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영화계에는 수십 년 동안 자신만의 스타일을 유지해 온 감독들이 많다. 잘 알려진 작품으로는 Johnnie To의 느와르 영화, Wong Jing의 수십 년에 걸친 로우 브로우 코미디, Chang Cheh의 남성적이고 폭력적인 무술 등이 있습니다. 홍콩의 문학 및 예술 영화 분야에서 꾸준히 존재하고 있는 Wong Kar-wai는 새로운 세기에 들어서면서 본토와 홍콩 사람들 사이의 공동 제작이 큰 추세를 보이면서 Tsui Hark, Peter Chan 등의 공동 제작 경로를 따르기 시작했습니다.
본토 영화의 흥행이 가장 적다는 원칙 하에 왕가위의 문학적, 예술적 일상이 여전히 그의 개인적인 스타일을 보여줄 수 있는지 여부는 알 수 없으며, 이는 더욱 스트레스를 준다. 투자자. 사실 이 영화의 제목은 영화의 내용을 '그랜드마스터', 한 시대와 그 시대의 사람들로 요약했다. '일대종사'의 전체적인 구조에서 왕가위는 강한 개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대군주'의 전체 구조에서 볼 때 왕가위는 흠잡을 데 없는 그림과 함께 강한 개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련된 라인 시대를 초월하며 긴 여운을 선사합니다. 그러나 스토리의 빈약함과 캐릭터의 얇음으로 인해 영화 전체에는 우수한 전기영화가 가져야 할 묵직함이 부족하고, 줄거리 갈등의 치열한 대결, 복잡하고 얽혀 있는 인물 관계, 그리고 줄거리 단서가 부족하다. 계승과 전환. 그러므로 어떤 의미에서 <그랜드마스터>는 본질적으로 결함이 있고 아쉬운 영화이다.
잎만과 공이의 아름답지만 결실 없는 관계. 맹렬하고 성실한 공이는 지극히 자유롭고 여유로운 여성으로 무술가가 가져야 할 자부심과 딸가정의 다정함을 겸비하고 있다. 엽문과 공이는 진루에서의 경쟁으로 인해 만나 서로를 알게 되었고, 서로를 존경하게 되었다. 젊고 활력 넘치는 공이가 입맨을 사랑하게 된 것은 당연한 일이다. 40세는 엽문에게 있어서 전환점이며, 혼란에 빠진 이 나라의 전환점이다. 엽문의 인생 경험은 18세 이전에 영화에서 분명히 언급된다. 인생의 어떤 좌절도 경험했습니다. 그러나 마흔이 된 후 공씨와의 무술대회를 통해 그는 이 세상의 무술이 자신이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광범위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삶의 어려움은 산을 한 번도 만나본 적이 없는 그에게 또 다른 고통을 안겨주었다.
마흔이라는 나이는 엽문에게 있어서 전환점이자, 혼란에 빠진 이 나라의 전환점이다. 이 세대의 사람들, 엽문, 공이, 공로자는 모두 현 사회 상황에서 영웅적인 인물들이다. 가족, 무술, 국가는 모두 분리될 수 없습니다. 가장 좋은 시기에 만난 건 행운이다
'그랜드마스터'에는 명대사가 너무 많다. 내가 결코 잊지 않는 것은 이 문장이다: "가장 좋은 시기에 당신을 만난 것은 내 행운이었습니다. 아쉽게도 시간이 없습니다. 생각해보세요. 인생에 후회가 없다는 말은 그저 안타깝습니다. 인생에 후회가 없다면 해야지. 얼마나 지루했는지. 하지만 나는 당신을 좋아할 수밖에 없었다."
과거에는 사람들의 생각이 비교적 단순했습니다. ,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교활하지 않았습니다. 약속을 지키든, 어리석든 상관없습니다. 요컨대, 옛날에는 사람들이 약속을 위해 목숨을 걸 만큼 엄숙할 수도 있었습니다. 과거 중국인들은 '하나의 합의가 이루어지면 세상에 장애가 없다'고 믿었습니다. 벨트에서 숨을 쉬고 한 숨을 위해 살아라
엽문은 "선생님과 함께 공부하고 벨트에서 숨을 쉬고 한 숨을 위해 산다"고 말했다. 이 삶은 스스로 살 수도 없습니다. 세상은 변했고 그들은 늙어갔지만 행적은 잊어버렸지만 유산은 잊을 수 없습니다. 동양의 것은 영역의 수준을 중시합니다.
외국인은 물건의 수준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개념이 얼마나 멋진지, 철학이 얼마나 높다고 하는지는 논의의 영역도 아니고 같은 차원도 아닙니다. 무술, 고대 회화, 서예는 얼핏 보면 영역의 차이만 있고 개념과 철학의 차이는 미미합니다.
내가 '일대 마스터'를 좋아하는 것은 결국 왕가위 감독의 개인적인 감정과 고도의 영화적 접근 덕분이다. 그의 영화는 아직도 모든 액션씬을 잊게 만들기에 충분하다. 이 영화에 대해 내 마음에 가장 남는 것은 거의 정지된 영화 장면 몇 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