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해석 및 디자인 아이디어
북사대판 국어교재 9 학년 하권 4 단원 주제는' 달을 묻다' 이고, 두 편의 정독본문은 각각 이백두보 영월시 3 수와 수시 영월시문,' 비교 탐구' 본문에는 왕위의' 새명진' 과 달과 관련된 기타 시문이 있다. 이 시들을 연구하고, 자신의 교실 연습과 결합해서, 나는' 월하 독술',' 월야',' 죽리관' 을 통합하여 어용형+발판형 그룹 문교학 시도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제재로 볼 때, 이 세 편의 시는 똑같이 "달" 을 썼는데, 서술한 것은 모두 달과 관련이 있다. 이백은 월하 혼자 술을 마시며 가무를 하고, 두보는 달밤에 아내를 그리워하고, 재회를 기대하고, 왕위는 명월 중에 홀로 거문고를 연주하며 스스로 즐겁게 놀았다. 서정적 관점에서 볼 때, 세 곡 모두 작가의 감정을 드러내는' 독자' 라는 글자가 있다. 혼자 술을 마시고 소개팅을 하지 않는다',' 규중에서 혼자 본다',' 혼자 외딴 전서에 앉아 있다' 는 것은 모두 외로움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작가의 풍격으로 볼 때,' 월하 독방',' 월야',' 죽리관' 은 당대의 대시인 이백, 두보, 왕위가 비교적 대표적인 작품으로, 통합 연구하여 당시를 엿볼 수 있는 풍모를 엿볼 수 있다 상상력은 시인과 천지정신을 꿰뚫는 다리 중 하나이다. 손소진 씨는 문학적 상상력은 객관적 대상의 형태적 성격을 변이시켜 주체와의 관계를 변이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변이가 있으면 감정이 스며들게 된다.
달하의 독주' 에서 이백은 상상을 통해 달과 그림자를 인간의 감정과 형태로 부여함으로써 자신의 외로움을 표현했다. 혼자 술을 마시며 소개팅을 하지 않는다' 는 한 마디로 고독을 직설적으로 표현한다. 혼자 술을 마시며 아무도 동행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잔을 들어 밝은 달을 초청하고 그림자를 세 명으로 만들다' 는 시인의 상상력에서 달과 그림자의 성질이 변이되어 더 이상 객관적이고 생명이 없는 것이 아니라 감정이 있는 대상이 되어 시인과 함께 * * * 마실 수 있다. 이런 상상을 통해 시인의 외로움이 충분히 드러났고, 심지어' 그림자처럼 매달리는' 상황을 뛰어넘기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잠시 동반한 달은 그림자가 되고, 즐거움은 봄이 되어야 한다" 며, 시 속 장면은 시끌벅적하고 즐거워 보이며, "꽃", "봄", "달" 으로 구성된 의경이 화려하고 아름다우며, 외로움은 이 화려함 속에서 점점 더 선명해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내 노래와 달이 배회하고, 나는 그림자가 어수선하다" 라는 문구에서 앞의 문장은 상상이고, 정적에서 움직이는 변이이다. 후자의 문장은 객관적인 사실이며, 양자가 대응하는 것을 보면 달과 그림자, 시인이 마음의 묵계를 이루는 정도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다. 이백의 외로움은 화려한 외로움, 달달한 외로움, 우주 생명과 관통하는 외로움이다. 이런 외로움은 개인의 생명 자기 완성의 독특한 형태이다.
