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의 역사는 밥보다 먼저다? 와서 고대 미식가에 대해 알아보세요
라바 죽뿐만 아니라 "죽"만으로도 중국에서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라바축제를 왜 기념하는지 대부분의 사람들이 꼭 알지는 못하겠지만, 이날 '라바죽'을 먹어야 한다는 것은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 특히 중국인들은 동지의 만두, 초봄의 봄과자 등 특정 절기 동안 무언가를 먹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하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라바죽이라고 하면 중국인이 몇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지 아십니까? 죽을 먹었어?
죽의 역사는 길다
죽의 역사는 쌀보다 더 빠르다. 찜기가 등장하기 전에는 도자기와 옹기 등은 액체 음식을 요리하는 데에만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액체의 주원료는 쌀, 즉 '죽'이다. 당시의 주된 비주식인 밥과 나물이라 불리는 후대들이 따로 끓이지 않고 온갖 음식을 한 냄비에 끓여 먹었기 때문에 초기의 죽을 단순한 곡물 원료로 짓지는 않았을 것이다. 즉, 당시의 죽은 야채죽, 과일죽, 고기죽, 생선죽 등 다양한 종류의 죽이었을 가능성이 크다.
일찍이 신석기 시대부터 사람들은 용산문화유적과 반포마을 유적에서 죽 요리 도구인 '페디'를 발견했습니다. 죽이라는 단어는 원래 "鬻"로 쓰여졌는데, 이는 용산 문화 시대에 만들어진 도자기 밥솥 "鬲"과 매우 유사합니다. 쌀을 넣어 요리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것은 우리 조상들이 수천 년 전에 이미 죽을 요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좌전? 조공7년』에는 “음식을 팔고, 그 노점상으로 생계를 유지한다”는 기록이 있다. 하나는 미(mi), 나오(Nao)는 벤드(vends)라고 부른다.” 당연하게도 얇은 죽을 '黻'라 하고, 두꺼운 죽을 '미'라 부르는데 이는 장과 동의어이다. 방언은 "붙이다,?,,,, 두꺼운 죽"이라고 설명한다. 고대에는 죽을 "미", "飦", "酅" 등으로 부르기도 했다.
한나라 서신의 『서문결자』에는 “황제가 처음으로 밥짓는 법을 가르쳤다”고 기록되어 있다. Shuchao": "황제는 곡식을 죽을 요리하기 시작했습니다." Xuanyuan 황제 통치 기간 동안 그는 이미 백성들에게 "곡물을 죽을 요리하는 것"을 가르쳤음을 알 수 있습니다.
죽을 먹으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고대인들이 죽을 먹는 것은 건강을 유지하고 수명을 연장하며 건강과 장수를 추구하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많은 의학서와 건강서에 가장 많이 기록되어 있다. 서적.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죽을 끓이기 위해 약과 쌀을 사용했다고 기록한 최초의 국서는 한나라 사마천이 쓴 '사기'로 보아야 한다. 『사기』에는 서한(西汉)의 유명한 의사 춘유의(春秀儀)가 '불로 죽을 끓여서 마심'으로 제왕의 병을 치료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창사 마왕퇴한무덤에서 출토된 의학서에는 죽 치료에 관한 기록도 많이 발견됐다. 실제로 질병을 치료하십시오. *** 가려움증 등. 한나라의 유명한 의사 장중경(張忠景)이 지은 《열병 및 잡병에 관한 논문》에는 쌀과 약을 결합하는 유명한 처방인 백호탕, 도화탕탕, 죽잎석고 등 유명한 처방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달임' 등에는 모두 자포니카 쌀이 들어있습니다.
당나라 몽심(孟心)은 한때 『식요법약초』라는 책을 썼는데, 간쑤성 둔황석굴의 단편에 따르면 이 책에는 『명죽, 감죽, 진고추죽, 사천고추죽', 잔인의 '음식약서'에는 뇌졸중, 감기, 심장과 위장의 통증에 따라 9가지 범주로 분류된 57가지 약용죽 요리법, 5가지 질식 통증, 7가지 종류의 스트랭뇨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Sun Simiao의 "긴급 시 필수 처방"에 나오는 "음식 치료"에는 각기병을 치료하는 미강 죽, 양기를 따뜻하게 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양뼈 죽, "사지의 바람을 제거"하는 방풍 죽이 포함됩니다.
