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1년 미국의 유명 영화감독 오슨 웰스가 감독과 주연을 맡은 <시민 케인>.
오슨 웰스 자신도 이 영화를 이렇게 표현했다. "시민 케인의 이야기는 톰슨이라는 기자가 케인의 마지막 말의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 조사를 진행한 이야기입니다... 그는 사람의 마지막 말이 그 사람의 삶에 대해 말해야 한다고 결정했습니다. - 사실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케인의 마지막 말의 의미를 결코 발견하지 못했지만 그의 검색을 통해 그는 케인을 아주 잘 아는 사람, 그를 좋아하는 사람, 또는 그의 무례함을 싫어하는 사람과 접촉하게 되었습니다. 완전히 다른 다섯 가지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케인에 대한 진실이 무엇인지에 대해 모두 서로 다른 의견을 갖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 대한 진실과 마찬가지로 케인에 대해 이야기되는 전체 내용을 통해서만 추론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영화에 독특한 구조를 부여합니다. 다섯 명의 목격자의 기억이 끊임없이 엇갈리며 연대순을 어지럽히며 현실과 역사를 결합해 케인과 그의 삶을 보여준다. 이 형식은 줄거리에 우여곡절을 가져오고 내러티브를 더욱 객관적으로 만듭니다.
'시민 케인' 포스터
물론, 더 중요한 것은 케인의 복잡한 성격 특성을 다양한 측면에서 묘사하는 것을 용이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평생 동안 운명의 변화를 통해. 우리는 육체를 갖춘 캐릭터를 봅니다. 케인의 성격은 모순이 복잡합니다. "캠프 로즈(Camp Rose)"는 그가 어렸을 때 타던 썰매에 그려진 단순한 트레이드마크일 뿐입니다. 죽음을 맞이한 그는 마침내 자존심과 명예욕의 족쇄를 풀고, 꿈꾸던 모든 것을 털어놓고, 아름다웠던 어린 시절의 추억을 표현했다. 사람이 온 세상을 이긴다 해도 어린 시절의 순수함을 되돌릴 수는 없고, 어린 시절만큼 소중했던 사람들도 케인은 죽기 전에 이를 깨닫고 인정한다. 마지막에는 썰매가 불 속으로 던져지고, 장미정원 트레이드마크가 갑자기 사라져 잊혀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 영화는 출판사 윌리엄 허스트(William Hearst)의 삶의 경험을 어느 정도 바탕으로 한 영화이기 때문에 허스트의 방해를 온갖 방해를 받았다. 그러나 영화는 결국 개봉되었고, 즉각적인 성공을 거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