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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이론" 전체 텍스트 번역 및 원본 텍스트

"사설" 의 저자는 당대 문학가 한유이다. 문장 (WHO) 는 스승으로부터 공부하는 도리를 밝히고, 스승의 세태를 풍자하며, 청년을 교육하고, 풍조를 바꾸는 역할을 했다. 글에서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사례층의 대비를 열거하고, 반복적으로 논증하며, 사표로부터 배우는 필요성과 원칙을 논술하고, 당시 사회에서의' 학문 스승' 의 나쁜 습관을 비판하며, 비범한 용기와 투쟁정신을 보여주며, 작가가 세속을 돌보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정신을 보여 주었다.

원문:

고대의 학자는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한다. 스승님, 그래서 전도수업으로 의혹을 풀다. 사람이 태어나지 않고 아는 사람이 아니면, 누가 미혹이 없을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미혹을 스승이 아니라, 그 의혹도 결국 의아해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거의 내가 태어나 기 전에, 그 냄새 도 고체 거의 내, 그래서 부문; 거의 내가 태어난 후, 그 냄새 도 내 첫 번째 거의, 그래서 부문 이었다. 내 스승도, 부용은 그 해의 선후가 내 밑에서 태어났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그래서 비싼 것도 싸지도 않고, 길지도 않고, 길지도 않고, 스승의 존재도 있다.

아아! 스승의 도는 전해지지 않은 지 오래다! 사람의 무혹을 바라는 것도 어렵다! 고대 성인, 그 사람 도 지금까지 수행 하고, 여전히 교사 에서 연 을 물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 그 아래 성인도 멀리 실시되고, 스승을 배우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므로 성익성, 우익우우이다. 성인은 거룩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은 까닭인데, 그 이유는 모두 이것에서 나온 것이냐?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들 을 사랑하고, 스승을 선택하고 가르친다. 그 몸 에서, 다음 수치 교사 연, 혼란 에 실시한다. 그는 소년의 사단, 책을 수여하고 그 문장 독자를 익히는 것은, 내가 소위 그 도리를 전수하여 그 현혹자를 푸는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문장을 읽어도 알 수 없고, 의혹을 풀지 못하거나, 스승이 연 () 하거나, 결석 () 하고, 초등학교 () 와 대유 () 를 남겼는데, 나는 그 명도를 보지 못했다. 무의사 악사 백공의 사람은 스승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사대부의 가문은 스승이 제자 구름이라고 하면 무리를 지어 웃는다. 묻자, "그는 다른 해와 비슷하고, 도도도 비슷하고, 위비는 족욕을 하고, 관성은 가까이 아첨한다" 고 말했다. 오호! 스승의 길은 더 이상 알 수 없다. 무의사 악사 백공의 사람, 군자는 이를 드러내지 않는다. 지금 그 지혜는 반할 수 없다. 그 이상도 오늘 밤!

성인은 스승이 없다. 공자 사단 탄자, 홍홍, 사향, 노기. 탄 닫아 제자, 그 현자는 공자보다 적다. 공자는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따라서 제자는 스승만큼 좋지 않아도 되고, 스승은 제자에게 현할 필요가 없다. 선후가 있고, 술업은 전공이 있다.

이씨자팬, 연십칠년, 좋은 고문, 육예경전은 모두 통습을 통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여학을 배운다. 유 지아 는 \ "교사 는 말했다 \" 이순신 으로 고대 도로 를 할 수 있습니다.

번역:

고대에 구학한 사람은 반드시 선생님이 있을 것이다. 선생님은 이치를 전수하고, 학업을 가르치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의지할 수 있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이치를 아는 것이 아니니, 누가 의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의혹이 생기면 선생님을 따라가지 않으면 어려운 문제가 되는 사람들은 결국 이해할 수 없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내 앞에서 태어났을 때, 그는 이치가 원래 나보다 빠르다는 것을 알았고, 나는 그를 따라 선생님으로 삼아야 한다. 내 뒤에서 태어났는데, 만약 그가 알고 있는 이치도 나보다 빠르다면, 나도 그를 따라 선생님으로 삼아야 한다. 나는 그에게서 이치를 배우고 있는데, 어찌 그의 생년월일이 나보다 빠르든 나보다 늦든 상관할 수 있겠는가? 따라서 지위가 높거나 낮거나 나이, 이치가 존재하는 곳이 바로 선생님이 존재하는 곳이다.

