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고 으뜸이 되라
『1』공자는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사실이지 않느냐? 친구가 찾아오면 즐겁지 않느냐"고 말했다. 멀리서? 사람들은 모르지만 "신사 아닌가?"
『2』유지는 "동생에게 효도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윗사람의 마음을 상하게 하기를 좋아하고 윗사람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남을 괴롭히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드물다." 군자는 뿌리를 지켜야 한다.
동생은 인(仁)의 근본이다!"
『3』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매일 세 번씩 남을 위한 계획을 충실히 이행하지 않았는가? 나는 설교에 익숙하지 않았는가?"
『5』 천 대의 도를 가진 나라는 사물을 공경하고 신실하며, 절약하고 남을 사랑하며, 백성으로 하여금 시간을 공경하게 만든다.”
『6』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효도하고 나가면 동생이 되고 성실하고 믿음직스럽다.”, “남을 사랑하고 친절하고, 그럴 힘이 충분하다면 문학을 공부해야 한다.”로 이어질 수 있다.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키십시오. 비록 배우지 못했다고 해도 나는 그것을 배움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스승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신사여. 당신은 강력하지 않을 것이고, 충성하지 않으면 친구가 없으면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입니다. "덕이 강합니다."
『10』Zi Qin이 Yu Zigong에게 "스승님. , 나라를 세우려면 그 나라의 정치를 듣고 협력을 구해야 합니까? 아니면 협력하고 싶습니까?" 자공이 말했습니다: "스승은 온유하고 공경하며 검소하고 관대하여 무엇을 얻겠습니까? 남이 구하는 것과 다른 것이냐?” 『1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효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12』한 제자가 말했다: "예의의 목적은 조화입니다. 이것은 고대 왕의 도의 아름다움입니다. 크고 작은 일에 예의가 없이 조화를 이루는 것은 불가능하다."
『 13』 유자는 “신앙은 의에 가깝고, 공경은 예에 가깝다. 그리고 부끄러움을 멀리하기 때문에 혈통이 될 수도 있다.”
『14』 공자는 먹을 것이 없는 군자는 배부르기를 구하지 않고, 집에서 마음의 평안을 구하지 아니하는 자는 일에 신속하고 말에 신중하면 의롭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자라고 할 수 있느니라." 』자공이 말하기를, "아첨하지 않고 부자가 되고, 오만하지 않고 부자가 되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그렇습니다. 가난하지 않아도 행복하고, 부자이고 예의가 바르십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것을 자르는 것과 같고, 닦는 것과 같습니다.' 준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아는 사람에게만 말할 수 있습니다." p>< p> 『16』공자는 “남을 걱정하지 않으면 남이 무엇을 하는지 모른다”고 말했다.
정치 2인자
『1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덕이 있는 정치는 북진이 자기 자리에 머물며 별들에 둘러싸여 있는 것과 같다”고 하셨습니다.
『2』공자는 “시 300편을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무악사'''
『3』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길은 예의 바르고 부끄러움과 성실함이 있습니다." ”
『4』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열다섯 살에 배우기로 결심했고, 서른 살에 일어섰고, 마흔 살에 어리둥절하지 않았고, 오십 살에 어리둥절하지 않았다. 나는 운명을 알았고, 예순 살에는 순종했고, 칠십 살에는 그것을 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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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마음이 원하는 대로 하고 규율을 넘지 말라."
p>『5』맹의자가 효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위법이 없다"고 말했고, 공자는 "맹손이 그에게 효도에 대해 물었고 나는 '위법이 없다'고 대답했다"고 말했다.
판치 기가 말했다: "무슨 일이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살아 있을 때는 예의를 갖추어 일을 하고, 죽어서는 예를 갖추어 땅에 묻히고 예를 갖추어 제사를 지내라."
『6』맹무보 효도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부모는 병만 걱정한다”고 말했다.
『7』Zi 효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오늘날 효란 사람을 키울 수 있다는 뜻이다. 개나 말도 키울 수 있는데 공경하지 않고 어찌 우리가 다를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8』 Zixia는 효도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는 "성(性)을 보는 것이 어렵다. 무슨 일이 생기면 최선을 다하겠다. 술과 음식이 있으면 음식을 주겠다. 효도라고 생각한 적이 있는가?"라고 말했다. 물러서서 자신의 이기심을 구하면 발전할 수 있고 돌아올 때 어리석지 않을 것이다.” 『10』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이유를 보고, 이치를 관찰하고, 어디에 있는지 살펴보라.
이 사람은 몇 살입니까? 이 사람은 몇 살입니까? "
『11』공자는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사람이 스승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12』공자는 “군자는 능력이 없다”고 말했다.
< p> 『13』자공이 신사에게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먼저 그 말씀을 행하고 그 다음에 따르라.”『1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원을 이루되 비교하지 않고, 소인은 비교하되 비교하지 아니하느니라.” 비교하라.”
『15』 공자는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낭비를 낳고,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위험을 낳는다”고 말했다.
