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트라맨
(일본 특집 시리즈 '울트라맨'의 주인공)
울트라맨 자신에게는 이름이 없고, '울트라맨' 이 이름은 인간이 직접 지어준 이름이다. 자신들을 구해준 수수께끼의 거인을 부르기 위해.
울트라맨은 슈퍼맨을 뜻하는 영어 울트라맨(Ultraman)을 음역한 것으로 일본어로 ''라고 쓴다. 크리에이티브 이름 "Ultra XXX"는 1964년 도쿄 올림픽 당시 유행했던 문구인 "Ultra C"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후작의 울트라 워리어즈와 구별하기 위해 울트라맨을 '1세대 울트라맨'으로 부르기도 한다. 홍콩, 마카오, 대만에는 '슈퍼맨 요시다', '슈퍼맨', '솔티 에그 슈퍼맨' 등의 타이틀이 있다.
창작 배경
1954년 일본에서 개봉한 괴수특집영화 '고질라' 이후, 괴수들은 일본 어린이 문화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괴수 트렌드'로 알려진 이러한 대중적 추세는 일본 전역을 휩쓸고 사회 현상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미디어로 텔레비전이 떠오르면서 늘 새로운 것을 좋아했던 츠부라야 에이지는 텔레비전 업계 진출을 준비하기 위해 자신의 회사를 설립했다. 츠부라야 컴퍼니가 창립 후 처음으로 제작한 작품은 TBS와 공동 제작한 몬스터 특집 프로그램 '울트라 Q'였습니다. '울트라Q'는 평균 시청률 32.4점을 달성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울트라Q' 상영 이후 몬스터 열풍이 최고조에 달해 새로운 몬스터 프로그램 제작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츠부라야와 TBS는 논의 끝에 새로운 프로그램의 루트를 정의로운 우주괴물 버뮤다가 주인공인 '몬스터 배틀'로 결정했다. 하지만 주인공과 적이 모두 괴물이라는 의견이 많아 조화감이 맞지 않아 기본 설정을 바탕으로 괴물의 설정을 외계인으로 변경했다. 외계인의 디자인. 우리가 알고 있는 오쿠(Oku) 그리하여 터먼(Terman)이 탄생했다.
이미지 디자인
울트라맨의 이미지는 고(故) 일본 예술가이자 조각가인 나리타 히로시(1929-2002)가 디자인했습니다. 동시에 그는 발탄(Baltan), 고모라(Gomora), 킹 레드(King Red), 제톤(Zeton) 등 고전 몬스터 이미지의 디자이너이기도 하다.
울트라맨은 원래 서양 갑옷과 비슷한 것을 입은 외계인으로 디자인됐지만, 극작가 카네시로 테츠오(1938~1976)의 요청으로 잘생기고 아름다운 자세를 지닌 외계인이 되고 싶었다. 처음부터 다시 디자인되었습니다.
이후 나리타 히로시는 혼돈의 반대말은 질서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울트라맨을 새롭게 디자인했다. 다양한 요소들이 결합되어 디자인된 복잡한 형태의 괴물이 카오스라면, 이에 맞서는 영웅은 단순하고 순수한 아름다움을 지닌 질서여야 한다.
이러한 컨셉에 따라 새롭게 디자인된 울트라맨의 머리는 불필요한 장식 없이 극도로 단순화됐다. 입 모양은 미륵보살을 본따서 미소를 가미한 디자인으로 되어있습니다. 울트라맨의 입 모양에 대한 나리타 히로시의 철학은 "진정한 강한 남자는 전투 중에 미소를 지어야 한다"입니다.
나리타 토루는 울트라맨에게 생명감을 주기 위해 몸체 디자인에 생명력과 활력을 상징하는 울트라맨의 근육을 따라 붉은색 줄무늬를 그려 넣었다.
나리타 토루의 디자인에는 울트라맨에 컬러 타이머가 없었는데, 나리타 토루는 울트라맨이 궁극의 생명체로서 약점을 가져서는 안 된다고 믿었지만, 카네시로 테츠오의 설득으로 결국 타협했기 때문이다. Tetsuo Kaneshiro는 두 가지 이유로 컬러 타이머를 추가하기를 희망합니다.
영웅의 전투 시간 제한을 추가하면 전투의 긴장감과 흥분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울트라맨의 출현 시간을 줄이면 제작진의 가죽 케이스 유지 관리 비용을 효과적으로 절약할 수 있습니다.
진청이 위 두 가지 이유를 알린 후 나리타 히로시는 울트라맨에 컬러 타이머를 추가하기로 합의했지만, 나리타 히로시는 “컬러 타이머가 울트라맨의 전체적인 디자인을 손상시키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였다. 파손이 심하여 시각적인 감각이 약한 파란색을 컬러 타이머의 초기 색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진청 테츠오가 이 요청을 받아들였습니다.
이렇게 우리가 보는 울트라맨의 이미지가 탄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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