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 분류 정보 발표 플랫폼 - 비즈니스 서비스 정보 - "농부의 점심" 줄거리 소개 | 감상 | 감상감

"농부의 점심" 줄거리 소개 | 감상 | 감상감

농부의 점심' 줄거리 소개 | 감상 | 감상감

1983 컬러 필름 107 분

영국 그린포인트 영화사 촬영

감독: 리처드 엘 작가: 이안 맥우언 사진: 클라이프 티크너의 주요 배우: 조나단 프라이스 (제임스 펜필드 장식) 팀 코리 (제레미 한커크 장식) 로즈메리 해리스 (앤 바레인턴 장식)

줄거리 소개

1982 년에 영국과 아르헨티나가 포클랜드 (마르비나스) 제도를 놓고 다투기 위해 전쟁이 발발하자 영국 내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BBC 방송국 뉴스 에디터 제임스 펜필드는 줄곧 전쟁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있다. 영함대 원정 남미는 1956 년 영함대가 이집트에 진출해 수에즈 위기를 일으킨 지난 일을 떠올리게 한다. 그러나 영국의 그 행동은 참패를 당했지만, 이번에는 빠르게 승리를 거두었다. 국민의 정서가 고조된 상황에서 야심찬 제임스는 이 화제를 정확히 보고 수에즈 운하 문제에 관한 책을 한 권 쓰기로 결심했다. 제임스는 출신이 미천하여 옥스퍼드 대학을 졸업한 후 줄곧 자신의 직업 전망을 개선하고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높일 기회를 찾고 있다. 지금 자신을 표현하고 출세할 기회가 있는데, 그가 어떻게 이용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그는 출판사인 톰 골드가 개최하는 연회에 참석하여 기회를 엿보아 자신을 위해 책을 출간하도록 설득했다. 석간에 그의 동창 친구, 함대거리 뉴스 전문 취재, 이로 인해 명성이 자자한 기자인 제레미 행커크가 소개한 그는 방송국에서 연구 업무를 하는 수잔 바레링턴을 알게 되었다. 중산층 집안 출신인 수잔은 젊고 아름다웠으며, 모든 면에서 제임스의 배우자 선택에 부합했고, 그는 최선을 다해 그녀를 추구했다. 수잔과 이야기할 때, 그는 자신의 노동자 계급 가정 출신을 숨기고 부모님이 모두 돌아가셨다고 거짓말했다. 사실, 그의 부모는 런던 교외의 초라한 집에서 살았는데, 어머니는 중병에 걸려 장기간 침대에 누워 있었고, 옆에는 노쇠한 아버지만 돌보아 주셨는데, 그는 일이 바빠서 모처럼 집에 돌아가 부모님을 뵈러 갔다.

한번은 제레미가 수잔의 어머니인 앤 바레링턴이 수에즈 위기에 관한 문장 글을 쓴 유명한 역사학자이자 사회당원이라고 말했다. 제임스는 수잔을 공격할 수 있는 절호의 시기라고 생각하여, 책을 써서 가르침을 구하는 이름으로 노퍽 해변을 몰고 특별히 앤을 방문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folk,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앤은 제임스를 매우 좋아했는데, 그는 제 2 차 세계 대전에서 죽은 동생을 생각나게 했다고 말했다. 이별할 때 앤은 그에게 다음에 수잔과 함께 이 손님으로 오라고 초대했다. 런던으로 돌아오는 길에 차가 고장나자 제임스는 인근 그린햄 콘망 공군기지에 와서 기지 문 밖에 사는 반핵 평화영에 오랫동안 살던 여성들에게 도움을 청할 수밖에 없었다. 여성들은 그가 라디오에서 일한다는 말을 듣고 반핵 운동을 위해 호소하라고 요구하자 제임스는 입을 열었다. 여성들은 열정적인 도움으로 반핵 전단지를 배포했지만, 차가 수리되자 제임스는 차를 몰고 떠나자마자 전단지를 찢었다.