달밤' 에서 두보는 상상을 날리며 시공간을 역전시켜 자신의 고독한 그리움을 표현했다. "내실 중에서 혼자 본다", 시인은 아내의 "혼자 본다", 정확히 시인 자신의 "혼자 본다" 고 상상했다. 오직' 이라는 글자는 오직, 오늘 밤의 명월, 아내는 혼자 볼 수 밖에 없다는 뜻이다 "단독 보기" 라고 썼고, "* * * 상" 은 쓰지 않았다. "만" 글자에는 외톨이의 의미도 포함되어 있어 고독한 이미지가 초보적으로 드러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아득히 어린 자식을 불쌍히 여기고, 장안을 회상하지 않고, 세상 물정을 모르는 어린아이의' 풀리지 않음' 을 보면, 작가의 상상 속에서 아내의 그리움과 걱정거리가 마음뿐만 아니라, 목소리도 나고, 아이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내의' 기억' 이 처량하고 깊다는 것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향안개 구름이 젖고, 청휘옥팔이 춥다", 이백이 쓴 달빛이 화려하고 아름답다면 두보의 눈에는 달빛이 습하고 차갑다. 이 달빛을 맞으며 초청한 아내를 바라보며 긴 달밤에 더욱 쓸쓸해졌다. 밝은 달 천리 아카시아 를 보내, 이런 밤, 얼마나 많은 분리 된 사람 사친, 그리고 얼마나 많은 백 우물 사람들이 향수병? 난세를 만나 민생이 어렵다. "언제 가상 삿포로, 두 번 눈물자국에 기대어 말라", 언제 만날 수 있을까? 그때가 되면 오래도록 재결합하지 않아 기뻐하는 눈물이 얼마나 세차게 흐르는지, 오늘 밤은 그리움과 견인의 눈물로 인해 제멋대로 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두보의 외로움은 시공간을 넘어 그리운 외로움, 평화를 부르며 뭉치기를 바라는 외로움이다.
죽리관' 에서 왕위가 쓴 명월은 기능적인 변이를 일으켜 어둠을 밝히는 천체일 뿐만 아니라 인격을 비추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시인은' 그윽한 인감' 으로 경지를 조성하여, 자기품질 기절을 대나무처럼 높고 직설적으로 부각시켰다. 게다가' 긴 쓰나미' 를 더하면 자연히' 대림 칠현' 중 솔선수범하고 초탈한 귀적을 떠올리게 된다. 이렇게 그윽한 환경에서 세속적인 떠들썩함도, 아는 사람도 없고, 맑고 맑은 달만 비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왕위의 외로움은 아늑한 외로움, 자기견지의 외로움, 자연과의 대화, 천지 정신과의 교제의 외로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마음은 창공을 보내고 상상만 한다. 시인의 외로움을 멋지게 피어나게 한다고 상상해보세요. 당시가 우주를 관통하는 생명의 기상을 보여 준다고 상상해 보세요. 작가 후샤오밍은 당시 () 의 세계가 매우 크고, 힘이 넘치며, 정신이 호쾌하다고 말했다. 당시에는 천지가 있고 우주를 관통하는 원기의 아름다움이 있다. 당시는 아침이지 애프터눈 티가 아니다. 우리 민족이 천년의 장거리의 풍상 속에서 소년정신을 갖게 하고, 아침 9 시 5 분에 풍진 종들 중에서 꿈을 꾸게 하려면, 우리 차세대에게 당시를 많이 읽게 합시다.
교육용 디자인
클래스 유형
어용형+발판형
교육 목표
1. 세 곡의 시 언어 형식과 감정을 표현하는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해서 시 내용을 깊이 이해하다.
2. 시가에서의 상상력의 표현 효과를 체득하고 상상력을 이용하여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배웁니다.
3. 당시 () 의 넓이와 힘을 느끼며 더 많은 당시를 음미한다.
교육 아이디어?
크게 세 개의 교육판으로 나뉜다. 시를 낭독하고, 서로 다른 것을 인식하고, 수법을 배우고, 감정을 느끼고, 독서를 옮기는 것이다.
교육 과정
첫째, 새로운 수업 소개:
노래는 다음과 같이 노래합니다. 달은 내 마음을 나타냅니다. 예나 지금이나 광대한 밤하늘이나 둥글거나 부족한 달이 사람들의 무한한 정을 불러일으켰다. 시인은 늘 달을 바라보며 영회하며, 신이 만리에 달렸다. 오늘 우리는 유명한 당대 시인의 영월시 이백의' 월하 독방', 두보의' 월야', 왕위의' 죽리관' 세 명을 공부하러 왔다.
