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들썩하지 않은 카니발이 마음을 안쪽으로 만지다
문/꿈속 시서
아동 성폭행죄에 초점을 맞춘 문연 감독은 이 과정을' 카니발' 의 핵심으로 삼지 않고, 이 성폭행 사건 이후 발효를 통해 냉정한 시각으로 관객을 이 촉발된 소용돌이 속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아동 성침해라는 소재에 대해 국내에서는 만지려는 영화가 거의 없지만, 문연의' 카니발' 은 과감하게 이런 은통을 드러내고, 피해자에 대한 배려와 동시에 더욱 풍부한 층감을 만들어 냈다. 수법으로는 영화가 전체 성폭행 사건의 발생 과정에 대해 한 획일 뿐, 거의 모든 시간을 범죄 후 이 사건을 처리하는 데 쏟았다 또한 처음부터 끝까지 특히 자제하는 정서를 조성했다. 문연이 이 영화에서 하고 싶은 것은 관객의 동정을 얻는 것이 아니라 여성 문제에 대한 더 넓은 사고를 가져오는데 힘쓰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영화 자제의 장면과 함께, 진실에서 비롯된 공포는 오히려 나를 소름 끼치게 한다. 아마도 이런 일이 발생한 후 범죄자를 엄벌하고 정의를 바로잡고 여자아이가 용감하게 생활에 직면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지만 진실은 결코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성폭력이 발생한 후, 영화는 성폭행에 뒤지지 않는 소녀들의 2 차 상해를 볼 수 있다. 이런 피해는 노출된 매체에서 비롯되고, 병을 치료하는 의사, 법 집행의 경찰, 심지어 절친의 부모에서 비롯된다 !
영화의 또 다른 주인공은 샤오미다. 피해자와 직접 접촉한 적은 없지만, CCTV 를 통해 사건의 경과를 보고, 영화에서는 항상 방관자의 시각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신분증이 없다. 월급 600 원을 지키기 위한 종업원의 업무 선택은 침묵했지만 또래가 가질 수 없었던 경험도 짊어지고 있는 그녀는 영화의 관점을 넓히고 더 많은 사회적 사고를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영화의 결말을 담고' 카니발' 에 결국 아름다운 희익으로 이어졌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왜 이렇게 말합니까? 문연은 객관적인 내러티브에서 사실 영화에 예술화의 정신적 상징을 더했다. 바로' 카니발' 에서 시종일관 관통하는 몽로 조각상이다. 몽로 조각상은 초반 샤오미의 시야에서 의심할 여지 없이 아름다운 상징이었다. 두 소녀가 사건에 얽매여 먼로 조각상 아래로 왔을 때, 이 때 몽로는 사실상 여성의식의 각성을 상징하고, 마지막에는 타락하지 않고 떠나기로 했다
카니발' 은 함께 성폭행 사건으로 드러난 여성군상을 채찍질하고 추악할 뿐만 아니라 현재 여성의 현실에서의 생존난국을 드러내며 예술성과 사회성을 겸비하고, 떠들썩한 카니발, 내적 수렴에 심방을 건드리고 있다.