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 분류 정보 발표 플랫폼 - 비즈니스 서비스 정보 - ?한의학의 대가인 서경석의 학문적 이념적 함의는 '내부로부터의 치료'이다.

?한의학의 대가인 서경석의 학문적 이념적 함의는 '내부로부터의 치료'이다.

한의학의 대가 서징시는 한의학 집안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의학을 공부해 고전에 정통했고 특히 이동원, 주단희의 학문적 사상을 존경했다. 예천시(Ye Tianshi) 등은 장기간의 임상실습을 통해 점차 자신만의 독특한 학문적 이념 체계를 형성해 왔으며, 이는 그의 주요 학문 사상 중 하나입니다. 저자는 선생님과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영광을 누리고 그것에 몰입하여 어느 정도 이해를 얻었습니다. 이제 "그것으로부터의 조정"이라는 그의 학문적 사고가 내포하는 의미에 대해 미리 설명하겠습니다.

'중'은 '중주'가 간, 담낭, 비장, 위의 4대 내장을 포함한다는 뜻이다.

씨가 제안한 '중'은 '중주'를 말한다. "는 중교의 비장과 위의 일반적인 개념과는 다르지만 중교에 위치한 간, 담낭, 비장, 위의 4개 내장 기관을 말합니다. 비장과 위는 중화(中然)에 위치하는데, 이것이 '후천의 근본'이자 '기혈생화학의 근원'이다. 둘은 막으로 연결되어 있고, 경락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내경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외부 기관이 협력합니다. 비와 위는 서로 받아주고 함께 오르락내리락하며 습을 없애는 곳으로 체액과 精氣와 찌꺼기가 나오는 곳이다. 비장의 이동과 변형은 음식의 소화를 완료하고 본질을 전달하며 전신을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는 음식물 섭취로 조절되고, 비장은 수송과 변형으로 조절된다. 비장은 올라가야 건강하고, 위가 내려가야 조화롭다”(<의료기록에 관한 임상지침>). 그러므로 비장과 위가 강하고 튼튼하여 그에 따라 오르락내리락할 수 있어야만 위가 수용을 관장하고 비장이 수송과 변형을 관장하는 정상적인 생리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비장은 음기를 이용하는 기관으로 비장양이 강하면 운반하고 변할 수 있으므로 따뜻하고 건조한 성질을 좋아하고 음과 습함을 싫어한다. 위(胃)는 음액(陰液)을 의지하여 영양을 공급하는 양기관(陽臟)으로, 위의 음(陰)이 충분하면 받아들이고 익히기 때문에 성질이 부드럽고 촉촉하지만 건조하지 않다. 그러므로 태음토가 촉촉하면 양이 움직이기 시작하고, 양명토가 마른토양이면 음은 자연히 안정되는데 이는 비장이 강하고 건조한 것을 좋아하고 위가 부드러운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촉촉하다"("임상증후군 안내 의료기록"). 건조함과 습함이 합쳐지면 비장과 위의 기능이 정상이 되어 음식과 물만 소화 흡수될 수 있습니다. 위액이 충분할 때만 분해된 물과 곡물을 받아들일 수 있으며, 이는 비장이 물과 곡물의 본질을 운반하고 흡수할 수 있는 조건을 제공합니다. 위를 촉촉하게 하고 비장을 건조하게 하는 성질은 서로 보완하고 조화를 이룬다.

비장과 위가 중초에 속한다는 것은 오래전부터 학계의 상식이었지만, 간과 담낭이 중초에 속하는지, 하초에 속하는지는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간은 하교에 속한다'는 이론은 명나라 때부터 열병론이 대두되면서부터 논란이 되어왔다. 원래 의미는 외인성 발열이 발생하는 동안 열성 질환의 말기에 간 병변이 자주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이는 삼중 버너 증후군 분화의 이론적 체계의 일부이며 간의 해부학적 부분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낮은 초점.

