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우리나라의 전통 문학과 음악을 결합한 적재체 중 하나인' 당송사' 텍스트 형성 과정의' 편성' 과 최종적으로 드러난' 체식' 은 모두 독특하다. 송대에서는' 단어' 가' 의성' 이라고 분명히 말했다. "의성" 은 "상서", "시언지, 노래영언, 소리는 영영, 율화음" 에서 온다. "성의영" 은 악기의 "소리" 로 사람의 "노래" 를 맞추는 것을 의미하며, 송인은 이미 가사를 "영의성" 으로 여겼습니다. 즉, 먼저 곡이 있고, 그 다음에 작사를 했습니다. "단어" 는 당송 시대의 음악에 근거하여 만든 특수한 형식의 문사이다. 음, 소위 "의성 가사" 는 양면의 내용을 포함한다. 하나는 "소리", 즉 음악이다. 둘째, "단어", 즉 문구입니다. 둘 다 각자의 전통을 가지고 함께 모여서 이런 독특한 것을 이룬 것은 문학도 음악의 창작 방식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당송사의 탄생은 음악과 관련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우리는 후자를' 연악' 이라고 부른다. 연악' 은' 잔치' 로, 연회에서 오락을 제공하는 음악은 예로부터 있었고,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내포가 또 끊임없이 변천되었다. 북송 심괄' 몽계필담' 에는 "당천보 13 년 이후, 시조법곡과 호부 합주, 그 이후로 악주가 모두 고법을 잃고, 선왕의 음악을 아락으로, 전생의 새로운 소리를 청락으로, 합호부 () 를 연회로 삼았다" 고 실려 있다. 이른바' 법곡' 은 근대의 일본 학자 임겸삼에 따르면 "청악기를 이용하여 새로운 소리를 연주하고, 실청악의 후속화를 연주한다" 고 말했다. ("당연악조 연구") 수당 시대, 외래음악의 소개-주로 서역에서 온' 서량악' 과' 구즈악' 을 통칭하여' 호악' 이라고 부르며' 법곡' 과 함께 연회 오락 음악, 즉' 연악' 이 되었다 그러나' 연악' 의 출현은 당송사가 낳은 문화적 배경일 뿐이다. 사람들이 오락을 할 수 있는' 연악' 으로, 당지송에서 모두 일종의 악무 종합 예술 형식이다.
연악이 성행하는 문화적 배경에서' 단어' 의 출현은 중요한 문구와 음악의 조화 방식과 관련이 있으며, 이는 또 하나의 중요한 악기와 관련이 있다. 이것이 바로' 박자판' 이 주도하는' 곡을 따라 문장으로 찍는다' 는 것인데, 그것은 중당보다 일찍 나타나서는 안 된다. 이때 당대에서 유행하는' 연악' 은 여전히' 호악' 의 성분이 있지만 이미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않았다. 장지화, 유우석, 백거이 등 중당 시인이 지은 가사를 보면 그들이 쓰는 어조는 이미 성당 시대 최령진이 쓴' 교방기' 에 등록되어 있지만,' 랑토사',' 버드나무 가지',' 망강남' 등 문인들이 가사를 채운다. 예를 들어' 망강남' 은 이덕유 기생 사추모가 쓴 것으로,' 버드나무 가지' 는 백거이 낙양소 (단안절' 악부 잡록') 로 물러나고,' 죽지' 는 유우석이 서남지역의' 속곡' 에 개조한 것이다. 요컨대' 남방음악' 을 위주로 한다. 송대인은 가사를 채울 수 있는 이런 음악에 대해' 연악음곡' (진예' 악서') 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단어' 는 처음에는 고정적인 형식이 없었다. 즉,' 한 편의 고정문, 문장의 고정자 없음' 은 결국 비교적 안정된 형식으로 나아가게 했다. 하나는' 화음' 채우기, 즉 악공이 가지런한' 시' 를 취하여 노래를 부를 때 더해지는 세 가지 방법을 거쳤다. 둘째, 음악가에 정통한 사람이 작성하며, 쓴 후 대부분의 사람들이 따르는 것도 일정한 형식을 갖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예를 들어 만당에서 북송 시대까지는 악보가 없었지만' 화간집',' 존전집',' 류영의 악장집' 과 같은 어휘집 자체는 작가가 채운 판본, 가녀악공이 부른 노래본이다. 