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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라식 정신의 사랑" 이란 ...?

현대인의 눈에는 플라톤식 사랑 (Platonic love) 이 정신연애의 대명사인 것 같은데,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고 상대방의 육체를 차지하지 않는 영혼 사이에서만 존재하는 사랑을 가리키는 데 사용된다. 사람들은 이런 연애 방식에 대해 여러 가지 아름다운 동경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단어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현대인들이' 플라톤식 사랑' 에 대해 더 많은 오해를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플라톤 본인의 대화록, 특히 사랑을 주제로 한' 술회' 와' 필드로편' 에서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의 입을 통해 사랑에 대한 많은 견해를 발표했지만,' 플라톤식 사랑' 에 대해 한 마디도 하지 않았다. 1 그와는 반대로 플라톤은 사랑과 정욕의 관계에 대해 전문적인 토론을 했다. 이 글은' 플라톤식 사랑' 을 다시 설명하고 플라톤의 사랑관을 분석하여 고대 그리스인과 현대인의 사랑관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려고 한다. 게다가, 글은 고대 그리스인들의 사랑 세계에서 여성의 지위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현대인들은 사랑은 자연스럽게 남녀간에 일어나는 일이라고 널리 믿고 있으며 이를 전제로 사랑에 대해 여러 가지 논술을 했다. 그러나 고대 그리스인의 사랑 세계에서 여성은 줄곧 추방된 상황에 처해 있었다. 당시의 사회현실 때문에 여성은 사랑을 가질 권리를 거의 얻을 수 없었다. 여성을 출발점으로 삼아 고대 그리스인의 애정관을 이해하면 고대 그리스인의 윤리관념에 대해 더욱 명확한 이해를 얻을 수 있다.

첫째, 에로스 사랑 정욕

고대 그리스 문화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게 되면, 신화 () 가 당시 사람들의 생활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고대 그리스인들의 생활 관념은 하나님에 대한 그들의 인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마찬가지로, 그들의 사랑관도 사랑의 신에 대한 그들의 인식과 분리될 수 없다. 신화 속에는 사랑과 아름다움을 관장하는 두 여신이 있다. 연로한 사람은 하늘에서 온 것으로 하늘의 아프로디테라고 불린다. 젊은 사람은 제우스와 디오네에서 태어나 지상의 아프로디테라고 불린다. 2 그에 따라 사랑은 하늘의 사랑과 땅의 사랑이라는 두 가지로 나뉩니다. 하늘의 아프로디테의 출생은 어떤 음탕한 욕망이나 방탕에 물들지 않았기 때문에 그에 상응하는 하늘의 사랑은 고상하고 순결한 사랑이며, 사람들이 진정으로 동경하고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 지상의 아프로디테는 지상의 사랑과 정욕 사이의 불가분의 관계를 더 상징하기 때문에 저속하고 방탕한 것으로 여겨진다.

선과 아름다움은 고대 그리스 철학과 고대 그리스인의 생활 관념 모두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고대 그리스인들의 사랑도 아름다움과 친절의 이념 세계를 동경하는 것이다. 회음편' 은 당시 사회명사들이 에로스와 사랑에 대한 논쟁을 기록하며 당시 사람들의 사랑관을 대략적으로 반영했다. 이 대화에서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의 입을 통해 그가 숭상하는 사랑을 표현했다. 소크라테스는 마녀 디오티마의 사랑에 대한 지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철학자들의 사랑에 대한 깊은 사고를 진정으로 반영하고 있다.

