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에는 '오 헨리' 결말이 채택됐는데, 의외지만 그럴싸하다.
물질이 부족한 시대에 여섯 살 아이가 엄마에게 풀잉어를 가져오자, 그 물고기를 본 엄마의 눈에 '이상한 빛'이 나타났다. 그의 눈에서도 똑같은 표정이 나왔다.
이 작은 생선을 맛있게 요리하기 위해 어머니는 그것을 춘절에만 먹는 두부와 잔인하게 교환하셨습니다. 아버지는 난로 앞에서 계속 웃으셨습니다. 평상시에는 볼 수 있습니다.
생선 냄새가 온 집안을 가득 채웠을 때 여섯 살 아이는 생선 맛이 이런 것인지 처음 알았습니다. 너무 신선해서 사람들이 어지러울 정도였습니다.
즐거운 저녁 식사였고, 아버지는 "이제 셋째 아들(6세 아이)이 학교에 갈 시간이다"라는 말은 거의 하지 않았다.
'맛있는 음식'이 끝난 후 두 형제는 집으로 돌아와 내일 할 일이 남아 있었고, 아버지는 돼지밥을 굽고, 소들에게 풀을 먹이고, 양을 우리에 들여 보내십시오.
돼지밥을 요리하던 아버지가 장작더미에서 부드러운 것을 발견했는데, 바로 풀잉어였다. 알고 보니 생선을 생선국으로 만든 적이 없고, 가족들이 생각하는 별미는 그저 주관적인 '생선국'일 뿐이었다.
기사 마지막 문장: 이제 죽은 지 오래됐지만, 그 눈에는 여전히 이상한 빛이 남아 있다.
그러나 이 이상한 빛은 물질적 결핍과 정신적 빈곤의 시대에서 벗어난 지 오래인 수험생들에게는 이해될 수 없는 일이다.
"왜 이상한 빛이 나는 걸까? 이 이상한 빛은 무엇인가?"
공가오펑 작가는 웨이보에서 네티즌들에게 "그냥 좀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불편한 느낌이 든다"고 답했다. 기이한.
"물질적, 정신적 결핍 시대를 겪어본 사람만이 이해할 수 있다."
"왜 가난한 사람은 고등학교 입시에서 굴을 먹고, 가난한 사람은 먹는가? 대학 입시에서 생선?" "생선 먹었어?" 당황했다. "기사에 나온 엄마가 생선 두부 한 조각 사온 줄 알았는데, 왜 국을 끓이는 게 좋지 않나. ?"
중국어 대학 입시 과목이 끝난 뒤, 수험생들은 공가오펑의 웨이보에 글을 남겼다. .
분명히 웨이보의 젊은 사람들은 작가의 스토리와 아이디어를 더 이상 이해하지 못합니다.
공가오펑(Gong Gaofeng) 역시 나이든 교사들이 이런 미학적 감상을 이해하고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요즘 아이들은 이런 경험이 없다.
그러나 노인들은 셀프 미디어에 덜 적극적일 수 있습니다. 한 네티즌의 어머니는 이 글을 읽고 매우 감동적이었습니다. 그녀는 물질적, 정신적 빈곤의 시대를 경험한 사람들만이 이 기사를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글을 읽고 할머니는 '생선국' 냄비의 맛을 이해했지만 그날 밤은 생선이 있는지 생각하지 않고 너무 행복했습니다. 내일이면 돼. 내일 수확해야 할지 고민하지 않아도 돼. 그날 밤이 매일 기대되는 밤이니까.
기사 본문
그는 여섯 살이던 그 여름 저녁, 손바닥만한 풀잉어를 어머니에게 데려왔을 때 그것을 처음 봤던 것을 분명히 기억한다. 그녀의 눈에는 시간이 흐르고 있었다. 어머니의 눈에도 자신이 갑자기 지위를 얻은 듯한 느낌이 들 정도였다. 밭일을 마치고 돌아온 아버지와 두 형제의 눈에도 이런 느낌이 확인됐다.
