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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자의 인상
장월화
기원전 468년경 어느 날, 평민집 오두막에서 울부짖는 소리가 들리더니 작은 생명이 태어났다. . , 이 작은 생명은 후대에 서민 성인으로 존경받는 묵자였습니다. 아들을 낳게 되어 기뻐하는 부모는 아기에게 좋은 이름을 지어 주고 싶었는데, 왜냐하면 묵자가 태어나기 전에 그의 어머니는 해가 뜰 때 붉은 까마귀가 방으로 날아드는 꿈을 꾸었는데, 빛이 너무 밝아서 그녀는 알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똑바로 보고 까마귀를 보고 놀라서 그 이름을 따서 이름을 지었다." Wu는 Phoenix의 별명 인 Zhai이므로 아들의 이름을 Mo Zhai (di)로지었습니다.
모자이의 아버지는 집을 짓고 수리하고 통을 만들고 도구를 만드는 일에 능숙한 유명한 장인이었습니다. Mo Zhai의 어머니는 고결하고 현명하며 교육을 잘 받은 좋은 아내이자 어머니였습니다. Mo Zhai는 좋은 가족 교육의 영향으로 박식하고 재능이 있었으며 목재, 자동차, 가죽, 도자기, 야금 및 기타 수공예품을 배웠습니다. 그러나 아버지는 아들이 아버지의 사업을 물려받아 장인정신과 기술에 의지해 가계를 부양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고, “유학자들의 기술을 배우고 공자의 기술을 받아들이라”고 당부했다. Mo Zhai는 깊이 배우고 생각하기를 열망했으며, 광범위하게 읽고 "시", "서적"과 같은 유교 고전을 체계적으로 연구했습니다. 그는 또한 Zhou Guan Shijiao의 후손의 Zhou 의례를 연구하여 "성인의 기술을 배양하고 마스터했습니다. 여섯 가지 예술 이론". 수백 개국의 춘추 연보를 읽어보세요. 공자 이후 83년에 태어난 묵자이는 아버지의 목수의 제자로 활동하면서 공자의 유교 기술을 배우며 점차 이론적 지식과 실무 경험을 모두 겸비한 심오하고 폭넓은 뛰어난 인재로 성장했다.
모자이는 성인이 된 후에도 더 이상 아버지의 추종자로 일하지 않고 혼자서 가족을 부양했다. 처음에는 여전히 목수 기술에 의존해 수명을 연장했다. Mo Zhai의 목공 기술은 숙련된 장인 Lu Ban (Gongshu Ban)에 필적할 만큼 지능이 뛰어나며 감귤, 도르래, 도르래, 사다리 및 기타 첨단 장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지능이 높으니 모디의 목공 실력은 루반보다 훨씬 높다. 그는 지렛대 균형 원리, 물체 균형력, 도르래 힘, 경사면 힘, 탄성 역학 및 기타 생산 및 생활 실천의 기계 원리와 같은 기계 원리의 정의를 요약하고 "세계의 실무자가 무례해서는 안 된다"고 제안했습니다. 모든 장인이 따라야 할 다섯 가지 고유한 기준은 정사각형 자, 원을 만드는 나침반, 직선을 만드는 먹선, 수평계를 만드는 수준기, 수직선을 만드는 수준기입니다. 수직으로 만들려고. Mo Zhai는 뛰어난 수공예 기술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물체 그림자 생성, 작은 구멍 이미징, 평면 오목 및 볼록 거울 이미징, 빛 반사 등과 같은 여러 측면을 포함하는 광학 연구에서도 심오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기술이 뛰어나고 지식이 풍부한 모자이는 주변에 조언을 구하는 제자가 많아 '많은 사람을 구독하고 제자가 많아 세상을 채울' 수 있었다. 그때부터 묵재의 경력은 스승이 된 공자와 같았다. 