첫째, 사랑의 대상은 선이다. 사랑은 단순히 선하고 아름다운 것을 자신에게 돌리려는 욕망이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피데로편에서 소크라테스는 사랑에 대해 명확한 정의를 내렸다.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욕망이 올바른 행동을 촉진하는 판단력을 통제할 때, 그 욕망이 다른 관련 욕망에서 육체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새로운 힘을 얻을 때, 이 힘은 그 욕망에 이름을 부여한다. 이것은 사랑이라는 가장 강한 욕망이다." 3. 이 정의는 사랑과 아름다움, 선 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드러낸다. 즉 플라톤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랑의 대상은 아름다움이 아니라 선이다. 아름다움은 단지 사랑의 동력일 뿐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사랑명언) 사랑의 대상이 아름다움이라는 견해를 고수하는 것은 아가슨이다. 그는 사랑의 신의 아름다움을 칭송함으로써 사랑의 대상을 미는 것은 아름다움 그 자체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소크라테스와 디오티마의 대화는 "우리는 선함만 좋아하고 다른 것은 사랑하지 않는다", "선을 구하는 것 외에는 어떤 것의 반쪽이나 전부를 결코 기대하지 않는다" 는 견해를 분명히 표현했다. 4 "사랑의 행동은 아름다움을 낳는 것, 몸뿐만 아니라 영혼 속에 있다." 5 사랑의 영향으로 사람들은 출산을 바라고 있습니다. 선을 바라는 것처럼, 진정한 목적은 불후의 것을 바라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

둘째, 가장 높은 사랑은 일종의 철학이다. 사랑은 피와 살이 있는 배우자와 결합되는 것이 아니라, 심지어 어떤' 같은 마음' 과의 평생결합이 아니라, 영혼과' 인간의 정욕에서 훨씬 높다' 는' 영원한 지혜' 의' 불가사의한 융합' 이다. 6 현대인들에게는 사랑과 철학이 서로 맞지 않는 것이 분명하지만,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은 이미 철학과 사랑을 연결시켰습니다. 자지무지를 신념으로 하는 소크라테스가 사랑이 그가 아는 유일한 일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도 당연하다. 철인의 사랑에 대한 사고는 깊은 깨달음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생활 실천이기도 하다. 플라톤은 사랑을 신비한 종교에 비유하는데, 한 사람이 사랑의 최고 경지에 이르려면 네 가지 단계를 거쳐야 한다. 사랑의' 가장 깊은 밀교의 문경로' 는 반드시 체미에 대한 민감성으로 시작해야 한다. 만약 한 사람이 올바른 지도를 받는다면, 그는 어떤 구체적 아름다움의 형체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고상한 대화로 돌릴 것이다. (존 F. 케네디, 아름다움명언) 그런 다음 그는 구체적인 형체의 아름다움이 어떻게 다른 아름다움과 연관이 있는지 깨닫고, 모든 아름다움의 형체를 사랑하게 되어 구체적인 아름다움을 보잘것없는 것으로 여길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한 걸음 더 나아가서, 그는 심령미를 다른 체미보다 더 소중하게 여기고 법과 제도의 아름다움을 유도하기 시작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미에 대한 광대한 분야에 대한 이해로' 두 눈으로 아름다운 바다를 주시한다' 는 것을 통해 묵상해야 숭고한 사상이 생겨나고 지식의 아름다움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때 그의 영혼은 아름다움 자체를 보살폈다. 그는 "그 오랜 고된 아름다움의 영혼이 갑자기 의기양양한 아름다운 풍경을 뿜어낼 것" 이라고 말했다. 7 사랑의 성지로 가는 길에서 사람은 정확한 지도, 즉 구체적인 체미에 대한 민감성에서 형식미, 제도미, 지식미에 대한 관심까지, 결국 행복을 가지고 불멸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시 한 번, 사랑은 자신이 추구하거나 부족한 것이다. 그리스 신화 속 에로스 에로스는 자원신과 궁핍한 신이 결합해 아프로디테의 생신일에 태어났기 때문에 에로스는 어머니의 빈약, 추함, 지저분함, 노숙자, 아버지의 기질을 지녔기 때문에 선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모든 것, 즉 용기, 끈기, 지혜, 그리고 이런 갈망을 추구하는 기예를 강하게 갈망하고 있다. 그러나 엄격한 의미에서 에로스는 신이 아니다. 소크라테스와 디오티마의 대화에서 그들은 에로스가 사람과 신 사이의 요정이라는 것을 인정한다. 에로스는 진정한 신이 아니기 때문에 신의 완벽함과 완전선을 가지고 있지 않다. 에로스가 추구하는 것은 바로 그가 부족한 것이다. 그래서 사랑의 성격에도 자신이 부족한 것에 대한 갈망이 담겨 있다.