『16』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이단자를 공격하면 자해하게 된다."
『17』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18』장설첸루.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의심이 많으면 다른 일을 조심히 말하면 후회할 일이 적고, 의심이 많으면 다른 일을 조심히 행하면 후회가 적다. 말을 적게 하면 행동할 때 후회가 거의 없을 것이다.
그 속에는 "실례합니다"라는 보상이 있을 것이다.
『19』이 말을 듣고는 애공이 말했다. "백성이 순종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공자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정의와 악을 높이면 백성이 복종하고, 정과 악을 높이면 백성이 순종하지 아니하느니라." >
『20』 기강자가 "어떻게 하면 백성을 부지런히 공경하고 충성하게 만들 수 있습니까?"라고 묻자,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존엄하게 사람을 대하면 공경하게 되고 효도하고 친절하면 선을 행하면 가르칠 것이다."
할 수 없다면 부지런하라."
"21" 또는 공자는 말했다: "공자는 그렇지 않다. 정치에 관심이 있느냐?”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친구들이여, 효는 효일 뿐이라고 하였느니라. 형제들에게 정부를 가진 자에게 베풀라.” 큰 수레도 없고 작은 수레도 없는데 어떻게 움직일 수 있겠는가?" 손익을 알 수 있고, 은의례로 인한 주나라의 손익을 알 수 있다. 수백년 동안 주나라를 따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4』 공자는 “자신이 아닌 귀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것은 아첨이다. 옳은 일을 행하지 않는 것은 용기가 없다는 표시이다”라고 말했다.
제3팔엔춤
『1』 공자는 지씨 가문에 대해 “궁중에서 팔엔춤을 추는데 어느 것이 용납될 수 있는가?”라고 말했다.
『2』세 가문은 용체이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황제는 백성을 보호하고, 황제는 황제를 공경한다'. 삼가의 전당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느냐?" ”
『4』Lin Fang은 에티켓의 기초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참 좋은 질문이로다! 의례는 제의 사치에 비하여 검소한 것이 좋고, 애도하는 것이 쉬우면 슬퍼하는 것이 낫다"고 말씀하셨다.
『5』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의왕과 제왕은 하왕만큼 좋지 못하다." "죽음."
『6』지씨 가족이 태산으로 여행했다. 공자는 란유에게 “내 딸을 어떻게 구하겠습니까?”라고 물었고, 공자는 “와! 태산이 임방만큼 좋지 않다고 한 적이 있는가?”라고 말했다.
『7』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싸울 것이 없으니 쏘아야 한다. 절하고 양보하여 일어나 술을 마시라. 싸우는 것이 군자니라."
『8』자하가 물었다. : "Qiaoxiaoqian, 아름다운 눈은 여기 있고 항상 아름답습니다. 왜?" . ! 시에 대해 이야기할 시간이다.”
『9』공자는 “나는 하리에 대해 말할 수 있지만 기는 사소한 것이 아니며, 음리에 대해 말할 수는 있지만 송은 사소한 것이 아니다. " 문서가 부족하면 어떻게 할 수가 없어요.”
『10』子曰:「□, 그 이후로는 보고 싶지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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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또는 □에 물어보세요.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모른다. 말하는 사람이 세상에 이와 같다는 것을 나는 안다!” 손바닥을 가리키며 말했다.
『12』제사는 현존하는 것과 같고, 신에게 바치는 제사는 신이 존재하는 것과 같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제사를 드리지 아니하니 마치 제사를 드리지 아니하는 것과 같다"고 하셨다.
『13』왕순가는 "아오에게 아첨하는 것보다 차라리 U+7AC8에게 아첨하고, 무슨 말입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아니요, 나는 나의 죄를 위해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14』자자는 말했다: “주(周)는 2대에 투옥되었는데, 그는 매우 우울했습니다! 나는 주를 따라갔다."
『15』 아들이 절에 들어가 모든 일을 물었다. 혹은 "사람의 아들이 예의를 안다고 누가 그러느냐? 큰 절에 들어가면 다 묻는다"라고 했고, 아들은 이 말을 듣고 "이것이 예의다"라고 말했다.
< p> 『1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사격은 피부를 다스리지 못하는 것은 힘이 다르기 때문이니라. 이것이 옛 도니라.””
『17』자공은 양을 죽였다는 이유로 슈오를 고소하려고 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선물! 당신은 양을 사랑하고 나는 예의를 사랑한다."
『1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예를 다해 왕을 섬기면 남들이 아첨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19』정공이 묻기를, "왕은 신하에게 사신을 보내고, 신하들은 왕을 섬기는데, 어떻습니까?" 공자께서 대답하셨다: "왕은 신하에게 예의를 베풀고, 신하는 충성스럽게 왕을 섬긴다." ."