당나라 목종 황제 이형이 특히 자거이를 존경해 방풍죽을 주었다고 한다. Feng Zhi의 "Yunxian Miscellaneous Notes: Fangfeng 죽"에 따르면: "Bai Juyi는 Hanlin에 있을 때 Fangfeng 죽 한 냄비를주었습니다. 그는 Fangfeng을 골라서 다섯 조각을 얻었습니다. 7일 동안 먹은 후에 맛이 좋았습니다. " 즉, 파스닙과 쌀을 함께 끓인 것입니다. 죽. 『7일간의 구향』은 물론 과장된 표현이지만, 당시 사람들은 이미 죽을 건강을 지키고 자양분 있는 음식으로 대하고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죽은 싸고 편리하다
고대 중국인의 눈으로 볼 때,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죽이 쌀보다 낫다고 믿었습니다. 이 개념이 등장한 데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먹는 것보다 죽을 마시는 것이 음식을 더 절약합니다. 당시 사회에서는 농업 기술이 아직 성숙하지 않았고, 곡물 생산량도 적었으며, 생존에 필요한 매우 희소한 자원이었기 때문에 적절한 절약이 매우 필요했습니다. 둘째, 죽은 쌀보다 간편하고 편리했습니다.
옛날에는 죽 끓이는 것보다 밥을 짓는 조리 과정이 훨씬 기술적이었고, 당시에는 밥을 먹으려면 먼저 현대식 찜기와 비슷한 냄비와 찜 기구가 필요했기 때문에 요리가 더 복잡했습니다. 냄비가 없어도 물을 끓이고 곡물을 넣고 계속 요리하기가 쉬웠는데, 이는 당시 하루 식단에서 죽의 비중이 쌀보다 훨씬 높았던 중요한 이유이기도 했습니다.
죽의 가격이 저렴하고 간편하다는 점 때문에 오랫동안 귀족들의 선호를 받지 못했습니다. 대재난이 닥치자 죽 주는 것이 자선의 수단이 되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상류층의 눈에는 죽을 먹는 것이 가난한 가족과 재난 피해자들의 음식일 뿐이었다. 이러한 상황은 송나라 때까지 완화되지 않았다. "Taiping Yulan"의 "케이터링 부서"에는 "우유죽" 섹션이 있는데, 처음으로 죽을 국가 음식으로 "표준화"했습니다. 송나라 문인들이 얼마나 죽을 즐겨 먹었는지 살펴보자.
죽을 사랑한 고대 연예인
먹는다고 하면 소시를 빼놓을 수 없다. 두유에 우시공물밥을 섞어 먹은 뒤 '콩죽'이라고 썼다. 시에는 “마음과 몸이 자신도 모르게 거꾸로 되어 있고, 세상에 참된 맛이 있음을 더욱 깨닫게 해준다”는 구절이 있다. 시와 셋째 아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완두콩 보리죽을 구하고 있다.", 여기에 적힌 것은 또 다른 종류의 죽, 즉 "완두콩 보리죽"이다. 동포 선생은 자신의 글에서 흰죽은 "옛 것을 촉진하고 새 것을 이끌어내며, 횡격막을 이롭게 하고 위에 이로움을 준다. 죽은 빠르고 맛있고, 죽 후에 잠이 잘 온다"고 언급했다.
죽 먹기에 푹 빠진 사람은 의심할 바 없이 시인 루유(魯九)다. 그는 『죽 먹기』를 쓰며 “세상 사람들은 모두 수년 동안 공부했지만 그것을 믿지 않는다”고 말했다. 나는 만추평의(萬九平伯)법을 배웠는데, 오직 죽만 먹으면 불멸을 얻을 수 있다.” 그의 눈에는 ‘죽을 먹는 것’이 장수와 불멸과 연관될 수 있다.
송대에 기록된 죽 제품은 이전 왕조에 비해 훨씬 풍부했고, 이때의 죽은 단순히 배를 채우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 『성기종록』에는 113가지 치료 죽 조리법이 수록되어 있고, 『태평성회 처방』에는 129가지 치료 죽 조리법이 수록되어 있으며, 『노인보양서』에는 죽에 관한 43편의 시가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라바죽은 송나라 때 인기를 끌었습니다.
라바 축제는 이 날 거의 모든 사람들이 라바죽을 먹습니다.
라바데이에 먹는 라바죽도 송나라 때부터 인기를 끌었다.