제임스와 수잔은 예정대로 시골의 노퍽에 도착했는데, 앤은 수에즈 위기에 관한 자료를 모두 증여할 뿐만 아니라, 자발적으로 그와 성관계를 가졌다. 동시에, 수잔은 그를 곳곳에서 피하고, 말은 가시가 있다. 런던으로 돌아온 후, 제임스는 궁리할수록 더 이상해졌다. 그는 수잔을 위해 심혈을 기울였으나 지금은 수잔의 어머니의 연인이 되었다. 그래서 그는 앤의 전화를 받지 않고 그녀와의 관계를 끊었다. 앤의 두 번째 남편, 줄곧 외지에서 말썽을 부린 텔레비전 광고 감독 매튜 포스가 그를 * 매튜는 옆으로 두드리며 광고판 세일 상품이 모두 명실상부한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그들이 즐기고 있는 음식들은' 농부의 점심' 이라고 불렸다. 사실 옛날 농민들이 쟁기질할 때 진정으로 과복한 점심이 아니었다. 그것은 상인이 고객의 낭만적인 향수에 영합하기 위해 농락하는 수법에 지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수잔과의 관계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제임스는 매튜의 권유를 따르지 않았다.

출판사인 골드와 만났을 때, 그는 포클랜드 제도 문제에 대한 보수당의 현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수에즈 위기의 역사를 새로운 관점으로 다시 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골드는 미국 대학생을 위한 역사 교과서 한 권만 쓰면 된다고 솔직하게 말했다.

제레미의 선동으로 제임스는 수잔과 함께 브라이튼에 보수당의 연례 회의를 취재하러 갔다. 총리 대처 부인이 대표들에게 포클랜드 제도 문제에 대해 * * * * "사람들에게 진실을 알리겠다" 는 연설을 할 때, 로비 구석에서 제임스는 갑자기 제레미가 수잔과 키스를 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과거의 모든 것을 생각하면, 그는 갑자기 그의 가장 친한 친구가 그를 속였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의 추궁에 제레미도 제임스와 앤의 풍류극이 그의 감독으로부터 나왔다는 것을 솔직하게 인정했다. 제임스는 화가 나서 그들과의 왕래를 끊고 저술에 몰두했다. 책이 탈고한 후 골드는 매우 만족했다. 그의 저작이 출판될 즈음에 어머니는 세상을 떠나셨다. 장례식에서 그는 어머니의 시신을 마주하고 여전히 무관심하게 자신의 앞날을 고려하고 있다.

