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 똥 속에 빠져 죽는다'라는 문장은 '장자 외장 지북유'에서 따온 것이다. 그들 중 일부는 자신만의 도덕성을 갖고 있습니다.
원문은 어느 날 동국자가 장자에게 “소위 도(道)에 있어서 악(惡)이 무엇입니까?”라고 물었다고 한다. ?그리고 Zhuangzi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습니다. ?모든 곳. "동국자는 계속해서 "나중에는 가능할 겁니다"라고 묻자, 이때 장자는 "나는 개미다"라고 말했다. "악이 무엇인가?" 묻고 대답하기 시작했고, 마침내 장자가 이를 요약했다. 한 문장으로: "똥에 빠져들고 있다." 동국자는 말을 멈췄다.
사실 배움에서 도를 논하고 있던 것은 동국자와 장자였다. 세상에는 높고 낮음에는 차이가 있다고 느꼈지만 장자는 높고 낮음의 구별이 없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것에는 존재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 이 세상에 크고 강한 것이 있으면 작은 것이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이 세상은 크고 큰 것으로 가득 차 있고 매우 혼란스럽습니다.
또 다른 예는 인체의 대소변입니다. 이것은 단지 몸 안에 있는 물체일 뿐인데, 이런 대소변을 완전히 버리고 존재하지 않게 할 수 있을까요? >그래서 장자는 “도는 대소변에 있다”고 말했다. 사실 장자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생각하지 않고 스스로 이 말을 했지만, 그의 말은 모든 사람이 신중히 고려할 가치가 있다. 우주에 존재할 때 전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는 이런 생명체가 존재해야 존재합니다.
세상에는 많은 생명체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 중 일부는 우리의 삶에 필요한 것을 제공하기 위해 존재하고 일부는 자연 법칙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존재합니다.
장자에서 사람들은 실제로 진실, 즉 장자가 말한 것은 모든 것에는 그 나름의 존재 이유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자신의 생각대로 사물의 발전을 통제할 수 없고, 우리 자신의 생각대로 사물의 발전을 통제할 수 없습니다. 다른 생물의 생명을 빼앗고 생태계를 파괴한다면 결국 우리 인간은 고통을 받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