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는 조본부
입니다조본부, 1947 년생, 장쑤 성 풍현인. 풍현현위 홍보부, 현방송소에서 근무했고, 1981 년 처녀작' 당나귀 판매' 를 발표했고, 1984 년부터 노신문학원, 베이징대, 남경대학교에 재학했다. 1985 년 장쑤 합작으로 전문 작가로 전입하다. 현재 장쑤 협동조합 전임 부회장, 당조 멤버, 장쑤 성협력부회장,' 종산' 잡지 편집장입니다. 연이어 작품 200 여만 자를 발표하여 중단편 소설로 문단에 유명하다. 주요 작품은 장편소설' 칼손님과 여자',' 혼돈세계',' 검은 개미 파란 눈',' 죽은 물',' 천지달지' 등이다. 조본부문집' 4 권, 소설집' 세부르크',' 공혈',' 블루수강' 등이 출간됐다. 대표작으로는' 당나귀 판매',' 절창',' 푸른 물강 밖으로',' 천하무도둑',' 검은 개미 파란 눈' 등이 있다. 작품은 주로 시정생활을 표현하는데, 강한 이상색을 가지고 있고, 글이 신선하고 우아하며 섬세하다.
조본부는 사람됨이 매우 조용하게 처신하여, 심지어 지나치게 보수적이고 조심스러운 느낌을 주기까지 한다. 그러나 그는 중국 문단에서 독보적인 인물이다. 일찍이 1980 년대에 그의' 당나귀 판매' 는 전국 우수 단편 소설상을 수상했다. 이후 그의' 지모' 소설 시리즈, 황하 고도 소설 시리즈, 드라마 극본' 청화',' 블루강' 은 독자들 사이에서 높은 명성을 얻었다.
연하 블록버스터' 천하무도둑' 이 전국에서 개봉하면서 원작자 조본부의 명성이 다시 크게 높아졌다. 광서인민출판사' 천하무도둑 (삽화본)' 출판활동의 기회를 빌려 기자는' 천하무도둑' 소설 작가 조본부와 이 책의 삽화 작가 양의를 인터뷰했다.
조벤부: 보기 힘든 작가
일 년 내내 조 선생의 말은 모두 적다. 사람은 침묵하고 있지만, 머리 속에는 오히려 그의 그 이야기들이 돌고 있다. 때때로, 네가 그와 이야기할 때, 그는 반응이 없다. 네가 그를 말했다. 그는 미안한 미소를 지을 것이다. "나는 이렇게, 얼굴 가득한' 구사회'."
이 길에서 패션을 말하는 사회에서 조 선생은 전혀 패션이 아니다. 지금까지도 손으로 쓴 원고다. 그의 말에 따르면, 머리를 써서 외국 글자로 하는 일을 다른 사람이 할 수 있게 하면 된다. 내가 글을 잘 쓸 수 있으면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에게 온라인으로 상점을 여는 일은 말할 것도 없다. 그가 보기에 온라인 상점은 공기 중의 분자처럼 보이지 않고 만질 수가 없는데, 어떻게 장사를 할 수 있단 말인가.
1980 년대부터 20 여 년, 번영하고, 조급하고, 모두 그와 상관없다. 그는 여전히 그의 이야기가 그의 이야기를 쓴다고 말했다. 그의 눈에는 소설이 그의 친아들이었다.
양이: 아침부터 점심부터
Liang Yi 를 처음 만났을 때, 그는 늦었고, 멀리 왔고, 우리가 어렸을 때 매료 된 아이언 팔 아스트로 보이처럼 보였습니다. 크로스백이 곧 바닥을 끌 것 같아요. 옷이 매달려있는데 재질이 좋아요. 청바지가 헐렁한 허리띠가 다 떨어져요. 바지가 이 스타일이에요! 양의는 매우 유행하지만 패션에는 전통이 숨어 있다. 양의의 여동생은 곧 대학에 합격할 것이다. 여동생이 중학교에 다니는 비용은 모두 그가 그림을 그려 번 것이다.