공자는 제자가 3천 명이라고 주장했다. 비록 묵재의 제자는 많지 않았지만 "진화리 제자를 포함해 300명이 있었다"고 한다. 란첸의." 모자이가 데리고 간 견습생은 모두 그가 견습생이 되고 싶은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그의 견습생들은 그에게서 장인 기술과 목공 기술을 배워야 할 뿐만 아니라 "의식, 음악, 궁술, 마차 타기, 서예, 수학"의 여섯 가지 기본 재능을 습득하고 그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하여 사람들을 구해야 합니다. 물도 마시면 발뒤꿈치에서 죽을 것이다." 그는 제자들과 함께 강의하거나 담화하고 논쟁을 벌였으며, 종종 『시경』, 『서경』, 『주(周)』, 『로』(周)·연(燕)·송(宋)·기(秦)의 『춘추』를 인용했다. 제자들에게 "시"와 "책"을 가르치는 것 외에도 그는 기계, 광학, 음향학, 기하학 및 기타 과학 분야와 과학을 광범위하게 포함하는 생산, 군사 기술, 논리 지식 및 자연 과학 지식을 가르치는 데에도 큰 중요성을 부여했습니다. 실험. 유교에 대한 연구가 심화되면서 유교의 단점이 점차 발견됐다. “유교의 예절이 짜증나고 불쾌하고, 사람을 후하게 묻고 돈을 아끼고 백성을 궁핍하게 하고, 장기 봉사는 생명을 해치고 문제를 일으킨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므로 Zhou Dao를 상대로 Xia Zheng을 사용했습니다." 공자는 주공을 칭찬했고, 묵자이는 하우를 본받아 세상의 이익을 위해 열심히 일한 성자로 하우를 칭찬했습니다. "젊은이가 노인보다 낫다"는 마음으로 공자를 따르려는 의지가 점점 줄어들었고 점차적으로 그의 스승을 "배신"했습니다. 그는 유교와 결별하고 자신의 사상과 관점을 생각하고 자신의 학교를 설립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모히스트 학교를 설립하세요.
Mozi의 모험과 초를 막고 송나라를 공격하는 성공적인 업적은 그의 "Mozi" 부하들의 자신감을 강화하고 Mozi의 아이디어를 모든 곳에서 계속 홍보했습니다.
묵자는 공격과 약탈의 부당한 전쟁인 전쟁에 반대했다. 그는 또한 '큰 것이 크면 작은 것을 공격하고, 강한 것이 강하면 약자를 괴롭힌다'는 통념에 반대했다. "귀한 자는 교만하고 천한 자는 열등하고 부자는 교만하고 가난한 자는 약탈하는 전쟁이다. 더욱이 전쟁은 반드시 백성들에게 심각한 재앙을 가져올 것이니 그러므로 그러한 전쟁은 가능한 한 피해야 합니다. "공격보다는 방어 준비 방법에 유의해야 한다." 묵자는 대국의 군주들이 이성을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는 전쟁을 포기하지 않을 것임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깊이 계획하여 방어를 준비하라"고 주장했다. ", 능동방어, 전쟁장비와 기술을 강조한다. 능동방어를 사용하여 대공격과 소공격으로 공격적인 전쟁을 막고, '비공격'과 방어를 결합하는 것이 변증법과 일맥상통한다. 묵자의 방어 기술과 손자의 공격 기술은 고대 중국 전통 전투 이론의 핵심이다. 묵자는 방어 중심의 전투 관점에서 방어를 논의했으며, 이 시스템은 손자의 병법과 일치한다. “공격에 중점을 둔 전투이론은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전통 군사과학의 발전에 긍정적인 기여를 했습니다. 묵가는 규칙을 잘 준수했고, 묵가의 제자들은 주인의 교리를 충실히 지켰기 때문에 "규칙을 준수한다"는 관용어가 붙었습니다.
