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과 불행은 서로 의지하고, 불행과 축복은 서로 따른다'는 뜻은
재난은 축복의 전제이고, 축복에는 재앙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즉, 좋은 일과 나쁜 일이 서로 바뀔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조건에서는 축복이 재앙으로 바뀔 수도 있고, 불행도 축복으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원문 출처 : 『노자』 58장의 원문은 '화운은 복이 있는 곳에 있고, 복은 불행이 있는 곳에 있다'이다.
암시: 변장한 축복은 변장한 축복이다.
국경의 요새 근처에는 한 노인이 살고 있었습니다. 노인은 수비학에 능숙하고 과거와 미래를 예측하는 데 능숙합니다. 한번은 노인의 말 한 마리가 아무런 이유도 없이 풀려나서(아마 암컷이 더위에 휩싸였기 때문일 것이다) 야만인들이 사는 곳으로 달려갔다. 이웃들이 그를 위로하러 왔고 그는 그것을 잘 알고 침착하게 말했다. “이것이 축복이 아닌가?” 몇 달 후, 길 잃은 말이 갑자기 다시 집으로 달려가서 외국인의 말을 데리고 돌아왔습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이웃들은 모두 그의 가족을 축하하러 왔습니다. 노인은 무관심하고 침착하게 말했다. "이런 일이 재앙이 아니냐?" 노인은 좋은 말을 많이 키웠고, 그의 아들은 천성적으로 무술을 좋아했고, 승마를 좋아했습니다. 어느 날, 그의 아들은 승마와 사격 연습을 위해 불말을 타고 야생으로 나갔고, 불말이 부러져 아들의 등을 세게 내던져 허벅지가 부러지고 영구적인 장애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이웃들은 조의를 표하러 왔습니다. 노인은 침착함을 유지하며 침착하게 말했습니다. "이것이 축복이 아닌가?" 또 한 해가 지나자 야만인들이 국경을 침범하여 대거 성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모인 강한 장병들이 군대에 징집되어 무기를 들고 싸워 수많은 사상자를 냈습니다. 국경성 근처 주민들은 전쟁으로 인해 빈집이 남아있고 목숨을 잃었다. 오직 그 노인의 아들만이 절뚝거리고 몸이 불편했기 때문에 전쟁에 나가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아버지와 아들은 생명을 구하고 남은 여생을 평화롭게 보낼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축복이 재앙으로 변할 수 있고, 재앙도 축복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가늠할 수 없고 누구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비슷한 말: 불행과 행운은 서로 의존하고, 불행과 행운은 서로 따르고, 불행과 행운은 서로 의존합니다.
저자: 노자(老子)는 중국과 세계에서 변증법적 사고를 지닌 최초의 철학자 중 한 명이다. 노자와 그의 책, 그리고 그의 "도교"에 대해서는 항상 논쟁이 있어 왔습니다. 사마천(Sima Qian)이 저서 《역사기(史記)》에 쓴 간단한 전기에 따르면, 그는 춘추시대의 유명한 사상가이자 도교의 창시자였습니다. 노자(老子)는 성(姓)이 이명아(利命愛)이고 예명은 단(丹)이며 추국 구현 리향 구인리(현 허난성 루이현) 출신이다. "노자"는 사람들이 그를 부르는 이름이고, "라오"는 늙고 고결하다는 뜻이며, "자"는 고대 남자들의 좋은 이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