사랑 자체에 대한 해석 외에도 플라톤은 사랑과 정욕의 관계에 대한 탐구를 회피하지 않았다. 피드로편에서 그는 마차를 예로 들어 사랑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정욕과 이성이 사람에게 미치는 역할을 형상적으로 표현했다. 그는 정욕을 나쁜 말에 비유하고, 이성은 온순한 좋은 말이다. 사람이 사랑의 미광 속에 있을 때, 두 마리의 말이 서로 작용하여 불손하게 작용하지만, 플라톤은 영혼 속의 좋은 말이 우위를 차지하기를 바란다. 즉, 그가 숭상하는 것은 이성과 절제이고, 사랑의 미광 속에서 사람은 여전히 절제해야 하며, 마음의 고상한 부분이 주도적인 생활을 해야 한다. 사랑이 영혼의 선한 힘을 해방시킨다면, 사람은 규율있고 철학적인 생활을 하고 사랑의 영광과 위대함을 누릴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하지만 영혼을 완전히 잊은 사랑이 없다면,' 어떤 인간들이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일을 해서 욕망을 만족시켜라' 는 것도 인정된다. 사랑이 왕성할 때나 고갈될 때 친구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그들은 사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긴 날개가 올 때, 그들은 여전히 날개가 돋아난다" 8

고대 그리스인들은 사랑과 정욕에 대해 엄격한 구분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러나 건강하고 건전한 생명관념을 가진 고대 그리스인들은 정욕을 회피하지 않고 사랑과 정욕을 유기적으로 결합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사랑이 있다면 정욕은 결코 수치스럽지 않고 저급한 일이 아니다. 이에 비해 동양인 애정관은 정욕에 대한 시각에서 매우 기형적이다. 플라톤은 사람들이 영혼의 나쁜 말, 즉 사랑을 절제하게 대할 수 있어야 진정으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