라바 축제는 불교 설화에서 유래되었으며, 언제 중국에 전래되었는지에 대한 자세한 연구는 없습니다. 후한(後汉) 안시고(安始僧)가 번역한 『온실경』에는 부처님께서 부처님을 씻기 위해 사람들에게 공양을 하고 목욕을 하도록 권유했다고 적혀 있지만, 음력 12월 8일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지는 않았습니다. 맹호연(孟浩然)의 『음력 12월 8일 산현(山縣) 석성사(善縣寺) 부처님께 공양(祭禮)』에는 다음과 같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다음 생에는 한마음으로 돌아올게요. 그리고 목욕 가운은 봄당에서 제공됩니다. 이제부터 공덕 물을 계승하고 먼지를 씻어주기를 바랍니다. "이 시는 12월 8일에 불교 사원에서 목욕하는 장면을 반영합니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활동은 송나라 이전에는 대중화되지 않았으며, 이전에도 책에 이에 대한 기록이 거의 없었다.
Wu Zimu의 "Mengliang Lu"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이달 8 일에 사원을 'Laba'라고 부르며 다사 사원과 다른 곳에서는 모두 오미 죽을 먹습니다. '라바 죽'이라고 불렀습니다." "도쿄 맹화루"도 말했습니다. "음력 8일에 3~5명의 비구니들이 거리와 골목에 팀을 구성하여 부처님 명호를 부르고 목욕을 했습니다. 은동 살라나 미루나무 가지로 만든 좋은 대야를 가지고 가르치기 위해 줄을 섰고, 모든 주요 사찰에서는 부처님 목욕 모임을 열었습니다."
당송 시대에는 사찰에 죽을 공양하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부처님을 목욕시키는 것은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Tokyo Menghualu"는 사원에서 "'라바 죽'이라고 불리는 치바오와 오미 죽을 제자들에게 보냈습니다. 이날 모든 가족은 또한 과일과 기타 재료를 넣어 죽을 끓여 먹었습니다."라고 기록했습니다.
올해 12월 8일은 석가모니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고 부처가 된 날입니다. 인도 불교 경전에 따르면, 석가모니가 부처가 되기 전에 한때 승려가 되어 도교를 수행했습니다. 철학의 금욕 생활, 아직도 정신적으로 인생의 온갖 고민에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이때 그는 극도로 배가 고프고 지쳤습니다. 이때 목동이 차일을 가져와서 마시고 기력을 회복했습니다. 그러므로 석가모니는 “지금 이 음식을 먹고 마시면 기의 힘을 얻어 지혜와 생명을 보존하고 모든 중생을 제도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맹세했습니다. 낮. 한 달 후, 충분히 강해졌을 때, 그는 강에 목욕하여 몸에 묻은 때를 씻어내고, 보리수 아래에서 칠일 칠야 동안 명상을 하다가 마침내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불교도들은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으신 날인 12월 8일을 부처님을 기념하는 깨달음의 날로 여깁니다.
남북조 시대에 불교는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일부 사람들의 풍습과 습관에 잠시 영향을 주기도 했습니다.
그 중 부처님의 깨달음의 축제인 라바제(Laba Festival)에 불교 제자들이 죽을 주는 행위는 점차 중국인들 사이에서 라바제 기간 동안 라바죽을 먹는 풍습으로 발전하였다.
명청 시대 라바죽 먹는 풍습
라바죽 먹는 풍습은 명청 시대에 편찬된 『용경지』에 더욱 발전했다. 가경시대에는 "기장, 쌀, 쌀을 섞어서 만든다." 콩, 대추, 밤, 호두알갱이 등을 끓여서 먹는다고 기록되어 있다. 명나라 유민의 『이성』에도 “12월 8일에 라바죽을 만들어 가난한 사람들에게 베푸는 일을 잘하는 사람들을 도왔다”는 기록이 있다. 청나라의 "Rixia Jiuwen Kao"도 언급했습니다. "12월 8일에 백관죽을 주었습니다. 사람들도 쌀과 과일을 섞어 만든 라바죽을 만들었습니다. 맛이 더 좋은 사람이 승자였습니다.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송나라 이야기”
라바의 날에는 궁전, 정부, 수도원, 일반 사람들의 집에 관계없이 라바 죽을 만들어야합니다. 청나라 시대에는 라바죽을 마시는 풍습이 더욱 대중화되었습니다. 궁궐에서는 황제, 황후, 왕자 등이 문무장관과 시녀들에게 라바죽을 주고, 쌀, 과일 등을 여러 사찰에 나눠 주어 승려들이 먹게 했다. 일반 사람들도 집집마다 라바죽을 만들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동시에 가족들이 함께 모여 식사를 하고 친척과 친구들에게 선물을 하기도 합니다.