양의는 매사에 완벽을 추구하는 사람이라 한밤중이 되면 머리가 특별하게 살아나고, 고전 작품은 모두 이때 나온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늦게 자고, 자연스럽게 늦게 일어나서, 매일 눈을 뜨면 점심을 먹어야 한다!
작품의 인상은 인간의 선의를 표현한다
조본부의 작품은 진정한 의미의 나쁜 사람을 찾을 수 없다. 조벤프는 기억에 나쁜 사람을 썼는데, 아마 제대로 쓰지 못했을 때 비로소 이런 인상을 남겼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사실, 조본부의 뼈에는 세상에 절대적인 악이 없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의 눈에는 세상에 순수한 악이 없는 사람이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착한 사람도 악한 충동을 가질 수 있다. 마찬가지로, 악한 사람도 착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천하무적' 삽화본에서 조본부는' 인류에 대한 선의의 추구' 를 극치로 표현했다. 천하무적' 삽화본은 조벤프가 지난 세기 80 년대부터 21 세기까지의 모든 창작 부티크를 수집했다.
천하무적' 외에도' 유명인 장산',' 절창',' 참수' 등 8 편의 단편 소설이 집결돼 내용은 다르지만 모두 하나의 * * * 같은 주제가 있어 인류의 선의를 표현한다. 이에 대해 깊은 감명을 받은 것은 이 책의 삽화 작가 양의였다. 그는 마음이 좋지 않은 사람이' 천하무도둑' 을 보면 열 명 중 아홉 명도 충격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소설은 내 것이고, 영화는 펑샤오강
천하무적' 은 조본부의 1999 년 작품으로 동북의 한 잡지에 실렸다. 관계자에 따르면 이 소설이 영화로 각색된 것은 거요우 어머니가 보고 잘 썼다고 느꼈기 때문에 거요우, 거요우 보고 펑샤오강 등에 소설을 추천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소설의 개편권은 원래 아미 영화 제작소 산하의 한 영화회사에 의해 얻어졌고, 펑샤오강 고생은 몇 년을 기다려서야 그 영화사에서 개편권을 매수할 수 있게 되었다.
펑샤오강 (WHO) 는 소설 각본 개편에 대해 조본프에게 연락해 조본부가 개편에 참여하기를 바랐지만 조본부는 승낙하지 않았다. 그는 너무 많은 정력과 시간을 연루할까 봐 두려웠다. 관계자에 따르면 공직을 맡으면서 번잡한 일상사무에 얽매여 있는 것 외에 조본부는 당시 직함 평가에 분주해 개편에 참여할 수 없었다고 한다. 그래서 그와 펑샤오강 들은 베이징에서 한 번만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나중에는 소통이 없었다. 천하무적' 이 영화로 개편된 것에 대해 조본부의 태도는' 소설은 내 것이고 영화는 펑샤오강' 이다. 하지만 좋은 작품은 영화를 통해 사람들에게 아무런 해가 없다는 것을 알려준다. "
영화가 개봉된 후 난징의 언론은 영화표를 사서 조벤프를 현지 시사회에 초청해 평론을 관람하기도 했지만 조용히 거절당했다. "이 저작권을 넘겨주려면 다른 사람을 믿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영화 자체는 문학 작품과 크게 다르기 때문에 나는 아무런 기대도 없다고 한다. 그들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나는 당연히 기쁘고, 비록 그다지 이상적이지 않더라도, 나는 불평할 것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
더 많은 사람들이 영화' 천하무도둑' 을 통해 촉발된 센세이션으로 소설' 천하무도둑' 을 알게 된 후에야 소설 작가' 조본프' 를 알게 됐다고 말해야 한다. 이에 따라' 누가 누구의 빛을 묻는가' 가 유행하고, 조본부 본인도 곧 언론으로부터' 문제' 를 들었지만, 문제는' 조본부가 영화의 빛을 묻었다' 는 더 날카로운 버전밖에 남지 않은 것 같다.