하지만 이 두 가지 측면은 단락 ('영화'), 문장, 압운에 머물렀고, 더 깊은 글자 소리, 즉 네 번의 음양 문제를 건드리지 않으면' 작강이 좋은 시를 부르다' 는 비판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래서, 세 번째 방법, 즉' 자아곡' 의 형태는 먼저 문어가 있고, 그런 다음 문사에 따라 악곡을 만드는 것이다. 강원의' 백석도인 노래' 와 같은 형태는 노래를 부를 때' 가시목' 과' 미청' 이 나타나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피할 수 있다
세 번째 방식이 유행할 때,' 단어' 는 일종의 정교한 물건이 되고, 음악과 문학의 이중수양을 갖춘 사대부의 물건이며, 누구나 마음대로 채울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누구나 쉽게 입을 열어 부를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이렇게 점점 더 생기가 없어지고, 규제가 많아지면서' 어율' 의 선성을 이루게 되었다. 특히 남송 중후기에' 단어' 가' 고곡' 이 되어 더 이상 사회 대중들 사이에서 유행하지 않게 된 후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남송 말년의 심의부' 악부지광' 에서
라고 말했다.공동 법 제나라 모두가 플루트 채우기 스펙트럼 에 따라 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단어를 제거 하는 문장 을 보고, 다음, 모든 제거 로, 또한 제거 로, 하나 또는 두 개의 매개 변수 의 고대 지음 노래 를 주문했다; 둘째, 평면 사운드 로, 하지만 대신 사운드 단어 를 사용; 상성자는 가장 사용할 수 없고, 대성자를 대신할 수 없고, 올라갈 수 없고, 옆소리로 쓸 수 없고, 매개 변수 사용을 중재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언어명언) 고곡에도 소극자가 있는데, 뚜껑은 구문에서 글자 그대로 구속되었다. 이 가수는 또한' 미범' 의' 김옥주진보',' 금' 이라는 글자가 거성자로 쓰이는 것처럼 방해가 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장원춘' 은' 유람객이 월하로 돌아오다',' 유람객' 이 함께 음을 제거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나중에' 사율' 에 대한 총결산과 연구는 여기서 정식으로 발단된 것이다. 특히 원명시대부터 곡운, 곡율, 곡보 시험이 있는 전문저작을 편찬하기 시작했고,' 사보' 를 편찬하는 책도 생겨났고, 초기에는' 지도' 라고 불렸고, 나중에는 비교적 완벽하고 정교한 한 권의 책은 청나라 강희년 만수의' 사율' 이었다. 이어 관수의 내용이 난잡한 강희의' 흠정사보' 를 제외하고 사작중의 고재' 어림정운',' 방성배',' 향연거사' 등' 어악' 과' 어운' 두 방면에서' 어운' 을 주었다 진 () 의' 어계 ()', 예신피렌 () 의' 천추헌사보 ()', 두문란 () 의' 어율 교정기 ()' 등과 같은 후계자들은 모두 바람직한 점이 많다. 근대 초창기에는 가사 창작상의' 사성 엄수' 와 사학 연구에서' 교율학' 의 형태로 다시 나타났다.
둘
"어율" 의 연구 대상은 "체식" 위, 즉 소위 "어격" 문제에 확고부동하게 안정되어야 한다. 그러나 당송사체의 복잡성으로 인해' 긴 단문' 의 면모를 뒤덮은 각 어조 사이의 체식 차이와 같은 어조 내부의 체식 차이 현상이 두드러진다. 따라서 5, 7 언율시처럼 단지 몇 가지 체형으로만 총괄할 수는 없고, 각 구체적 어조에 대해서만 증명과 분석을 할 수 있을 뿐이다. 그렇다면' 격격' 의 관점에서 보면 복잡한 표상의 원인인' 사악',' 격격' 의 내재적 규칙성 찾기,' 예사' 선택의 적절함은' 사율' 저서의 핵심 내용이 될 것이다.