감상

이 영화는' 새 영화 운동' 이후 영국 영화계에서 보기 드문 특색 있는 사회사실영화이다. 연출자의 창작 동기는 관객들에게 시대적 기운이 넘치고 사회적 맥박을 파악할 수 있는 영상작품을 바쳐야 한다는 것이다. 청년 시나리오 작가 맥우언은 이전의 영국 영화 시대감이 강하지 않아 자국의 당대 생활과 사회현실을 표현하는 데 이탈리아와 프랑스 영화, 심지어 미국 영화보다도 훨씬 못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그는 영국 영화계의 진부한 기풍을 쓸어버리고 참신한 작품을 창작해야 한다. 이들은 상업성의 대기업에 의지하지 않고 민족 영화 사업에 열심이었던 금관사의 지원을 받아 독립 제작으로 이 영화를 촬영했다. 그들은 먼저 영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 전체를 진동시킬 수 있는 큰일을 영화의 배경으로 찾아 주인공을 위해 큰 사건에 가장 민감한 직업인 언론인을 확정했다. 극본 초고는 원래 찰스 왕자와 다이애나의 결혼식을 배경으로 선정했고, 후쿠시마 전쟁이 발발한 후, 감독은 이것이 하느님이 보내신 선물이라고 생각했고, 그들은 즉시 이를 틀로 삼아 새 편을 만들었다. 현실감을 높이기 위해, 감독은 사진작가를 데리고 진행 중인 정치사건 현장에 가서 즉석에서 장면을 포착해 촬영 후 대본을 수정해 완벽함을 더했다. 예를 들어 영국 반핵 여성 단체는 1980 년부터 그린햄 콘망 공군기지 밖에서 평화시위를 벌여 미국의 핵순항 미사일이 영국에 보관되어 있는 것을 반대해 왔다. 1988 년에 레이건과 고르바초프가 중도조약에 서명하고 순항 미사일 철수에 동의했을 때까지 평화캠프 운동은 끝나지 않았다. 감독은 교묘하게 그들을 줄거리에 설계했는데, 이 사건들의 실제 참가자들이 스크린에 나타나 TV 뉴스영화처럼 실감나게 만들었다 (영화가 개봉될 때 그들은 여전히 평화캠프에 있었다). 또 보수당이 브라이튼에서 연례회의를 개최한다는 소식을 들은 후, 즉시 온갖 수단을 동원하여 관계를 찾고 대본을 수정하며' 로맨틱코미디' 라는 이름으로 보수당의 동의를 얻어 회의 현장에 가서 영화 * * * 부분의 그 연극을 실촬영했다. 제임스와 대처 부인이 같은 화면에 있는 몇 개의 장면은 영화의 현실감과 현장감을 크게 높였다. 현재 일어나고 있는 실제 사건을 영화 배경으로 현실감, 즉시성을 추구하는 이런 실시간 드라마 제작 방법은 세계 영화사에서도 유일하다. 이런 방법은 어느 정도 모험성이 있다. 영화감독들은 보통 이렇게 하지 않는다. 촬영 전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감독의 의도에 따라 사건의 발전에 영향을 줄 수 없고, 사전 구상에 따라 현장에서 즉흥적으로 발휘할 수 있을 뿐, 성패는 가늠할 수 없고, 부족한 점은 편집 시 다시 보완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 방법이 이 영화의 주제를 부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되었기 때문에, 감독은 독창적으로 이렇게 하고 좋은 효과를 거두었다. (영화 개봉 당시 영국 대선을 맞아 보수당에 대한 비판이 논란을 불러일으켰고, 감독은 유권자들이 노동당에 투표하도록 선동하려는 것이 아니라고 재빨리 선언했다. 노동당은 그들이 보기에 보수당과 한통속이다. 영화는 즉각적으로 사회적 효과를 만들어 현실 생활에 개입한 것이 바로 감독이 희망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이런 촬영 방법은 30 ~ 40 년대의 다큐멘터리 운동으로 대표되는 영국 영화의 다큐멘터리 전통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돌파구와 발전을 구현했다.

