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gra3는 표준 A9 아키텍처 쿼드코어로 성능은 괜찮은 편이지만, 가장 먼저 출시된 제품이라 4412나 HiSilicon K3V2에 비해 상대적으로 격차가 크다. 8260A와 상호 장점이 있습니다!
MSM8260A와의 자세한 비교:
CPU 부분에 대해 먼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8260A는 Krait 아키텍처를 사용하며 Tegra3은 3.3DMIPS/MHz의 성능을 사용합니다. A9 아키텍처의 성능은 2.5DMIPS/MHz입니다.
8260A의 주 주파수는 1.5G이고 Tegra3의 주 주파수는 1.4G입니다. (단일 코어에서 실행할 때 Tegra3의 최대 주 주파수는 1.5G입니다.)
8260A = 2x1500x3.3 =9900DMIPS의 최고 이론 성능
Tegra3의 최고 이론 성능 = 4x1400x2.5 =14000DMIPS< /p>
어떤 사람들은 Qualcomm의 멀티 코어가 모두 비동기식이며 성능이 저하될 것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Qualcomm 비동기 프로세서의 작동 모드 전체 이름을 Asmp(Asynchronous Symmetric Multiprocessing)라고 합니다. Asmp의 본질은 여전히 SMP입니다. 프로세서에서는 여러 코어가 동일한 작업을 동기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Qualcomm의 Asmp, A(Asynchronous, Non-Synchrony)는 두 개의 코어 주파수가 비동기화될 수 있고 서로 다른 전압을 즐길 수 있으며 코어 중 하나가 저부하에서 완전히 차단될 수 있다는 점을 더 강조합니다. 표준 Cortex-A9의 두 코어는 동일한 전압과 주파수를 공유하며 하나는 완전히 끌 수 없습니다. Qualcomm의 Asmp는 에너지 절약에 한 단계 더 가깝다고 할 수 있지만 주파수가 다르기 때문에 운영 체제의 스케줄링에 특정 소프트웨어 노력이 필요합니다. Asmp는 실제로 모바일 장치에 적합한 디자인입니다. 즉, ASMP의 동작 모드는 이전에 인터넷에서 소문난 비효율적인 앰프(Asymmetric Multiprocessing)가 아닙니다. 성능도 나쁘지 않고 전력도 절약됩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8260A는 여전히 Tegra3에 비해 열등합니다. 결국 듀얼코어 대 쿼드코어입니다!
그러나 8260A는 128비트 NEON이 포함된 듀얼 채널 533MHz 메모리(Tegra3은 64비트 NEON이 포함된 단일 채널 533MHz 메모리만 지원)와 비디오 재생 및 부동 소수점 작업을 통해 더 나은 아키텍처를 지원합니다. 성능은 Tegra3보다 좋습니다.
GPU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8260A의 GPU는 Adreno225이며, 성능은 다각형 생성 속도 132m/s, 픽셀 채우기 속도 800m/s입니다.
Tegra3의 GPU는 12코어 GeForce ULP입니다. GLBenchmark 2.5 실행 점수로 판단하면 Adreno225보다 성능이 약간 떨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생산 공정을 살펴보겠습니다.
8260A는 TSMC의 기존 공정(폴리/시온) 28nm를 사용하여 제조됩니다!
Tegra3는 TSMC의 기존 공정(폴리/시온) 28nm를 사용하여 제조됩니다!
8260A는 한 세대 앞서서 더 많은 전력을 절약하고 온도도 더 낮습니다!
8260A가 듀얼 코어만 있고 Asmp 작동 모드를 사용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8260A의 전력 소비는 여전히 Tegra3보다 훨씬 낮습니다!
절대적인 성능은 여전히 8260A보다 좋다고 할 수 있지만, 안드로이드 폰의 과도한 성능과 Tegra3보다 훨씬 낮은 8260A의 전력 소모를 고려하면 아마도 8260A도 좋은 선택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