그는 조금 우쭐해졌습니다. 그 전에 그의 생활은 마을을 돌아다니고, 나무에 올라 새 둥지를 파고, 복숭아를 따고, 집 처마에서 수박을 훔치는 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래서 매일 밥이 제때 나오지 않았고, 배가 고파서 밥을 먹으러 집에 갈 때마다 밥그릇에 다가가기도 전에 아버지, 어머니로부터 구타를 당해야 했습니다.
그날은 달랐다. 엄마는 앞치마에 손을 몇 번이고 닦았다. 마침내 어머니가 물고기를 가져갔을 때, 그는 갑자기 조금 실망했습니다. 원래는 예상보다 컸던 물고기가 어머니의 손 사이로 움직이자 너무 가늘어졌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그 전까지 생선을 먹어본 적도 없고, 입술과 치아에 침 맛도 나지 않았다. 그는 그의 두 형제가 이 음식을 거의 맛본 적이 없다고 믿었습니다. 어머니의 인사에 두 사람은 어머니가 두부를 담으라고 건넨 도자기 그릇을 들고 서둘러 나갔다. 두부는 새해와 관련된 것입니다. 맙소사! 그 물고기를 위해 어머니는 도자기 그릇에 콩을 떠서 두부 반 그릇으로 바꿔야 했습니다.
막연하게 맛있는 음식이라는 콘셉트와 점점 커져가는 기대감이 있었다.
아버지는 난로 앞에 앉아 냄비 바닥까지 타오르는 불길을 바라보며 어머니가 생선을 너무 깨끗하게 씻어서 비릿한 냄새가 나지 않았다는 듯 짧게 투덜댔다. 일반적으로 아버지는 일주일에 한 문장만 말씀하시곤 했습니다. 아버지가 투덜대자 어머니는 생선을 솥에 넣고 있었는데, 내장이 나온 풀잉어가 아직도 타는 듯한 고통을 느낄 정도로 온유한 분이셨다. 아버지는 조금 조롱하듯 웃었다. 어머니는 화를 내시며 왜 웃고 계시나요? 물고기는 아직 죽지 않았고 여전히 냄비 속에서 헤엄치고 있습니다. 그렇게 말하면서 어머니는 솥뚜껑을 열고 아버지에게 보이셨습니다. 아버지는 계속 웃으며 일어나기를 거부하셨습니다.
어머니는 다진 파와 다진 마늘이 담긴 그릇을 들고 물이 끓기를 기다리며 서 계셨습니다.
그는 테이블에 앉아 턱을 괴고 이 모든 것을 지켜보고 있었다. 어쨌든, 모든 기억은 그 물고기와 그 물고기를 둘러싼 이상한 꿈 같은 분위기에 대한 것입니다. 그는 그날 어떤 일도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는 이 맛있는 식사를 만든 사람이었고 아무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 그의 부모의 행동으로 인해 그는 자신이 자격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두부가 도착하자 어머니는 늘 짧은 끼니를 좋아하는 두부장사님에 대해 불평할 틈도 없었다. 두부를 바로 잘라서 냄비에 담았기 때문이다. 맛있는 음식은 그를 참을성이 없게 만들고 약간 긴장하게 만들었습니다. 무슨 소란이냐? 물고기는 이미 냄비에 들어 있는데, 아직도 마을 머리에 있는 도랑으로 헤엄쳐 돌아갈 수 있을까? 그런데 그도 그런 소란이 그에게 익숙하다. 왜냐하면 그 자신도 그 도랑에 물고기가 있다는 것을 믿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자세히 맛볼 시간은 없었지만 두부가 익자마자 방 안은 맛있는 냄새로 가득 찼습니다. 생선이 이런 맛인 줄 처음 알았습니다. 너무 신선해서 사람들이 어지러울 정도였습니다. 냄비에 생선 수프가 담긴 시간과 그것이 차려지는 시간 사이에 그는 필사적으로 콧구멍을 흔들며 탐욕스럽게 이러한 맛으로 폐를 채웠습니다. 그는 척하면 할수록 그것을 더 오래 기억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 젓갈 냄비의 구체적인 맛은 세세한 것조차 기억나지 않았다. 온 가족이 다소 무모하게 생선국을 먹고 마셨기 때문에 입술이 국물에 닿는 소리, 한 그릇이 다음 그릇에 따라 숟가락이 냄비에 부딪히는 소리, 그리고 둘 사이에 희미하게 숨이 몰아쉬는 소리만 들렸다. 한 입과 다른 것.