『20』Zi Zi는 "관수이는 행복하지만 음란하지 않고 슬프지만 슬프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21』Ai Gong은 커뮤니티에 나를 죽이는 것에 대해 물었습니다. 재워가 말했다: "하(夏) 사람은 소나무를 사용하고, 은(陰) 사람은 편백나무를, 주(周) 사람은 밤을 사용하는데, 이것이 백성을 떨게 한다." 자자가 말했다. 될 것이다, 일어날 것이라고 말하지 말라." "항의하라, 지나간 일은 지나간 일이 되게 하라." 『22』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관중의 무기는 작다." 혹은 "관중은 검소한가?"라고 말씀하셨다. 세 번의 귀국이 있는데 공무에 참여하지도 않는데 어떻게 알뜰하겠는가?
관중은 예의를 아는가?”라고 말했다. 문, 그리고 관씨도 문을 막는 나무가 있어요
당신은 예의를 알지만 예의를 모르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23』Zi Yue. , 루 스승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의 기쁨으로 알 수 있습니다. 시작은 시작과 같습니다. 그만큼 순수하고, 그만큼 좋고, 그만큼 좋습니다.
『24』Yi Feng은 사람들에게 자신을 보라고 요청하고 "신사님을 볼 수밖에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추종자들이 그것을 봅니다. 그는 “어찌하여 둘째와 셋째 아들이 애통하여 고생하리이까
세상이 오랫동안 방황하니 하늘이 주인을 나무 제단으로 여기리라”고 말했다.
『25』 아들이 소에게 “완벽하지만 완전하지도 않다”고 말했고, 오왕이 “완벽하지만 완벽하지 않다”고 말했다.
『26』 공자는 “완벽하지만 완벽하지 않다”고 말했다. 위에는 관대하지 않고 예의는 무례하며 애도는 애도가 아니니라.”
인(仁)의 네 번째 원칙
『1』공자는 말했다. : "인(仁)은 미인이다. 인(仁)을 선택하지 않으면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
< p> 『2』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인자한 사람은 인자할 수 있고, 지혜로운 사람은 인자함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다.”『3』공자는 “오로지 인자한 사람만이 남에게 친절할 수 있고, 악을 행할 수 있다.
『4』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인(仁)하려는 마음만 있으면 악이 없느니라.”
『5』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부(富)와 명예는 사람의 특성인데, 얻지 못하면 선이 아니고 가난과 겸손은 사람의 악입니다. 군자는 인(仁)을 범하지 않고 반드시 과오를 범하고 화(禍)를 당한다.” 스승님은 “인을 사랑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상지(Shang Zhi): 악하고 불친절한 사람은 자비로우니 불친절한 사람에게 해를 끼치면 안 됩니다. 자신의 힘을 이용해 자비를 베풀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까?”
『7』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사람의 허물은 다 제각기 다르니 그 허물을 보면 인을 안다.”
『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아침에 도를 들으면 , 너는 저녁에 죽을 것이다!”
『9』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도를 지향하는 선비가 나쁜 옷을 입고 나쁜 음식을 먹는 사람을 부끄러워하는 것만으로는 논할 수 없다! "
『9』공자께서 말씀하셨다: p>
『10』세상에 군자에게 맞는 것은 없다. 의로움은 비교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11』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덕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흙을 귀히 여기고, 군자는 형벌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은혜를 귀히 여긴다."
『12』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 사람은 원한을 품게 된다.”
『13』 공자는 “어떻게 나라를 예의로 다스릴 수 있겠는가?
『14』공자는 “직위가 없다고 걱정하지 말고, 지위가 있어도 걱정하지 말라. 아는 것은 안다. 하고 싶어.”
『15』Zengzi는 “보세요! 내 방식은 일관성이 있습니다.”Zengzi가 말했습니다. 한 제자가 묻습니다. "무슨 일입니까?" Zengzi는 말했습니다:
"스승의 도는 오직 충성과 용서입니다."
『16』Zengzi는 말했습니다: "군자는 비유입니다. 공자는 의를 보면 반성하고, 선한 사람을 보면 반성해야 한다고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18』공자는 "부모를 섬기라. 몇 번 훈계하면 뜻을 따르지 아니할지라도 거스르지 아니하고 원망하지 않고 열심히 일하리라"고 말씀하셨다. /p>
『19』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부모님이 계실 때 멀리 가지 않으면 여행하기 좋은 길이 있을 것이다.”
『20』공자께서 말씀하셨다. “3년 동안 아버지께 효도라고 할 수 있는 태도를 바꾸지 않으셨습니다.
"
『21』공자는 “부모의 나이를 몰라야 한다. 하나는 기뻐하고 하나는 두려워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22』공자 "고대인들은 "말을 하지 않으면 잡을 수 없다"고 말했다.
『2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사람이 약속을 놓치는 것은 매우 드뭅니다."
『24』 공자는 “군자는 말은 느리고 행동은 빠르다”고 했고, 『25』 공자는 “덕은 고이지 않고 이웃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
『26』 쯔 당신은 "친구가 많으면 부끄러운 일이고, 친구가 많으면 부끄러운 일이다"라고 말했다.