용유생 선생의' 당송사격법' 은 바로' 사율학' 의 전통을 계승하고 작가의 독특한 견해를 담은 저작이다. 요요자를 들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일이 있으니 주목할 만하다:
(a) 명확한 기원
당송사조는 대체로' 구곡' 과' 신성' 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 근원은 매우 복잡하다. 명례의 일부 설명문은 옆 징고로 고증한 것으로 여겨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예를 들어,' 파진' 은 먼저' 당교방곡' 을 표기하고,' 10 박자' 를 표기한 다음 송인 진희의' 악서' 를 인용해' 당 파진악' 을 귀즈락에 포함시킨 뒤 다음과 같이 말했다 현장이 인도에 가서 경전을 받으러 갔을 때, 한 국왕이 문의한 적이 있다. 그의 저서' 대당 서역기' 를 보다. 이 이중조 소령은 댄스곡 중 한 토막을 가로채는 것으로 볼 때, 여전히 격쾌한 성용을 보고 싶을 것이다. " "파진" 의 출처는 서역 "구즈악", "호락신성" 에서 나온 것입니다. 둘째, 대곡' 진왕 파진악', 즉' 대곡 중 다 따다' 에서 온 것이다. 셋째, 당교방 음악, 즉' 10 박자' 에서' 곡에 따라 문장으로 찍는다' 며 새 가사를 쓸 수 있다. 처음 두 사람은 이 어조의 원원에 속하고, 후자는 그것의 근원이다.
(b) 주궁조
궁조의 고증은 어율에서 추출한 것으로, 강희의' 흠정사보' 는 이런 사례가 있지만 곡보 궁조에 섞여 있는 사람도 있고, 전근에 관한 일도 상세히 알 필요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예를 들어 명인 주권의' 태화정음보' 를 인용해 궁조를 표기하는 것은 참고증일 뿐이다. 또' 염노교' 는' 벽계만지' 를 인용해 송곡을' 대석조' 로,' 도조궁' 으로,' 고궁 대석조' 로 옮겼다. 그런 다음 "웅장한 감정을 표현하는 데 쓰이는 사람은 음운부에 써야 한다" 고 말했다. 또 다른 평운 한 칸이 뒤에 붙어 있다. " 전조를 명시하다. 강백석' 호월' 어순은 "이 곡은 염노애교지성", "이궁전조", "정궁대석조" 에서 "도궁소석조" 로 "고궁대석조" 로 "고궁대석조" 라고 말했다. 강사는 성운에 오르기 위해 예사를 보충할 수 있다.
(c) 준비체
구식 어보는 소령, 중조, 장조 분류의 영향을 받아 글자 수를 기준으로 순서가 정해졌다. 이것은 운율로 분류되어 각 조형식의 진화를 겸비하고, 비교적 구체적이다. 또한, 구식의 모든 글자 수와 문장 콩이 들쭉날쭉하면 "또 하나" 로 분류된다. 이것은 사용자 (즉 명가 명편) 를' 정격' 으로, 평정운에서' 변격' 으로 변환한다. 그 사이에 콩 출입자는 "제 1 격", "제 2 격" 을 나열하는데, 역시 정돈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파도사' 는 당인 칠언절구를 제 1 격으로, 이중조소령체를 제 2 격으로, 유영어 상하 어구를 모두' 별격' (즉' 변격') 으로, 류영, 주방언 () 이 만든 장조만곡을 제 3 격으로 삼았다.
(d) 엄한 글자 소리
노래 는 이 관계 창법 자, 단어 소리 를 강조 했다; "격격" 에서 엄한 글자의 소리는 두 곳에 있다. 하나는 소위' 영격자' 이고, 하나는 문장이나 운의 앞 글자이고, 예는' 거성' 을 사용한다. 전자는 예증이 매우 많은데, 후자는 강백석의' 평운격' 이라는 단어를 인용하고, 주석을 달고, 어순을 인용해 "말문이' 무심코 덤핑' 으로 쓰이는 경우, 가수는' 마음' 을 제음, 방음법에 녹인다" 고 말한다. 원래 평성이었던' 마음' 자는 거성으로 불러야 하는데, 바로 운율 앞의 한 글자, 즉' 격격' 에서 관례를 형성하기 때문에 반드시 엄수해야 한다. 4 성 중등학교에서' 거성' 을 언급하는 것은 송인 가사의 구례로, 뒤이어 나오는 곡보 () 는' 상 ()' 에 협조하여 강조하지만, 오히려 어보 () 의 시험 () 에 영향을 미친다.