그날 식탁의 분위기도 달랐다. 가족들이 익숙했던 침묵은 완전히 사라졌다. 아버지는 날씨 이야기를 시작했고, 두 형제는 올해의 수확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그러나 어머니는 얼굴에 미소를 지으며 모든 사람에게 수프를 계속해서 나누어 주셨습니다.
드디어 아버지가 좀 의미 없는 말을 하더군요. 이제 셋째 아들이 학교에 갈 시간이 됐다고 하더군요.
그의 이름은 산지(Sanzi)입니다. 지금 돌이켜보면 이 문장이 내가 생선국 맛을 모르는 이유가 아닐까 싶다. 두 형은 하루 동안 한 번도 교문에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이제 셋째 아들의 시간이 됐고, 아버지는 이제 학교에 갈 시간이라고 하더군요. "should"라는 단어는 "원하다" 또는 "곧"을 의미합니다. 그는 두 형제가 그에게 준 눈빛의 내용도 잊어버렸고, 생선 수프의 맛도 잊어버렸으며, 그날 밤의 세부사항도 모두 잊어버렸습니다.
맛있다? 드디어 책가방을 메고 마을 모퉁이를 빠져나와 수줍게 교문으로 걸어들어간 그는 점점 가까워지고 있었다. 맛있다의 서면 의미. 하지만 맛있는 음식의 진짜 의미는 학교가 아니라 생선이 있었던 밤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두 형제는 갑자기 포만감을 느끼고 식탁을 떠나 다시 식당으로 돌아갔다. 집에서 자려고 하는데 다들 생선국에 최소한 두 그릇은 담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이유도 설명하지 않았고 설명할 필요도 없었습니다. 밭일은 이른 아침과 늦은 밤에 해야 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맛있는 생선과 두부를 몇 년에 한 번만 맛볼 수 있었습니다. 아버지는 잠시 멍하니 있다가 평소의 진지한 표정으로 돌아왔다. 어머니는 그릇을 들고 생각에 잠겨 있었습니다. 어머니는 눈으로 아버지에게 아무 말도 하지 말라는 신호를 보냈으나 이제는 미소를 지으며 여전히 생각에 잠긴 채 집 밖의 어두운 밤하늘을 바라보았습니다.
하지만 양은 우리에 넣어야 하고, 소는 풀을 먹여야 하고, 돼지는 밥을 먹어야 한다. 그들은 모두 너무 멍해져서 어떤 문제도 해결할 수 없습니다. 그는 그 일을 하려고 일어섰고, 그 일을 할 기분이 남아 있는 사람은 그 자신뿐이었습니다.
난로 앞에 앉아 돼지고기 요리를 위해 장작을 추가하던 중 마지막으로 한 일이 바로 그것이다. 불을 피우고 두 번째 장작을 추가했을 때 그는 끈적하고 부드러운 물체를 잡고 난로 앞의 벽난로를 들여다 보았습니다. 그것은 분명히 냄비에서 땅으로 뛰어 올랐습니다. 초과되었습니다.
이제 죽은 지 오래지만, 그 눈에는 여전히 이상한 빛이 빛나고 있습니다. (절강대학 입시편, 원문은 삭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