공예는 다섯 번째 사람이다
< p> 『1』 아들은 공예가 좋은 아내라고 감옥에 갇힌 것은 자기 죄가 아니라고 했습니다.『2』 아들은 남용에게 “도덕이 좋은 나라는 망하지 않고, 도리가 없으면 형벌을 받지 않는다”고 말했다. 형의 아들.
『3』자공이 말했다, "군자는 사람과 같다! 루에는 신사가 없는데 어떻게 이것을 얻을 수 있겠는가?"
『4』자공이 물었다. , "선물을 달라." 어때요?" 공자께서 "여, 기구요." 하시니, "무슨 기구입니까?", "호련이요."
『5』또는 : "용도 인자하지만 사위적이지 않다." 그는 "왜 아첨꾼을 쓰느냐? 그의 인자함을 모르면 어떻게 아첨꾼을 쓰겠는가?"라고 말했다. 그는 그에게 “믿을 수 없다”고 말했다.
『7』자루는 "길이 좋지 않아서 뗏목을 타고 바다에 떠다닌다. 나를 따라오는 자들이 기뻐한 이유는 무엇일까?"라고 말했다. 그가 이 말을 들었을 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당신은 나보다 용감하고, 당신은 아무것도 끌어낼 수 없습니다."
『8』 맹무보는 자로에게 자비로운지 아닌지 물었다. 스승은 “모른다”고 다시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수레가 수천 대 있는 나라는 부를 다스릴 수 있으나 인(仁)을 알지 못하느니라."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집이 천 채 있는 도시에 물어보아라." , 백명 성 가문에 속하면 학살을 당할 수 있지만 친절을 베풀 줄을 모른다. 손님과 대화를 하기 위해 허리띠를 묶었는데 "이건 자비로운 일이군요."
『9』자공이 그에게 "나에게 선물을 주면 누가 나을 것인가?"라고 말했다. ?" 네, 하나 들어보세요.
두 개 알아요.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그렇지 않다. 나와 내 딸은 그렇지 않다"
『10』자이유는 잔다 낮에는.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썩은 나무는 깎을 수 없고, 똥은 썩지 못하느니라. 내가 어찌 벌을 받겠느냐?"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처음에는 사람과 같아서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위를 믿었으나 이제는 나는 사람은 그들의 말을 듣고 그들의 행동을 관찰한다"고 말했다. "나는 강한 사람을 본 적이 없다." 또는 그는 그에게 "심시"라고 말했다. : "나도 갖고 싶은데 어떻게 강해질 수 있겠는가?"
『12』자공이 말했다: "나는 다른 사람이 나에게 아무것도 하는 것을 원하지 않고, 나도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것은 당신이 닿을 수 없는 선물이다.”
『13』자공은 말했다: “스승님의 물건은 자연과 길에 관한 스승님의 말씀을 얻을 수 있고 들을 수 있다. 천국은 얻을 수도 없고 들을 수도 없다."< /p>
『14』자로는 들어본 적이 있지만 행하지 않으면 듣는 것이 두렵다.
『15』자공이 묻자, "공자는 그것을 어떻게 문이라 부르느냐?" 공자는 "성숙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16』공자는 자찬에 대해 “군자에게는 네 가지 원칙이 있으니, 자기를 공경하고, 공경하고, 백성에게 이롭다”고 말했다.
< p> 『17』공자께서는 “안평중은 사람을 잘 사귀어 오랫동안 존경하였다”고 말씀하셨다.『18』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장문중은 산과 해초가 있는 채에 살고 있는데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p>
『19』자장이 물었다: "영음 Ziwen의 세 관리는 Ling Yin이며 세 사람은 거기에 있었고 분노가 없습니다. 옛 Ling Yin의 정부는 새로운 Ling Yin에게보고되어야합니다.
무슨 일입니까? " 공자가 말했다: "충성." 그는 말했다: "인?" 그는 말했다: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자비를 베풀 수 있습니까!" "Cui Zi는 Qi 왕을 죽였고 Chen Wenzi는 말 열 마리를 가졌습니다. p>
다른 나라에서는 '너는 나의 위대한 최자'라고 하는데, 공자는 "분명하다"고 말했다. 공자는 “모르고 어떻게 인자할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20』지원자는 연기하기 전에 두 번 생각했다. 공자께서 이 소식을 들으시고 말씀하셨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것으로 충분합니다.
”
『21』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녕무자야, 나라에 도가 있으면 지혜롭고, 나라에 도가 없으면 어리석음이다. 그 어리석음은 닿을 수 없다."
『22』Zi Zai Chen은 "돌아와라! 우리 일행의 청년은 미쳤고 왜 잘렸는지 모르겠다.
『23』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백의와 서기는 옛 악을 기억하지 아니하며 원한을 희망으로 삼느니라”
『24』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겸손하고 정직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아니면 소금을 구걸하고 이웃에게 구걸하십시오.”
『25』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그리고 그의 예의는 그가 자신의 원한을 숨기고 다른 사람들과 친구가 되면 Zuo Qiu도 그를 부끄러워할 것이고 Qiu도 그를 부끄러워할 것입니다.
