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말은 마땅히 불효가 세 가지이고, 뒤가 크면 크다.
그중 불효는 세 가지가 있다:
맹목적으로 순종, 부모의 잘못을 보고 설득하지 않고, 그들을 불의에 빠뜨리는 것이 첫 번째 불효이다.
가정 형편이 가난하고, 부모가 늙었지만, 자신은 관직으로 가서 봉급을 먹지 않고 부모를 부양하지 않는다. 이것은 두 번째 불효이다.
아내와 자식을 낳지 않고 후손을 끊는 것은 세 번째 불효이다.
자세한 설명:
1, 이탈리아 굴복, 트랩 프로 불의한, 효도. 맹목적으로 복종하고, 부모가 잘못을 저질렀지만 설득하지 않는 것을 보는 것은 일종의 불효이다.
"효경" 간언장 제 15 증자는 "조부의 자애로운 공경, 안친이 이름을 날리면 인명을 듣는다" 고 말했다. 아버지 의 명령 에서 아들 을 물어 감히, 효도 평화 라고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무슨 말이냐! 무슨 말이냐! 옛날, 천자는 신하 일곱 명을 다투었는데, 길은 없지만, 그 천하를 잃지 않았다. 제후는 신하 다섯 명을 다투었는데, 길은 없지만 그 나라를 잃지 않았다. 의사는 신하 세 명을 다투고 있는데, 길은 없지만, 그 집을 잃지 않았다. 선비는 친구를 다투고, 몸은 영장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아버지가 자식을 다투면, 몸은 불의에 빠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불의하면 자식은 아버지와 다투지 않을 수 없고, 신하는 군과의 다툼을 하지 않을 수 없으니, 불의하면 다투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아버지 의 명령 에서, 그리고 연의 효도 평화! 클릭합니다
그중 공자의 제자는 일찍이 공자에게 "자식이 오로지 부모의 명령에 복종하는데, 이를 효라고 부를 수 있을까?" 라고 물었다. 공자가 대답했다. "이게 무슨 말인가! 이게 무슨 말인가! 부모가 불의한 곳이 있을 때는 완곡하게 지적해야 한다. 부모가 잘못하고도 오로지 아버지의 목숨만 따른다면 어떻게 효라고 부를 수 있겠는가? "
효경' 에서 공자와 제자가 참여한 이 대화에서 조기소가 맹자가 분석한 불효와 공자의 사상이 일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가정 빈친노로, 녹시, 둘째 불효도 아니다. 가정 형편이 가난하고, 부모가 늙었지만, 자신은 관직으로 가서 봉급을 먹지 않고 부모를 부양하는 것은 두 번째 불효이다.
\ "효경 \" 서민장 여섯 번째 하늘의 길, 분지의 이익, 몸조심용, 양부모, 이 서민의 효도. 그래서 천자가 서민에 이르자 효는 끝이 없고, 앓고 있는 자는 그렇지 않다.
고대 학자 한창 고독은 어느 날, 북한에서 벼슬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는데, 조치는 왜 록벼슬이 아니라고 말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것은 공자가' 안빈악도' 를 극력 제창하는 것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그래도 부모님을 모시기 위해 해야 한다. 공자도 천자에 올라서고, 서민에게 내려와도 어쨌든 효를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3, 아니 아들, 절대 조상 예배, 3 불효도. 아내와 자식을 낳지 않고 후손을 끊는 것은 세 번째 불효이다.
제 3 조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봉건 사회가 사람들에게 씌운 족쇄라고 생각한다. 만약 모든 사람이 결혼하지 않고 아이를 낳지 않는다면, 이 사회가 계속될 수 있을까? 우리는 고대에는 제외하지 않는다. 생산력 수준이 낮기 때문에 국가는 더 많은 사람들이 노동과 전쟁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은 무의식중에 자연의 법칙에 부합한다. 공자는 <역경> () 에 정통하고, 사람은 더 삼성 () 이고, 세상은 더 삼고 () 이다. <역경> 는 우주의 자연 법칙을 밝히는 책이다. 공자 짱' 주역' 은 <역경>' 이전' 을 위해 후세 독서 <역경> 필독서가 되었다. 결혼하여 아이를 낳는 것은 자연의 법칙이며, 어떤 반자연도 해서는 안 된다. 이 때문에 맹자는 무후가 크다고 말할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