아아, 고대에 스승으로부터 공부하는 풍조가 전해지지 않은 지 이미 오래되었는데, 사람을 원하는 것은 의혹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고대의 성인들, 그들은 일반인보다 훨씬 더 멀리 떨어져 있었지만, 여전히 선생님을 따라 가르침을 청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금의 일반인들은 그들의 재치가 성인보다 훨씬 낮지만,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므로 성인은 더욱 성명하고, 어리석은 자는 더욱 어리석다. 성인은 성인이 될 수 있고,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이 될 수 있는데, 아마 이것에서 나온 것 같죠? 사람들은 그들의 아이를 사랑하고, 선생님을 선택하여 그를 가르치지만, 그 자신에 대해서는 선생님을 따르는 것을 수치스럽게 여기다니, 정말 어리둥절하구나! 그 아이들의 선생님들은 그들에게 독서를 가르치고, 그들이 단문을 배우도록 돕는 것이지, 내가 말한 것은 그 이치를 전수하고, 그 어려운 문제들을 풀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한편으로는 문장 읽기에 익숙하지 않고, 다른 한편으로는 의혹을 해결할 수 없고, 문문의 행방에 익숙하지 않고, 의혹이 있으면 이해할 수 없지만 선생님께 가르침을 청하지 않는다. 작은 방면은 오히려 공부해야 하고, 큰 방면은 오히려 배우지 않는 것을 포기해야지, 나는 그런 사람이 현명하다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했다. 무의사 악사와 각종 장인들은 서로 공부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사대부 같은 사람들은' 선생님' 이라는 말을 듣고' 제자' 라고 부르는 것을 듣고 무리를 지어 사람들을 비웃었다.

그들에게 왜 비웃는지 묻자, "그는 그와 나이가 비슷하고 도덕학도 비슷하며 지위가 낮은 사람을 스승으로 모시면 부끄러움을 느끼고, 관직이 높은 사람을 스승으로 모시면 아첨에 가깝다" 고 말했다. 아아! 고대의 선생님을 따르는 그런 풍조는 회복할 수 없었고, 이런 말에서 알 수 있었다. 무의사 악사와 각종 장인들, 군자들이 거들떠보지도 않는데, 지금 그들의 식견이 오히려 이 사람들을 따라잡지 못하는 것은 정말 이상하다!

성인은 고정된 선생님이 없다. 공자는 일찍이 탄자 (), () 홍홍 (), 사향 (), 노기 () 를 스승으로 삼았다. Tanzi 이 사람들, 그들의 현능은 공자보다 못하다. 공자가 말했다. "몇 사람이 함께 가면, 그중에는 반드시 나의 선생님이 될 수 있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학생이 반드시 선생님보다 못하지는 않다. 선생님이 반드시 학생보다 현능한 것은 아니다. 들은 도리는 일찍 늦었고, 학문 기예는 각기 특기가 있다. 이렇게 하면 된다.

이씨네 아이 팬, 나이 17, 고문처럼, 육경의 경전과 전문은 보편적으로 공부했고, 시속적인 구속을 받지 않고 내게서 공부했다. 나는 그가 고대인의 스승의 길을 따르고 이' 사설' 을 써서 그를 증정할 수 있다고 칭찬한다.

주석

학자: 공부하는 사람.

스승님, 그래서 전도수업도 의혹을 풀었습니다. 선생님은 이치를 전수하고, 학업을 가르치고, 어려운 문제를 설명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 있습니다. 도는 유가의 도를 가리킨다. 받은, "부여" 를 통해 전수하다. 업은 고대 경전 역사 제자의 학문 및 고문작을 가리킨다. 혼란, 문제 해결

사람은 태어나지 않고 아는 사람: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이치를 아는 것이 아니다. 지식과 도리를 가리킨다. 공자의 논어 지 (Ji): "태어날 때부터 아는 사람; 배워서 아는 사람, 차차; 졸려서 배우고, 또 둘째로; 곤궁하고 배우지 않으면 민스는 내려간다. "

알고, 안다.

의혹이기도 하다: 그가 가지고 있는 의혹.

내 앞에 태어나다: 즉 내 전자를 낳다. 거의:' 위' 에 해당한다. 아래' 내' 의' 아래' 아래' 와 같다.

냄새: 듣고, 알고, 이해하는 것으로 확장됩니다.

스승: 그를 따라 스승으로 모시다. 사단, 의동용법, 로 ... 스승으로 삼다. 스승을 모시고 선생님을 따라 공부하다.

우리 스승도: 나는 (그에게서) 진리를 배웠다. 선생님: 공부하세요.

부용은 그 해의 선후가 내 밑에서 태어났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의 나이가 나보다 나이가 많을까, 작을까? 용, 말을 보내다니, 설마. 알고, 알고, 알고 있다. 그것의, 혼자 가져 가라.