라바죽은 얼마나 특별한가요?
전국에 다양한 종류의 라바죽이 있는데, 북경은 특히 흰쌀에 붉은대추, 연꽃씨, 호두, 밤, 아몬드 등을 섞어 먹는 것이 특징이다. 잣, 용안, 헤이즐넛, 포도, 은행나무, 밤나무, 장미, 팥, 땅콩... 거의 20가지가 넘습니다. 보통 음력 12월 7일 밤부터 사람들은 쌀을 씻고, 과일을 담그고,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하고, 선별하는 일로 분주해집니다. 그런 다음 자정에 요리를 시작하여 이른 아침까지 약한 불로 끓입니다. 다음날 아침에는 라바죽이 조리됩니다.
좀 더 특별한 사람들은 과일을 사람 모양, 동물 모양, 문양으로 먼저 조각한 후 냄비에 삶아냅니다. 일부 라바 죽에는 "과일 사자"도 들어갑니다. 과일 사자는 여러 종류의 과일로 만든 사자 모양의 물체입니다. 사자의 머리, 복숭아 알갱이를 사자의 발로 사용하여 사자 꼬리를 만듭니다. 그런 다음 설탕과 함께 붙여서 작은 사자처럼 죽 그릇에 넣으세요. 더 큰 그릇에는 사자 두 마리나 작은 사자 네 마리를 넣을 수 있습니다. 더욱 정교한 것은 대추장, 된장, 참마, 산사나무 케이크 등 다양한 색깔의 음식을 사용하여 팔선, 장수성, 나한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라바죽을 만든 후에는 먼저 신과 조상을 숭배한 다음 친척과 친구에게 주고, 정오 이전에 나누어야 마지막으로 온 가족이 먹을 수 있다. 남은 라바죽은 잘 보관해야 합니다. 며칠 동안 먹은 후에도 여전히 조금 남아 있다면 이는 "매년에 충분함"을 의미하는 좋은 징조입니다. 동북지방에는 "라바는 음력 12월 8일인데 얼면 턱이 떨어진다"는 속담도 있는데, 라바바날은 날씨가 많이 추워서 라바죽을 먹을 수 있다는 뜻이다. 사람들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추위에 저항하십시오. "라바죽을 다 먹으면 끝이 없습니다. 라바죽을 먹으면 풍년이 들 것입니다." 이날 관중에서는 집집마다 라바죽 한 그릇을 끓여서 맛있는 식사를 합니다. 어른이나 아이뿐만 아니라 가축이나 닭, 개에게 먹이로 주기도 하며, 행운을 빌기 위해 문이나 벽, 나무에 붙이기도 합니다.
원, 명, 청시대 죽의 역사
자, 그럼 죽의 역사에 대해 이야기해볼까요.
원나라도 죽 식사를 매우 중시했는데, 궁중의 의사 호시회가 편찬한 『죽 다이어트 요령』에는 영양을 공급하고 몸을 튼튼하게 하는 죽 요리법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생명을 연장하고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합니다. 예를 들어, 양고기와 수수쌀을 넣어 끓인 죽인 "비장과 위를 보하고 기력을 보양하는" 기마죽이 있고, "장을 치료하는 구기자죽"과 "양신장죽"이 있습니다. 양기쇠퇴 오형칠상', 소모성 피로에 시달리는 사람을 위한 참마죽, 오랫동안 쪄서 뼈를 쪄낸 죽, '곰보죽', '쇠비름죽', 등. 이밖에도 이동원의 《식품본약》에는 녹두죽, 복령죽, 대마씨죽, 들깨죽, 죽잎죽 등 28가지 처방 중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죽 조리법도 소개되어 있다. 당시 죽밥은 크게 발전했다.