(e) 위치 운율 위치
시체운위와는 규칙적으로 짝수 문장에서 나타나는 것과는 달리 당송사의 운율 위치는 복잡하며,' 팔성간주',' 전어 * * * 팔운 때문에' 팔성' 이라고 불린다. 소위 "여덟 소리" 는 상하 각 "사모두 촬영" 이다. 가사 쓰기의 특정 형식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진원춘',' 앞 사평운, 뒤 오평운, 그리고 영화 위에 어두운 운율을 더하는 사람도 있다. " "어두운 운" 은 "문장 중의 운" 이라고도 불린다. 소시의 명편인' 수조 노래' 와 같은 이른바' 엽엽' 이 있다. 또 다른 노래 운율 넓은 옛 말; 예를 들어' 법곡 헌선음' 은 강백석사를 예로 들어' 노트' 에서' 단어 중' 계' 라는 글자는 운이다. 강사의 세 번째와 네 번째 운율은 왕왕 함께 쓰이는데, 거의 강서방음이다. 장정이 원망이 느리다',' 남자',' 이',' 이',' 배',' 가구',' 쑤',' 나무',' 저녁',' 수',' 지불',' 주',' 광선' 과 같은 3 부, 4 부 동사용자는 고재' 어림정운' 이 정한' 지미운' 과' 어모운' 의 통압이다.
(VI) 구문 구분
구법은' 긴 단문' 의 표현 형식과 직결되지만, 일률적으로' 격자' 에 따라' 채우기' 할 필요는 없다. 예를 들어' 치 씨' 는' 그해 소일' 과' 한가창변' 이라는 두 문장이 모두 상하 세 문장이라고 말했다. 긴 톤 느린 단어 중에서 이 같은 곳이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맨 소리가 길게 읊을 때, 세심하게 재미를 더해야 비로소 깨달을 수 있고, 리듬소리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포, 리듬, 리듬, 리듬, 리듬, 리듬) 이런 곳은 엄격해야 한다. 그리고 "물고기를 만지다", 구름: "처음 네 번째, 마지막 다섯 번째 운율, 세트 크로스 일관된 노트, 세 일곱 번째, 또한 한 단어로 네 단어, 다섯 단어 한 문장, 무시할 수 있습니다." " 이런 곳은 또 구애받지 않아도 된다.
(7) 목소리 찾기
당송사의 성정은' 새롱거림' 이라고도 불리는데, 곡조 멜로디가 전달하는 감정적 특징을 가리킨다. 어악의 실전으로 성정을 조사할 수 있는 방법은 (1) 고인, 노래 효과, 악기 조화에 관한 기록이다. (2) 모든 유명한 기사의 내용 스타일; (3) 곡가가 기록한 궁조 성정 (예: 연남지암' 노래론') 의 세 가지 방식. 이 책에는' 성운조직' 의' 소노' 와' 조화' 가 따로 인용돼 있는데, 용유생 선생의 연구심득이다. 이 원리에 대한 가장 간단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감정은 물질적 환경의 * * * 때문에 천태만상의 심리적 변화를 불러일으키지만, 기쁨, 분노, 슬픔, 음악, 사랑, 악, 욕망의 범위는 희희, 노여움의 두 가지 범주로 요약될 수 있다. 인간은 여러 가지 서로 다른 감정을 표현하는 언어 음절로 가볍고 무겁고 느리고 급한 차이도 있지만 조화와 노여움의 두 부분으로 요약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당 () 송인 () 이 조직한' 이 곡사 ()', 특히 느린 곡장조 () 는 이 위에 매우 신경을 쓴다. 그것은 조화와 노여움의 음절 방면에서 적절한 안배를 하여 모순의 통일체를 형성하여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어떤 미묘한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다. ("단어의 예술적 특징에 대해 이야기하다", 본지 "국어교육", 1957 년 6 월, 수입 "용유생어학논문집")
예를 들어' 육주 노래헤드' 가 먼저 송인쳉 대창' 연기번로' 를 인용한 기록은 "본고창곡도" 라고 말했다. 근세 호사자는 그 소리에 기대어 고사를 매달고, 음조는 비장하고, 또 고흥망사실문으로도 쓴다. 그 노래를 듣고, 사람을 관대하게 하고, 좋은 말과 같은 과를 나누며, 진심으로 기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 그런 다음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143 자, 앞뒤 영화는 각각 팔평운이다. 또 평운 외 겸엽운자, 혹은 동부 평정 상호엽, 평운동부, 측운은 수시로 바뀌며, 격쾌한 성정을 증강시킬 수 있으며, 번현급관, 오음번회의 묘함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이것은 성운 조직설로 성정을 뒷받침하는 정확한 예이다. (좀 더 자세한 예를 들어 용유생의' 사곡 개론' 에서' 프랑스법' 과' 어학 10 강의' 를 참고하라.)