Xu Jingshi 씨는 임상 실습에서 간과 담낭은 해부학적 위치, 임상 진단, 생리적 기능 및 병리학적 변화 측면에서 중간 버너에 속한다고 믿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해부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삼중 버너의 위치는 오랫동안 "Nei Jing"과 "Difficult Jing"에서 설명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Lingshu". ·잉건강협회"는 "중간도 위에 있다"며 "상부에서 나온 뒤", "하부에서는 회장을 남기지 말고 방광에 주사해 스며들게 한다"고 말했다. " 『난경31난』에는 “중불은 위도 아래도 아닌 위의 상복부에 있다”고 되어 있다. 설명에 따르면 중불은 횡격막 아래 배꼽 위의 상복부를 말하며 비장, 위, 간, 담낭 및 기타 내부 장기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소원·진귀전』에도 “복부는 음(陰)이고, 음의 양(陽)은 간(肝)이다”라고 했으며, 왕병(王燭)은 “간은 양기관(陽臟)으로 가운데에 위치하여 양(陽)이 음(陰)을 차지하므로 이를 음(陰)이라 한다." 간과 담낭은 오른쪽 옆구리, 중간인 횡격막 아래 비장과 위에 인접해 있다.

임상진단의 관점에서 보면 한의학의 설진(舌臟)과 맥박진단(至病症)도 간(肝)과 담낭(膽臟)을 중화(中然)로 분류한다. 예를 들어 혀의 진단은 내장에 속하고, 혀의 중간은 비장과 위에 속하며, 혀의 뿌리는 신장에 속하고, 혀의 옆부분은 혀의 진단으로 나누어진다. 『비화의경』에서 “혀의 끝은 심장을 주관하고, 혀의 중앙은 비장과 위를 주관하며, 혀의 옆은 심장을 주관하며, 간과 담낭이 있고, 혀의 기저부는 신장을 다스린다.” 삼화에 의하면 혀끝은 상화기에 속하고, 혀의 중간은 중화기에 속하며, 혀의 기저부는 신장을 관장한다. 하부 버너로. 맥진진단에 있어서 『수원·맥박정심론』의 자 진단법은 자, 중간부, 상부의 3부분으로 나누어 주로 하부에 있는 해당 기관의 병변을 검출한다. , 중간, 위쪽 버너로 각각 " 가운데에 붙어 왼쪽 바깥쪽은 간용, 안쪽은 횡격막, 오른쪽 바깥쪽은 위용, 안쪽은 간용"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왕수허는 『맥박경: 세관의 차동맥박상태의 세 번째』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 또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왼쪽 문은 간, 담낭 및 횡경막을 위한 것이고 오른쪽 문은 비장 및 위를 위한 것입니다." 이는 모두 간이 중초에 속함을 나타냅니다.

생리적 기능으로 보면 중불은 물과 곡식의 정기를 소화, 흡수, 전달하는 기능을 갖고 있으며, 『영서·영건강협회』에 명시된 바와 같이 기와 혈액을 변화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다. "중간 버너는 휴식과 같습니다." 소위 "유사"는 중소 비장과 위의 기능을 설명하며 물과 곡물을 익히고 운반하고 변형시킨 다음 기 및 혈액으로 전환시킵니다.

그러나 중초의 생리적 기능은 간, 쓸개, 비장, 위의 시너지 효과에만 치중하여 비장과 위에만 초점을 맞추고 중초의 간과 담낭의 생리적 역할을 무시하는 것은 일방적이다. . 위는 분해를 관장하고, 비장은 수송과 변형을 관장하고, 간과 담낭은 배액을 관장하며, 담즙을 분비하여 소화를 돕고, 간과 담낭, 비장과 위가 중불에 공존하여 생리학적으로 서로를 지탱하고 제한하며, 그리고 함께 그들은 "중간 버너와 같은" 생리적 기능을 완성합니다.