둘째, 시를 처음 읽고, 내용을 인식하다
1. 세 곡의 시를 자유롭게 낭독하고 리듬과 리듬을 느끼다.
2. 가장 감각적인 곡을 골라서 맛을 읽어보세요.
전시와 평가를 낭독하다.
3. 남녀 학생은 시 세 수를 나누어 읽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달을 쓴 당대시가인데, 그것들이 어떤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언어 형식, 서사 내용, 감정 표현 등에서 볼 수 있다.
기본값:
공통점: 모두 오언시입니다. 외로운 외로움과 관련된 "단독" 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달을 빌려 시인의 독특한 깨달음, 느낌, 감정을 표현한 것이다.
차이점:
장르가 다르다. "달하의 독주" 는 고체시이고, "달밤" 은 율시이고, "죽리관" 은 절문이다. 내용이 다르다. "월하 단독 재량" 은 시인과 달, 그림자 * * *
감정이 다르다. 달하의 독방' 은 외로움과 외로움을 표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달밤' 은 아내 가족에 대한 그리움을 더 많이 표현하고,' 죽리관' 은 쾌적하고 자상하고 자그마한 느낌을 표현하고 있다.
4.' 월하 단독 재량' 이라는 제목으로 이미지와 사건이 있다. 달밤'' 죽리관' 에 비슷한 제목을 써주세요.
예: 달밤에 혼자 본다. 망월 사친; 월야초청 ...
달 혼자 앉아; 긴 휘파람 달 숲; 밝은 달이 내 마음을 비추다. 밝은 달이 내 마음 속에 있다.
-응? 셋째, 시를 다시 읽고, 수법을 깨닫다
1. 이 세 편의 시는 모두' 독방' 이라는 글자가 있는데, 모두 외로움을 표현한 것 같은데, 너는 누가 가장 외롭다고 생각하니? 왜요 구체적인 시구와 결합하여 말하다.
사전 설정: 이백이 가장 외롭다. 그는 달과 그림자를 초대하여 술을 마시며 함께 즐기려고 하는데, 그가 교류할 수 있는 친구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소개팅 없음' 은 외로움의 정을 직접 토로한다. 잠시 동반한다' 는 것은 달의 그림자와의 동반도 짧다는 것을 알 수 있어 외로움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두보가 가장 외롭다. 수업 주석에서 볼 수 있듯이 두보는 안사의 혼란에 빠져 당숙종에 투항하는 도중에 반군에게 포로가 되어 장안에 갇혀 있다. 이때 그의 처자식들은 모두 염주에 있었다. 이백은 친구가 없는 외로움, 두보는 전란을 만나 가족과 떨어져 있는 외로움이다. 골육분리의 외로움이 더 외로워요. 수련에서 시인과 가족의 공간 간격을 볼 수 있고 전란으로 언제 다시 만날 수 있을지 알 수 없다. 목련에서 시인의' 단독' 시간을 볼 수 있고, 꼬리련에서 시인의' 단독' 의 괴로움과 재결합에 대한 갈망을 느낄 수 있다. 달밤' 은 상상을 통해 그리운 상대로부터 독특한 대필 수법을 채택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왕위가 가장 외롭다. 두보의 글은 모두 정적인 그림이고, 왕비시에는 동작 묘사가 있고, 시인은 거문고와 긴 울음소리로 외로움을 달래는데, 그 고독의 깊이를 알 수 있다. "그윽한 인감", "사람은 모른다" 등의 문구는 더욱 외로움을 썼다. 그러나 시에서 시인을 읽어도 이런 적막함과 외로움을 즐길 수 있다.
2.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세 시인 모두 상상력이라는 작문 기법을 사용했다. 손소진 씨가 말했다.
(화면 디스플레이)
문학적 상상력은 객관적 대상의 형태, 성격, 기능 등에 변이를 일으켜 주체와의 관계에 변이를 일으키게 하는 것이다. 이런 변이가 있으면 감정이 스며들게 된다.