초를 저지하고 송을 공격하는 데 성공한 묵자는 2년 만에 초로 특별 여행을 떠나 초 혜왕에게 작품을 바쳐 '보편애'와 '비애'라는 정치적 이상을 선전했다. -공격성" . 그는 초 혜왕이 자신의 법을 실천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알고 초 혜왕의 직업과 토지 하사를 꼼짝도 하지 않고 여나라로 돌아갔다. 마찬가지로 묵자도 월왕의 봉헌을 거부했습니다. 월왕은 묵자를 월나라의 관리로 불러들여 그에게 500리의 영지를 주겠다고 약속했지만 '내 말을 듣고 내 뜻대로 한다'는 조건을 내걸고 봉토와 지위는 개의치 않았다. 목적은 그의 정치적 야망과 사상을 실현하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당대의 위인 마오쩌둥은 "묵자는 노동자였고 관리는 아니었지만 공자보다 더 현명한 성자였으며... 고대 변증법적 유물론의 대가였다"고 극찬했다. ."
묵자가 독립한 후 수십 년 동안 그는 주로 묵가학파의 강연과 정치 활동에 종사했지만 관료로 활동하지는 않았다. " 그리고 항상 노동의 편에 서 계셨습니다. 인민의 입장에서는 폭넓은 노동계급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자신의 보편적 사랑과 불가침의 옹호를 "교화하고 교화"하는 방법을 통해 구현하는 것을 구상하셨습니다. 사람들에게 억지로 말을 한다”, “참지 않아도 말을 해야 한다”, “가난한 사람은 먹을 것을 얻고, 추운 사람은 굶는다”는 정의롭고 공평한 이상사회 옷을 입혀야 노동자가 쉴 수 있다'는 것이 서민들의 평생의 철학이다. 묵자가 말년에 더 이상 의를 행하기 위해 여러 나라를 여행할 수 없게 되자, 그와 몇몇 제자들과 함께 사립 학교를 설립하고, 제자를 모집하고, 그룹을 조직하고, 장비를 개발하고, 여러 곳을 여행하면서 수십 년에 걸쳐 그의 언행을 집필했습니다. 묵가 사상가는 자신의 이념 체계를 '보편적 사랑, 비침략, 가치 있는 자에 대한 존중'이라는 10가지 범주로 요약했습니다. , 같은 것에 대한 존중, 검소한 사용, 검소한 장례, 불행, 천의, 청귀, 불운.” 위대한 정치적 명제는 “나라가 침략당한 무덤을 차지하려면 사랑을 받아야지, 그렇지 않으면 사랑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나라가 어지러우면 단결을 존중하고 덕을 존중해야 하며, 나라가 가난하면 아껴 쓰고, 나라가 행복하면 말을 즐겨야 한다. 나라가 방탕하고 무례하면 말은 하늘을 공경하고 귀신을 섬기는 것이니라." 여기에는 정치, 경제, 윤리, 종교, 문화 등이 포함됩니다. 그 전반적인 사상은 "성행"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세상에 대한 피해를 제거하고 세상에 해를 끼치는 일을 제거하십시오." 그러므로 묵자는 공자보다 지혜로운 민간성인으로 알려져 있다.
80년이 넘는 세월을 살았던 묵자는 그 자신도 수십 년 동안 '보편적 사랑'의 씨앗을 뿌리고 묵가 사상의 이상을 키워온 수행자였습니다. 그는 진나라에서 죽은 지 100년이 채 안 되어 묵가학파가 기본적으로 사라질 것이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100년 후, 한나라 무제는 동종서의 '백종학파를 폐하고 유교만을 존중한다'는 이론을 받아들였습니다. 유교와 함께 가장 명문으로 알려졌던 는 잡학으로 전락하였고, 묵자한권도 소각되어 금지되었으며, 『묵자』는 71편이 모두 소실되어 53편만 남았다. 그러나 먹구름은 결코 태양을 가릴 수 없지만 묵자의 사상은 항상 미래 세대, 특히 그의 과학 업적을 빛나게 할 것이며, 이는 다음 세대에 이익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