병리학적인 변화의 관점에서 보면 간, 담낭, 비장, 위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어려운 고전"과 "진의 개요: 장기 및 경락의 질병 및 맥박"은 모두 " 간질환, "간은 비장으로 전해진다는 것을 알면 비장을 먼저 튼튼히 해야 한다." 간 병변은 대부분 비장과 위에 관련되어 있으며 중화부 부위에 많이 나타난다. 간 분산이 부족하면 국소적인 기가 정체될 뿐만 아니라 중화(中然)의 비장과 위의 기능에 영향을 미쳐 비장과 위가 비정상적으로 오르락내리락하게 된다. 맑은 기운이 바닥에 있으면 설사를 일으킨다." 이러한 증후군에는 간기가 비장을 이용하거나 간기가 위장을 가로질러 침입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반대로, 비장과 위의 질병은 간과 담낭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장과 위의 습열이 간과 쓸개에 쌓이면 옆구리가 붓고 입에서 쓴맛이 나거나 눈이 누렇게 변하는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혈액을 저장하는 간의 비정상적인 기능은 혈액을 조절하는 비장의 기능에도 영향을 미쳐 월경과다, 심지어 자궁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간질환은 비장과 위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아 기(氣) 장애를 일으키고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에 영향을 주거나 혈액순환에 영향을 주어 중코크 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종'은 기능적으로 인간의 기(氣)가 흥망성쇠하는 중추인 '중심'을 뜻한다.

간, 담낭, 비장, 위가 함께 산다. 인간의 기의 흥망성쇠의 중심지인 중주. 비장과 위의 기의 움직임은 전적으로 기의 방출에 달려 있다. 간과 담낭의 기(肝)는 인체의 기(氣)의 기(氣)의 위아래를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저우설하이(周薩海)의 『의학논문읽기』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내장의 모든 12경은 간과 담낭의 기를 자극하여 원활하게 조절하고 질병을 예방합니다. 따라서 폐는 혈액과 비장을 조절합니다. 신장은 모두 간의 기의 회전과 기의 원활한 흐름에 달려 있습니다. "

비장은 수송과 변형을 관장하고, 위는 수용을 관장하며, 간은 분산을 관장합니다. 비장의 수용과 수송 기능 간기 기능의 조정은 Tang Rongchuan이 말한 것과 같습니다. "목재의 성질은 주로 분산을 담당합니다. 음식물이 위장에 들어갈 때 그것을 분산시키는 것은 전적으로 간장기에 달려 있습니다. 물과 곡물이 변형됩니다." 비장 수송 및 변형 기능에서 간의 역할 정상 여부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비장의 순도 증진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간은 강한 기관으로, 몸은 양을 대신하여 음(陰)을 사용하는데, 비장이 전달하는 물과 곡식의 정기로 간에 영양을 공급해야만 과도한 카타르시스 없이 카타르시스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예천석이 지적한 바와 같이, “목은 흙을 느슨하게 하고 비장은 움직이게 한다.” 또한 비장이 튼튼하고 피를 공급하며 다스리는 힘이 있으면 간에 저장하는 것이 있다. 병리학적으로 간부전은 비장의 수송 및 변형 기능에 영향을 미쳐 "간과 비장의 부조화"라는 병리학적 증상을 나타내며, 정신 우울증, 가슴과 옆구리의 충만감, 복부 팽만 및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비장에 기혈이 부족하거나 비장이 혈액을 조절하지 못하여 혈액 손실이 많아 간혈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간과 비장은 생리학적, 병리학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분리될 수 없습니다.

위는 물과 곡식의 바다로 물과 곡식을 수용하고 분해하여 소비하는 곳으로, 비장과 함께 음식을 소화하고 물과 곡식의 정수를 흡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몸 전체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담낭은 담즙을 저장하고 배설하는 역할을 담당하여 위와 장이 썩고 수분과 곡물이 익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담낭 배액 장애, 담즙 배설 장애 등의 원인이 있을 경우 담낭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담즙이 위로 역류되어 장기간 지속되면 위질환을 일으키거나 원래의 위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담즙질환과 위질환의 흔한 임상증후군이다. 담즙을 저장하고 배출하는 담낭의 기능은 비장과 위의 기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담즙의 기출은 비장과 위가 맑아지고 비장과 위가 탁해지는 것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정상적으로 오르락내리락하면 담즙기가 맑아지고 쓸개는 적절한 방식으로 배설물을 저장하고 방출할 수 있습니다. "토기가 조화를 이루면 간이 비장과 함께 올라가고 쓸개가 떨어집니다." 위장과 함께." 담낭과 위장의 상승과 하강이 조화되지 않으면 담낭과 위장과 같은 질병의 병리학적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대 내장의 모든 질병은 "조절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Xu Jingshi 씨는 Zhongzhou Qi의 불균형이 기 운동, 즉 기타 질병을 일으킬 것이라고 믿습니다. 기혈의 순환, 음양의 조화, 중주의 기운동의 상승과 하강을 균형있게 유지함으로써 인체가 새로운 기반으로 간 진정과 비장 운동의 균형을 이룰 수 있습니다.