그래서: 그래서, 그래서.

도존하고 스승의 존실도 있다. 존재하는 곳이 있고, 내 선생님이 있는 곳이라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스승명언)

스승: 스승의 전통. 위에서 언급한 "고대 학자는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한다" 는 것이다.

사람: 일반인을 능가하다.

모두: 보통 사람.

아래: 좋아, 명작.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하다: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수치심, 수치심 ... 수치심

그러므로 성익성, 우익우우: 그러므로 성인은 더욱 성명하고, 어리석은 자는 더욱 어리석다. 이익, 더, 더.

그 몸: 그 자신을 위해. 몸, 자신, 자신.

현혹 남자: (정말) 혼란 아!

그 소년의 스승: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

책을 수여하고 그 문장읽기 (D U) 를 익히다: 그에게 책을 가르치고, (그를 도우며) 그 중의 문장을 배운다. 그, 소년을 가리킨다. 공부, 만들기 ... 공부하다. 그, 손가락 책. 문장 읽기는 구롱이라고도 하는데, 고대인들은 문어의 휴지와 정지처를 가리킨다. 글의 뜻은 모든 것을 문장으로 하고, 의미는 끝이 없고, 반드시 멈추어야 하는 곳은 읽기 (쉼표) 이다. 고대 서적에는 구두점이 없어서 선생님은 아동에게 책을 가르칠 때 문장 읽기 (쉼표) 를 해야 한다.

문장 읽기는 모른다: 나는 깨진 문장 바람이 웃는지 모른다. 아래의' 의아해' 구조와 같다. 그것, 티빈 로고.

또는 교사 연, 또는 결 석: 일부 ("문장 읽기의 지식" 과 같은 작은 것 들을 참조) 교사, 일부 ("의아해" 와 같은 이벤트를 참조) 교사 되지 않습니다. 아니요, "아니오" 를 통과합니다.

초등학교와 큰 유산: 작은 것을 배웠지만 큰 것을 잃어버렸다 ("의아해하는 것" 을 의미함). 왼쪽, 분실

포기하고 포기하다.

주술사: 옛날 주술사, 의사는 구분이 없고, 진찰과 신의 기도를 직업으로 삼은 사람을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의사명언)

백공: 각종 솜씨.

스승: 다른 사람을 스승으로 모시다.

패밀리: 클래스.

스승은 제자운자: 선생님과 제자를 말할 때.

나이가 비슷하다: 나이가 비슷하다.

지위가 낮으면 부끄러움이 많고, 관성은 아첨에 가깝다. (지위가 낮은 사람은 스승이다.) 부끄러움을 느낀다. (관직이 높은 사람은 스승이다.) 거의 아첨에 가깝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발, 하지만, 충분하다. 성대하다. 아첨하고 아첨하다.

복제: 복구.

군자: 위의' 사대부족' 입니다.

치아가 없다: 그것과 같은 열을 경멸한다. 즉, 경멸한다. 또는 "경멸" 을 할 수 있습니다.

는: 실제로, 실제로.

이상하게도: 이상할 가치가 있을까요? 그것, 설마, 반문하겠는가. 이봐, 말투, 표감탄.

성인 무상사: 성인은 고정된 선생님이 없다. 자주, 고정적입니다.

탄 (tán) 아들: 춘추시 탄국 (현재 산둥 주 탄성현) 의 국군, 공자가 그에게 관직을 청하였다고 전해진다.

CH (CH) 홍홍: 동주경왕 때의 의사, 공자가 그에게 고락을 가르쳐 준 적이 있다고 전해진다.

사향: 춘추시대 노국의 악관, 명향은 공자가 그에게 피아노를 배웠다고 전해진다.

노기 (D N): 노자, 성 이명어, 춘추시대 초국인, 사상가, 도가 학파의 창시자입니다. 공자가 일찍이 그에게 주례를 공부했다고 전해진다. 노자의 글자이다.

이씨 아이 팬 (p 囙 n): 이씨 집 아이 이름 팬. 이범, 한유의 제자, 당덕종 정원 19 년 (803 년) 진사.

육예경전 (zhuàn) 은 모두 통습한다: 육예의 경전과 전문이 모두 보편적으로 공부되었다. 육예는 육경, 즉' 시',' 책',' 의식',' 악',' 이',' 춘추' 6 편의 유교 고전을 가리킨다. \ "음악 \" 은 이미 실전되었다, 이것은 고대설이다. 경과 양한과 그 이전의 산문. 전고 () 는 경전 () 의 저서를 해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통하고 보편적이다.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다: 당시 스승을 위해 부끄러움을 구하는 나쁜 풍조에 얽매이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 시속은 당시 사대부 중 스승을 따르는 나쁜 풍조를 가리킨다. 에, 에.