"
『26』옌위안, 지루시.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당신의 열망을 어떻게 표현합니까?" 자로는 "마차와 말, 가벼운 옷과 모피를 갖고 친구들과 성관계를 갖고 후회 없이 숨길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공격이 없기를 바랍니다. "선함은 노력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Zilu는 "나는 당신의 야망을 듣고 싶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늙은이는 기뻐할 것이고, 친구는 그것을 믿을 것입니다."
『27 공자는 “그렇구나! 자기 잘못을 모르고 스스로 고소하는 사람은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2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10채의 집이 있는 도시에는 언덕처럼 충성스러운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그는 Qiu Zhi만큼 배우기를 열망하지 않습니다."
Yong Ye Sixth
『1』Zi가 말했다: "Yong Ye는 남쪽 얼굴을 만들 수 있습니다."
『2』Zhong Gong이 물었습니다. 공자는 "간소할 수 있다"고 했고, 종공은 "사람을 섬기기 위해 공손하게 살고 검소함을 실천하는 것이 잘못된 것이 아니냐? 검소하게 살되 실천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말했다. 단순함이 큰 단순함인가?"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용지가 그렇게 말했다."
『3』애공이 묻자: "내 제자 중에 배우기를 좋아하는 자가 누구이뇨?" 공자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좋은 외모를 가지고 있고, 배우고 싶어하고, 화를 내지 않으며, 실수하지 않습니다. 불행하게도 그는 죽었고 지금은 죽었고 좋은 학자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없습니다. 제나라에 사신을 보내니 란자는 어머니에게 기장을 달라고 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가마솥을 주세요." 그는 "그에게 우를 주십시오"라고 말했고, 란자는 그에게 기장 다섯 알을 주었다.
공자는 "빨간색은 살찐 말을 타고 얇은 털을 입는 데 적합하다. 나는 이런 말을 들었다: 군자가 서두르면 계속 부자가 될 수 없다"고 말했다.
< p> 『5』원심 그를 죽여 구백곡을 주고 작별을 고하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아니요! 우리가 어떻게 이웃과 친구가 되겠습니까?"『6』공자는 중공에 대해 말씀하시기를, "쟁기질하는 소의 아들에게는 뿔이 있다. 쓰려고 하는데 쓰지 말라 어찌 산천을 버리겠느냐?"
『7』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머지는 해와 달뿐이다."
『8』 기강자가 묻자, "중께서도 사람을 정치에 참여하게 할 수 있느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너에게도 효과가 있으니 무엇이 되느냐?" 정치를 한다는 뜻인가요?” 그는 “기부는 사람을 정치하게 만들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기부하면 성취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실력을 위해 정치를 하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9』지씨 일가는 민쯔첸에게 살육의 대가를 달라고 요구했다. Min Ziqian은 "어떻게 나에게 작별 인사를 할 수 있습니까! 누군가 나에게 돌아 오면 나는 반드시 배 위에 올 것입니다. "
『10』Bo Niu가 아팠고 Zi가 물었습니다. 이 사람도 이런 병이 있구나! 이 사람도 이런 병이 있구나!”
『11』 스승님이 말씀하셨다. “멋지다, 돌아와라! 음식, 한 바구니의 음식을 그늘진 골목에서 국자에 담아 마시는 것은 걱정을 견딜 수 없지만 집에 돌아와도 기쁨은 변하지 않습니다. 내가 제자들의 말을 하지 못해서 그럴 힘이 없는 것이 아니다. "공자는 "힘이 없으면 중도에 버림받는다"고 말씀하셨다. /p>
『13』공자께서 자하에게 말씀하셨다: "여자는 신사이고 유자이다! 악당이 될 수는 없다!"
『13』공자께서 말씀하셨다: p>< p> 『14』Zi You는 오성 총리였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여자가 어떻게 남자를 얻을 수 있겠는가?"라고 말씀하셨다. "단태에는 명나라를 멸망시키는 자들이 있는데 그들은 바른 길을 따르지 않고 공직도 행하지 아니하며 연나라에도 이르지 못하느니라."
< p> 『15』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몽지가 반역하였지만 공격하지 않았다. 그는 궁궐로 달려가서 문으로 들어가려다가 말을 타고 말했다. 감히 기르지 않으면 말이 전진하지 못한다.'”『 16』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축복은 없지만 송나라의 아름다움은 피하기 어렵다. 이 세상."
『17』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집을 떠나지 않고 누가 집을 나갈 수 있겠는가? “이것이 도인가?”
『18』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문학보다 질이 높으면 야성으로 이어지고, 문학이 질보다 높으면 역사이다. 문학이 질보다 좋으면 군자가 군자다."
『19』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사람의 생명은 정직하고 그 생명은 보존되느니라.