둘째, 플라톤식 사랑

철학자로서 플라톤의 사랑에 대한 생각과' 이상국' 과 같은 그의 다른 저작들은 모두 선과 아름다움의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플라톤식 사랑' 의 참뜻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것이 아니라 영혼과 영혼 사이에만 존재하기 때문이 아니라 절제에 대한 숭상이다. 플라톤은 금욕주의자는 아니지만 절제는 그가 보기에 진정한 사랑을 얻는 열쇠이다. 절제는 영혼의 또 다른 말이다. 그것은 사랑이 정욕의 저속함에 빠지지 않도록 매우 신중하다. 사랑은 사람을 일종의 미광 속에 빠뜨리고, 두 마리의 말이 상호 작용하여 사람의 감정을 좌우한다. 플라톤은 절제를 숭상한다. 그래야 애인 사이에 진정한 행복이 생긴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또한 현대인의 생각에 반하는 플라톤식의 사랑은 일반 남녀의 사랑이 아니라 남자 남자 사이에서 일어나는 동성의 사랑을 가리킨다. 흥미롭게도, 색노펜도' 술을 마실 줄 안다' 는 글을 썼는데, 그의 작문 취지는 플라톤과는 크게 다르지만, 그의 글에서 플라톤이 말한 사랑도 게이 남자를 가리킨다. 플라톤식의 사랑은 선에 대한 추구이며, 절제만이 사랑을 선의 세계로 인도할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인들의 눈에는 남성만이 절제, 용기 등의 미덕을 누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성은 생식, 가족 사물과만 관련이 있으며, 이러한 미덕은 가지고 있지 않다. 심지어 대부분의 여성들은 방종을 상징한다. 그러므로 플라톤이 희망하고 절제하는 지선의 사랑은 반드시 남성 사이에서만 존재할 것이다. 소크라테스 자체는 동성애자다.' 술을 마실 줄 아는 편' 의 마지막에 소크라테스의 연인에 대한 찬탄은 플라톤식 사랑의 진실한 묘사라고 할 수 있다. 소크라테스의 연인은 외모가 추하고 꾸밈없는 소크라테스를 사랑하는 아름다운 소년이다. 바로 그의 인격매력에 감동되어 소크라테스 영혼의 선과 그의 지혜에 탄복했다. 대화에 기재된 소크라테스가 목숨을 걸고 애인을 구하러 간 이야기는 동성사랑의 힘을 더욱 보여준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사랑하는 사람 앞에서야 애인이 용감할 수 있다고 널리 믿었기 때문에, 군대가 전쟁을 할 때 많은 병사들이 서로 사랑하는 연인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병사들이 싸우는 것은 승리를 얻기 위해서일 뿐만 아니라, 그의 애인 앞에서 용기와 지혜를 보여 주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그들은 용감하고 용맹하게 싸울 것이며, 전쟁에서 이길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고대 그리스 사회에서 사람들이 주장하는 하늘의 사랑은 기본적으로 남자 간의 사랑, 즉 남자 동성애를 가리킨다. 지상의 사랑만이 남녀 간의 사랑과 남자와 소년 사이의 사랑을 가리킨다. 이런 사랑은 대부분 정욕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술을 마실 줄 안다" 에서 플라톤의 사랑에 대한 견해는 매우 독특하여 일반인이 생각하는 잣대를 훨씬 뛰어넘었다. 하지만 그가 그린 사랑은 그가 건설한 이상국처럼 아름답지만 멀리 떨어져 있는 이상색을 띠고 있다. 그는 사랑을 종교에 비유하여 그가 사랑에 대해 표현한 일종의 경건함과 집착의 추구를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그러므로 플라톤식의 사랑을 이해하는 것은 시공간의 장벽으로 인한 간단한 정신의 합집합 (정신연애) 을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의 마니아 아래 절제를 실천하여 사랑을 고결하게 하여 주는 선과 즐거움을 체험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사랑명언) 플라톤은 사람들이 사랑의 나라에 도착하는 구름사다리를 구상했는데, 그는 사람들이 신도처럼 독실하고 영혼의 선한 힘을 끊임없이 풀어 영원한 행복을 얻길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현대인들은 플라톤식 사랑을 이해할 때 영혼의 적합성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는데, 이는 플라톤이 가리키는 사랑이 영혼 사이의 최고의 사랑이라는 것을 사람들이 보았다는 것을 보여 주지만 절제가 이런 사랑에 대한 중요한 의미를 잊어버린다는 것을 보여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또한 현대인의 애정관은 사람들이 사랑과 지식 사이의 필연적인 관계를 이해할 수 없게 한다. 플라톤의 사랑관은 동성의 사랑에 대한 찬양일 뿐만 아니라 철인의 이상도 담고 있다. 즉 사랑의 최고 경지는 철학이다. 지혜와 지식을 추구하는 철학자들의 삶이 가장 바람직한 것이다. 묵상을 통해 그들의 영혼은 아름다움 자체를 돌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선과 아름다움이 고대 그리스인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이해하고 소크라테스의' 지식은 선이다' 는 관념에 능통해야만 우리는' 플라톤식 사랑' 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셋째, 사랑 세계에서 여성 지위의 부족

사랑은 사람들이 동경하고 동경할 만한 일이지만, 고대 그리스 여성의 눈에는 사랑이 그들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우리가 사랑 세계에서 고대 그리스 여성의 지위를 조사하는 것보다 여성이 사랑 세계에서 추방된 이유를 조사하는 것이 낫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남녀의 성별 지위가 매우 현격했다. 현대인들이 생각하는 그런 자발적인 남녀간의 감정은 고대 그리스인의 관념에서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고대 그리스의 도시 국가들은 수천 년 후에도 여전히 민주적 자유를 갈망하는 이상적인 모델이지만, 그곳에 사는 여성의 지위는 매우 비천하다. 사랑의 세상에서도 그들은 추방의 대상이다. 당시 남성권 사회에서 여성은 경제 분야에서 경제적 자주권이 없었고, 정치 분야에서는 투표에 참여할 정치권력이 없었다. 법적 지위로 볼 때, 여성은 미성년자와 마찬가지로 평생 법적으로 독립할 권리가 없다. 여성은 평생 보호자의 감독하에 살아야 한다. 9 역사 자료에 따르면, 고대 그리스 여성들은 대부분 집에서 격리되어 집안일을 하며 공공 활동에 참여할 기회가 거의 없었습니다. 여성의 은둔은 보편적인 도덕관이고, 침묵의 순종은 여성의 미덕이다. 고대 그리스 여성들에 대한 결혼의 의미는 단지 자손을 낳고 가정을 관장하는 것이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여성에 대해 이런 관념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아름다움과 선을 숭상하는 사랑의 세계도 자연히 여성과 관계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일부 철학자들은 여성을 사랑의 세계에서 추방하는 현상을 당연한 것으로 해석한다. 색노펜의' 경제론' 은 가정 성분업의 관점에서 여성이 실내에서 일하기에 적합하다는 점을 논술한 만큼 자녀를 키우고 집안일을 하는 것이 그들의 책임이다. 아내가 남편을 기쁘게 하는 것은 화장을 하고 가루를 바르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집안일을 하는 것이다. 색노펜의 관점에서 볼 때, 결혼은 단지 필요일 뿐, 남성과 여성의 결합은 단지 공리적인 의도에서 나온 것일 뿐, 조금도 사모하는 성분이 없다. 남녀간의 결혼은 상호 애모에 기반을 두고 있지 않기 때문에 남성은 동성과의 교제에서만 사랑을 받을 수 있다. 여성은 당시 자유롭게 외출할 권리도 없었기 때문에 자신의 애인을 찾는 것은 더욱 불가능했다. 고대 그리스 사회는 남성을 주도하는 단일성 사회로, 남녀 간의 지위의 불균형은 남녀 간의 사랑의 부족을 구성하는 한 가지 원인이다.