여가는 옛길을 할 수 있다: 고대인들이 스승으로부터 배우는 풍조를 따를 수 있다고 칭찬한다. Gg: 칭찬이요, 칭찬이요.

홍합: 증정, 증여.

감사

"사설" 은 한유의 유명한 논문이다. 방성규' 창리 선생시시연보' 고증에 따르면 이 글은 당덕종 정원 18 년 (802), 한유 35 세, 임국자감 4 문 박사로,' 7 품' 의 학관으로 직위가 높지 않지만, 그는 문단에서 이미 명성을 얻었다. 이 문장 은 문제 관념의 영향 아래' 학문 스승' 의 나쁜 풍조에 대해 쓴 것이다. 문제 관념은 위진 남북조의 9 품 중정제 () 에서 유래한 것으로, 위문제 조비 () 가 9 품 중정제 () 를 실시한 이후 사족을 대표하는 문벌 제도, 중문제 (), 엄사슈 () 의 차이, 사족의 자제 () 로 고귀한 문제 () 로 벼슬을 할 수 있다. 그들은 공부할 필요도 없고, 선생님을 업신여길 필요도 없고, 그들은' 가법' 을 존경하고 비열하다 당대에 이르러 9 품 중정제가 폐지되어 관작의 우열을 구분 기준으로 바꾸었다.

이는 스승을 선택하는 데도 큰 영향을 미쳤는데, 당시 사대부 계층에서는 스승' 위비는 부끄러움, 관성은 아첨하는 것' 이라는 심리가 널리 퍼져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한유는 이런 잘못된 관념에 반대하며' 도' 를 스승으로,' 도' 를 스승으로 내세우는 것은 진보적인 의의가 있다. 한유와 동시대의 유종원은' 다웨이 중립론사도서' 에서 "요즘 세상은 스승을 듣지 않고 툭하면 웃음거리가 되어 광인이라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혼자 한, 유속을 돌보지 않고, 웃음과 모욕을 저지르고, 소집 후 배우고,' 사설' 을 하고, 항안 때문에 스승으로 삼고, 더욱 광명을 얻고, 장안에 거주하고, 밥을 지을 겨를이 없고, 조리를 할 겨를이 없고, 또 동동으로 끌어들이는 것은, 사람이 수인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이로써' 사설' 의 글쓰기 배경과 작가의 투쟁 정신을 알 수 있다.

문장 들은 부끄러움에 대해 세 가지 대비를 연속해서 사용했다. 첫째, 고대와 현대의 대조에서, 스승이 성인을 거스르는 길을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하며, 그 결과는 더욱 미련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둘째, 같은 사람을 스승과 교자를 선택해야 할 필요성은 분명하지만, 자기가 스승의 필요성을 알 수 없고, 이 두 가지 완전히 모순된 방법을 비교해서, 아들의 창으로 아들의 방패를 공격하여 그 사람들이 확실히 혼란스럽고 이치에 맞지 않는다는 것을 밝혀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셋째, 주술사, 악사, 백공인, 사대부족과의 대비는 사대부의 잘못된 심리를 더욱 드러내고, 두 사람의 지위와 지능의 대조를 깊이 깨닫게 하며 더욱 깨달을 수 있게 한다.

제작 배경

사설' 은 저자가 정원 17 년에서 18 년 (801-802 년), 경임 국자감 4 문 박사 때 한 것이다. 정원 17 년 (801), 서주 관직을 사퇴하고 낙양 전도자의 저자를 한가하게 거주하며, 두 차례 베이징에 가서 선거한 후, 그해 10 월에 국자감 4 문 박사의 직위를 수여하였다. 이때 작가는 국자감이라는 플랫폼을 이용하여 유교를 진흥시키고 문단을 개혁하여 그 보국의 뜻을 이루기로 결심했다. 그러나 국자옥에 취임한 후, 과장 어둠, 국정 부패, 관리제의 폐단이 심하여 많은 학생들이 과거 입사에 대한 자신감을 잃고 학업을 늦추게 된 것을 발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당시의 상류층은 가르치는 사람을 업신여겼다. 사대부 계층에는 스승을 구하고 싶지도 않고' 스승으로 부끄럽다' 는 관념이 있어 국자감의 교육과 관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저자는 이에 대해 괴로워하며 이판씨의 질문에 답하는 문장 글을 빌려' 구사' 와' 스승' 에 대한 모호한 인식을 분명히 했다.

