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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에 세 번씩 내 자신을 성찰한다'는 게 무슨 뜻인가요?

'하루 세 번씩 자신을 점검하라'는 것은 의식적으로 자신을 여러 번 점검한다는 뜻이다.

이 문장은 『논어』에 나오는 말입니다.

1. 원문은 다음과 같다.

공자는 "시간을 두고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맞지 않느냐? 친구가 오면 즐겁지 않느냐"고 말했다. 멀리서 보면 사람들이 모르고 놀라지도 않잖아요?”

Zengzi는 “나는 세 번이나 반성해야 한다. 내가 남에게 불성실한 것은 아닌가? 친구들을 믿었습니까?"

공자는 "옛 것을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사람은 스승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공자는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헛되다. 배움은 위험하다."

공자는 "알고 있으면 아는 것이요, 모르면 아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공자는 "유덕을 보면 생각해야 하고, 유덕을 보면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증자는 "세 사람이 보면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함께 걸어가려면 선한 사람을 선택하고 따르며, 선하지 않은 사람은 변화시켜야 한다."

Zengzi는 말했다: "선비는 대단한 인내 없이는 할 수 없습니다. 인(仁)을 행하는 것이 너무 중요하지 않습니까? >

자공이 "평생 행할 수 있는 말이 있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말했다: "용서하세요!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2. 해석: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렇지 않다. 배우고(지식), 실천(복습)하는 것은 때가 되면 즐겁지 않나요? 나도 신사 아닌가?”

Zengzi는 “매일 여러 번 반성한다. 나는 남을 위해 일할 때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선생님이 가르친 학문을 친구들과 복습하셨나요?”

공자는 “오래된 지식을 복습하고 나면 새로운 경험과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스승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

공자는 "생각 없이 읽기만 하면 혼란에 빠지고, 읽지 않고 꿈만 꾸면 해롭다"고 말했다.

공자는 말했다. : "너는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다루는 방법을 가르쳐라." 태도는 아는 것이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이 모르는 것이 지혜입니다. ”

공자는 “현명한 사람을 보면 그를 본받아야 하고, 어리석은 사람을 보면 그 사람과 같은 문제가 있는지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자는 "여러 사람이 함께 걷고 있는데 그 중에 나의 스승이 분명 있을 것이다. 그 사람의 장점을 골라서 배우고, 단점을 보면 고쳐야 한다. "

선비는 큰 사명을 짊어지고 그 여정이 매우 길기 때문에 넓은 마음과 확고한 의지를 가져야 합니다. 그는 '인'의 이상을 실현하는 것을 자신의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신의 사명인데, 그것을 자신의 사명으로 여기지 않는 것도 그리 중요한 일이겠습니까?

공자는 “추운 겨울을 맞닥뜨리고 나서야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가장 늦게 잎사귀를 잃는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자공이 “내가 평생 지킬 수 있는 말이 있느냐”고 묻자 공자는 “아마도 ‘용서’일 것이다! "

3. 작품 소개:

논어는 공자의 제자들과 제자들이 편찬한 것으로 한나라 때 완성되었습니다. 주로 언행을 기록한 책입니다. 공자의 사상을 반영하고 있으며, 주로 인용으로 구성되고 서사를 보완한 작품이다. 『대학』, 『중용』, 『맹자』는 『시서』, 『오경』과 함께 『사서』라 불린다. 『상서』, 『예서』, 『역서』, 『춘추』를 통칭하여 『사서오경』으로 총 20장, 492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것이 제1권이다. '인용문체'는 현재 중국에서 널리 보급되고 연구되고 있는 고대 작품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