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me the tiger sniffs the rose" 이것은 영국 시인 시그프리 사슨이 쓴 불후의 경구이며, 여광중선생은 그를 내 마음 속에 맹호 한 마리가 장미냄새를 맡고 있는 것으로 번역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즉, 인간성은 양면이 있고, 이양상대의 인간성의 본질은 또 조화를 이룬다는 것이다. 모든 사람의 마음속 깊은 곳에는 맹호 한 마리가 살고 있지만, 호랑이 굴 밖에는 여전히 장미가 무성하다. 호랑이도 장미의 냄새를 맡을 때, 바쁘고 원대한 야망도 부드러움과 아름다움에 탄복하고, 걸음을 멈추고, 자연이 준 아름다움을 조용히 감상하고, 생활이 태연하게 주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맹호의 박력도 장미의 섬세함과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아무리 어떤 마음이라도 돌이나 호정으로 가득 찬 사람, 가슴에는 여전히 담백한 기운이 남아 있고, 안연무는 그 속에 감추어져 있고, 여전히 연약하고 아름다운 꽃송이가 피어나고, 청파가 완곡하고, 풍광이 그윽한 달을 감상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인심도 맹호와 장미의 양면체다. 장미가 없으면 무모하고 저속하게 흐르고, 맹호가 없으면 주눅이 들지 않고 기백을 잃는다. 물론 사람마다 마음속의 맹호와 장미의 강약 형세도 다르다. 어떤 사람의 마음은 원래 호랑이 굴이었고, 동굴 입구의 장미 몇 송이는 맹호의 짓밟음을 면할 수 없었다. 어떤 사람의 마음은 원래 정원이었는데, 정원의 맹호는 그 향기로운 물결에 취해 쓰러지는 것을 면할 수 없었다. 따라서 전자의 기질은 양강에 가깝고, 후자의 기질은 음유에 가깝다. 그러나 부서진 장미는 여전히 만개할 수 있고, 취해 쓰러진 맹호는 때때로 깨어난다. 어느 날 한 무명씨가 뒤에' 잔치 후 눈물을 글썽였다' 는 말을 덧붙였습니다. 개 꼬리는 밍크를 이어가지 않지만, 필필천성을 믿는 것 같다. 마음에는 맹호가 있고, 장미는 세심하게 냄새를 맡는다. 잔치가 끝난 후 눈물이 얼굴에 가득하다. 마지막 두 문장은 인생이 휘황찬란한 후의 감동과 깨달음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런 대립, 갈등, 보살핌, 생각이 우리의 작은 마음 속에 출렁이며 태어날 때, 이런 느낌은 사람을 조용하게 하고, 호랑이가 장미를 맡는 것을 좋아하게 하는 이 경지는 사랑의 섬세함을 표현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어떤 사람이든 마음 사이에 사랑이 생기면 매우 부드러워지고 살금살금 살금살금 다가갈 것이며, 꽃술의 아침 이슬이 떨어질까 봐 조심스럽게 가까이 다가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그러나 사랑은 영원히 성기에 있을 수 없다. 어느 날, 맹호는 여전히 그 맹호였다. 그 발톱은 여전히 날카로웠고, 눈빛은 여전히 냉혹했다. 장미는 아무리 아름다운 장미라도 결국 시들어 버릴 것이다. 맹호 후각장미에 관한 것은 영원히 기억 속의 아름다운 단편일 뿐, 나중에는 슬픔이 일어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풍류는 항상 비에 휩쓸려 가는데, 줄곧 이렇다. 맹호
첨부: 여광중의 맹호 후각장미에 관한 산문
이런 사진을 본 적이 있는데, 마음속으로 매우 좋아한다. 사모는 소파에 앉아 양손을 가슴에 쥐고 입술을 꼭 감고 앞을 똑바로 쳐다본다. 그가 결코 긴장을 풀지 않고, 표정이 작은 야수 같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묘함은 가공된 것이다. 어느 언니인지 알 수 없어 원래 사진을 PS 로 진행했고, 검은 배경으로 갈아입고, 사방에 덩굴가지를 두르고, 원래 꽉 잡은 두 손에 하얀 카네이션 한 송이를 꽂았다. 본래는 냉랭한 극이지만 또 다른 요미를 감추었다. 순식간에 저절로 마음이 어렴풋해졌다. 요염한가, 아니면 붉은 먼지에 빠진 요정인가?
원래 이 아이를 좋아하지 않았는데, 다른 사람이 그를 마구 말하도록 내버려 두니, 나는 저절로 무관심하다. 내가 듣고 싶은 것은 음악이고, 아무리 좋은 외모도 악취가 나는 가죽 주머니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언제인지 점점 그를 주시하기 시작했다.
그가 억척스러운 눈빛으로' 부드러움' 을 부르는 것을 보고, 뼈에는 연시미행의 매력이 배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부드러움, 부드러움, 부드러움, 부드러움) 그가 게으른 목소리로' 셰레논' 을 연기하는 것을 듣고, 냉소적인 옷차림을 하는 것은 더할 나위 없이 진실하다. 그가 말하길, "록이 뭔지 아시잖아요." 음악을 사랑하고 록을 사랑하는 아이가 고집이 세고 고집을 부리는 자부심을 느꼈는데.
네, 제가 그를 좋아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음악에 대한 그의 집착, 음악에 대한 그의 이해와 깨달음, 음악에 대한 그의 연역 때문에 ...
나는 이것이 열심히 노래하는 아이라고 믿는다. 네, 그도 아이일 뿐이에요. 그렇게 많은 꾀도 없고, 그렇게 많은 계략도 없는데. 록을 부르는 것을 좋아하는 단순한 아이일 뿐이다.
"제 음악이 여러분들의 * * * 소리를 불러일으키길 바랍니다."
"꿈은 스스로 이루어야 한다"
"꿈이 있어야 이상을 이룰 수 있다. 두려워할 것이 없다. 무엇을 두려워할 수 있을까?"
"평범한 사람들도 큰일을 할 수 있다"
나는 자랑스러운 마음이 노래하는 것을 들었고, 얕은 음서창간에 이미 수많은 정취가 생겨났다.
그가 무대에 서서 그의 노래를 듣는 것을 보면, 늘 마음이 어렴풋하다. 눈앞에 작은 야수가 있는 것 같은데, 교만하고 무지한 듯, 이미 날카로워진 발톱으로 이 혼돈의 세계를 뜯어먹고, 눈짓에 냉소적인 경멸은 없고, 다만 맑은 바닥이 보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교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부심, 자신감명언) 지나간 것은 우리의 마음 속에 작은 상처를 찔러 온 땅의 씨를 뿌렸지만, 돌이켜 보면 온통 장미가 가득하고 요염하고 요염하게 피어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내 마음속에는 맹호가 장미냄새를 맡고 있다." 시그프리 사송의 낭만은 나는 시종 삼투할 수 없다.
예, 우리는 그가 힘차게 숲과 황야를 달려가는 것을 이렇게 보았습니다. 온몸이 작은 상처로 가득 차 있어도 여전히 부드러운 입맞춤으로 가슴에 감사할 줄 모르는 장미가 가득한 것을 보았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아름다움명언)
눈을 들어 보니 호흡에 녹아든 사랑과 아픔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