문언지식

첫째, 위조자

① 교사, 그래서 전도수업 해혹도

받는 사람: "부여", 전수, 강의

② 또는 교사 연, 또는 결석

아니요:' 아니요' 를 통해, 표 부정

둘째, 다의라는 단어

사단

① 고대 학자는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한다: (명사, 선생님)

② 무의사 악사 백공인: (명사, 어떤 기술을 잘하는 사람 또는 악사)

③ 우리 스승도: (명사 동사, 학습)

④ 사도가 전해지지 않은 것도 오래다: (명사를 동사로, 스승을 따르다)

⑤ 내 스승: (의도 용법, 스승)

⑥ 부끄러운 교사: (동사 예배)

⑦ 스승, 그래서 전도수업도 의혹을 풀었다. (명사 선생님)

① 교사를 선택하여 가르치다: (대명사, 사람을 가리킴)

② tanzi 제자: (대명사, 이것)

③ 고대 학자: (구조보조사, 수식이나 영속 관계를 나타내는' 의' 로 번역됨)

④ 도의 존립, 스승의 존실도: (구조보조사, 정어와 명사성의 중심어 사이에 쓰이는 것은 현대 중국어의' 의' 에 해당한다. ) ("문장 독립성 취소" 가 아닙니다. "문장의 독립성 취소" 의 "의" 의 "는" 의 "뒤에 동사가 있어야 하는" 의 "주 술어 사이에 사용되기 때문이다. 두 개의 "저장" 은 "구" 이고, "구" 는 모두 명사성이다.

)

⑤ 문장 읽기는 모른다: (객체 앞 표시)

⑥ 육예경전은 모두 통습한다: (대명사, 앞의' 육예경전' 을 뜻하며, 그것들로 번역된다. 이것은 목적어 전치식이다)

⑦ 학자 가족: (이 사람들)

⑧ 고대 성인: (의)

⑨ 스승의 길은 더 이상: (주제간 문장 독립성 취소, 무의미함)

⑩ 내 스승: (대명사, 그) 사람은 태어나지 않고 아는 사람: (대명사, 이치) 주술사 악사 백공 사람: (대명사,' 이것들' 로 번역됨)

① 거의 내 앞에 태어나기 전에, 그 냄새 도 고체 내: (인칭 대명사, 그)

② 교사 없이 혼란, 그것은 또한 혼란, 결국 의아해 남자; 책을 수여하고 그 문장 독자를 익히다. 내 가 아닌 소위 그 도리를 전하는 자도: (지시대명사, 그 (일부))

③ 고대 성인, 그 사람도 멀다: (인칭 대명사, 그들)

④ 부용은 그 해의 선후가 내 밑에서 태어났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인칭 대명사, 그들의)

⑤ 성자가 성인 이유는 ... (어투부사, 표추측, 대략)

⑥ 오늘날 그 지혜는 역효과를 낼 수 없다: (인칭 대명사, 그들의)

⑦ 이상하게도: (모달 부사, 테이블 추측)

혼란

① 교사, 그래서 전도수업도 의혹을 풀었다: (명사, 어려운 문제)

② 그 몸 에서, 다음 수치 교사 연, 혼란 남자: (형용사, 혼란)

① 교사, 그래서 전도수업 해혹도: (명사, 이치)

② 사도가 전해지지 않은 것도 오래다: (명사, 풍조)

③ 우리 스승도: (명사, 이치)

④ 타오 유사성: (명사, 도덕 학습)

거의 ① 그것은 모두 이 평화 에서 나온 것인가? (말투 조사, 표 추측, 맞죠?)

② 내 앞에 태어났다: (전치사, 시계 시간, 에서)

③ 고체 우선 내: (전치사, 테이블 비교, 비율)

에서

① 학교에서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하다: (구내, 방향, 시작, 방향)

② 이 평화 에서 모두 인가? (전치사, 구내, 방향, 시작, 위치)

③ 그 자체에서도: (개사, 대상, 예, 예)

④ 스승은 제자에게 현할 필요가 없다: (개사, 비교, 비교)

⑤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다: (전치사, 수동적, 받는 것, 받는 것)

전달

① 그래서 전파, 취업, 의혹도: (동사, 전수)

② 사도가 전해지지 않은 지 오래다: (동사, 유포)

③ 육예경전: (명사, 전문)

없음

① 누가 혼동할 수 있는가: (없음)

② 그래서 비싸지도 싸지도 않고, 길지도 않다: (상관없이)

① 부끄러운 스승 연: (문어보조사, 실제적인 의미 없음)

② 또는 교사 연 또는 결석: (보조 단어: 번역하지 않음)

③ 여전히 교사로부터 연: (대명사:' 의' 에 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