여성이 사랑 세계에서 추방된 것은 당시의 현실뿐 아니라 플라톤의 이상적인 사랑 세계에서도 여전히 여성의 자리가 없었다. 앞서 언급했듯이, 플라톤이 숭상하는 사랑은 여전히 남성 간의 동성의 사랑이다. 플라톤에게 여성은 그의 이상적인 사랑 세계에서 지위가 없는 것은 여성이 교육을 받지 못한 것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상국' 에서 그가 여성의 교육 문제를 전문적으로 토론하는 것은 아마도 우리에게 약간의 계시를 줄 수 있을 것이다. 플라톤이 동경하는 것은 최고 경지의 사랑이고, 교육을 받지 못한 여성은 지식도 없고 선함도 모르기 때문에 사랑의 세계에서 제외되는 것도 당연하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여성에 대한 관점도 대표적이다. 현대인들은 일반적으로 스파르타 사회의 여성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그들은 남자처럼 단련하고 생활하며 많은 공적 * * * 사물을 조종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의 눈에는 스파르타의 여성들이' 방종' 한 것으로 보였는데, 그는 스파르타 여성들이 일관되게 방종하여 도시 국가들이 적의 공격을 받았을 때 도시 국가에 큰 혼란을 가져왔다고 비난했다. 10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정숙함은 여자의 본분이다. 그는 어떻게 여성과 어린이를 공적 * * * 재산으로 효과적으로 분배하여 도시 국가의 통일을 이롭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만 관심을 가지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체계에서 여성들은 전혀 사랑이 없다. 남녀 간의 애모의 정이 직접 우정을 희석시켜 성방의 선을 파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랑의 세계에서 여성의 지위가 결여된 것은 고대 그리스인들의 여성에 대한 선입견과도 분리될 수 없다. 여성은 사유능력이 없는 것으로 간주되고 무절제한 육욕의 상징이다. 과도한 육욕은 남성의 절제 능력을 상실하고 이성을 잃게 한다. 또한 여성과의 과도한 접촉은 남성을 여성으로 물들게 하고 남성의 상징인 우수한 자질인 용기를 상실하게 한다.

11 일부 연구가들은 당시 여성의 지위가 우리가 생각했던 것만큼 낮지 않았고 고대 그리스에서도 여성을 존중하는 전통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고대 그리스인들은 현대인들처럼 여성을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하나는 아이를 낳은 어머니였다. 둘째, 남자에 의해 놀려지는 매춘부. 고대 그리스인들의 여성에 대한 숭상심은 단지 어머니로서의 것이었는데, 어머니가 되는 것은 집안일을 담당하고 자녀를 양육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여성의 전반적인 사회적 지위로 볼 때, 여전히 매우 낮다. 현대인의 이해로 볼 때, 사랑 앞에서 남녀 양성의 지위는 평등해야 하고, 애인은 서로 존중해야 한다. 고대 그리스 사회의 여성들은 줄곧 굴복의 위치에 있었고, 여성에 대한 남성의 선입견과 여성에 대한 사회의 관념은 여성이 자신의 사랑을 추구할 수 없게 만들었다.