이 영화의 주제는 오늘날 영국의 자취를 찾아볼 수 없는 위선과 사기 현상을 드러내는 데 있다. 인간관계는 물론 국가 정치생활에서도 사기가 없는 것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국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국명언) 개인 생활 방면에서 편집자는 믿을 수 없는 사각연애를 설계했다. 제임스는 수잔에 대한 사랑이 전혀 없다. 그는 단지 중산층 지위와 가족 배경을 가진 배우자를 찾고 싶을 뿐이다. 이를 위해 그는 수잔의 사랑을 얻기 위해 머리를 쥐어짜고, 심지어 그녀의 어머니에게 우회하기까지 했지만, 제레미의 올가미에 걸려들었다. 제레미는 제임스의' 가장 절친한 친구' 가 친구에게 조금도 마음이 맞지 않고 수잔과 연합하여 제임스를 놀렸다. 네 명 중 감독은 안에게만 어느 정도의 동정을 주었는데, 이 사회당은 사람됨이 비교적 솔직하고, 남편은 하루 종일 외풍에 빠져 있었고, 그녀는 외롭고 견디기 힘들었고, 제임스가 자발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보고 그를 지음으로 여겼는데, 제임스의 취옹의 뜻이 술에 있지 않다는 것을 알고, 얼마 지나지 않아 그녀를 따돌리고, 공허한 마음을 적막하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영화는 정치 문제를 다룰 때 더 많은 기만행위를 연출했다. 제임스가 책을 쓰는 것은 자신의 견해를 밝히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는 전혀 독립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지 않다), 진지한 학술 토론과 역사적 반성을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완전히 그것을 문을 두드리는 벽돌로 삼아 명예의 지위를 빼앗기 위해서이다. 그래서 그는 보수당의 정책에 영합하여 당시 영국 전체의 민족주의 정서에 영합하여 후쿠시마 전쟁의 승리를 빌어 수에즈 운하 문제의 진안을 뒤엎으려 했다. 수에즈 위기의 본질은 제 2 차 세계대전 이후 억압받는 민족이 잇달아 각성하고 일어나 식민주의에 반대하는 정의투쟁을 벌이는 것인데, 영국이라는 오래된 식민제국의 해체는 필연적이다. 이번 실패는 영국을 위아래로 고통스럽게 만들었지만, 필요한 역사적 반성이다. 영국이 역사의 흐름에 순응하고 시대를 따라가는 발걸음에 큰 도움이 된다. 영국의 식견 있는 사람들 (예: 본 영화 감독) 은 이 점을 잘 알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국명언) 그러나 보수당 * * * 은 식민지 이익을 지키기 위해 또 후쿠시마 전쟁을 벌이고 편협한 민족주의로 국민을 속였다. 제임스는 이 점에서 자신의 사리사욕을 위해 파란을 일으키고, 물을 섞어서 물고기를 잡는다. 또 제임스가 공군 기지를 지나갈 때 자동차가 고장이 나서 도구를 빌리기 위해 평화 시위를 보도하겠다고 거짓으로 주장했고, 일단 목적이 달성되면 즉시 반핵 전단지를 버렸다. 이 에피소드는 제임스 실용주의의 인생 태도를 드러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형형형인 * * * 사람들이 여러 가지 동기로 이 착한 여성들을 속이고 이용할 것임을 암시했다. 보수당 연례회의에서 대처 부인은' 사람들에게 진실을 말하라' 고 진지하게 선언했는데, 마침 제임스가 제레미와 수잔이 몰래 키스를 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이 장면은 제임스 대몽측이 깨어나고 속았다는 것을 시사하는 한편, 대처 부인도 똑같이 속이고 있다는 것을 교묘하게 암시했다. 사실, 이 영화의 제목은' 농부의 점심' 이 극중 인물이 정오에 식사를 할 때 사용하는 패스트푸드의 상품명으로, 전통적인 영국식이 아니라' 과거의 성공에 대한 위조' 를 비유한다. 보수당 * * * 과 제임스가 수에즈 위기의 역사를 다시 써야 하는 것과 같다. 영화의 감독은 또한 심혈을 기울여 이런 줄거리를 설계했다. 제임스는 정치 강연회에 참석했고, 한 강연자는 수에즈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국가 행위가 어느 정도 개인의 행동과 같다고 말할 수 있을까?" 라고 되물었다. 이 말은 연출자의 창작 의도를 강하게 표현했다. 이 강연자의 후한 발언은 원래 극본 초안의 하이라이트였지만, 감독 알은 이렇게 찍는 것이 너무 직설적이고 너무 영화화되지 않았다고 생각하여, 두 사람은 이 연극을 단지 영화 속의 에피소드로 바꿔 세심한 관객들이 그 의미를 스스로 체득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감독은 또 다른 세부 사항을 통해 정치 관련 현실을 비추기도 했다. 예를 들어 시골 마을 노퍽이 영화에서 아름답게 묘사되어 마치 전원시의 정취를 지녔는데, 이는 사람이 횡포하려는 런던과는 크게 달랐다. 하지만 여기도 세외도원이 아니다. 앤이 제임스와 마음을 쏟았을 때 전투기의 낮은 음이 울려 퍼지면서 대화가 진행되지 않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앤은 제임스에게 전남편도 BBC 에서 일했으며 수에즈 위기 때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사건을 보도하기 위해 언론인의 독립성을 지키기 위해 떠나야 했다고 말했다.

감독은 이를 반영해 후쿠시마 전쟁 기간 동안 이 회사의 정직한 사람들이 한 것과 같은 노력을 반영했다.