『20』공자는 “잘 아는 사람이 잘하는 사람만 못하고, 잘하는 사람이 즐거운 사람만 못하다”고 말했다. /p>
『21』 공자는 "보통 이상이면 할 수 있다. 그것은 언어에 관한 것이고, 중간 이하의 사람은 언어에 관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22』팬 치가 물었다. 공자는 “백성을 섬기는 의는 귀신을 공경하고 멀리하는 것인데 이는 인(仁)을 묻는 것이라 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다. “인자는 먼저 어려움을 겪고 나서 그것을 얻는다.
인인이라 할 수 있다.”
『23』공자는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한다”고 말했다. 인자한 사람은 산을 좋아하고 인자한 사람은 고요하다." 지혜로운 사람은 즐겁고 인자한 사람은 오래 산다." 『제24』 공자는 “기가 변하면 노가 되고 노가 변하면 노가 된다”고 말했다. , 그것은 도이다."
『25』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잔은 게걸스럽게 먹히지 않는다, 게걸스럽게 먹힌다!”
『26』자이워가 물었다: “인자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그가 나에게 '어떻게 우물에 인이 있을 수 있겠는가?'라고 말한다면, 스승은 "왜 그렇습니까? 군자는 죽을 수는 있지만 갇힐 수는 없습니다." 속일 수는 있어도 무시할 수는 없다.”
『27』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문학에 정통하다. 예의 바르게 약속을 하면 곁에 있을 수 있다!”
『28』Zi는 Nanzi를 보았을 때 Zilu는 아무 말도하지 않았습니다. 공자께서 이를 지적하시며 말씀하시기를 "부인하는 자는 하늘이 미움을 받을 것이요, 하늘도 미움을 받을 것이다!"
『29』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중용은 덕이요, 그리고 그것은 끝이다! 인민들은 오랫동안 주변에 있었다.”
『30』자공은 말했다: "인민들에게 아낌없이 베풀어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인(仁)이란 무엇인가? 요순(堯舜)은 마치 질병과도 같다! 남에게서 배울 수 있으면 인(仁)하다고 할 수 있다."
제칠장
『1』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리고 그것을 나 라오펑(Lao Peng)에 비유한다."
『2』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묵묵히 알고 배워서 사람을 가르치는데 지치지 않는 것이 나에게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 p> 『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덕을 닦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변하지 않으면 걱정된다. ”『4』Yan에 있는 Zi의 거주지는 Shen Shen과 Yaoyao와 같습니다. "
『5』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참으로 나쁜 사람이다. 나는 주공을 꿈꾼 지 오래다!”
『6』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주공을 꿈꾸다. 공자는 "덕, 인, 예술"에 따라 도를 가르쳤습니다.
『7』공자는 "나는 절제 이상의 것을 배웠다"고 말했습니다.
『8 』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성내지 않으면 깨달을 수 없고, 성내지 않으면 성내지 않는다. 한 모퉁이를 돌고 세 모퉁이로 돌리지 않으면 영원히 되지 않는다. 회복할 수 있다."
『9』아이는 상주 옆에서 밥을 먹어도 배가 부르지 않는다.
『10』그러자 아들은 매일 울고 노래도 부르지 않는다.
『11』자루가 안원에게 말했다. "쓰면 되고, 버리면 숨길 것이다. 그런데 이 남편이 당신과 함께 있다." "자가 삼군과 함께 행군할 때 누가 그와 함께 갈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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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후회하지 않고 죽는 자는 나는 찬성하지 아니하리라. 일이 생기고 계획을 세우기가 쉽다.”
『12』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당신이 부자이고 요구할 수 있다면 나도 채찍을 쥐는 전사가 될 것이다. 부탁할 수 없으니 내 마음대로 하라."
『13』공자의 주의: 기, 담, 병.
『14』치의 자문소는 3개월 전 고기 맛을 모르고 "즐거워서 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15』란 선생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스승님, 위 선생님은 누구십니까?" 자공이 "아닙니다. 묻겠습니다"라고 말했고, 그가 들어와서 "백이와 슈기는 누구입니까?"라고 물었습니다.
그는 "고대에 지혜로운 사람이니라"고 했고, "인을 구하고 은혜를 얻으니 왜 원망하느냐"고 하더군요. ” 그리고 그것에 의지하여 나는 행복하다. 불의하고 부유하고 고귀하다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1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큰 실수야.”
『18』지의 우아한 말, 시, 책, 의식은 모두 우아한 말이다.
『19』예공이 공자에게 자로에 대해 물었더니 자로가 틀렸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시부 아가씨는 자기도 사람이라 하였으니 화가 나서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뻐서 걱정도 잊어버리며 늙음이 오는 것을 알지 못하느니라"고 하셨다.
< p> 『20』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선천적으로 지식을 갖고 태어난 사람이 아니다. 나는 옛 사람을 좋아하고 그것을 추구하는 데 열심이다.”『21』子不说 이상하고 강하다. , 혼란스럽고 신성합니다.
『22』子는 "세 사람이 걸을 때 반드시 선생님이 계신다. 좋은 것을 골라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라"고 말했다.
『23』 자 말씀하시기를 "내가 덕을 갖고 태어났는데 어떻게 할 수 있겠습니까?"
