펑샤오강이 중국에는 주인이 없다고 말하자 장은 불행해졌다. 그 사람은 불행할 권리가 있나요? 어쩌면 한때 있었을 수도 있지만, 오래 전에 사라졌습니다. 라오무지는 “문예영화를 상업영화로 버린” 이후로 관객에게 좋은 이야기를 들려준 적이 없다. <영웅>은 이렇고, <대거의 집>은 이렇고, <황금갑옷>은 이렇다. 공허한 주제, 웅장한 장면, 화려한 그림은 거의 그의 시그니처 스타일이 되었습니다. 유일한 예외는 "수천 마일을 혼자 타기"이지만 수준도 평범합니다. 정리하자면, 지난 10년간 장이머우 영화의 가장 큰 결점은 독창적인 능력을 갖춘 좋은 시나리오 작가를 한 번도 찾지 못했다는 점이다. 'The Golden Jacket'은 'Thunderstorm'을 카피했고, 'Three Guns'는 Coen 형제를 카피했습니다. 드디어 다른 블록버스터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입니다. 이제 나는 베스트셀러 책인 "산사 나무의 사랑"을 다시 선택했고 내 생각은 분명합니다. 첫째, 소설 자체의 독자층은 이미 영화를 위해 충분한 흥행을 준비했으며 두 번째로 준비가되었습니다. -큰 노력이 필요하지 않은 좋은 이야기를 만들었는데,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다. 저도 그렇게 생각했는데, 아쉽게도 끝은 모르고 시작만 추측했습니다. 장예모는 다시 한 번 문학소설을 영화화하는 공통적인 문제를 저질렀다. 즉 방대한 자료에 직면해 이를 압축할 수밖에 없어 이해하기 어려운 엉뚱한 줄거리로 한 장면을 만들었다. 결국 <뇌우>는 대본이고, 표현력 있는 극적 갈등이 전체 상황을 관통하는 반면, 소설 <산사나무 사랑>에서 묘사된 이야기는 비교적 단순하고 차분하다. 장예모는 이번에는 드라마틱하지 않은 것 같았지만 그의 세대가 수년 동안 회상해온 '순수한 사랑'에 푹 빠져 있었다. 이 영화를 보는 것은 장이머우가 그림을 사용하여 소설 속 이야기를 다시 말하는 것을 듣는 것과 같습니다. 소설을 읽지 않은 시청자의 경우, 소설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을지는 아직 불분명하다. 소설은 “사람이 누군가와 사랑에 빠졌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그 사람과 헤어질 때 갑자기 그 사람을 더 이상 볼 수 없게 되고, 그제서야 자신에 대한 감정이 생겼다는 것을 깨닫는 경우가 많다”고 썼다. 그 사람은 자신도 모르게 애착이 아주 강해요.” 원작에서 징추와 노산의 관계는 실제로 오랜 심리적 과정을 거쳤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영화에서는 거의 첫 만남부터 첫눈에 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이내 손을 잡는 데 성공한다. 전후 두 사람의 우여곡절은 몇 마디만 언급될 뿐이다. 자막. 장이머우가 자막에 있는 내용을 모두 촬영했는데, 시간 제한으로 인해 뺐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런 선택이 참으로 당혹스럽습니다. 장편영화에서는 이야기의 매끄러움이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닐까요? 아직도 감독판이 공개되면 관객들이 다시 보러 갈 것이라고 기대하시나요?
원작에 비해 영화의 시대 배경 묘사와 주인공의 정체성 차이가 완전히 무시되는 것은 특정 시대에만 일어나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이러한 누락은 명백히 심각한 부상이다. 또한 영화와 소설의 영적인 표현도 전혀 다르다. 소설 속 섹스에 대한 탐구는 영화 속 섹스와 순수함의 이분법적 대립으로 발전했다. 완전히 다른 두 가지 해석은 전적으로 화자에 따라 다릅니다. 이는 Chen Kaige가 Li Bihua의 원작 소설 "패왕별희"를 각색한 것을 연상시킵니다. 원래 동성애 혐오적인 텍스트를 동성애 혐오 이데올로기로 가득 찬 영화로 바꾸는 것입니다. 그러나 "500년에 한 번만 출연한" 첸 카이와 같은 가수 레슬리 청은 배우로서의 "주관성"에 의지하여 영화 텍스트의 원래 보수성과 협소함을 바꿀 수 있다. "배우-작가"로서 "인생"을 구성합니다. 그러나 수천 명의 사람들 중에서 선발된 작은 처녀 장예모는 분명히 이것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녀는 단지 스스로 행동하고, 스스로 잘 행동하고, 살아 있는 것처럼 행동하고, 심지어 현장에서 키스를 거부함으로써 자신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었습니다. 신인의 진정한 연기에 만족하지만, '세련된' 영화를 위해서는 순수함 외에 더 많은 것을 보고 싶다. 세상이 너무 엉망인데 누구에게 순진한 척 할 수 있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