5대 장기의 모든 질병은 '치료'가 가능합니다. 비장과 위의 중간 버너는 물과 곡물의 본질을 운반하고 변형시키는 역할을 담당하며 이는 간의 기 방출로 인해 발생합니다. 간기가 잘 확립되고 비장과 위가 적절하게 오르락내리락해야만 신체가 조화롭게 되고 질병이 없어져 '중화(中煙)와 같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간의 기가 조화롭지 않고 기 메커니즘이 비정상이라면 비장과 위장의 이동과 변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혈병론』에서 말했듯이, “목의 성품은 주로 분산을 위한 것이므로 음식의 기가 위장에 들어갈 때 전적으로 간과 목의 기로 분산되며 물과 곡물이 변형된다. 간의 청양(淸陽)이 오르지 않고, 물과 곡식을 배출할 수 없으며, 과다누설증후군이 불가피하다.

"비장, 위, 간의 관계는 이미 "황금방 시놉시스"에서 설명되어 있습니다. 비장, 비장을 먼저 튼튼히 해야 한다." 병리학적으로 간질환은 비장으로 전염되기 쉬우므로 비장을 치료하면 간 전염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간은 비장과 위의 분산과 흥망을 관장한다. 두 가지가 기 메커니즘으로 서로 상호작용하는데, 일반적으로 희박함과 상승 및 하강은 서로 관련되어 있습니다. 비정상일 경우 간목이 비장과 위장에 침입하기가 너무 쉽거나 분산이 토양 방해만큼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간, 쓸개, 비장, 위를 동시에 치료하는 임상법칙은 위를 조화시켜 간을 진정시키고, 위를 조화시켜 담즙을 촉진시키며, 위에 자양하고 간을 진정시키며,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샤오야오환, 시니가루, 부풀림 간 진정제, 설사통제 등이 있습니다.

폐는 상부에 위치하여 기를 관장하는데, 기와 혈은 모두 비장과 위에서 유래하므로 고대인들은 '비장이 기의 근원'이라는 설을 가지고 있다. 폐는 기(氣)의 중심지이다." 비장과 위의 물과 곡물의 정수로부터 체액이 생성되며, 물은 비장을 통해 폐까지 운반되어야 하며, 폐는 삼중화로의 수로를 조절하며, 두 가지 모두 물을 운반하는 작용을 합니다. 함께 체액 대사를 완료합니다. 비장과 폐의 관계는 기와 물의 생성과 액체대사의 관계로 생리학적으로 반영되며, 병리학적으로는 기의 생성과 비정상적인 물과 ​​액체대사 외에 상호영향도 있다. 병리학적 산물인 가래와 체액. 폐에서 조절하는 기가 제대로 배출되고 낮아지도록 조절해야 합니다. 간 기가 정체되고 기가 조화롭지 않으면 폐 기가 좋지 않고 기침, 천명음,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슴 답답함이 나타납니다. 『의학개론』에 “공황, 근심, 우울, 경계심, 답답함으로 고통받는다. 코가 막히고, 천식이 생기고, 가래소리가 나지 않고 숨이 가빠지는 사람.” 『수원·경락』에서는 “낙상에 대한 두려움이 있고, 천식은 간에서 유래한다”고 하고, 『수원·기침론”에서는 “간기침의 증상은 기침할 때 가슴에 통증이 있고, 심기증이 있다”고 말한다. ., 모두 간의 기능을 드러냅니다. 기축과 폐 사이의 부조화로 인해 기침과 천식이 발생합니다.