『24』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두세 아들이 나를 숨은 사람으로 생각하느냐? 나는 숨길 것이 없느니라." 두세 아들과 함께 하지 않고서는 할 수 없는 일이니라. 이것이 치우예이다."
『25』스승은 네 가지를 가르칩니다.
『26』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성인을 볼 수 없고 군자를 볼 수 없느니라."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선한 사람을 볼 수 없고 볼 수 없느니라" 죽어도 있을 수 있고, 비어 있으면 충만하고, 있을 때에는 평화로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개요, Yi Yi 밤에는 쏘지 마세요.
『29』소년이 그를 보면 제자들은 혼란스러워한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후퇴하는 것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사람은 나아가기 위해 자신을 정화하지만, 정화하면 그 길에서는 보호받지 못할 것이다."
『30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인(仁)은 어디까지인가? 나는 인(仁)을 원하고 이것이 인(仁)의 끝이다."
『31』진시백이 조공에게 예의를 아느냐고 물으니 공자는 "나는 예를 안다"고 말했다. 공자(孔子)가 물러나서 마녀에게 절을 하니 마기가 와서 말했다. "군자는 당원이 아니지만 군자도 당원이라고 들었습니다. 당신의 이름은 오몽자(吳孟子)입니다. 당신은 예절을 알지만 예절을 모르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말이 말해줄 것으로 예상된다. 공자는 "구예는 운이 좋다.
실수했다면 사람들이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33』공자는 "자, 내가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내가 군자처럼 행동하면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3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성인이 어찌 감히 인자를 베풀 수 있겠느냐? 내가 행하고 남을 가르치는데 지치지 않으면 나는 끝났다고 말할 수 있다." 배울 수 없습니다.”
35'Zi가 아프니 Zi Lu를 위해 기도해주세요. 공자가 말했다: "그런 게 있습니까?" 자로가 그에게 말했다: "그렇습니다. 그는 '위와 아래의 신들에게 기도하라'고 말했습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치우는 오랫동안 기도해 왔습니다. ."
『36』공자는 “과하면 화려하지 않고, 검소하면 장엄하지 않은 것보다 든든한 것이 낫다”고 말했다. 37』공자는 “군자는 관대하고, 악인은 늘 슬프다. 기”라고 말했다.
『38』자는 온유하지만 날카로우며, 강하지만 사납지 않고, 공경하고 평화롭다.
태보8대
『1』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태박은 가장 선하다고 할 수 있다. 세 번 천하가 패하고 백성은 얻을 것이 없느니라. "
p>『2』공자는 “공경하지만 무례하면 피곤해지고, 조심하지만 무례하면 혼란에 빠지게 된다. 군자가 가족을 잘 살린다.
인(仁)은 낡은 것을 버리지 않으면 백성이 훔치지 않는다."
『3』 증자가 병이 나서 제자들을 불러 말했습니다. “제게 발을 주세요! 제게 손을 주세요!” 이제 살얼음판에.
그러면 남편을 구하리라!"
『4』Zeng Zi가 아팠고 Meng Jingzi가 그것에 대해 물었습니다. 증자는 "새가 죽을 때는 그 노래가 슬프고, 사람이 죽을 때는 그 말이 친절하다. 군자에게 가장 귀중한 것은 무엇인가?
세 번째 길 : 외모를 바꾸면 너무 멀어진다는 것은 솔직하게 말하면 색깔은 글자만큼 가깝고 말은 말만큼 경멸적이다. 그 흔적.” 홀아비라면, 가진 게 없는데 사실이라면, 예전에 내 친구가 이런 일을 했었다. > 『6』Zengzi는 "6자 길이의 고독한 사람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수백 리 떨어진 곳에 메시지를 보내고 큰 축제가 다가올 때 메시지를 가져 가지 마십시오. 신사는 신사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7』Zengzi는 "학자는 야망이 있어야합니다. 과제는 멀고 갈 길은 멀습니다. "인은 스스로 책임을 져야하며 그다지 중요하지도 않고 너무 멀지도 않습니다.
『8』공자는 “시를 바탕으로 하고 예의를 바탕으로 하며 음악으로 이룬다”고 말했다.
『9』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사람은 따를 수는 있어도 남에게 알리지는 못한다.”
『10』공자는 “용감하고 병들고 가난한 것은 어지러움이다.
『11』공자는 “주공의 재능이 아름다워 오만하고 인색하다면 나머지로는 부족하다”고 말했다.
”
『12』공자는 “3년 공부하면 실패하지 않고 얻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13』공자는 “믿으라”고 말했다. 위험하니라. 나라에 사람이 없으면 어지러울 곳이 없고, 세상에 길이 있으면 보이고, 길이 없으면 나타나리라. 나라에 길이 있으면 가난하면 부끄러움이니라.”
『1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15』공자는 “시지의 시작, 관수의 혼돈은 귀에 찰 만큼 웅장하다”고 말했다.
『16』공자는 말했다. : "나는 미쳤으나 솔직하지 못하고, 거만하여도 의욕이 없고, 괴팍하고 믿지 않을 줄 모른다."
