔 살이 되면 규칙을 벗어나지 않고도 마음의 욕망을 따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세움'은 '도덕을 세우는 것, 말을 세우는 것, 인격을 세우는 것'을 가리킨다.
추가 정보:
공자의 논어·정치의 내용:
1. 스승께서 말씀하시기를, "정치는 북진과 같이 덕을 바탕으로 한다. ***."
2. 공자는 "300편의 시를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사악함 없는 생각'"
3. 공자 “도(道)는 정치이고, 명령은 형벌이며, 백성은 부끄러움을 면하며, 도는 덕(德)이고, 질서는 예(禮)이며, 부끄러움과 도덕이 있다.”
4.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에게 열 가지가 있으니 다섯 살이면 학문에 힘쓰고, 서른 살이면 굳건해지고, 마흔 살이면 어리둥절하지 않고, 쉰 살이면 운명을 알고, 예순 살이면 귀가 순하고, 70세, 마음이 원하는 대로 따르며 규례를 벗어나지 않는다."
5. 맹의자는 효도에 대해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그것은 위반이 아니다." 범지가 그를 막으려고 했으나 공자는 그에게 "몽손이 나에게 그의 효도에 대해 물었고 나는 그에게 말했다, 그것은 위반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성아, 일은 예의로 이루어지느니라. 죽음으로 장사를 지음으로 제사를 의로 삼으라."
6. 맹우 삼촌이 효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는 “부모는 병만 걱정한다”고 말했다.
7. 공자는 효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오늘날 효는 사람을 키울 수 있다는 뜻이다. 개나 말도 키울 수 있는데, 공경하지 않으면 어떻게 다를 수 있겠는가?"
8. 효도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성(性)을 보는 것이 어렵다. 무슨 일이 생기면 최선을 다하겠다. 술과 음식이 있으면 음식을 주겠다. 효자라고 생각한 적이 있는가?"라고 말했다. 그리하면 돌아가는 것이 어리석지 아니하도다." 10. 스승께서 말씀하셨다. "이유를 보아라. 사람이 어찌 그리 약할 수 있느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과거를 회상함으로써 스승이 될 수 있다. p>
13. 자공이 군자에게 물었다. 공자는 “먼저 말한 것을 행하고 그 다음에 따르라”고 말했다.
14. 공자는 “군자는 늘 경쟁하지만 남과 비교하지 않고, 소인은 남과 경쟁하지만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
15. 공자는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실패하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면 위험해진다"고 말했다.
16. 공자는 " 이단자를 공격하면 자신이 해를 입는다."
1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러면 무엇을 아는가? 아는 것이 아는 것이요, 아는 것이 아는 것이 아니다."
18. 자장설천루.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의심과 의심을 많이 듣고 말을 조심하면 후회할 것이 적고, 의심을 많이 보고 나머지를 신중히 행하면 후회가 적다. 말을 적게 하면 후회가 적고 후회가 없을 것입니다." 옳은 것을 세우고 그른 것을 무시하면 백성은 순종할 것이고, 옳은 것과 그른 것을 높이면 백성은 순종하지 않을 것입니다."
20. 기강자는 "어떻게 하면 백성을 공경하고 의롭게 만들 수 있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존엄하게 대하면 공경할 것이요, 효심 있고 친절하면 충성할 것이요, 선을 행하되 가르침을 받지 못하면 격려할 것이니라.” ."
21. 아니면 공자가 말했다: "자자는 정치를 하지 않는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서기에는 '효는 효(孝)일 뿐이며, 형제와 친구가 되고, 남에게 베푸는 것이니라. 22.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사람이 믿음이 없으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니, 손잡이 없이 큰 수레가 어떻게 달릴 수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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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자장이 묻기를, "십대를 알 수 있겠습니까?" 공자는 "하의례로 인한 득실은 알 수 있고, 은의례로 인한 주나라의 득실은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알려지면 백년이 지나도 알 수 있다.”
24. 공자는 “귀신이 아닌 사람을 제물로 바치는 것은 아첨하는 것이요, 있는 일을 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옳은 것은 용기가 없다."
참고문헌 : 운명을 아는 것 - 바이두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