그러나, 추궁한 목소리이기 때문에, 당시 사람들이 들은 바가 바로 그런 것이 아니다. 위와 같이' 파진' 을 인용해' 여전히 자극적인 성용을 보고 싶다' 고 말했다. 예를 들면 신작헌은' 술에 취해 등불을 골라 검을 본다' 는 것이다. 물론 이후주의' 40 년 동안 가국' 을 들 수도 있다. 그 목소리는 그럴지도 모른다. 그러나, 송인은' 파진' 을 많이 창작했고, 명작이 적지 않은 것은 다음과 같다.
제비가 올 때 신사는 배꽃이 낙후되어 청명하다. 연못 위의 벽태는 서너 시, 잎밑은 황달이 한두 번 있다. 날이 길어지면 솜이 가볍다. 교묘하게 동쪽 여자 친구를 비웃고, 뽕나무 길을 따서 영접하다. 어제 밤 춘몽이 좋았다고 의심하고, 원은 오늘 싸움초가 이겼다. 웃음은 두 얼굴에서 생생하다.
미리 쐐기를 박은 상태, 부르고 싶은 것, 마치 자극적인 성정을 보충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위의 7 가지 일 외에도 "상문어" 를 추가할 수 있다. 즉, 이 가운데 예시는 먼저 6500 (면),-(평),+(평면) 등으로 간결한' 지도' 를 구성한 다음, 문어, (문), ◎ (평운), (평운), (평운) 지도는 문구에서 파생되었습니다. 이 둘의 관계는 거꾸로 할 수 없습니다. 문어는 예외와 같이 모두 선본어집을 근거로 한 것이다. 예를 들어' 행향자' 가 인용한 진관 한 곡은 "강희의' 사보' 볼륨 14 에 따르면, 장고각본' 화이해사' 와 송본' 화이해거사 장단문' 은 모두 없다" 고 말했다. 일반 어선본에서 빠진 명편 가작을 위해, 반드시 어조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한자리를 얻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같은 단어에서 예를 들어, 당연히 모든 사람의 역작을 결석하지 않고, 동시에 서로 비교해 보면, 견줄 만하고, 정말 보기 좋은 느낌이 들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 경우, 독자는 또한 zhushou 는 평평한 측이고, 또한-曔 후회 를 살 때; 만약 문사 사이에 "반복해서 읊을 수 있다면", 자연히 깨달을 수도 있고, 혹은 작가의 원래 의도와는 거리가 멀지 않을 수도 있다.
셋
이 책의 저자인 용유생 씨 (1902-1966) 는 20 세기의 사학 명가이다. 강서 만재에서 태어나 상해에서 죽었다.
일찍이' 율박사' 라는 아호가 있는 만청민초의 명사인 주조모에게 뽀뽀를 받은 적이 있다. 이후 우리나라 최초의 사학 전문 간행물인' 사학 계간지' 를 창설하고 주요 기고가를 맡았다. 평생 동안 용선생은 모두 대학에서 사학을 전수했다. 만년에 그는 상해 음악학원 교수를 맡고 상해 연극학원에 가서' 창작연수반' 을 위해 어율, 어체, 창작 문제를 전문적으로 이야기한 적이 있다. 이 책은 그 때 연극 학원을 위해 강의한 강의 중 하나이다. 용선생의 어학 연구의 경험에서, 그가 전통어학의 계승에 직면하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반면에, 현대 사회와 문화에서 사학의 생존과 보급에 큰 기여를 한다. 지난 100 년 동안 그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것도 많이 굽히지 않는 몇 분을 가리키는 것일 뿐이다. 그렇다면, 단어의 성율, 체식, 작법에 관한 이' 당송사격법' 은 서술이 간결하고 내용이 얇지 않은 동시에 어느 정도의 실용성과 체계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면, 의외의 일은 아닐 것이다.
(저자 단위: 상하이 사범대학교 문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