넷째, 특별한 경우: 고대 그리스의 고등 창녀

고대 그리스의 절대다수의 여성들은 그 생활이 구금되어 사랑을 얻을 가능성이 없다. 하지만 어떤 여성은 직업 때문에 일반 여성보다 더 많은 자유를 얻었는데, 이들은 당시 고등 매춘부였다. 일반인의 관념에서 매춘부의 지위는 더욱 낮아졌지만, 고대 그리스의 고등 매춘부들은 뛰어난 외모와 뛰어난 재능과 높은 교육 수준으로 사회적 인정을 받았다. 사료에서, 우리는 또한 현대의 의미에서 남녀의 사랑이 고대 그리스에서의 종적을 발견하였다. 베리클리와 고등 매춘부 아스파시아의 사랑은 거의 세상에 널리 알려져 있다. 당시 베리클리는 아내와 자식이 있고 실권을 장악하고 있던 정치가였지만, 그는 아스파시아와 결혼하기 위해 아내와 이혼했다. 아스파시아는 고등 매춘부였지만, 미모, 지능, 일류 교제 수완을 가지고 있어서, 소크라테스조차도 그녀와의 교제를 부끄러워하지 않고, 그 당시 가장 중요한 인물들이 모두 그녀 앞에 쓰러지게 하는 데 성공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더욱 주목할 만하게도, 플라톤은' 미니세로스' 의 추도를 아스파시아에게 썼으며 소크라테스가 낭독했습니다. 베리클리와 결혼한 후, 플루타르크는 자신이 고향인 밀레도를 위해 아테네와 사모스 섬의 전쟁을 일으켰다고 생각하면서 정치적 영향력이 날로 강화되었다. 사실, Pericles 의 아스파시아에 대한 총애는 그의 반대자들에게 자신을 공격하는 강력한 핑계를 제공했다. 12 결국 아스파시아의 추방은 당시 사회가 이런 남녀에 대한 사랑을 용인할 수 없었다는 것을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역사 자료에는 고대 그리스 고등 매춘부들에게 일어난 많은 생활, 그들의 사랑, 귀족들과의 밀접한 연관이 기록되어 있다. 당시 유명 인사들이 이 고등 매춘부들과 교제하는 것은 그들이 받은 교육과 분리될 수 없는 일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이 고등 매춘부들은 대부분 미모, 영리함, 발랄함, 뛰어난 교제 수완을 갖추고 있어, 그들의 직업으로 인해 집에 은거할 필요가 없게 되어 자신의 사랑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이 귀중한 재료들은 고대 그리스의 남성들이 천성적으로 이성에 대한 사랑이 없는 것은 아니라는 계시를 준다. 다만 남성권 사회는 여성의 활동공간과 교육권을 크게 제한해 결국 남녀간에 철인이 생각하는 고귀한 사랑을 낳기 어렵게 됐다. 사회 전체가 남녀간의 사랑을 육체만족과는 관계가 없는 정욕으로 이해해야 한다.

다섯째, 남녀 간의 사랑의 신비-신화 계몽

현대인들은 남녀 간의 애모의 정이 매우 자연스럽다고 생각한다. 이 이론은 고대 그리스 신화 중에서만 찾아볼 수 있다. 회음편에서 아리스토펜은 유명한 신화 이야기를 서술했다. 최초의 사람은 우리와 완전히 다르다. 사람은 원래 남자, 여성, 반남 반녀의 음양인 세 가지가 있었다. 최초의 사람은 구형이었고, 동그란 등과 양면을 가지고 있었고, 두 개의 똑같은 얼굴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신체의 다른 장기들은 모두 현재 사람의 두 배이기 때문에 마음대로 걸을 수 있고, 달릴 때도 매우 빠르다. 최초의 남자는 태양생이고, 여자는 대지생이고, 음양인은 두 가지 성별 특징을 가진 달생이다. 제우스와 신들은 신들의 반대를 만들어 하늘로 날아가려고 했기 때문에 사람을 둘로 쪼개는 방법을 상의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제우스,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희망명언) 이렇게 사람의 수가 증가하면, 신을 모시는 수가 두 배로 늘어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더욱이, 인간의 능력은 원래의 절반에 불과하며, 신에게 어떠한 위협도 가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제우스는 사람을 반으로 쪼개고 아폴로에게 사람을 약간 바꾸라고 명령하여 지금의 모습이 되었다. 둘로 쪼개진 사람은 자신의 짝을 몹시 그리워하며 달려와 함께 와서 서로 껴안았다. 다른 반쪽에 대한 이런 사랑은 정욕을 되살려 사람과 사람 사이에 소통할 수 있는 다리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13