명나라 시대에는 죽 요리가 더욱 발전했습니다. 유명한 의학자인 이시진(Li Shizhen)이 편찬한 《본초본》에는 죽 조리법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당 이래 최대의 처방서인 『푸지 처방』은 180가지의 죽 조리법을 모아, 각 죽 조리법을 종합적이고 자세하게 논했다. 또한 죽 요리법은 Liu Bowen의 "Duo Neng Shi Shi", Gao Lian의 "Zunsheng의 팔음", Zhu Quan, Wang Xiangjin 등에서도 발견되었습니다. 명나라에서는 질병을 치료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죽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흔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청나라에는 죽 조리법이 더 많이 있습니다. 조정동의 『건강보존수필』에는 약용죽 조리법을 102가지로 나누어 '상급', '중급', '중급'으로 나눴습니다. "낮은 등급" .
『죽포』는 광서시대 황윤호가 편찬한 중국 최초의 약용죽 논문으로, 곡류, 야채, 과일, 식물, 약초, 동물 등 죽 조리법 247가지를 모두 담고 있다. 다양한 품종을 볼 수 있습니다.
북쪽과 남쪽의 죽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각 지역에서 재배되는 재료가 다르기 때문에 죽의 특성도 다릅니다. (위는 모두 온라인 사진입니다) 모두 죽이지만, 남쪽과 북쪽은 재료 선택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중부평원 북부의 배후지는 고대에는 주요 식량 생산지였으며, 재배되는 작물에는 기장, 기장, 수수, 밀 및 기타 식량 작물뿐만 아니라 팥, 녹두와 같은 잡곡 및 콩과 작물도 포함되었습니다. , 팥, 검은 콩. 또한 중원에는 북부지방에서 주로 생산되는 우리대추, 땅콩, 호두, 잣, 아몬드 등 각종 건과일도 풍부합니다. 이러한 재료가 죽의 주요 원료로 사용될 수 있으므로, 북쪽의 죽은 대부분 곡물, 콩, 말린 과일 및 기타 재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일부는 야채, 과일, 설탕에 절인 과일 등과 혼합됩니다. 맛은 일반적으로 가볍고 기름과 고기가 적습니다.
고기가 덜 들어간 북쪽 죽과 달리 남쪽 죽은 재료가 아주 넉넉하고, 특히 해안 지역에서는 거의 모든 살아있는 동물과 내장, 남은 음식을 넣을 수 있습니다. 죽과 함께 요리했습니다. 다양한 해산물, 돼지, 소, 양, 제비, 전복 지느러미 또는 쇠고기 채찍, 양, 참치 등을 모두 사용하여 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북쪽의 죽은 수경을 중시하여 주로 채식을 하는 반면, 남쪽의 죽은 자양기능이 강하고 고기가 특징입니다.
죽을 끓이는 것에 관해서도 고대인들은 그것에 대해 매우 까다로웠습니다. 원미의 『수원식록』에는 “물은 보되 밥이 없으면 죽지 않고, 밥은 보이나 물이 없으면 죽지 아니하니, 쌀과 물을 섞어서 부드럽고 기름지게 하여야 죽이라 하느니라. "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의 이우는 『선청어기·음용』에서 죽에 대해 더욱 완벽하게 논했다. 죽이나 연고처럼 침전되어 있고 열이 죽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죽을 잘 익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죽을 잘 만들려면 쌀과 물의 비율을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요리 시간과 열기." 그는 죽 만드는 방법을 이렇게 설명했다. “물을 부을 때는 한 스푼도 늘지 않고, 방울도 줄어들지 않도록 물의 양을 제한한 뒤 불을 더해 잘 섞으면 죽이 밥이 된다. 남과 다름을 추구하지 않고 남과 다르다." < /p>
평화롭고 번영하던 시절에 죽은 건강을 지키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별미였지만 전쟁과 흉년이 들자 서민들은 죽을 더욱 더 느꼈습니다. 세상이 아무리 어지러워져도 '죽 한 그릇'은 손에 쥐고 있으면 마음이 편해진다. 역사 속에 죽에 대한 비유가 있는데, 이를 '죽을 마시고 듣는다'라고 합니다. 주(周)나라 선왕(周皇) 때 흉년이 들었는데, 한 신하가 마당에서 큰 가마솥을 들고 죽을 끓이고 있었는데, 그 집에는 젊은이와 노인, 주인과 하인이 있었다고 한다. 죽을 함께 마셨다. 수백 명의 사람들이 죽을 마시는 소리가 수 마일 밖에서도 들린다. 흉년이 들자 황제는 죽을 끓여 먹도록 명하여 백성의 마음을 달래고 나라를 지키는 것이 죽 한 그릇을 먹는 것이 가장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