『 17』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배우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18』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위대하시도다 순과 우는 천하를 가졌으나 따르지 아니하느니라”
『19』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요의 군대는 참으로 크다. 우뚝 솟아 있다. 하늘만이 위대하다. 요만이 주관할 수 있다. 흔들리는 것이 백성들이 이름을 말할 수 없다. 우뚝 솟아 있다.
성공, 환호, 기사가 있다." 『20』 순은 다섯 명의 신하를 두어 천하를 다스렸다. 무왕이 말하기를 "내게는 10명의 패역한 신하가 있다"고 하였고,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재능은 어려운 것이니 그렇지 아니하니 당나라와 우나라가 성성할 때에는 여자가 아홉 명뿐이었는데 세 사람이니라. 이것이 은나라를 섬기는 최고의 덕이라 할 수 있다.”
『21』스승님 말씀: “우와 나는 항상 먹고사는 일로 귀신들에게 효도하였다. 술, 옷이 좋지 않아 아름다운 왕관을 쓰고, 궁궐에 굴욕을 주지만 최선을 다합니다
고랑이 너무 아름다워서 유우와 나 이렇습니다."
지한의 아홉번째. one
『1』Zi는 이익, 운명, 인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2』대상당원은 "학문에 정진했지만 유명해지지 못한 위대한 공자님이시다"라고 말했다. 이 말을 들은 공자는 제자들에게 "내가 왜 붙잡아야 하느냐"고 말했다. ? 나는 통제하고, 붙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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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내가 통제한다”
『3』공자: "마몐은 이제 나는 순수하고 검소합니다. 나는 지금 절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멀리 떨어져 있어도 나는 당신을 따라갈 것입니다. "4" Zi Juesi, 그러지 마십시오. 물론이죠, 확고하게 굴지 마세요. 내가 되지 마세요.
『5』Zi Zi는 Kuang을 두려워합니다. 말했다: "문왕이 세상을 떠난 후 문은 더 이상 여기에 없습니다. 천국의 장은 시원에게 사라졌습니다. 고인은 유시원과 같지 않을 것입니다. 천국은 잃지 않습니다.
S Wen 광인들은 그에게 무엇을 해야 합니까?"
p>『6』대신이 우자공에게 “스승님, 성인이 여기에 있습니다!”라고 자공이 말했습니다. "하늘을 강화하고 현자를 다스리는 장군, 그 능력이 얼마나 많은가"라고 자문은 "대장님이 나에 대해 아시는가? 나는 청년이라 비열한 짓을 많이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신사가 얼마나 많습니까?”
『7』 노가 말했다: " 공자는 "나는 시도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단지 같은 기술입니다." > 『9』공자는 “봉황새가 오지 않고 강물이 지도 밖으로 흘러나오지 않으면 나는 이미 죽은 것이다!”라고 말했다.
『10』공자는 기의 쇠퇴를 보았고, 옷을 입은 사람도, 눈이 먼 사람은 거의 보지 않아도 그렇게 할 것이고, 너무 멀리 가면 필연적으로 그렇게 할 것입니다. ”
『11』안원은 한숨을 쉬며 말했다. "위를 보면 키가 커지고, 드릴을 하면 강해진다. 앞을 보면 갑자기 뒤처진다! 스승님은 언제나 사람을 유혹하는 데 능숙하다. 비트 말로는, < /p>
예의바르게 약속을 했는데, 제 재능이 다 소진됐어요. 따를 이유가 없습니다.”
『12』내 아들이 병이 났을 때 자로는 그의 제자들을 목사로 보내면서 병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속이는 일을 하였으니 목회자가 없으면 누구를 속이리요 어찌하여 하늘을 속이랴 내 목자 중에서 죽겠노라 차라리 두세 아들의 손에 죽겠노라! 큰 장사를 치르지 못하는데 길에서 죽겠나이까?” 숨기려고 하였나이까? 선한 사람을 구하여 팔려고 하였느니라.”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팔아라!” 또는 그는 "어떻게 추악할 수 있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공자는 "어떻게 신사가 거기에서 살 수 있습니까? "라고 말했습니다.
”
『16』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너는 나가면 관리들을 섬기고, 들어가도 아버지와 형제를 섬기느니라. 나는 장례를 감히 꺼리지 못하며, 술 마셔도 안 피곤해. 왜 그래!”
『17』 강에서 스승님이 말씀하셨다. “고인은 밤낮으로 포기하지 않았다.” /p>
『18』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덕을 사랑하는 사람, 예를 들어 음욕을 품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1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산과 같고 울타리도 아니고 멈춘다면 멈춰요! 평지라도 전진하면 가겠습니다!"
『20』자 말했다: "게으르지 않고 말하면 어떻게 반응하겠습니까?"
『21』Zi Zi가 Yan Yuan에게 말했습니다. "참 안타깝습니다. 진전은 보았지만 진전은 보지 못했습니다." 끝!"<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