이 신화 에 따르면 우리 각자는 자신과 어울리는 짝을 찾고 있다. 원시 남자에 의해 잘려진 사람들은 소년시절부터 남자와 친구를 사귀는 것을 좋아했으며, 남자의 추종자, 즉 동성애자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원시 여자에 의해 잘려진 사람들은 남자에게 별로 관심이 없어 레즈비언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레즈비언, 남녀명언) 원시적인 음양인에 의해 절개된 사람은 남녀를 불문하고 이성에게 끌린다. 즉 남녀 연인으로 발전한다. "우리는 원래 온전하지만, 우리는 지금 이런 원래의 완전성을 기대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사랑이다." 14 아리스토펜의 설명에 따르면, 동성애자든 남녀 간의 이성애자든 사랑은 자신에 대한 나머지 절반에 대한 애착에서 나온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고대 그리스 사회는 일반적으로 남성이 절제 용기 등 여러 가지 미덕을 상징한다고 믿었지만, 남성 동성애는 고상한 것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이 신화 역시 남녀 간의 사랑이 확실히 연원이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게이 같은 것은 모두 자연에서 비롯된 것이다. 최초의 사람은 세 가지가 있는데, 음양인의 존재는 남녀간의 결합을 정욕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전생에 대한 자아의 나머지 절반에 대한 갈망이기도 하다. 신화 세계에서만 여성은 추방되지 않았고, 그들은 사랑을 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을 인정받았다.

아리스토펜의 이 영화는 거의' 술회 편' 중 가장 유명한 장이 되었다. 주로 사랑과 인간성의 관계에 대한 세밀한 설명이기 때문이다. 현대인들은 남녀간의 사랑을 당연하게 여기고, 점차 동성애를 포용하고 동성의 사랑을 인정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고대 그리스 사회에서는 숭고한 인품을 상징하는 남자 간의 동성사랑을 높이 평가하고 남녀 간의 이성의 사랑을 얕잡아 보았다. 역사 자료에는 당시 남녀 간의 사랑 이야기에 대한 기록이 있었지만 주류에 있는 것은 여성의 사랑 세계에서의 지위가 결여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고대 그리스 사회에서는 남성 강권의 통치와 억압으로 여성이 자주권을 상실하고 사랑에 대한 갈망조차도 남성 이데올로기의 강권에 의해 박탈당했다.

고대 그리스인의 애정관에 대한 고찰은 한편으로는 고대 그리스 철인들이 사랑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플라톤식 사랑의 참뜻을 이해하게 하였다. 반면에, 고대 그리스 여성을 출발점으로 삼아, 우리는 고대 그리스 단성 사회가 여성에게 끼친 악영향을 보았다. 고대 그리스인들의 사랑에 대한 이상은 매우 숭고했지만, 그들은 사랑의 정욕을 조금도 피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들이 추앙하는 사랑 모델은 오늘날 사람들에게 의심할 여지 없이 기형적인 것으로 보인다. 고대 그리스인의 애정관과 현대인의 애정관의 비교를 통해 우리는 고대 그리스인의 윤리관념과 고대 그리스 사회의 풍화의 원인을 이해할 수 있다.

베리클리는 아테네 사람들을 묘사할 때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사람이지만 소박한 취향을 잃지 않고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이지만 남성의 박력을 잃지 않았다" 는 명언을 했다. 15 이것은 또한 당시 사회 전체를 묘사한 것입니다. 고대 그리스 사회는 문명의 성세를 상징하고, 고대 그리스에 사는 여성은 현대인들에게 성세의 다른 면을 보여 주었다. 아마도 현대인의 안목으로 볼 때, 우리는 고대 그리스인의 애정관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고대 그리스 철인들의 사랑에 대한 사고는 지금까지도 여전히 참고할 만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