"영화에 내 빛이 묻었다고 말해야지, 내 작품으로 영화가 생겼는데, 사실 결국은 내 빛에 묻혔어.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조본부는 여전히 소설을 쓰려고 하는데, 그는 영화 방면에 너무 많은 시간을 얽매이고 싶지 않다. 우선 거기에 작품이 있어야 하고, 작품에서 다른 작품을 파생해야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결국 문학작품에서 파생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조벤프는 영화에 대한 관심을 밝혔다. "자신의 소설을 어떤 모습으로 각색했는지, 한 번 봐야 할지, 시간을 내서 항상 한 번 봐야 한다." 동시에 그는 문학 작품이 TV, 영화로 바뀌었고 객관적으로 원작의 인지도를 확대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솔직하게 인정했다. "만약 덕을 본다면 불안하거나 어색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세상에 순수한 악이 없는 사람
"문학의 본질은 이상주의여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작가의 이상, 소원, 하소연을 기탁한 것이다. 생활본이 원만하지 않으니 문학 작품은 완벽을 추구해야 한다. " 생활의 불완전함에 직면하여, 더욱 원만한 문학 이상호소를 위해 조벤프는 사형수들이 총살을 선고받는 과정을 보았다. "내가 그때 감옥에 있을 때, 하늘이 밝았을 때, 그 범인은 감옥에서' 상소를 기각하고 총살을 집행한다' 는 발표까지, 그의 마지막 표현과 표정까지 ... 마치 내가 경험한 것처럼 느껴졌다. 이때 나는 그에게 어떤 질문도 할 수 없고, 그에게 어떤 질문도 매우 잔인하고 비인간적이다. 나는 삼오오 담배 두 갑을 가지고 하나씩 담배를 피웠다. 그때의 감개무량함은 확실히 매우 많았다. " 그는 집행 전에 이 사형수를 인터뷰하고 싶었지만 결국 아무것도 묻지 않았다. 하지만 그는 "아무리 악한 사람이라도 몸에 좋은 요소가 있다" 고 더 믿었다.
"
영화' 천하무적' 에서 혼자 사는 사막의 어리석은 뿌리와 늑대 무리가 만나는 장면은 이미 관객들의 열담의 고전이 되었다. 늑대의 머리 수에 가장 은밀한 광고를 숨기는 것 외에도 이런 장면이 실제로 나타날 수 있는지, 정말 단순한 바보 같은 사람이 있는지, 강양도둑은 정말 바보근 같은 사람을 위해 운명을 바꿀 수 있는지, 강한 이상주의적인 색채를 지닌 인물, 장면, 줄거리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 줄거리는 허구이지만 일어날 수 있다. 우리 모두는 어느 순간, 어떤 장면, 의외의 감염이나 감동에 노출된다. "
조벤프는 이 인물들의 형성과 줄거리의 설정이 자신의 마음가짐과 관련이 있다고 인정했다. 그는 일생의 축적과 사고를' 천하무도둑' 에 쏟아부었지만,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작품은 아니다. 50 여 년의 인생 마일리지를 돌아보며 계획 경제시대의 인생 이상에 대한 억압을 아쉬워했다. "90 명의 사람들은 모두 자신의 삶을 선택하고 싶었지만, 이 생에서 90 이상이 모두 생활에 의해 선택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 생활 속에서 나는 줄곧 이런 것을 추구해 왔다. 사람을 단순화하거나 페이스북화하지 마라. "
조본부의 생활은 매우 조용하여 바둑을 즐겨 두는 것을 좋아하는데, 그는 자신이 다른 사람과 거의 시합을 하지 않고, 바둑을 잘 두지 않고, 단지 일에 지친 나머지 자기 소일거리일 뿐이라고 말했다. 아마도 이것은 그의 단순한 삶과 단조롭지 않은 사고일 것이다. "이상주의는 일파가 아니다. 이상주의는 비판과 모순되지 않는다. 어떤 의미에서 비판은 이상주의다."
