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한다면'-영화 분석 진커신은 인터뷰에서 "이 영화를 뮤지컬로 생각하지 말고 사랑영화로 생각해주세요"라고 말했다. 뮤지컬이라는 용어가 다소 우스꽝스러울 수도 있지만, 이 영화에는 노래와 춤 장면이 많이 등장하고, 등장인물을 묘사하고 줄거리를 전개하는 데에도 노래가 사용된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무대, 의상, 동작, 음악, 조명 등의 세팅도 정교하고 독창적인데, 이는 뮤지컬이 갖춰야 할 특징이다.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댄서 인 더 다크' 등 뮤지컬을 많이 본 적이 없는데, 그들의 노래와 춤은 'If You Love'보다 더 독립적인 것 같다. 이 영화에서 피터 찬은 노래와 춤의 모든 모습을 독립적이고 뜬금없게 만들기보다는 이성적으로 설명하고 통합한다. 따라서 <사랑한다면>을 보면 노래와 춤의 존재가 줄거리와 더욱 통합되기 때문에 이로부터. 관점에서 볼 때 뮤지컬의 성격은 그리 뚜렷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1970년대 이후 영화 관객들은 이야기를 좀 더 자연스럽게 전달하는 뮤지컬을 점차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줄거리를 무시하고 갑자기 입을 열어 싸이코처럼 노래하는 음악과 춤을 다루는 방식은 사라졌다. 그러니 이제 사랑을 다룬다면 좀 더 자연스러워야 할 것 같습니다. 솔직히 저는 뮤지컬이라는 장르에 대해 아는 바가 거의 없습니다. 1930년대부터 1950년대까지 뮤지컬의 전성기를 따라잡지 못했기 때문에 뮤지컬에 대해서도 아는 바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사랑한다면>을 장르영화의 관점에서 너무 많이 분석하지 않고, 그냥 영화 자체를 해체하겠다. 일반적으로 아이가 삼각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면 피터 찬은 이런 이야기를 잘해야 한다. 표현에 있어서 진커신은 이 영화를 통해 지나치게 현실적이고 다소 무거운 사랑을 표현하고 싶었다. 영화 속 세 명의 주인공은 영화 전체를 유지하는 핵심이다. 그러므로 영화를 분석하려면 영화 속 세 사람을 분석해야 한다. 선나는 한때 좋은 추억을 갖고 있던 남자다. 그녀는 한때 순수하고 아름다운 아름다운 사랑을 가졌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계속해서 이런 식으로 지낼 수는 없었다. Chen Kexin의 경험과 다양한 변화를 요약하면 "생존하려면 적응해야 한다"는 진리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관점에서 선나의 사랑을 바라볼 때, 가혹하게 다루어서는 안 된다. 그녀는 이전에도 사랑하고 소유한 적이 있지만, 그녀의 세계관에서는 사랑이 전부도 아니고, 그녀를 만족시킬 수 있는 삶의 정점도 아니다. 그녀에게 필요한 것은 유명해지고, 앞서나가고, 가난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순나는 어릴 때부터 가난한 아이였습니다. 가난한 아이의 마음은 가난을 없애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그녀는 유명해진 후에 가난과 관련된 기억을 모두 버렸습니다. 아름다운 사랑이라 할지라도 가난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선나는 그것을 버리고 친척들과도 의절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것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물질적 안정이 없는 사람들이 어떻게 영적인 아름다움과 참된 사랑을 갈망할 수 있겠습니까? 이런 것들은 모두 일정한 물질적 기반을 갖춘 사람들이 바라는 것들이다. 예를 들어 홍콩인 Lin Jiandong은 Sun Na보다 약간 더 나은 삶을 살고 있습니다. Lin Jiandong은 단순한 사람입니다. 그는 꿈이 있지만 매우 불안정한 것 같습니다. 그를 결단하게 만든 사람은 Sun Na의 불쌍한 소년의 불굴의 정신이 Lin Jiandong에 주입되었습니다. 그러므로 Lin Jiandong은 영화를 공부할 수 없다면 미술을 공부할 것이고 배우가 될 것입니다. 한마디로, 그는 맞아 죽을 수 없습니다. 영화는 20초도 안 되는 6개의 샷을 사용하여 Sun Na가 Xiao Qiang의 무적 정신을 Lin Jiandong에게 전달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29:06초 클로즈업 샷에는 Sun Na가 밝은 빨간색과 빨간색 모피 장갑을 착용하고 Lin Jiandong의 팔을 꽉 잡고 차에서 내리지 못하도록 막는 모습이 나와 있습니다. 리텐션(Retention)과 비슷하면서도 구원의 색을 담고 있습니다. 그의 무적은 사랑에 더 많이 반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