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VR

삼성이 엑시노스 시리즈에 진출했지만, 자사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의 GPU 아키텍처는 애플과 동일한 이매지네이션 테크놀로지스의 PowerVR 디자인에서 ARM의 말리(Mali)로 변경됐다. Nexus10과 ChromeBook에 사용되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가 출시된 후에도 여전히 ARM의 MaliT-604를 사용했습니다. ARM이 2011년 말 Mali의 새로운 T-658 파트너 시리즈를 발표했을 때 Samsung도 이미 Hummingbird에 포함되었습니다. 3세대에는 삼성도 PowerVR 아키텍처를 사용했습니다.

2011년 11월 삼성은 PowerVR의 승인을 다시 한 번 발표했습니다. 당시 저자는 이러한 움직임이 단지 Apple OEM을 돕기 위한 것이라고 믿었을 뿐이며 삼성의 GPU 아키텍처가 돌아올 가능성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Anandtech는 Exynos5Octa Mali가 사용되지 않지만 PowerVRSGX544MP3이 사용된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PowerVRSGX544는 Apple 및 Sony PSVITA에서 사용하는 SGX543MP와 동일한 세대에 속하지만 다중 GPU(MP) 아키텍처를 채택할 수도 있지만 DX10의 하드웨어 렌더링 및 다각형 생성은 두 배입니다. 미묘한 3GPU 디자인이다. 옥타가 빅리틀 디자인을 채택한 이후에는 칩 크기, 전력 소모, 발열 등의 요소를 타협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Mali를 계속 사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삼성은 기본적으로 GPU 아키텍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그 이유를 공식적으로 발표하지는 않을 것 같지만 아마도 삼성이 아닐까 추측할 수 있습니다. 현재 Mali-T604MP를 능가하는 그래픽 아키텍처를 출시하고 싶지만 MaliT-658MP의 설계를 도입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거나 32nm 아키텍처가 MaliT-658MP의 크기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래 Apple의 OEM 주문에 대해 승인되었지만 Apple은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를 TSMC로 이전할 수 있으므로 자체 제품에 간단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삼성이 어떤 GPU를 사용하느냐가 기본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겠지만, 결국 갤럭시S2는 야마하의 GPU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오리지널 울프슨에서 파생된 것이기 때문이다. 사운드 프로세싱 칩을 사용하면서 많은 S2 유저들이 사운드 충돌로 인해 게임을 제대로 실행할 수 없는 문제를 겪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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