편집자는' 천하무도둑' 을 젊게 만들었다
펑샤오강 역시 연하 블록버스터의 투기고수로,' 천하무도둑' 한 명이 그에게 유유유하게 놀았다. 연미까지 소란을 피우고, 이윽고 잘생긴 남자 유덕화, 지성미녀 유약영, 이윽고 갈아버님 거요우, 빙빙 돌며 너의 눈을 건드렸고, 모두 도둑왕 도둑공, 도둑시어머니가 되었다!
우리가 책을 만드는 것은, 바람, 문자, 비 \ "천하무도둑 \" 의 친아버지 조노부 조본부와 함께 있지 않은가. 그런데 한 권의 책 속에는 전부 글자인데, 시각이 피곤해 보이면 어떡하죠? (* 역주: 번역주: 번역주: 번역주: 번역주: 번역주) 좋아, 삽화를 곁들이면 영화보다 더 예쁘다! 패션 삽화를 그린 양의는 이렇게' 천하무도둑' 의 일에 빠졌다.
기획대까지 사람을 찾아 깔끔하게 처리했는데, 이 내용의 편성은 또 머리를 좀 써야 한다. 너는 이 \ "세상에 도둑이 없다 \" 고 만 자를 말했는데, 아무리 해도 책 한 권을 부풀릴 수 없다! 좀 더 노를 저어라, 조본부를 통독하고 맥락을 찾아라 ... 네, 아버님의 단편 주조에' 선' 이라는 글자가 있으면 이 책을' 인간의 선의가 가장 좋은 것' 으로 정하고, 좋은 단편 이야기 9 개를 골라서 인간의 선의의 큰 광주리에 넣자. 먼저 인사해 줄게, 몇 가지 이야기를 다 봐야지, 조영감은 천성적으로 이야기를 하는 사람, 약간 차갑고 유머러스하고, 글이 매우 웃기고, 내용이 매우 깊어, 너는 소리내어 읽지 않고, 코가 시큰시큰시큰하지 않은 것이 이상하다!
그림 그리는 일을 맡자 양의는 처음에는 매우 흥분하여, 마음에 따라 고생을 외쳤다. 이 일은 평일의 어린 남자, 딸, 소자보다 단조롭지 않고, 대서북의 생활배경을 가져야지, 아직 패션을 잃어서는 안 된다! 먼저 악보하여 글을 보고 후회하지 않을 것 같아서 사람을 감동시키는 이야기를 10 명이 읽고 9 명이 더 좋아져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머지는 당연히 그려라. 그려라. 그려라. 낮도 밤도 없고, 그림도 그리려 하고, 날도 사람을 쫓는다. 지체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한 달 동안 철자를 맞추고 40 장의 그림을 가지런히 제출하다. 소년도 어린 노인이 되었다.
이 마지막 관문은 바로 표지의 생김새이다. 어떻게 생겼을까요? 펑샤오강 모양으로 자라나요? 악속! 그는 선성으로 사람을 빼앗았으니, 우리는 뒤늦게 사람을 제압해야 한다. 사실적으로는 평범해 보일 수 있으니, 좀 자유롭게 해 주세요! 찰칵 칼로 모든 사람의 얼굴 반을 잘라버리고, 그림의 손짓에 의지했다. 이 손은 어떻게 진열할 수 있습니까? 도둑의 손은 천성적으로 낚아채서, 그를 민첩하게 그려야 하고, 바보같은 돈을 담은 큰 책가방을 그려야 하는데, 서부의 바람에 거의 노출될 뻔했는데, 표가 거의 날아올 뻔했고, 도둑의 도둑파는 좋아졌고, 무의식적으로 도와주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화면 전체가 큰 포스터의 모습이다.
이 일은 끝났어, 정말 멋져!
9 월부터 12 월까지 헛수고를 하지 않고 잘 팔기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도 책 출간 생활에서 숭고한 느낌을 찾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