심장이 탄 자세는 피를 다스리고 정신을 숨긴다. 비장과 위는 기(氣)와 혈액생화학의 근원이며, 심장과 함께 기(氣)와 혈액생화학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관으로, 심장은 음혈에 의존하여 영양을 공급받는다. 심비(心臟)는 주로 기(氣)와 혈(血)의 생성과 작용에 반영되고 정신(心)의 작용에 반영된다. 비장." 병리학적으로 심장병의 병력이 있고 비장과 위장의 손상, 수송 및 변형 불량이 결합된 경우 수증기, 가래, 어혈 등의 병리학적 산물이 생성되어 혈액 수송이 원활하지 못하고 막히게 됩니다. 심장 및 맥박의 발달 불능, 가슴 답답함, 가슴 통증, 심계항진, 숨가쁨, 보라색 입술과 같은 심장 기능 장애의 다양한 병리학적 징후. 그러나 혈액의 정상적인 작동은 기의 촉진에 달려 있으며, 기의 정상적인 발현은 기의 원활한 조절에 달려 있습니다. 간의 기가 정체되고 기의 기기가 조화롭지 못하면 기가 부진하고 심장과 혈액이 정체되어 종종 가슴이 마비되고 가슴이 아프면 분노가 간을 손상시키고 기 기기가 반항적이고 우월합니다. 심장이 두근거림, 심계항진, 심지어 경련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장은 음양의 본거지이며, 비장과 위는 후천적인 성격을 좌우한다. 선천적인 것과 선천적인 것은 후천적인 영양에 달려 있다. 신장병 비장을 치료하려면 흙을 가꾸고 물을 준비하며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신장을 따뜻하게 하는 방법이 흔히 사용된다. 물은 신장양의 증발에 의존하지만 간기의 분산과도 관련이 있다. 간기가 원활하지 않고 기 메커니즘이 불균형하면 필연적으로 신장과 방광의 기 변형에 영향을 주어 물이 축적되지 않아 부풀어 오르거나 막히거나 물이 넘치게 됩니다. "영서·경락"은 "간과 발의 각인의 맥박이...간으로 인한 질병의 원인이다...익사로 인해 막힌다"고 말했다. 간...소변을 볼 수 없습니다." "고전·16난도"에서는 "간 맥박이... 스트랭뇨증으로 인해 닫히면 소변을 보기가 어렵습니다." 이는 모두 간부전과 설사로 인해 비정상으로 이어지는 증후군입니다. 신장과 방광의 기 변화.

다른 정서적 질병도 "치료"될 수 있습니다. 감정활동은 비장(脾臟)의 운반과 변형, 간(肝)의 분산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감정은 혈(精)(물질기)에 근거하고 기(器)를 이용하기 때문에 감정활동은 모두 기(氣)에 의해 주도된다. 비정상적인 감정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주로 기 및 혈액의 정상적인 흐름을 방해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비장은 후천적 생명의 근본이며, 비장을 통해 음식물을 운반하고 변형하여 기(氣)와 혈정(血精)을 생성하며, 이는 인체의 내장을 지탱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물질적 기초이다. 간은 강한 것을 좋아하고 분산 기능을 조절합니다. 간의 분산 기능이 정상이면 기 기전이 원활해지고 기와 혈액이 조화롭게 됩니다. 장기간의 정서적, 의지력 부전과 간 부전은 기 및 혈액의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개 내장의 혈액. 간기가 정체되고 땅이 수평 방향으로 놓여 있으면 간과 비장이 조화되지 않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걱정하면 비장이 상하고, 생각하면 기가 정체되어 기가 정체되고 담이 생기기도 하며, 심비장이 허(虛)되거나 생화학적 공급원이 부족하여 심신(心身)의 영양이 부족해질 수도 있다. 기와 피.

'원천 치료'라는 학문적 사상은 한의학의 여러 난치병과 잡병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이는 한의학의 이론을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중요한 실천적 의미를 갖습니다. 한의학의 임상실습을 지도하고 한의학의 임상효능을 제고하기 위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