세 편의 시를 결합하여 달이 시인의 글에서 어떤 변이를 겪었는지, 어떤 효과를 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네가 배운 시가 또 어떤 시구가 이런 상상을 사용했니?
사전 설정:' 월하 독주' 에서 이백은 상상을 통해 달과 그림자를 인간의 감정과 형태로 부여함으로써 자신의 외로움을 표현했다. 잔을 들어 명월을 초청하고 그림자를 세 명으로 만들다' 는 시인의 글에서 달의 성질이 돌연변이를 일으켜 더 이상 객관적이고 생명이 없는 것이 아니라 감정적인 생명이 되었다. 이렇게 쓰면 시인의 외로움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홀로 앉아 경정산' 에서' 두 번 보아도 싫증이 나지 않고 경정산만 있다',' 원왕창령 좌천룡표요' 에서' 걱정과 명월을 보내고, 바람과 함께 야랑서까지' 라는 상상도 활용했다.
달밤' 에서 두보는 장안에서 혼자 달을 바라보지만, 아내가 달을 바라보며 자신의 그림을 그리워하는 것을 상상한다. 시공간을 더 이상 가로막지 않게 하고, 사랑하는 사람을 눈앞에 두고 있다고 상상하라. (서양속담, 가족속담) 이렇게 쓰면 시인의 그리움의 깊고 혼란의 아픔을 더욱 부각시킬 수 있다. 밤비 송북'' 호당 * * * 서창촉을 자르지만 바산야비가 올 때' 도 이런 상상을 하고 있다.
죽리관' 에서 왕위가 쓴 명월은 기능적인 변이를 일으켜 어둠을 밝히는 천체일 뿐만 아니라 인격을 빛나게 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수시' 우미인 유미당 증여고' 에는' 야란 바람이 고요히 돌아오고 싶을 때, 오직 한 강명월 벽유리' 가 있다. 맑고 거울 같은 강월로 지인을 상징하며 고결강개라고 상상하는 것이 특이하다.
(화면 디스플레이)
무정하게 변해 정이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시간과 공간을 가로 지르는 상상
상상, 융합물 내가 한 몸
상상력으로 인해 전해진 것을 서술하다. 묘사는 상상력으로 인해 훌륭합니다. 서정은 상상력으로 생생하다 ...... 만약 우리가 삶에 대한 감정을 금에 비유한다면, 생활이 아무리 아름다워도, 상상이 없다면 잠자는 금광에 지나지 않는다. 이 상상은 신기한 점금술이다. 삶에 대한 느낌을 문학예술로 환화시켜 보자.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3.' 죽리관' 을 다시 써서 시 속의 상상을 더욱 실감나게 한다.
(화면 디스플레이)
명월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을 (를) 찍어주세요.
사전 설정: 밝은 달 마음 맑은, 맥박 사진;
명월은 거울처럼 맑고, 서로 밝게 빛난다.
……
넷째, 시를 읽고 당시와 친해지다
-응? * * * 당시 감상 평가 읽기:
(화면 디스플레이)
당시가 우리에게 가장 큰 느낌을 준 것은 공간과 시간의 확대였다. 당시에서는 모든 생명이 가장 큰 외로움 속에서 자기 완성을 이루었다. -장훈
당시 () 의 세계는 매우 크고, 힘이 넘치며, 정신이 호쾌하다. 당시에는 천지가 있고 우주를 관통하는 원기의 아름다움이 있다. -후 샤오밍
시는 끊임없는 불멸의 마음이다. -예가영
결론:
당시는 중국 고전 문화에서 가장 찬란한 명주이다. 당시 () 의 세계에서 시인은 상상을 질주하고, 천년 동안 생각하고, 고금 () 을 꿰뚫어보고, 천지 () 정신과 혼자 왕래한다. 당시로 가까이 가서 생활에 더 많은 아름다움과 힘을 주입합시다. 추천 독서:' 장훈이 당시를 말하다'' 고전시의 생명감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