이 영화가 주목할 만한 또 다른 점은 영국이 노동계층 출신인 청년이 80 년대에 한 일을 묘사한 것이다. 영국 사회의 등급제 장벽은 삼엄하고 노동층은 시종 사회의 밑바닥에 처해 있으며, 이런 상황을 바꾸려고 하면 종종 각종 유형무형의 압력을 받는다. 젊은이들은 가장 공격적이며, 그들은 항상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지만, 시대마다 그들은 종종 다른 행동을 한다. 전후 영국의 많은 영화들은 바로 이 사회의 현실 문제를 반영하는 것이다. 영국 영화사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새 영화운동' 의 취지는 1950 년대' 분노한 청년' 이 사회의 밑바닥에 깔린 원한에 대해 토로하는 것이다. 상류사회' 의 조 랭프턴은 사회적 지위를 바꾸기 위해 손목을 놀리며 치마띠 관계로 위로 올라갔다. 토요일 저녁과 일요일 아침' 의 아서 시튼은 술취함, 여자 훔치기, 싸움으로 분노를 터뜨릴 수밖에 없었다. 1960 년대 중반에 이르러 사회 풍조가 가파르게 바뀌면서 영국의 하층 청년들은 다시 현실을 도피하기 시작했고, 하루 종일 등불을 켜고, 쾌락을 추구하고, 실존주의적인 태도로 인생을 대하며 영국 영화의' 흔들리는 60 년대' 를 구성하였다. 1970 년대 후반부터 자본주의 세계 전체의 사회적 격동이 점차 가라앉고, 이성주의가 다시 고개를 들고, 사회의 운행이 다시 낡은 질서로 돌아갔다. 그러나 이런 귀환은 결코 타협할 수 없는 복고가 아니다. 시대보다 뒤처진 일부 낡은 규칙은 결국 60 ~ 70 년대의 반란의 물결에 의해 씻겨졌다. 특히 영국에서는 등급의 격차가 더 이상 넘을 수 없는 것이 아니라 노동계급 출신의 청년에 대한 사회적 지위 변경에 대한 외래의 압력이 경감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국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국명언) 그러나 그들은 반드시 낡은 질서에 따라 차근차근 올라가야 한다. 우선 그들은 반드시' 좋은 교육' 을 받은 다음, 다시 떳떳한 직업을 찾아 사업의 성공을 거둬야 비로소 넉넉한 생활을 할 수 있다. 60 년대의 히피족은 일찌감치 사라졌고, 80 년대 청년의 분투 목표는 야피사가 되는 것이다. 이 영화의 주인공 제임스는 바로 이런 시대의 산물이다. 그가 꿈꾸는 것은 어떻게 중산층 대열에 오르느냐 하는 것이다. 그는 심지어 이런 사람들 중에서 비교적 비열한 전형이기도 하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는 것이다. 제임스는 자신의 노동계층 출신으로 부끄러움을 느꼈고, 가족 배경에 대해 거짓말을 했을 뿐만 아니라 중병에 시달리는 어머니를 극심하게 방문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의 상향은 이 영화에서 두 가지 구체적인 목표가 있다: 책과 구애, 둘 다 그의 파렴치함을 표현했다.

이 영화 편찬의 창작 의도와 표현 수법은 여전히 참신하다고 말해야 하지만, 그들은 결국 젊고 공력이 약간 약하기 때문에 창작할 때' 주제가 선행한다' 고 말해야 한다. 동시에, 그들은 사회 정치적 배경을 표현하는 데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프런트에 대한 사랑 우화 이야기의 깊이는 충분히 발굴되지 않고, 예술적 감화력도 만족스럽지 못하다. 뜨거운 정치 사건들이 배경으로만 등장해 극의 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지 못한 것도 아쉬운 일이다. 더욱이, 영화는 사기 행위를 폭로할 때 항상 힘이 부족해 보이며 관객들에게 충격이 부족하여 주제를 강화하는 데 불리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는 영국 영화사에서 여전히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